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복학 전까지 타이트하게 부캐 육성을 하고 복학 공강시간에나
적으려고 했던 글인데 우리 똥나무는 유저가 없어 아침인던은 꿈도 못꾸니
그냥 지금 적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제 빡대가리에서 나온 뇌오세들이라 장문에 세줄요약 없으니 뒤로가시거나
다 읽으셨더라도 "응 아닌데^^" 싶으시면 그냥 걸러주시길 바랍니다.
PC화면에 맞춰작성되었으니 모바일은 그냥 알아서 보세요

 
 
1. 돈

RPG게임이 재미있을려면 몇가지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는 요소가 레벨링 그리고 아이템 파밍입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재미를 제대로 즐기시려면 시간 그리고 돈이라는 자원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이 똥나무란 게임은 거래시스템이 옆동네 검은사막처럼 제한적 요소(포텐셜감소, 토큰,  경매장 수수료)
많기 때문에 돈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끊임없는 던전 뺑뺑이와 펜듈럼질을 해야할 때가 언젠가는 오게 됩니다.
거래 역시 실버거래가 안되기 때문에 유사통화인 탈트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실버의 필요성이 다른게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것은 맞지만
여느게임이 그랬듯 TOS에서도 돈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TOS에서 돈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쳐날뛰는 특성 둘째 170제 이후 세팅의 획일화 셋째 강화  넷째 소모품
이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미쳐날뛰는 특성비>
우선 바로 오른쪽 상단 똥나무색 아이콘 "OO특성비용"을 눌러봅시다.
신규유저분들은 만져보지도 못했을 금액이 나옵니다.

[누구에게나 그럴듯한 잔고는 있다. 특성만렙을 쳐바르기 전 까진]
 
 
특성의 경우 크게 세가지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상시적용 특성(패시브): 스킬사용없이 상시적용 (ex: 채플린-sp회복강화, 메르겐-사거리증가 등 각종무기마스터리) 
추가효과 특성스킬사용시 특수한 효과가 발동(ex: 디바인마이트 딜링특성, 퀵캐 뎀증특성)
스킬강화 특성: 스킬의 데미지를 끌어 올려준다. 일반적으로 100레벨 만렙, 퍼센테이지 증가
 
상시적용추가효과특성의 경우 보통 초반금액은 빡세지만 특성레벨링에 있어서 고정금액 상승치를 요구하며
최대레벨도 높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8랭크 특성부터는 추가효과 특성이나 상시적용 특성가격도 엄청나게 오르긴 합니다)
 
주목해봐야 할 것은 스킬강화 특성. 스킬강화특성은  특성 1lv업당 1%의 증가폭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시작금액이 스킬의 개방랭크*1000원에서 시작하는데 이후 1레벨 업 할때마다 복리연산으로 금액이 오릅니다.
 
 
[7랭크에 개방되는 7000원짜리 특성은 어느새 5,676,648원이 된다]
눈치빠르신 이과님들은 알아차리셨겠지만 저 같은 문과 천출들을 위해 한 가지 더 설명해 드리자면
복리연산이기 때문에 시작금액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랭크에 개방되는 스킬일 수록 돈을 더 많이 잡아먹습니다.
그렇다고 "그럼 돈이 많이 드니까 안찍어"라고 할 수 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이 게임은 템빨보다 특성빨입니다. 템투자로 얻을 수 있는 효용보다 특성투자로 얻을 수 있는 효용이 더 큽니다.
다만 딜폭격기마냥 랭크마다 딜스킬을 생각없이 막 담으셨다면 모든 스킬에 특성을 투자하자니 돈이없고
투자하지 않으면 딜 스킬 다 쏟아봐야 남들만큼 딜은 안나오고 이래저래 딜레마에 빠지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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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문과라서 정확한 도표제시는 못해드리는데 팁게 보시면 수학귀신들이 몇개 분석한글도 있고
고등학교 이후로 수학을 끊은 저도 데미지 공식을 보면 특성을 찍어야 사람구실을 할 수 있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일단 찍은다음에 써보시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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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제 이후 세팅의 획일화>
똥나무 아이템 교환시(렙제)는 1-15-40-75-120-170-220-270입니다.
이런 아이템 교환시기는 랭크업시기인 랭크만렙과 약간의 오차범위는 있지만 비슷하게 맞아떨어지는 편이며
퀘스트를 수행하다보면 각 랭크에서 필요한 레벨의 무기도 주기때문에
120레벨까지는 계시자 노릇하면서 받은 템들로 사냥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어디에나 예외는 있는 법 75렙제 패왕 아르데 대거]

