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를 추천해드리는건 아니고 그냥 딜레릭 키우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 끄적여보는 스킬의 장단점입니다.

그러니까 재미로 그냥 읽고 조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또 스킬에 대한 평은 카발을 제외한 모든 성직자 딜스킬을 직접 사용해보고 쓰는 지극히 개인적이면서도 주관적인 평입니다.

딜레릭으론 다른 여타 직업군의 '딜러'를 딜로써 이기는건 특정 상황이 아니면 불가능하니 진짜배기 딜러를 키우고 싶은 사람은 아처나 위자드쪽으로 빨리 눈을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클래스명이나 스킬명으로 검색을 하시는게 빠릅니다.

클레릭
힐 (쿨 22초, 오버힛 2회)
딜레릭이든, 버퍼레릭이든 가장 기본적으로 가지는 스킬이며 주 용도는 HP의 회복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데미지는 의외로 무시못할 정도. 시전자의 지능 스탯 수치가 높을수록 데미지가 급격히 증가함.
장점 
- 깔아두고 함정처럼 쓸 수가 있음. 
- 주 용도가 HP 회복인만큼 내가 먹방할 수도 있음. 
- 덩치가 큰 몹이면 한번에 장판 여러개를 밟게할 수 있으므로 덩치가 큰 대형몹, 보스몹들을 상대로 매우 유용함.       - 현재 블레싱을 받은 상태로 쓰면 힐 장판 하나당 2번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히든이 있어서 대형몹 상대로는 매우매우 유용함. 각 잘잡으면 보통 보스에겐 9장을 한번에 넣을 수 있음.(언제 고쳐진다거나 사라질지 모름)
단점
- 장판형이라서 공중 공격 불가. 
- 깔아두고 쓴다면 움직여가지고 몹들이 장판을 밟도록 유도(추가조작)를 해야함.
※ 인던&미션에서 힐을 딜로 쓴다면 말은 안해도 파티원들의 눈초리가 따갑게 느껴질 수 있으니 미션의 경우 각을 대충대충 잡아 4~5개의 힐장판은 남기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인던의 경우 귀찮아도 잡몹 처리할땐 피해 제거를 켜두고 보스몹 잡을때나 피해 제거를 끕시다. 추가로 특성중에 '힐 : 추가 생성' 이거 절대 찍지 마세요. 옵 자체도 빙구인데 쿨타임이 무려 3초나 늘어납니다.

큐어 (쿨 27초)
초반에 강한 딜레릭 딜스킬의 핵심. 쿨이 길긴 하지만 초반에 지상 한정, 잡몹이든 보스몹이든 정말 잘 녹임. 신성 속성에 추가 피해 받는 녀석들은 큐어의 밥.
장점
- 2클 이상 탔을 경우 큐어 틱간격 감소로 인해 '내가 딜을 이렇게나 잘 넣을 수 있구나'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음.
단점
- 장판형이라서 공중 공격 불가.
- 상당히 좁은 범위
- 상당히 길게 느껴지는 선후딜.
- 2클 이상 타야만이 큐어 틱 감소 특성을 배울 수 있음.
- 틱 차감 스킬.

크리비
자이바스(쿨 30초, 오버힛 2회)
한때 '갓이바스'라고 불렸던 성직자 딜스킬 중 최강의 스킬로 손꼽혔던 스킬. 세번째 클래스를 타기 전까지 있는 딜스킬 중 유일하게 공중 공격이 가능한 스킬이며 단일 대상에게 하나의 스킬을, 쿨타임이 돌때까지 스킬을 사용한다(오버힛을 전부 소모한다)고 가정하면 이론상 크크크의 15렙 자이바스를 이길 스킬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
장점
- 지능 스탯의 영향을 받기에 올지능으로 갈경우 초중반에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여줌.
- 공중 공격이 가능.
- 공격 속도가 빨라서 몹 앞에 설치하고 근처에서 부비적거리기만해도 어느새 공격이 끝나있음.
단점
- 쿨이 길고 장판형이기에 몹이 범위 벗어나면 얄짤 없음.
- 특성 하나(자이바스 스플래시) 옵을 잘못 만들어서 광광 울음.
- 번개 상성이 그리 많지 않음.
- 틱 차감 스킬.
- 이게 최악의 단점인데 지능 스탯의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후반가면 뒷심이 좀 딸림...
※ 현재 공홈 정보에 따르면 자이바스 15렙은 1틱당 '지능 수치+356', 19회의 공격 횟수를 가짐. 오버힛이 2회이니 쿨을 돌린다면 38회의 공격으로 올지능 크3의 경우 '(지능 수치+356)x38'의 괴랄한 데미지를 단일 대상에게 30초마다 줄 수 있음. 지능 수치를 제외하더라도 단순히 데미지만 따져도 10만을 넘어가기에 매우매우 세보이지만... 의외로 이런 수치가 무안하게도 후반가서는 뒷심이 딸리는 느낌을 많이 받음. 참고로 미리 언급을 하자면, 자이바스와 매우 비슷한 드루이드의 '육식화' 스킬이 10렙 마스터 기준 1틱 데미지 1842, 공격 횟수 40회를 지님. '단일대상' 한정이지만 참으로 요상함...
 자이바스 스플래시 특성은 자이바스의 범위 내에 있는 여러명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게 해주기에 매우 좋지만 공격 횟수는 한번에 몹 갯수만큼 차감시킴. 쉽게 말하면 자이바스의 마법진 범위 내에 적이 5마리 있다면 한번에 5회의 공격 횟수 차감이 발생하는 것. 

