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승무원 스킬에 대한 몰라서 대략적인 이야기나.

 

자세한 세부적 설명, 수치값을 좀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월탱 한글 위키 [클릭]

 

인벤 밖으로 나가기 귀찮다면 고글링님이 컨트롤c 컨트롤v 해서 가져오신 글. [클릭]

 

  

 

인벤 : WOT 승무원 스킬 DB 모음. [클릭]

 

 

 

월탱 가이드 : 간단한 승무원 스킬 설명 [클릭]

 

 

 

영문 : 월탱 위키 설명 [클릭] [다른 글이 잘 등제되어 있어서 추가적으로 올림.]

 

 

 

 

승무원 스킬을 다 찍어봤고 경험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이해가 가기 쉽도록 정보글을 추가로 긁어모아 같이 정리 해 봤습니다.

 

 

 

 

[추가 기술] -> 승무원 스킬이 100%가 아니더라도 숙련도%에 따라 효과를 받음.

 

[특수 기술] -> 승무원 스킬이 100%가 아니면 적용되지 않음.

 

 

 

 

공통 스킬 :

 

수리 i??e|?[추가 기술]

 

궤도뿐만 아니라 고장 난 포탑,포신 같은 부품을 수리하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승무원 전원이 찍을 시 수리 속도 + 100%효과 [즉 수리 속도가 2배 빨라짐.] 냅니다.]

 

스킬이 없을때는 10~12초가량 걸리지만 [전차 종류에 따라 수리 속도가 다르다네요.]

순수 스킬만으로 7초가량 소모로 감소.

추가 장비로 e³μeμ¬ i??i??공구상자를 들고 있으면 5초 중반까지 줄어드나 7초정도도 감지덕지.

 

비록 연계공격을 당하는 다수와 싸움에서는 비중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1:1이나 2:2, 3:3 같은 소규모 전투에서는 빠른 복구로 뒤집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궤도의 중요성 때문에 매우 중요해진 스킬 중 하나.

 

 

물론 궤도를 안 맞고 싸울 자신이 있다면 상관없죠. 근데 그런 경우가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면 오산.

 

 

[승무원 전원이 수리 스킬을 다 찍으면 수리 속도가 100% 증가합니다.

즉 수리를 다 찍었다면 기본 수리 속도에 더해짐으로써. 전체 수리 속도가 200%가 된다는 이야기죠.

공구상자는 25%수리 속도 추가 증가. 혹시나 저처럼 헷갈려 하실까봐 한 번 더 추가합니다.]

 

[기본수리 100%] + [i??e|?수리 스킬 100%] + [e³μeμ¬ i??i??공구상자 25%] + [eŒ€i?? i??e|¬ e??eμ¬대형 수리도구 10%]  + [i??i?°i??전우애 5%] = 하면 사기라고 하던데.... 전 이렇게는 안 해봐서 재보 부탁드립니다. 

 

 

체감은 상 [모든 전차에게 유용. 하나 1선에 갈 일이 없다면 차선으로 미루는 것도 좋습니다.]

 

 

 

소화 i†Œi™”[추가 기술]

 

불이 났을 때에 받는 데미지나 지속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원래 20초가량 활활 타던 게 15~17초정도로 줄어들고.

초당 데미지 10씩 받는데 다 찍으면 8~7로 줄어들었습니다.

화제 진압속도가 100%증가라고 하는데 불 두 번 이상 난경우가 잘 없어서...

 

화재가 두 번 이상 난경우는 만판가량 하면서 딱 한판. [5티어 중형이라 그랬을지도.] 

 

참고로 국가/전차별로 화재시 깎여나가는 모듈내구도/승무원부상의 차이가 다 다릅니다. 

 

 

i??e°€ i??e¹?정밀정비i??i?°e°€i?¤ i¶ⓒi?? i?°e£Œi?±i?¬연료탱크에 i?¬i?´i?´e¡? i??i?°사이클론 필터 달아놓고

i??e?™ i†Œi™”e¸°자동소화기 들고 난 엔진 소화 마스터다! 하면 좋을 것 같지만

 

애당초 내구도를 올려줘서 모듈이 파괴되는 확률을 줄여주는 애들이랑 따로 놀기 때문에

타 스킬이나 장비 중복 효율은 그리 높지 않은 편입니다. 소화스킬은 불이 난 뒤에 효과를 발휘하죠.

 

 

엔진강화/연료탱크or사이클론 필터/자동소화기 조합으로

차라리 불이 날 확률을 줄이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허나 찍어두면, 화재가 나버리는 바람에 매우 불리해지는 승부수를 잡아주는 요인이 됩니다.

 

 

 

체감은 중 [전면에 변속기(추후패치에는 변속기 화재판정이 사라짐.),엔진,연료탱크 모듈이 있거나, 자신의 전차가 불이 잘난다면 추천합니다.]

 

소화i†Œi™”에 대한 추가 설명.

 

 

카츄사님의 "소화스킬의 유용성 실험" [클릭]

 

비록 승무원 소화 스킬이 90%라 하지만 효과를 직접 감상하기에는 지장이 없으실 겁니다.

