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 서식하고 있는 양산형 트리인

클크클사사드드를 키우고 있는 '로젯' 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원래 이 공략을 더 빨리

올리려고 했는데.. 귀차니즘과 병원입원이 겹쳐져서 지금 이 글을 쓰네요.. ㅎㅎ

*이 글은 주관적일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가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혼을 유체화 하는 매력적인 직업 '사두' 는 어떤 직업일까?

사두sadhu  - 4랭크(성직자계열) - 공격,보조 타입 / 난이도 : 어려움



사두는 자신의 영혼을 유체화하여 눈에 보이지 않게 활동하거나

자신의 힘을 동료에서 전송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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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에는 이렇게 써져 있는데요...

말 그대로 자신의 영혼을 유체화 하여 적을 공격하는 직업입니다.

배우는 스킬로는...

1서클 - 유체이탈 유체폭발 프라크리티 바쉬타삿디

2서클 - 포제션

3서클 - 프라나 전송

가 있습니다.

사두의 경우 정신이 아닌 지능을 찍습니다.




사두 - 1서클 

유체이탈out of body(M)

자신의 유체를 이탈시켜 기존 캐릭터의 움직임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체는 본체 주변에서만 움직일 수 있으며, 점프 및 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스킬을 사용할 시에는 유체가 아닌 본체가 시전하게 됩니다

또한 유체이탈 상태에서 본체가 피해를 입게 되면 유체는 자동으로 본체에게 돌아갑니다.

유체가 꺼내진 상태에서 유체이탈을 다시 사용할 시에는 유체가 본체로 돌아갑니다.


유체이탈 영상▲

유체이탈을 이용해 몬스터를 공격하는 영상입니다.

블레싱 등의 버프는 적용되지 않지만

이그니션은 적용되어 몬스터가 일정확률로 디버프에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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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폭발astral body explosion(M)


▲유체폭발 영상▲

빠져나온 유체를 폭발시켜 주변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이때 폭발에 의해 피해를 입은 적들은 넘어지게 되며, 특성으로 on/off 가 가능합니다.

PVP에서 많이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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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크리티prakriti(M)

유체가 소환된 상태에서 다시 한번 유체이탈을 쓰게 되면

유체가 본체로 돌아오게 되는데 프라크리티 스킬의 경우는

그와 반대로 유체의 위치로 본체가 이동하는 기술입니다.

프라크리티 영상▲

장애물이 있어도 어느정도 피해서 가지만 

높이가 차이나며, 장애물이 있으면 이동하지 않고 풀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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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쉬타 싯디vashita siddhi(남는 스킬포인트)

유체 주변 적들의 모든 스텟을 감소시키는 기술입니다.

캐스팅 스킬이며, 캐스팅 되는 동안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바쉬타 싯디 영상▲

바쉬타 싯디를 시전할 시 주변 적의 모든 스텟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상 끝에 보시면 소드맨의 체력이 줄어들었던 흔적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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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1서클 스킬들에 대한 설명이 끝났는데요..

사두는 1서클만 가게 되면 건질 기술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유체이탈의 범위가 매우 짧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2서클 혹은 3서클까지 사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서클 스킬만 보면 사두를 선택하면 3서클까지 가야한다고 생각하실텐데요...

하지만 이제 설명해드릴 2서클을 보시면 생각이 바뀌실 수 있습니다.



사두 - 2서클

포제션possession(M)


▲포제션 영상▲

적을 결박하여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캐스팅 스킬이며, 캐스팅 중 피해를 입으면 캐스팅이 풀립니다.

포제션에 걸린 적은 움직이거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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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크클사사드드 트리는 사두를 2서클까지 가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 포제션이라는 스킬 떄문입니다.

공중몹까지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판 스킬이 많은

클레릭에겐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이번에는 사두 3서클에 관한 설명입니다.



사두- 3서클

프라나 전송transmitprana(남는 스킬포인트)

자신의 전방에 있는 아군에게 지능을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1레벨 당 10%이기 때문에 찍을수록 지능을 많이 전송할 수 있습니다.

▲프라나 전송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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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3서클을 가는 이유는 프라나 전송보다는 유체이탈과 포제션 때문이 큽니다.

최근에 블레싱이 지능,정신이 높을수록 강해지기 때문에 잠시 떠오른 스킬이기도 합니다

이정도로 사두에 관한 기본적인 설명을 끝내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사두'를 이용한 트리들

가장 대표적으로는 클크클사사드드가 있습니다.