프리스트
엑소사이즈(쿨 36초)
솔직히 딜레릭한다고 프3을 타지는 않을테니 솔직히 제외해버리고 싶었지만 그래도 나름(?) 딜링기라고 할 수 있으니 우선 씀. 근데 '프3타는 딜레릭'이라고 한다면... 채플린이나 몽크 정도인데... 장담하건데, 엑소사이즈를 맨정신으로 마스터 하는 사람은 지~극히 드물거라 확신함. 예능용이라던지, 옵이나 모션, 이펙트가 궁금해서 1씩은 찍어보는 사람은 있어도. 그냥 이건 찍지 않는걸 추천함.(장엄구마도)
장점
- 있으면 위에서 저렇게 씨부리지도 않음.
단점
- 큐어와 비슷한 범위이면서 딜은 큐어 1틱 될까말까함. 
- 정말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줘서 1틱딜은 이해해줘도 지속딜은 그냥 있으나마나한 것. 쓸모가 있다면 소각의 디벞 용도?
  근데 이게 소각용 디벞으로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음.

보코르
에피지(무쿨기)
이름 옆에 '무쿨기'라고 써놨지만 실상 헥싱 없으면 쓰지도 못해가지고 진짜 쿨은 '9초xN'라고 생각하면 편함. 'xN'는 만약 적이 상태이상에 저항했을 경우를 위한 쿨타임. 현재 딜레릭으로써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보코르의 핵심 딜링 스킬로 헥싱만 걸려 있다면 지속시간동안은 프리딜을 할 수 있음. 적용 범위는 헥싱만 걸려 있다면 화면 전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넓고 한번에 타격 가능한 몬스터 수는 제한이 없다고 알려졌었으나 얼마 전에 이에도 제한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짐.
장점
- 처음 써보면 소리가 좀 거슬리지만 나중가면 뾱뾱뾱 소리가 듣기 좋음.
- 준수한 딜에 15레벨 마스터시 3타마다 3배에 가까운(2.58~3.56배) 딜이 적용되며 '크라우자스 메이스'라면 추가 데미지 보너스가 부여되는게 2타에 적용. 
- 거리가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어도 딜을 넣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딜을 넣을 수 있음.
- 특성을 통해 보스몹 제외, 블라인드를 먹여서 멍청하게 만들 수 있음. 인던에서 몸이 지극히 약해보이는 아군이 보이면 스리슬쩍 켜서 아군을 도와줍시다.(대신 SP 더먹고 멍충하게 가만히 서서 도발을 묻어버릴 수도 있음)
단점
- 헥싱
 ㄴ 헥싱이 없으면 에피지는 없는거랑 마찬가지.
 ㄴ 헥싱 지속 시간동안에만 에피지로 딜을 넣을 수 있음.
- 스킬 모션이 짧으면서도 쓰다보면 의외로 길게 느껴짐.  
- 무쿨기인만큼 스킬 쓰다 굳는 버그(렉) 걸리면 지독히 짜증남.
- 15렙 찍은 보삼이가 정신줄 놓고 에피지 연타하면 어느새 빈 마나통과 'SP가 부족합니다'라는 글귀가 눈에 보일거임. 