하지만 170레벨을 찍고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220제 270제 빨간무기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지금 
아마 여러분이 거래로 살 수 있는 최초이자 최후의 빨간템이 이 레벨대에 풀립니다.
파란색이나 잘해야 보라색템만 써왔던 여러분들에게 각종 필수옵션이 덕지덕지 발린 빨간무기는
이전의 무기보다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고 특수한 옵션까지 붙는 경우가 많아 오래도록 사용할 무기입니다.
물론 220제 보라템은 풀렸지만 그 옵션이 170레벨대 아이템에 비해 모자라거나 오히려 패널티가 붙어 170렙제 무기를
고강화하거나 초월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래가 안되거나 일부직업만 풀린 270,220제 빨간템]
 
사실 170제 무기 자체는 큰 문제가 안됩니다. 인기직업군의 무기만 아니면 지금까지 모아온 돈으로도 충분히 구매가 가능한 정도입니다. 문제는 악세사리 입니다. 170제 이후 악세사리 아이템의 상태는 답이 안나옵니다.
 
마법딜러 계열이 찾는 위자드 브레이슬릿은 170렙제 파란템으로 그럭저럭 쓸만한 옵션을 보여주지만
상위템이라고 나온 아크메이지 뱅글은 sp틱을 감소시키며 거래제한까지 걸려 잘 사용되지 않아
대부분이 위자드 브레이슬릿으로 그냥 버티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셀 글밴에 비해 가격이 훨씬 싸다는 장점]
 
물리딜러에게 거의 필수급인 시셀브레이슬릿은 그 대체템이 아직 나오지 않고 있고
광공비 악세인 글래디에이터 밴드는 상위호환템인 파다가 나오긴 했지만 거래불가에 재료 모으는데 한 세월이 걸립니다.
더 절망적인것은 치발을 챙기기위해 시셀을 끼거나 광공비를 챙기기 위해 글밴을 끼거나 거의 두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이 두 팔찌가 재료아이템을 공유합니다.
바로 배틀브레이슬릿이요 이 배브슬이 얼마나 사악한 존재냐 하면
일단 갈록이라는 엘리트 몹에게서 나오는데 엘리트 몹이라 개체수가 적은데다
서브퀘스트, 전직퀘스트의 대상이기 때문에 경쟁률도 있는 편입니다.
또 잡는다고 배브슬이 슴풍슴풍 나오는 것도 아니고 체감상 극악한 확률로 드랍됩니다.
때문에 직접 파밍을하긴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그냥 배브슬을 사서 제작을 하거나
아니면 시셀 글밴 완제품을 삽니다.
 
 
 
[놀라운옵션 그래서 얼마다? 1000만원이다!!-7월복귀당시 기준]
 
물론 악세나 보조장비에 있어서 공격형보다 방어형을 택한다면
레비잔이라던가 엘리멘츠라던가 퀀커러 같은 아이템도 있습니다만.
정도의 차이는 있을 뿐 제가 이 글을 보여드리고자 하는 대상독자인 신규유저에겐 어림없는 금액입니다.
 
공격형을 기준으로 170이후 세팅을 정리해 드리면
물리딜러-팔찌:시셀쌍/목걸이:막스페타미온or이벤트 제미나 목걸이/무기:카타콤or마가 시리즈
마법딜러-팔찌:위저브슬쌍/목걸이:애니무스/무기:마가로드,말레둠,이그니션
 
이런 식으로 어느정도 정형화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되는 아이템은 모두가 착용하길 원하고
따라서 상대적으로 다른 아이템들보다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그렇다고 안쓰기도 그렇구요
 
이는 방어구 4부위와 헤어악세 보조장비를 뺀 기본적인 세팅이고
무기 같은 경우 220제에서 바꾸는건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저 템들을 맞추신 이후에도 추가적인 세팅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특히나 물리딜러의 경우 물리딜러의 종류가 마법딜러보다 다양하고 그 수가 많으며 재료아이템을 공유하는
븅신같은 사정으로 인해 마법딜러보다 더 많은 돈을 세팅에 할애해야 합니다.
 
