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졌다이동속도가!! (카발라의 의복이동속도 5 증가)



강해졌다공격력이!! (카발라의 지팡이최대 마법 공격력 20 % 증가)



… 오래된 CF 송입니다.. 낡았네요 ㅜㅜ





남들과는 조금 다른 길을 추구하는 아우슈리네 서버 도련입니다.



몇 달 간 게임을 접었다가 최근 9랭크 업데이트와 함께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카발리스트를 비롯한 다양한 7랭크 직업군들의 3서클 전직이 가능해 졌습니다.



좋은 스킬을 받은 직업군도 있는 반면에 카발리스트의 경우 이게 무엇이냐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ㅜㅜ



..똥도 맛깔 나게 조리하면 요리가 되는 법!



본 글에서는 전투적 특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응용되지 못 했던 카발리스트의 파지 스킬들을 본격적으로 전투에 접목시킨 트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트리는 이름하야 클클보보보오카카카!!



너무 길기 때문에 주된 요소만 뽑아서 보33이라고 부르기로 합시다.



여하튼 간에 잡설은 거두절미하고 이만 본 내용으로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1. 서론



보코르 3서클은 오래 전 패치를 통해 강력한 범위 공격 기술을 지닌 직업군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플레이그닥터의 판데믹이 없으면 제대로 사용하기도 어려운 헥피지 (헥싱 + 에피지스킬 이외에도 댐발라 라는 좋은 광역 공격 스킬이 나타난 것이죠.



물론기존에도 댐발라 스킬은 존재했습니다만형편없는 효과로 인해 외면되어 왔지요.



패치 이후 충분한 버프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이라면 한 가지보코르가 3랭크 직업이라는 점 (댐발라의 경우 5랭크 기술)입니다.



현존하는 다양한 상위 직업군들의 스킬들의 배율이 보코르의 스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미지가 차츰 아쉬워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발리스트의 경우 파지를 통해 몬스터의 이름을 숫자로 치환하여 사용하는 독특한 컨셉을 기반으로 하는 직업입니다.



초창기 패치 이전 카발리스트의 경우 문제가 참 많았습니다.



굳이 두 개로 나뉘어져 있는 파지 스킬좁은 범위불필요하게 긴 쿨타임 등..



하지만 지난 패치 이후로 파지 스킬의 쿨타임이 1초로 줄어들었고대상의 수가 10명으로 늘어남과 동시에 스킬 적용 범위 역시 충분할 정도로 늘어났습니다.



물론파지 스킬의 마스터 레벨이 1이라는 점 또한 큰 상향이라고 볼 수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복제 스킬을 제외하면 대다수의 파지 연계 스킬들은 아직까지 제대로 활용되지 못 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두 직업군 (보코르 3서클카발리스트 3서클)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상호 직업이 보완해줄 수 있으며더 나아가 충분한 시너지를 보일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합니다.



특히카발리스트카의 파지 연계 스킬 중 전투적인 특성을 지닌 스킬들 (게부라연타 챤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였으며그 이외에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에 대해 나열해보았습니다.









 

2. 본론



2-1. 보코르 3서클에 대하여



들어가기 앞서 댐발라 스킬을 기반으로 하는 보코르 3서클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댐발라]


설명소환된 좀비를 폭발 시켜 주변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힘.


효과지속 시간: 5초 혹은 허용 횟수만큼의 폭발 이후 마법진 소멸


재사용 시간: 10


대미지: 837% (스킬 레벨 5 기준)


 

광공비 등 자세한 사양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미지를 차치하고서라도 재사용 시간이 10초로 매우 짧으며범위 공격기라는 점에서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물론매 사용 시 소환된 좀비들을 소모하나일반적으로 좀비 만들기 등의 선행 스킬과 더불어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몰이사냥에서 이 점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샤울레이 미션 등의 단일 대상 전투에서는 좀비 수 유지가 어려울 수 있으며이러한 문제는 적잖은 딜 로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댐발라 스킬을 이용한 보코르 3서클의 전투 방식에 대해 동영상으로 한 차례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영상에 나온 것과 같이 좀비를 소환하고.. 모으고.. 좀비 만들기 스킬을 사용한 다음 에서야 댐발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단조로운 것보다 어느 정도 컨트롤을 요하는 사냥이 더욱 재미있을 거라 생각하고 넘어갑시다 ㅜㅜ


 

댐발라 스킬을 제외하고도 보코르는 다양한 알짜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좀비 만들기]


설명좀비를 생성하는 마법진을 설치.