좀비 만들기(쿨 54초)
좀비를 딜로 쓰긴 좀... 거시기 하지만 그래도 어떤 몹으로 좀비를 만들었느냐에 따라 정말 보조적인 딜로 쓰일 수는 있음. 근데 힐 먹방을 매우 잘하며 몬스터보다 나무뿌리 수정을 더 좋아하고 렉을 많이 유발하니 솔플에서나 사용하고 인던에선 가급적 쓰지 맙시다.
장점
- 많이 소환해놓고 사냥터 두어바퀴 돌다보면 몹 어그로가 전부 좀비쪽으로 먼저 쏠리면서 나름(?)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
단점
- 힐먹방, 나무수정먹방 최고봉.
- 이속이 느림.
- 어그로를 얘네가 끌어가지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몹몰이가 힘듦.
※ 생성되는 좀비는 죽인 몹의 능력치에 따라 달라지기에 좀비를 통해 조금의 보조딜이라도 하고 싶다면 정예 궁수 몹을 가지고서 좀비를 만드는게 좋음. 그래야 심심치 않게 마딜에게선 볼 수 없는 노란색 데미지를 볼 수 있을 것임. 마법사 몹으로 좀비 만들면 좀비 딜은 그냥 없다고 보면 되고.

브와카이망(쿨 10초)
좀비만 풀어놓고 사냥터 두어바퀴 돌다보면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지만 브와카이망은 거기에 한술 더해 좀 더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도록 해줌. 
장점
- 브와카이망으로 따라오는 좀비에 피격시 보스몹 제외한 나머지 몹들은 강제 다운 상태가 되어 행동 불가 상태가 됨.
- 텟 마카클라 제외하면 유일하게 좀비를 조종할 수 있음. 요컨데 잘 활용한다면 좀비들을 한 지점에 뭉치게 한다던지, 어딘가에 퍼뜨려놓는다던지 할 수도 있음.
단점
- 힘, 민첩 스탯의 영향을 받기에 팔라딘or몽크를 타지 않는 이상은 효율이 지극히 떨어짐. 특히나 딜레릭 대부분은 몽크를 제외하면 지능을 찍는 상황에서 안그래도 떨어지는 효율이 더더욱 떨어짐. 
- 스킬 설명에 나와 있다시피 '좀비들의 평균 힘 스탯 수치가 추가 데미지로 적용' 되기 때문에 좀비를 좋은걸로 만들어야함.
- 채널링 스킬이기에 내가 한대 맞으면 바로 캔슬됨. 
※ 좀비의 갯수는 브와카이망의 타격 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타격 간격은 1초 고정이며 좀비의 수가 많다면 행렬 길이만 길어질뿐임. 

댐발라(쿨 10초)
좀비를 폭발시켜서 딜을 함. 예전엔 넉백 때문에 있어도 안찍는 스킬이었지만 넉백 제거가 생긴 이후로는 나름 쓸만해진 스킬. 좀비가 있어야만이 쓸 수 있으며 연쇄 폭발의 맛을 보고 싶다면 찍어도 좋다. 아니면 쓸모 없는 좀비 제거용이라던지.
장점
- 연쇄 폭발의 참맛을 느낄 수 있음.
- 나름 괜찮은 딜.
단점
- 좀비가 필요하며 폭발은 좀비 자체를 폭발시키는게 아님.
- 시전자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약간 떨어진 곳에 검보라색 구체가 생성되는데 그곳 근처에 좀비가 있어야만이 좀비가 폭발하며 딜을 함.
- 위와 같은 사항때문에 추가 조작(좀비를 이동시키던지, 내가 이동을 해서 스킬을 쓰던지)이 많이 필요하여 찍어도 잘 안쓰게 됨.

딥디르비
목각 공격(쿨타임 17초, 오버힛 3회)
물리 찌르기 공격으로 표기된 공격력 수치 보면 별거 아닌데 써보면 '어? 이거 괜찮네?'라고 생각할 정도의 딜을 뽑는 스킬. 뜨는 데미지는 5개지만 찌르는 모션이 빨라 그냥 봐도 꽤 괜찮아보이기까지 함.
장점
- 특성 찍으면 나무 수급이 참 괜찮음. 
- 딜이 의외로 나쁘지 않음(근데 대부분 1만 찍음)
단점
- 잘 붙어서 써야함.

부엉이 조각(쿨타임 105초, 오버힛 2회)
공격력 준수하고, 방어횟수까지 가진 참 좋은 부엉이인데... 단점이 너무 큼.
장점
- 공격력 괜찮고 방어 횟수 덕분에 어그로+딜 분산으로 활용할 수 있음.
단점
- 일직선적이며 좁은 범위의 공격에 긴 공격 쿨타임.
- 그냥 긴 자체 쿨타임.
- 아, 골렘님! 주먹 휘두르는거 자비점...!