 
<소모품, 강화>
사실 소모품이나 강화는 위의 두가지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습니다.
강화의 경우 딜링능력을 더 높이기 위한 선택인것이고 소모품은 겜좀 돌리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꼭 쓰게됩니다.
다만 둘다 적당히만 하면 감당못할 정도의 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그냥 이런 쪽에도 내 실버에서 일정비율이 꾸준히 빠질 것이다 정도만 인지하시면 됩니다.

 
2. 파밍
 
들어갈 돈은 죽어라 많고 돈이 나올 구멍은 제한적입니다.
 
●득템으로 일확천금을 하거나
●폐지줍기(던전앵벌, 재료템 수집)를 하거나 
●게임컨텐츠 어뷰징을 통해 돈벌고 영정쳐먹거나
 
똥독 맛을 알 정도로 게임을 해오신 분들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로또는 남이사는 로또가 당첨되는 것이고 똑같은 잘못을 해도 혼나는건 내가 혼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같은 소시민 계시자들은 그냥 폐지나 줍는게 답입니다.
 
현재 일일퀘스트는 단물 다빠진 9렙경카만 주고 있고, 귀한 재료템 습득은 어차피 내가 잡으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집중해야할 것은 던전앵벌입니다.
이때 던전앵벌이라 함은
크게는 일일던전입장제한 5회를 돈을 벌기 위해 소모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200인던직보, 저렙인던솔플)
작게는 오직 실버획득만을 위해 130인던(르귄)이나 145인던(가시숲) 풀을 혼자 도는 것을 의미합니다.
던전앵벌에 필요한 요소는 두가지입니다. 바로 시간과 획득량입니다.
 
르귄던전기준 앵벌이에서 벌리는 돈은 5바퀴 기준 120~130정도 입니다(크확,더블페이언,졸리로저 제외)
 
 
<시간>
일정수준의 레벨링 후에 딜링테크를 타고 딜링스킬을 챙기면
어떻게든 르귄이나 가시숲 풀을 꾸역꾸역 돌기는 돕니다.
 
다만 프로트창이 아닌 이상에야 게임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있고
그 시간 전부를 던전앵벌이에 쏟는다면 그건 게임이 아니라 노동이 됩니다.
 
뭣보다 시간을 그렇게 쏟아가면서 던전 앵벌이를 하게 되면 재미도 없습니다.
제가 사사드드로 7랭 만랭크시절 돌아봐서 아는데 한판돌고 게임끕니다 진짜로
 
그래서 클리어 시간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시숲 르귄을 빠르게 컷할 수 있는 랭크는 정해져 있습니다.
이건 스킬 쿨타임과 스킬의 구조에서 나오는 차이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안되는 직업에 돈을 아무리 발라도
거북이가 토끼가 되는일은 없습니다.
지금부터 시간을 고려한 던전앵벌을 할 수 있는 랭크트리를 각 직군별로 소개해 드리고, 파밍특화 트리와
적당한 파밍력을 갖추고 성능도 괜찮아 본캐로 삼을 수 있을만한 트리를 짜보겠습니다.
 
존댓말 손 아프니까 이제 반말할래요 ㅠ
 
소드맨-하플라이트3
 
파밍특화트리:소펠핲핲핲캐캐캐
 
핲3의 무쿨기 투창을 챙겨가고,펠타스타의 도발로 몹을 모아 스킬 효율성을 높인다
이후 캐터피3랭을 가져와 빠른 이속을 가져오고, 돌진으로 몹을 갈아버린다.
인던파밍이 끝난후엔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성당1층 갈록까지 다 뺏어 먹는다
캐터대신 커세어를 가져와 깃발꼽고 놀 수도 있겠으나 확실한건 캐를 타던 커를타던 암울하다
캐 같은 경우 캐2를 타고 랜서를 가는 방법도 있기야 하겠다. 밥값을 할 지는 모르겠지만....
 
본캐용트리:소펠핲핲핲도드드
 
일단 핲3과 드라군 2랭의 기본적인 캐릭성능이 소드맨 중에서도 탁월한 편이고
펠타스타의 도발로 파티기여, 도펠의 디오밸로 공격력증가까지 챙겨갈 수 있다.
애초에 이 트리가 좋은 이유는 소드맨 내부에서도 최상위 딜링트리임과 동시에 파밍능력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임
 
