- 주의! 개인의견이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왜 썻는가?

 

사실 RK-9 격납고(격하)까지만 해도 이전부터 꾸준히 정령이 강세였지만 그래도 사제도 어느정도 할만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궁극의 RK-9 격납고(격상) 들어서 사제에게 불리한 인던 설계(원킬 패턴, 보호막 패턴)정령의 과도한 상향으로 차이가 그야말로 넘사벽으로 벌어졌다고 봐도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제의 버프를 상향하거나 수갑을 상향하면 pvp쪽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선 방향은 정령을 소폭 하향하고 맷감 성능을 조정해서 순간적인 극딜은 정령사가 평시딜에서는 사제가 앞서야 균형이 맞지 않을까 생각해서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2. 어떻게 차이나는가?

 

힐러가 하는 일은 , 맷감과 치깍, Mp회복, 공격 버프, 지원 버프가 있는데 이들을 비교해 보자면

 

힐: 정령 = 사제

정령의 락온힐이 힐량이 너무 높아서 사제의 힐보다 전혀 뒤쳐지지 않습니다. 파티원들이 모여 있어도 신구까지 쓰면 충분히 커버가 되며 흩어져 있으면 당연히 힐량 높고 락온이 쉬운 정령이 힐량에서 앞섭니다.

 

맷감과 낙인: 정령 >> 사제

맷감과 낙인 둘다 정령이 사제보다 유지 시간도 길고 유지도 편합니다. 거기다 극딜이 필요할때는 역병을 걸 수 있는 정령이 맷감면에서 더 앞섭니다. 낙인도 수치 자체는 같지만 정령은 분노의 결계가 있으므로 정령이 앞섭니다.

 

Mp회복: 정령 = 사제

사제의 마력 재생은 Mp 회복량은 많지만 차징을 해야하고 쿨이 깁니다. 정령사의 정기 흡수는 1틱만 해도 적용되며 Mp 회복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쿨이 짧습니다. 각각 장단이 있는 몇 안되는 부분

 

공격 버프: 정령 > 사제

사제의 공격 버프인 신성의 번개와 정령사의 광기의 축복은 성능은 동일합니다. 그런데 사제의 신성의 번개는 효과 증가 문장을 박아야 광기의 축복과 효과가 동일해지며 신성의 번개는 수동으로 계속 갱신해야 하는데 정령사는 문장 그런거 필요없고 패시브라 옆구리쪽에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알아서 파티원에게 버프가 들어갑니다.

 

지원 버프: 정령 > 사제

정령사는 번개의 정령 전투돌진 특성으로 파티원의 이속을 올려줄 수 있고 이는 기동력이 필요한 격납고 인던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하죠. 물론 사제는 파티원 이속 증가 그런거 없습니다.

 

정령사의 환생의 축복은 파티원 2명과 자신에게 부활 기회를 주죠. 사제는 파티원 부활 기회 그런거 없으며 본인만 부활이 가능합니다...

 

3. 그럼 무엇을 개선하면 좋겠는가?

 

1) 락온 성능 조정(중요)

무슨말인고 하니 사제에 비해 정령사의 락온은 아주아주 쉽습니다. 사제는 한명한명 정성을 들여서 락온을 열심히 해야하는데 정령은 거짓말 보태면 발로해도 4명 모두 락온이 가능합니다. 정령사의 락온 성능과 사제의 락온 성능을 중간 정도로 동일하게 조정하면 좋겠네요.

 

2) 맷감 성능 조정(중요)

사제의 맷감을 10%에서 14%로 상향

이대로 된다면 사제팟은 평시에는 4% 맷감이 앞서고 역병이 적용되면 정령팟이 1% 앞서게 됩니다. 유지 시간면에서는 건의 사항에 반영된다고 하니까 기다리면 될꺼 같네요. 기대 효과는 극딜(역병)은 정령이 평시딜은 사제가 RDPS에서 우위에 있게 되는 겁니다.

 

방법1: 연쇄의 맷감을 10% -> 14%로 상향

방법2: 신성의 번개에 적중 시 대상에게 맷집 감소 4% 효과 부여(사제판 역병). 다른 맷감류 스킬과 중복 가능

 

3) 신성의 번개 편의성 조정(중요)

누군 문장을 박아가며 수동으로 갱신해야 하고 누구는 문장도 안박으면서 자동으로 동일한 효과를 보니 부당하다고 봅니다. 적어도 문장까지 박는건 조정해야죠. 신번의 결의의 문장(효과 증가)을 삭제하고 신번의 기본 성능을 결의의 문장을 적용한 수준으로 상향해서 문포의 여유를 주면 좋겠네요.

 

4) 낙인 특성 조정(중요)

정령사의 낙인 특성을 4~5 하향 또는 아예 삭제하고 사제의 낙인 특성을 4~5정도 상향해서 사제만의 장점을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정령사는 치유발 증가면에서 장점을 갖고 사제는 치명타 저항 감소에서 장점을 갖자는 의미죠.

 

5) 정화의 바람 범위를 2m 상향해서 편의성 증가

유독 사제팟은 정화의 끄트머리에 걸려 정화가 안되서 눕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죠. 사제의 정화는 쿨이 있어서 정화가 삑사리 난다면 그저 묵념해야 합니다.

 

4. 마치며

 

위의 개선안 외에도 아룬의 축복(힘축) 상향이라든가 신번에 보호막 특성대신 전투 돌진 특성을 넣는다든가 의외로 아이디어는 많이 생각나지만 건의할만한게 아닌거 같아서 다 뻇구요. 사제분들도 격상을 돌 수 있도록 파이팅 하길 바랄께요. 글을 마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셧다면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