효과죽으면 좀비가 되는 디버프를 거는 마법진 생성.


지속 시간: 25 (스킬 레벨 4 기준)


재사용 시간: 25


 

보코르의 기본이 되는 좀비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헥싱]


설명적에게 저주를 걺.


효과대상의 마법 방어력 8 % 감소 (특성어둠 속성으로부터의 피격 대미지 30 % 증가)


지속 시간: 24 (스킬 레벨 10 기준)


재사용 시간: 9


 

적에게 저주를 거는 스킬로에피지 스킬의 선행 스킬이기도 합니다.



적의 마법 방어력 저하도 효과적이지만그보다 특성으로 인한 대미지 증가가 크게 다가옵니다.



저주받은 대상은 암흑 계열 공격에 대해 30 % 더 강하게 대미지를 받아들이게 되며이를 통해 댐발라 스킬의 대미지 증폭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에피지]


설명저주받은 인형을 통해 적을 공격.


효과범위 내의 저주받은 대상에게 공격.


재사용 시간: 4


대미지: 530%, 3회째 공격보너스 2.6 ~ 3.6배 (스킬 레벨 15 기준)


오버히트: 3


 

인형을 찌르는 동작을 통해 복수의 저주받은 대상들을 동시에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선행 스킬로 헥싱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도 불고하고 매우 좁은 헥싱의 스킬 범위 때문에 주력 스킬로 사용되기 어렵습니다.



다만플레이그닥터의 판데믹 스킬을 이용하여 저주를 퍼트릴 경우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디베베]


설명죽음의 르와인 삼디를 상징하는 문양을 지면에 설치.


효과버프, HP 1957 증가이동속도 13 증가.


지속 시간: 160


재사용 시간: 51

 


좀비 및 사용자의 HP와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겁니다.



시전자에게는 표기된 효과의 절반만이 적용되며따라서 HP 증가 효과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충분히 효과적입니다.



보코르 3서클의 경우 일반적으로 7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획득할 수 있으며그 맛을 아는 자는 버프 없이는 걷기 힘든 수준이라고 합니다…. (입에 침을 바르며..)


 


[텟 마카클라]


설명좀비들이 좋아하는 원숭이 해골을 통해 좀비들을 유인.


효과지정 위치로 좀비들을 이동.


지속 시간: 0


재사용 시간: 0


 

지난 소환수 관련 직업군 패치를 통해 대상 지정 스킬을 익혔음에도 불구하고 텟 마카클라 스킬은 여전히 자주 사용됩니다.









 

2-2. 카발리스트 3서클에 대해



아마도 카발리스트는 실용의 경우 마나를 채워주는 아인 소프예능의 경우 롤러코스터 메르카바로 세간에 널리 알려져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7배로 통수를 치는 리벤지드 세븐폴드 같은 스킬 또한 있지만 아무래도 실제 전투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실질적으로 카발리스트로부터 전투적인 형상을 찾아보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8랭크를 거쳐 9랭크에 들어서며 카발리스트에게 새로운 스킬이 하사되었습니다.



이름하야 게..!



무척 개 구려 보이는 명칭이긴 하지만 카발리스트 3서클 유일의 스킬이니 버릴 수도 없습니다.. ㅜㅜ


 


[게부라]


설명자신 주변 적에게 수비술로 산출된 숫자를 기반으로 게부라 발동.