아처-스카우트3
 
파밍특화트리:아아아스스스
 
스카우트3랭의 무쿨기인 스플릿애로우는 대상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도탄이 튕겨서 데미지를 더 주는데 이 도탄이 첫 착탄 데미지의 두배 데미지를 준다. 즉 두마리 이상 있을때 강한 스킬인데 던전 특성상 몹이 옹기종기 모여있기 때문에
그냥 쏘다보면 도탄이 알아서 몹을 찢어놓는다. 또 스카우트 클로킹 특성으로 이동속도도 어느정도 빠른편에 속한다.
다만 트리오브세이비어의 이상한 치발 공식은 캐릭터의 레벨이 반비례 계수로 작용하여 파밍만을 원한다면
치발확보를 위해 6랭크에서 멈추는 것을 생각해봐야 한다. 아마도 제일빠른 인던파밍 캐릭일 것임
아아아 부분이 말이 참 많은데, 손쉬운 치발확보를 위해 일단 아2를 가고 아3까지 가게 될 경우 스3의 약점인 단일딜을 보완해줄 멀티샷과 트윈애로우를 생각해서 아3을 타야한다는 아삼파가 있고 치발확보까지만 챙기고 스테디 약간이랑 베라지까지 생각해서 아2레1을 타야한다는 아레파가 있다.
 
본캐용트리:아레아스스스레메
 
애초에 스3을 타게 된 이상 본캐로 할 만한 캐릭이 이것말곤 떠오르진 않는다 하지만 암만 용을 써도 양손활 정석트리라 할 수 있는 아레레레플플플메 한테는 딜링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어지간한 캐릭터들과 비교했을 때 나름 쓸만한 딜러인것은 사실이고 8랭크의 아주 창렬한 특성비를 스스로 벌수 있는 자수성가 트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향후 메르겐의 스킬들 상태가 어떤가에 따라 크게 달라질 랭크트리라고 보는데 아직 공개되지 않은 메르겐의 속사가 진짜 무쿨기 인데다가 막 연타도 되고 데미지 유틸성도 스플릿보다 좋다면야 꼬플키를 주캐로 다시 키우시면 되겠다.
 
클레릭-채플린(프리스트3)
 
파밍특화트리:클프프프채오카카
 
그냥 없으면 서운할까봐 쓰긴 썼는데 8랭오픈전 뇌피셜로 최고의 파밍트리였지만
오픈후 광탈했다. 그래도 스킬 컨셉자체는 흔적이나마 남아있고
언제 우리가 원하는 <갈록 베브슬 리세팅 복제 콤보>가 나올지도 모르는 일이니 그냥 적어는 둔다.
일단 적어는 두는데 육성할 생각은 하지말자
 
본캐용트리:클프프프채클XX OR 클프프프채드드드
 
다른트리와 다르게 5랭크 까지 트리가 완전고정이기 때문에 트리구성의 자유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차라리 프리스트의 압도적인 보조능력을 활용하여 보조직자의 길로 순혈힐러의 길로 나아가는것도 좋아보인다.
딜레릭을 하기 위해선 678랭에 드루이드를 타거나 클프프프채클플플 정도의 트리가 있겠으나
순혈힐러트리에겐 유틸성으로 밀리고, 딜레릭트리에서도 약간 애매한 성능이다.
현재 채플린이란 트리자체가 뭔가 애매한 상황이니 본캐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다시한번 잘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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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릭의 추천 파밍트리가 채플린인 이유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아무래도 편의성이다.
일단 글쓴이는 채플린으로 앵벌이를 하면 영화한편을 다운받고 그거 다 보는 동안 버프만 키면서 z키 누른다.
자힐이 가능하고 혹시나 뒤지면 리바이브로 살아나고 딜링스킬은 평타로 나가고 쾌적하다. 쿨타임이 없고
길룸 데미지가 이 레벨대에선 약한편이 아니라서 클리어타임도 빠른편
또한 딜러용 스탯인 지능을 올리던지 아님 보조용 스탯인 정신을 올리던지 둘다 파밍용던전 레벨대에선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채플린은 길룸을 묻힌 평타딜로 몹을 녹이는게 기본인데.
가시숲보단 르귄에서 상성버프를 잘 받아서(유체,암흑속성) 르귄을 도는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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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량>

추천랭크트리에서 우리 법찡이를 뺀 이유는 바로 획득량에 특화된 트리가 법찡이에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위자드-링쏘(링2/쏘2)
 