사두
유체 폭발(쿨타임 30초)
... 장점과 단점으로 갑시다.
장점
- 있으면 좋겠다.
단점
- 버그의 꽃, 버그의 결정체, 버그의 화신.

유체이탈(노쿨)
유체이탈을 처음 쓴다면 유체 상태에서의 빠른 이속에 매료되겠지만 평타를 한번 써보면 괜히 死두가 아니란걸 깨달을 수 있음.
장점
- 유체이탈+프라크리티를 통해 빠른 이동이 가능.
단점
- 그냥 약함. 얘 평타가 기본 평타 데미지로 3대를 때리는거면 말도 안하겠는데 안그래도 약한 평타 데미지를 3등분해서 3개로 표기. 특성을 고레벨 투자하지 않는 이상 별반 차이도 없음. 그리고 고레벨 투자해도 차이 없게 느껴질 것임.

포제션(쿨타임 20초)
사두의 전부이며 로망이자 꿈. 그런데 옛말에 꿈은 덧없는 것이란 말이 있듯이 너프 먹으면서 포제션도 덧없는 것이 되어버림.
장점
- 딜 자체는 상당히 좋음.
- 범위 안에 들어온 적은 속박 되어 행동 불가.
단점
- 범위 곶아. 
- 포제션 내에서 저항, 면역 뜨면서 움직이는 몹들도 존재.
- 포제션 범위 내에서 한번에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5명으로 고정. 5마리 이상 들어가있으면 5마리만 맞고 나머지는 공격함.
- 채널링 기술이라 한대 맞는 순간 바로 캔슬됨.
- 모션 자체도 참 웃긴게 손을 합장하기 전까지는 공격판정이 없음. 이 때문에 선딜이 긴편이며 이때 맞아서 캔슬되어도 쿨 돌아감.

팔라딘
스마이트(쿨타임 9초)
물리 공격, 때리기 속성으로 몽크 제외하면 성직자 클래스에서 몇안되는 물리 공격 기술 중 하나. 초반에 의외로 쓸만하며 스마이트-컨빅션 연계, 악마형과 변이형 몹에게는 상당히 괴랄한(?) 데미지를 보여준다.
장점
- 쿨이 짧고 물리딜이긴 하지만 지능 팔라딘도 초반에는 상당한 딜을 뽑아냄. 악마형, 변이형에겐 합연산으로 3배의 피해를 주기에 잘 쓰면 상당히 좋음.
- 선딜이 있긴 하지만 없다고 해도 괜찮을 정도로 빠른 공격 속도.
단점
- 근접기인만큼 범위가 좀 좁은 감이 있음.
- 광공비 3.
- 너무 빨리 써서 내가 스킬을 쓴건지, 평타를 쓴건지 간혹 헷갈릴때가 있음.

※턴 언데드, 컨빅션
이건 딜이라기보단 유틸을 챙기는 경향이 크므로 제외. 컨빅션은 뽕맛이 매우 큼. 5속성 공격 템 갖추고 한번 써보시길.

몽크
쌍쇄공(무쿨기, 스태미나 소모), 철사장(쿨타임 15초), 관음장(쿨타임 15초), 촌경(쿨타임 20초)
쌍쇄공은 기본기이며 철사장, 관음장, 촌경은 쿨을 돌리며 비는 공간엔 쌍쇄공을 넣어 쿨을 무난하게 돌릴 수 있음. 쌍쇄공으로 인해 스태미너의 압박이 심한 편이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콜렉션, 히든퀘로 스태미너 최대치를 높인다면 알케미스트가 만드는 스태미너 알약으로 스태미너 관리를 나름 쉽게 할 수 있음.
장점
- 스킬딜 자체는 준수하며 쌍쇄공이 때리기 추가 데미지 디벞을 주기에 모든 스킬이 때리기 판정인 몽크의 딜은 의외로 높은편(물론 진짜배기 딜러에 비하면 약한 편. 판금 한정 진짜배기 딜러를 아~주 가끔씩 뛰어넘는 경우는 있음).
- 깨알같은 관음장의 아머 브레이크와 촌경 침묵. 
단점
- 장점 전체를 가려버릴 정도로 안습한 공격 사거리, 범위.

양광수(쿨타임 60초)
개인적으로 몽크 스킬 중 제일 좋아하는 스킬. 손오공의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를 알게 해줌.
장점
- 긴 사거리 덕분에 멀리서도 쏠 수 있음.
- 크리오맨서와 함께라면 천하제일.
단점
- 길긴 한데, 너무 일직선임.