제가 현재 키우고 있는 트리이기도 합니다.

정말 애정으로 키우는 캐릭터인데요...

클크클사사드드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고

제가 알고있는 사두 트리에 대해 짤막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관적이며, 잘못된 상식의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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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크클사사드드

비슷한 트리로는 '클크크사사드드' , '클클클사사드드' 등이 있으며,

크리비의 자이바스, 사두의 포제션, 그리고 드루이드의 육식화로

주 딜링을 하는 트리 입니다.

솔플은 다른 성직자에 비해 쉽습니다.

장점으로는 드루이드의 무적, 클2의 세이프티존과 페이드로 안정적으로

스킬이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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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클클사사사플

유체이탈과 포제션을 극대화 하기 위해 가는 트리입니다.

클3의 지속시간이 긴 페이드와 더욱 강력한 세이프티존이 있으며,

포제션과 유체이탈이 '사사' 보다는 강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그니션 무기를 사용하여 화염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소각으로 추가적인

딜까지 가능하여 사3 트리로는 가장 유명한거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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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클딥사사드드

최근에 알게된 트리인데요...

크리비 대신에 딥디르비를 가서 조각상을 이용하여

스킬 쿨타임을 줄여서 더욱 부드러운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포제션이 20초에서 16초로 줄어들어서 정말 좋다고 하네요.

포제션 외에도 세이프티 존, 페이드는 정말 사두에게 좋은 스킬인데

이것 또한 쿨타임이 줄어들어 생각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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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클딥사사사플

위에 있는 트리와 같이 최근에 나온 트리입니다.

여신상 디버프+소각과 쿨감으로 인한 포제션 시너지로

이것 또한 좋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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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클보보사사*

사두의 유체이탈로 공격을 하면서

본체로는 보코르의 헥싱+에피지 스킬로 추가적인 딜링을

하는 트리로 알고 있습니다.




'사두' TIP

1. 단검을 이용한 유체이탈 캔슬


▲단검을 이용한 유체이탈▲


유체이탈 스킬을 사용시 본체가 보는 방향으로 유체가 나오게 됩니다.

유체가 바로 앞에 생성되는 것이 아닌 최대 거리까지 나가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어느정도 있는데요...

단검을 사용하면 유체가 나오는 도중 멈추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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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기스왑을 이용한 유체이탈 이동


▲무기 스왑을 이용한 유체 컨트롤▲

무기를 스왑하게 되면 유체는 처음에 생성된 곳으로

순간이동을 하게 됩니다





'사두'에 대한 생각

주변 분이 성능을 보고 '나는 사두 키울래!' 라고 하신다면 저는 정말 비추하고 싶습니다.

컨셉, 취향으로 가시는 거면 꽤 괜찮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2서클에서 배우는 '포제션'은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였기 때문에

서버 초반에는 '카타콤 미션' 때문에 사두가 정말 좋은 직업이였습니다.

마법형 딜레릭의 정석 트리인 '클크클사사드드' 트리가 흥한 이유 중 하나였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 메타가 바뀌고 사두는 이제 버려진 직업이 되었습니다.

트오세에서 가장 버그가 많은 클래스 중 하나이며,

상향의 탈을 쓴 하향으로 솔플이 더욱 힘들어진 클래스 입니다.




'사두'의 유체이탈이 너프된 이유 

사두는 유체이탈 상태에서 장판을 밞을 시에

유체이탈 평타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히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히든은 삭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이유를 궁금해 하셨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pvp 입니다.

사두의 경우 3서클이 되고 특성에 어느정도 투자를 하게 되면

유체이탈의 데미지는 상당히 강력해집니다.

또한 세이프티 존으로 인해 본체는 안전한 상태이죠.

그렇기 때문에 너프가 된거라고 저는 추측합니다.



마치며..

사두에 대한 공략을 써야되서 쓰긴 썼는데..

좀 아쉬움이 많네요...

다음에는 드루이드 관한 글 올리겠습니다.

거의 그림이 아닌 글 위주여서 읽으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아! 그리고 IMC 에서 밸런싱하시거나 IMC에 관련된 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꼭 포제션 원래 위치로 돌려주세요..

정말 힘듭니다.. ㅠㅠㅠㅠㅠ



+Q&A

Q. 사두 유체평타는 뿅망치가 적용되나요?

A. 실험 결과 뿅망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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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사두 유체평타에 채플린의 길룸이 적용되나요?

A. 길룸은 유체가 아닌 본체에게 적용되는 버프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