파밍특화트리:위위위링링쏘쏘
 
이 트리의 핵심스킬은 쏘마터지 1랭개방 스킬인 크기확대다. 크기확대는 몹체력을 두배로 만드는 대신 실버드랍과 경험치를 두배로 만들어준다. 앵벌이이기 때문에 경험치는 의미가 없고 실버드랍 2배가 주된 목적이다. 다만 시간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체력이 두배가 된 몹을 단시간내에 확실히 조져버릴 스킬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스킬이 행매미다.
조인트 행낫 매미는 초반에도 후반에도 유용한 연계콤보 이기 때문에
130,145인던 같은 경우 조인트걸고 행낫걸고 크확하고 매미먹이면 뽱 소리나면서 다 터져있다. 거기에 돈이 두배이기 때문에 링쏘트리의 경우 맵을 다 돌지 않아도 남들 버는 만큼 벌 수 있고,
 맵을 다 돌면 남들보다 획득량이 더 많은것은 당연지사다. 다만 이 트리는 조인트 매미 의존도가 높고 그 외에 공격스킬이 전무하기 때문에 속도가 남들보다 훨씬 느리다.
링커2랭과 쏘마2랭을 타는 이유는 링커2랭 조인트 수 8, 쏘마2랭 크확 적용 수 8이 딱 떨어지기 때문이다.
 
본캐용트리:위위위링링쏘페페
 
글쓴이가 지금 키우고 있는 트리이다. 7랭크 되서야 공격스킬이 추가되는데 그 공격스킬마저도 7랭크 답지않은 노답이다.
네크로맨서의 인기트리인 위위위링링네네네에서 중반 허리까진 비슷하니까 키우다가 아 이건 아니다 싶으면
네크로맨서 트리로 꺾으셔도 된다. 대신 돈은 링링쏘보다 못 번다.
쏘를 타는 이유는 쏘마1랭의 트랜스포스로 체력수치를 올려
페더풋 8랭의 자폭뎀을 끌어올리기 위해서지만 크기확대로 파밍력까지 확보된다.
본래 이런컨셉으로 가게 된다면 드라군 트리와 마찬가지로
적당한 파밍능력과 본캐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랭크트리가 되어야 정상이겠지만
드라군 트리와는 달리 하위랭크에서 챙겨오는 공격스킬이 매미밖에 없고, 페더풋의 성능또한 드라군에 밀린다.
페더풋의 개선이 이루어지거나 9랭되서 페더풋이 진짜 날아오르지 않는 이상
7랭까지 각오를 어느정도 하고 7랭 이후에도 크게 나아질것이 없음을 알고 건드려야할 랭크트리
 
+추가
링링쏘쏘 트리가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시간당 획득량으로 따졌을때 가장 많이 번다고 합니다.
제가 육성은 해놓고 렙업에 쫓겨 앵벌이를 안해봤는데 페더풋 1서클까지만 뚫고 한 번 해봐야겠네요
 

3.마무리
 
현재 팀창고 개방으로 재화의 계정공유가 가능한 지금
가장 좋은 방법은 앵벌이 랭크트리를 탄 캐릭을 하나 키우고,
자신이 가고싶은 컨셉을 탄 주캐릭을 키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번 글에서도 밝혔듯 이 글을 적는 이유는 현재 8랭크 개방으로 유입되는 복귀 신규유저들에게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세워주고자입니다.
아마 그분들은 지금 캐릭하나 잡고 있기도 시간이 빠듯하실테고 부캐육성할 시간은 더더욱 없으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파밍 트리의 필요성과 파밍트리에 필요한 랭크를 먼저 알려드리고 
파밍 트리에서 파생되는 본캐용 랭크트리를 따로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파밍부캐 키우는거 그것도 일이거든요
 
8랭크 특성비는 미쳤고, 임씨도 바보가 아닌이상 고렙장비를 풀긴 풀것인데 실버의 필요성은 점점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캐를 키우지 않는 이상 캐릭터 랭크트리에서 어느정도 적당한 파밍력을 갖추는건 이젠 필수입니다.
물론 오늘 소개 해드린 테크트리는 제가 직접 키웠거나 일반적으로 좋다고 평가되는 직업만 골라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 본캐인 보플닥도 르귄 잘 돌긴 합니다. 채플린이 편해서 채플린으로만 돌아서 그런거지)
 
이 글에서 소개해드린 랭크트리를 가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랭크트리를 가시더라도
130/145레벨의 저렙던전 앵벌이는 향후의 특성투자, 장비세팅등을 고려할 때 이제 필수다 정도만 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하기 싫으시면 그냥 tp로 코인사셔서 코인팔이 하시면 됩니당. 현질을 하셔도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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