탄지신통(쿨타임 25초)
딜보다는 때리기 추가 데미지 디벞을 걸기 위해서 사용함. 
장점
- 몽크 스킬 중 양광수와 함께 그나마 사거리 체감이 되는 스킬.
- 때리기 추가 데미지 디벞.
단점
- 깨알같은 100실버 소모...?
- 사거리가 있는데 정작 붙어서 쓰게 됨.

드루이드
육식화(쿨타임 30초)
단일대상에 한해서는 단시간내에 상당한 딜을 우겨넣을 수 있는 스킬. 자이바스의 형님격 되시겠다.
장점
- 자이바스와 마찬가지로 짧은 시간내에 대량의 딜을 우겨넣을 수 있음.
단점
- 자이바스와 달리 공중 공격 불가.
- 자이바스 형님이라고 자이바스 스플래시 특성 배운것처럼 범위 내에 있는 적의 수만큼 공격 횟수 차감.
- 풀(코르타스마타)이 필요함. 
- 단일 대상으로는 나름(?) 괜찮은 쿨이지만 다수를 상대로 사용할시 쿨과 딜의 매치가 절대적으로 안맞음.

플레이그닥터
소각(쿨타임 20초)
단점이 좀 크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성직자 클래스의 모든 딜스킬 중에서 가장 우월하다고 생각되는 스킬.
장점
- 소각을 걸면 지속시간동안은 다른걸 할 수 있음. 장판형 스킬이 아니기에 걸기만 하면 어디든 갈 수도 있고, 맘대로 움직여도 됨.
- 상태이상 갯수에 따라 소각 지속 시간이 추가 증가. 7랭을 달 정도면 직업별로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 한두개씩은 가지고 있기에 파티플에서 굳이 자신이 상태이상을 걸지 않아도 충분한 지속시간을 얻을 수 있음.
- 대부분의 지속 뎀지형 스킬이 그렇겠지만 1초당 2틱. 7랭 스킬이기에 딜이 상당함.
단점
- 우선 걸기 위해서는 상태이상이 필요함. 솔플시 소각으로 딜을 하기 위해서는 이전 클래스에서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 클래스를 반드시 선택해야함.
- 소각도 상태이상으로 판정되어 몹들이 저항할 확률이 있음. 

카발리스트
메르카바(쿨타임 45초)
메르Car바. 카발리스트가 아인소프로, 버퍼로써 1인분을 챙긴다면 메르카바는 예능인으로써 1인분 이상을 챙김. 카발리스트는 직접 키워본적이 없기에 본 대로만 이야기를 한다면... 마차 하나당 뎀지가 들어가는지는 제대로 확인이 안됨(1인한테 쓰는걸 본적이 없어가지고...) 마차 출발을 카발리스트가 직접 조종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만약 조종할 수 없다면 매우 긴 선딜레이를 지닌 것이나 다름 없음. 거기다가 이동 방향 한번 정해놓으면 일직선으로 이동한다는 것도 매우 큰 페널티. 
장점
- 마을의 예능인으로 전직할 수 있음.
- 옷이 매우 탐이 남.
단점
- 위에 적은 모든게 사실이라면 저걸로 설명 끝.

채플린
장엄구마(쿨타임 60초)
사두의 유체 폭발이 버그의 결정체라면 채플린의 장엄구마는 단점의 결정체. 쥐뿔만한 뎀지, 뎀지에 비해 오지게 긴 쿨, 좁쌀만한 장판형 범위 스킬. 메르카바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라도 하지, 장엄구마는 그딴거 없음. 한번 보고 '아 신기하다' 하고 안씀. 딜링기로 쓰겠다면 말리진 않겠지만 나중가서 후회하지는 말도록! 예능, 관람, 호기심용으로 1찍어보고 안쓰는 스킬.
장점
- 누가 엑소사이즈 상위 스킬 아니랄까봐, 있으면 좋겠음.
단점
- 쥐뿔만한 뎀지, 뎀지에 비해 오지게 긴 쿨, 좁쌀만한 장판형 범위 스킬.

아스페르길룸(쿨타임 30초)
딜 스킬이라기보단... 채플린이 딜러처럼 보이게끔 만들어주는 버프 스킬이니 우선 써봄. 아스퍼션의 공격력을 따라감. 
장점
- 아스퍼션의 레벨이 높고 특성까지 높다면 나름 쏠쏠한 딜을 뽑음.
단점
- 장점이 저게 전부인 것과 평타에 묻어나는만큼 사거리가 짧고 덩달아 지속시간도 좀 짧다는 것(하다보면 자주 써줘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