효과수비술로 산출된 숫자를 기반으로 받은 대미지를 100 % 증폭시키는 디버프 발동. (스킬 레벨 5 기준)


지속 시간: 30 


재사용 시간: 30 


 

게부라 스킬은 파지 스킬을 통해 나타난 숫자에 해당하는 횟수만큼 이후 가해지는 공격을 강하게 받아들이는 디버프 계열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 5 기준 100 %의 증가량을 보이며스킬 적용 범위는 화면 대부분으로 매우 넓은 수준입니다.



스킬 효과만 보았을 때 게부라 스킬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가해지는 대미지를 두 배로 만들어 준다니얼마나 멋집니까?



평타스킬 가릴 것 없이 횟수가 차감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말이죠.





게부라 스킬은 사용하기가 정말 애매합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사용하자니 파티원들과의 합을 맞추기가 정말 어렵고그렇다고 솔로플레이에서 사용하자니 그리 효율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게부라 스킬 설명에 의거하여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딜링 스킬이 가져야 할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높은 배율


   2. 범위 공격기


   3. 적절한 공격 횟수 (10회 이내)


   4. 적정 수준의 짧은 재사용 시간



 

첫 번째높은 배율의 스킬이 효율적인 이유는 게부라 스킬이 가지는 제약 (재사용 시간횟수 차감)으로 인해 약한 대미지가 여러 번 들어가는 것보다 강력한 대미지가 한두 번 들어가는 편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게부라 스킬은 상당한 범위를 지닌 디버프 스킬이며따라서 디버프가 걸린 수많은 몬스터 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범위 공격기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세 번째게부라 스킬의 최대 적용 횟수는 9회이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10회 이내의 공격 횟수를 가지는 스킬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게부라 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할 수 있는 수준의 재사용 시간을 지닌 스킬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파티플레이를 생각한다면 트오세 직업군 중에 위 조건에 부합하는 스킬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누가 카발리스트 3서클을 파티에..



.. 그래서 솔로플레이로 눈을 돌려서 개인이 연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스킬을 찾아본다면..



그렇습니다답은 앞서 소개하였던 보코르 3서클의 댐발라 스킬입니다.









 

2-3. 게부라를 댐발라에 싸 드셔 보세요



앞서 소개하였다시피보코르 3서클은 광역 공격 스킬빠른 이동 속도수많은 좀비로 인한 심리적 안정감 등 다재 다능한 인재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전부 애매하다는 점주력 스킬이 5랭크 기준 습득 가능한 스킬이라는 점입니다.



반대로 카발리스트의 경우 전투적 접목이 가능한 설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응용이 어려워서 전투 직업군으로부터 소외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이 두 직업군은 완벽히 상호를 위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코르 3서클과 카발리스트 3서클을 함께 탈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게부라 스킬과 연계 사용하기에 적합한 스킬 존재댐발라


   2. 게부라 스킬 대상 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몰이력좀비


   3. 상당한 수준의 이동속도 증가삼디베베카발라의 의복


   4. 걱정 없는 마나 회복아인 소프


   5.  35번의 통수치기좀비와 함께하는 리벤지드 세븐폴드

 




1번 항목의 경우댐발라는 정말이지 게부라 스킬과 연계 사용하기에는 완벽한 스킬입니다.



충분히 강한 대미지에 (800 % 이상), 광역 공격 기술이며최대 10회의 폭발.. 멋집니다.



2번 항목의 경우게부라 스킬의 범위 및 적용 대상 수가 뛰어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몰이 능력이 필요하며좀비를 통해 어그로 대상 수 증가를 획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3번 항목에 나타낸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의외로 본 조합의 주된 장점 중 하나로 나열될 수 있습니다.



컴패니언 없이 45의 이동속도(토큰 사용자 기준)라니.. 황제 생활이 부럽지 않습니다.



4번 항목의 경우이미 잘 알려진 바이며, 5번 항목은 잘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여하튼이와 같이 두 직업군의 상호 적합성이 이리도 높으니 감히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본격적으로 본 조합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4. 게부라 스킬의 전투 응용



이번 파트에서는 게부라 스킬을 이용한 전투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보코르 3서클의 댐발라 스킬을 이용한 전투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동영상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와 동일하게 게부라 스킬을 댐발라 스킬에 살짝 끼워 넣는 방법에 대해서도 짧은 영상을 통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보셨습니까?



