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은 클레릭을 탐험하는 초심자들을 위해 쓰여진 글이니 주의를.

꽤나 많이 주관적인 평가가 섞여들어갔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더더욱 주의를.

클레릭 계열 직업군의 대부분은 쓰레기 확정이니, 애정 있는 사람만 키울것.


1.클레릭

기본적으로 우리가 1랭씩 깔고 들어가는 직업군.

1서클과 2서클까지는 투자를 해도 매우 좋을 확률이 대다수다.

특히 최근에 셒존의 특성이 추가되서 1인용으로 쓸 생각이면 무적급이다.

다만 3랭은 살짝 생각을 해봐야한다. 추가되는 스킬이 수호성인 하나인데... 

우리 클레릭들의 생존력은 이미 좋다.


2.크리비

대부분의 딜레릭들이 거쳐가는 길. 버퍼들 역시 나중에 한 번은 지나가는 길. 

그만큼 연구도 잘 되어있으며, 고르면 편하다.

다만 3서클은 심히 비추천한다.

3서클을 타기 전에 우리는 포제션을 앞세운 버그사두나, 버프먹고 많이 좋아진 딥디르비를 탈 수 있다.

다이노가 아닌 순전히 자이바스 15 찍을 생각으로 타지 말 것. 30초라는 쿨타임은 짧은게 아니다.


3.프리스트

힐러 혹은 버프팔이들이 거쳐가는 직업군. 3서클 타면 물리방어계열 버프는 매우 굿. 

1서클만 탈거면 살짝 생각좀 해야하고, 2서클 탈거면 매우 추천이고, 3서클이면 애매하지만, 좋다.

3서클의 스톤스킨 좋다. 그런데 1서클만 가고 말거면 생각좀 해봐야한다.

1서클은 딱히 챙길것이 블레싱이랑 리저밖에 없다. 차라리 파드너 버프 사먹는게 훨씬 좋다. 

얘는 딜 스킬이 성수 외에는 없다. 3서클에 추가되는 스킬은 하나밖에 없다. E로 시작하는 그거? 버려.


4.보코르

하지마라. 진심으로 하지마라. 

많은 선지자들이 좀비와 무쿨기에 낚여서 피봤다.

AI 계통 직업군은 버그가 하늘을 뚫는다. 

그리고 이 새X는 스텟도 X랄맞게 분포해야해서 스킬 한 계통 버린다.

만약 네가 현실 수도승이나, 신부, 혹은 수녀가 아닌 이상에야 절대로 하지마라.

물론... 멘탈이 충분하고 사랑만 있으면 키우지 못하는것은 아니다. 이보다 지옥이 존재하기에.


5.딥디르비

많이 좋아졌다. 적어도 조각하는데 3초였나 2초였나 그렇게 걸리던 초기에 비해서 매우 날아올랐다.

현재 여신상을 아는 하하맨이나 그런 직업군에게 러브콜을 자주 받는 직업군이다.

다만 오베때부터 딥디르비를 기른 사람들은 우리가 매우 존경해야할 선지자 분들이다.

지금 생각해봐도 어떻게 그 핵 암을 키웠는지 모르겠다.


6.팔라딘

기르지마라. 기어스로 명한다, 절대로 기르지 마라. 1서클 주기도 아까운 직업.

1서클도 탈 가치가 없다. 물론 유체뻥을 노리는 사두들은... 자유지만...

꼭 그 험난한 길을 선택해야 하는가? 1서클 더 줘서 더 쌔지는 방법은 널렸다.

얘는 게임 플레이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버그만 보코르에 비해서 적지,

성능은 보코르보다 않좋거나, 겨우겨우 보코르가 얘랑 비슷하게 안좋다.

차라리 보코르는 브와카이망으로 기차놀이라도 할 수 있다. 

진심으로 팔라딘을 키운다면... 적어도 그 옷의 외형에 집착하며 키우는걸 추천한다.


7.사두

플레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버그의 집합체중 하나. 

다만 이걸 제외하고 포제션이랑 유체는 상당히 좋은편.

어디까지나 버그가 고쳐진다면! 의 이야기다.

3서클까지 탈거면 살짝 비추천한다. 포제션뽕은 확실히 좋지만...

후반에 포제션 하나만으로 못죽이는 마족들이 넘치고, 저항 뜬다는걸 기억하길. 


8.몽크

진심? 탈꺼야? 팔라딘보다는 좋겠지만, 진심으로?

절대로 라그 1의 아수라패황권같은 기술을 상상하지 마라.

그때의 몽크를 기대하지 마라, 임씨는 우리에게 엿을 줬다.

물론 보보보나 팔팔팔 타는것보단 좋다. 거기에 판금킬러다.

보보보와 팔팔팔은 사실 생각해보면 부처가 될려고 생각하는 사람들만 가는거니까,

네가 일반인이거나, 라이트유저면 다른 직업군에 비교해서 자괴감이 많이 들거다.


9.파드너

버프팔이. 이 이상의 간략한 설명은 없다. 

3서클만큼은 진심으로 자제하길 바란다. 3서클의 갤더던지기 딜스킬을 생각하는건 멍청한짓.

얘는 팔수있는 버프가 사실 프리스트밖에 없기때문에 프프프를 탄거 아닌 이상 가지마라.

소각 지속시간 증가용도로 갈거면 상관없다. 다만 소각은 범위에서 하자가 있으니 조심.
(디서닝 이블 - 디버프 지속시간 증가. 소각=디버프)

마방버프도 있다, 그리고 상태이상 해제도 가능하다. 물론 딜스킬은 없다.

버프도 경쟁과열로 원가남기기 수준으로 팔 수 밖에 없다.


10.채플린

힘민은 뿅망치가 강제되고, 만약 추가타에 뿅망치 터지는게 버그면 침묵해야되는 지는 해.
(물론 지정같은 버프위주는 예외로 봐도 될것이다.) 

하지만 좋은건 좋은거다. 평타에 묻어나가는 추가타와 데미지를 보면 오금이 저린다.

다만 카프리선을 입는짓은 자제하자. 민폐다.


11.오라클

축하합니다. 당신은 예능인입니다!

이 말 밖에 할게 없군요, 다만 판토분양때문에 드루들이 좋아해줄 확률이 매우 많음.

카운터 스펠과 프로퍼시 좋아요. 플닥에 비교하면 좀 그렇지만. 마법막으니까요.
 
그리고 의상이 OP
 

12.드루이드

클레릭 계열 딜링 직업군들 중에서 그나마 사지멀쩡한 직업군. 

위의 이유 하나만으로도 딜레릭들은 이 직업군을 타줘야한다.

다만 육식화나 자이바스나 망할 임씨들이 스플래시가 아니라 스플릿으로 설정해서 개같다.

임씨는 영어 다시 배우는것을 진심으로 추천하길 바라는 생각이 드는 직업.

또한 판토분양받으면... 헤이스트를 쓸 수 있다. 

풀때기들이 고기방패가 되어서 2서클에 무적기술이 생긴다.


13.플레이그닥터

새부리가면 멋짐.

소각은 클레릭 계열 딜링에 뭔가 하자가 조금 많이 있지만 매우 좋다.

방혈이 PVP에서 사기다. 판데믹은 적용 되지 않는 스킬이 매우 많아서 쓰레기. 판데믹은 고쳐질때까지 버려라.


14.카발리스트

없는 직업군.

카발리스트? 이런 직업이 있었나?

진심으로, 흥미로도 눌러보지 말것. 스킬 두 계통이 완전히 쓰레기다.

메르카바는 머저리가 만든 딜링스킬이고, 레벨깎기는 너프로 바보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