기존의 댐발라를 이용한 전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몬스터 몰이  ->  좀비 만들기 스킬 사용  ->  [페이드 스킬 사용]  ->  댐발라 스킬 사용

 




위 순서에서 페이드 스킬의 경우 조금 더 카와이한 모양으로 몬스터를 몰기 위한 요소이며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다음으로 게부라 스킬을 포함한 댐발라 스킬 기반 전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몬스터 몰이  -> 좀비 만들기 스킬 사용  ->  파지 스킬 사용  ->  [페이드 스킬 사용]  ->  댐발라 스킬 사용  ->  게부라 스킬 사용


 



기존의 순서에서 좀비 만들기 스킬 뒤에 파지 스킬이 들어갔으며(파지 스킬과 좀비 만들기 스킬 순서가 뒤바뀌어도 무방), 마지막으로 댐발라 스킬 사용 이후에 게부라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게부라 스킬을 댐발라 스킬보다 먼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좀비들의 공격으로 인해 게부라 스킬의 횟수가 차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이러한 시퀀스가 적용 가능한 이유는 댐발라 스킬이 즉각적으로 발동되지 않고 좀비들의 움직임을 잠시동안 멈추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한 형태로 연타 챤스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타 챤스 스킬의 경우파지된 숫자가 높을 경우 꽤나 효율적으로 대미지 증폭을 이끌어낼 수 있으나게부라 스킬에 비해 지나치게 좁은 적용 범위로 인해 상대적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기왕 스킬을 사용할 만한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사용해줍시다.




 

페이드 스킬의 경우 댐발라 스킬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스킬 중 하나입니다.



댐발라 스킬의 마법진은 시전자로부터 전방으로 일정 거리 떨어진 위치에 생성되기 때문에 시전자에게 달라붙은 몬스터 들은 좀비들의 폭발 범위에 들어가지 못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소로써 페이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며페이드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몬스터에 대한 어그로는 오롯이 가엾은 좀비들이 가져가게 됩니다.



이후 몬스터 들이 보기 좋게 몰린 곳에 댐발라 스킬을 살짝 사용해주면 됩니다.









 

2-5. 실전33의 전투



이번 파트에서는 실제 전투 영상을 통해 본 직업군의 역량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필드에서의 몰이사냥을 보여드리며전투가 이루어진 맵은 발란디스 3관입니다.



 


좀비들이 항시 소환되어 있는 보코르의 특성 상 대량의 몬스터 몰이가 가능합니다.



더불어빠른 이동속도로 인해 상대적으로 덜 답답하기도 합니다.



추가적인 시퀀스로 인한 지연에도 불구하고 매 재사용 시간마다 사용하는 게부라 스킬은 순간적으로 DPS를 증가시켜주며따라서 더욱 빠른 사냥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다음은 샤울레이 미션 솔로플레이 영상입니다.



 


본 직업군의 경우샤울레이 미션을 클리어하는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으며상대적으로 느린 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일 대상 공격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하며좀비 수급이 어려운 점에서 기인하기도 합니다.









 

3. 결론



본 글에서는 카발리스트 3서클의 파지 스킬들의 효율적 전투 응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보코르 3서클과의 조합을 통해 충분한 효율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드렸습니다.



보코르의 댐발라 스킬의 경우 높은 배율 및 넓은 범위로 인해 카발리스트의 게부라 스킬과 연계하여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영상 자료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스킬 사용 시퀀스 추가를 통한 DPS 증가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성능도 별로인 캐릭터 왜 하냐고 하신다면야.. 뭐라 말씀드릴 말이 없습니다만, 그래도 남들이 잘 하지 않는 것으로부터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이 재미있으니 괜찮습니다 ㅎㅎ



아직까지 카발리스트의 다양한 활용 방법이 남아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 글을 통해 카발리스트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기를 기원하며 이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

.

.

<살짝 뇌오세 컨퍼런스 링크!>

http://tos.nexon.com/board/167772195/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