 

 

 

위장 iœ?i?¥[추가 기술]

 

전차의 위장률을 올려주는 확실히 경전차의 필수 스킬.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이동 위장감소가 없는 위장이 중요한 그야말로 경전차 스킬.

다 찍었을 시 전차의 기본 위장률을 100%추가로 올려줍니다.

 

[전차의 고유 위장율이 안좋으면 말짱도루묵. 위장률 100인 전차가 찍으면 200이 되고 위장률이 1인 전차가 다 찍어 봤자 고작 2 라는 이야기.(실제는 계산을 하면 90%정도의 효과랍니다) 전차 고유 능력치빨을 가장 많이 받는 스킬입니다. ]

 

 

경전차끼리 인파이팅 상황에서 누가 먼저 어디로 오는지

매우 약간. 조금 빠르게 먼저 파악하게 해주는 부분에 지대한 공헌을 해 줍니다.

 

경전이 손에 익으신 분이라면 이 미묘한, 약간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알겠죠?

 

 

강행정찰이나 등대정찰 둘 다 요긴하게 쓰입니다.

 

중형전차가 쓰기에도 상당히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근거리 전투에서는 의미가 없어지니

경전보다 인파이팅이 잦은 중형에게는 좀 중요도가 낮습니다.

 

iœ?i?¥e§‰위장망과 섞으면 사기일 것 같지만 꼭 그렇진 않더군요...

요즘은 최강 정찰자리라고 해도 잘 하는 사람은 강제 스팟으로 긁어버리는 일이 다수.

[흔히 적 자리를 예상한 단거리 강행정찰이라 하는데요. (생존도 하고 스팟도 하고.)

저는 개인적인 용어로 "적 경전이 스크레치질 잘하네."라고 합니다...]

 

 

iŒ?i??e²½쌍안경보다 i½”iŒ… e´‘i?™i?¥e¹?광학이 더 좋다고 평가를 하는 이유는 기동력 손실과 무관하기 때문이죠.

 

위장망도 다르지 않습니다.

 

 

근데 위장망 없어도 위장 스킬은 단독으로도 매우 쓸만합니다.

 

 

참고로 GB21_Cromwell크롬웰에서

헤비인 GB51_Excelsior엑셀시어로 승무원 옮길때 위장이 딸려 와서 해봤는데.

 

라인대치나 인파이팅이 필수요소로 적용되는 헤비에게 위장의 효율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했습니다.

중거리 이상에서는 미약한 효과는 있었지만 그럴 바에는 헤비 말고 다른 종류의 전차를 타시지요...

 

 

체감은 상 [다만 중전차에게는 비추천하는 스킬]

 

 

 

위장iœ?i?¥에 대한 추가 설명.

 

 

위장 수치가 얼마나 되는지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 안내

 

영문 : 월탱인포 [클릭]

 

 

영어는 독해 하시면서 해야 하지만... 그냥 클릭해서 보셔도 대충은 이해 하실 겁니다.

사용법은 찾는중인데 나오면 링크를 해 드릴게요....근데 없네요.. 영어공부하세요...

 

 

한 전차만 집중해서 볼거라면 인포에서도 여기[클릭]에서 설정하시면 더 편합니다.

 

 

 

 

 

 

Anjulos님이 쓴 글 "전차 위장에 대한 실험. 위키 오류 발견" [클릭]

 

난 사이트 참고 안하고 손으로 계산해 보겠다 하시는분은 참조하시면 됩니다.

 

 

[소소한 읽을 거리 - 뽀꼬뽀꼬님의 "경전차의 위장률에 대한 잘못된 오해"

 를 저격한 Anjulos님이 쓴 글 "경전차의 위장률에 대하여" [클릭]]

 

 

 

 

 

 

위장과 같이 쓰일 iœ?i?¥e§‰위장망은 내용상으로 e³μeμ¬ i??i??공구상자처럼 25%증가 라고 되어 있지만.

 

이는 옛날 버전이고

 

지금은 경전차,중형전차 10% / 중전차,자주포 5% / 구축전차 15% "고정 수치"로 증가합니다.

 전차별로 10,5,15의 값으로 증가 한단 이야기죠.

 

8.6이후로 메커니즘이 바뀌었다 하네요.

 

포릉님의 "8.6 패치에 있을 각종 메커니즘 변경에 관한 중요 정보" [클릭]

 

 

 

전우애i??i?°i??[특수 기술]

 

모든 승무원이 찍어야 되고 100%전까지는 효과가 없는데다가 그 증가율이 고작 5%인 스킬.

이 스킬은 찍고 난 후에는 체감상 크게 느끼진 않습니다. 근데 쓰다가 빼면 허전해지는....

 

개인적으로 한 종류의 스킬을 크게 강화 할 것인가 여러 스킬을 조금씩 증가시켜야지 할 것인 가인데.

 

이 녀석은 한 가지 강화된 스킬에도 조금씩 추가 증가를 시켜 주기 때문에 2~4스킬처럼 기본으로

자신이 올리고자 하는 스킬이 몇 개 찍힌 이후로 추가로 부여해준다는 의미로 쓰는 게 좋습니다..

 

2스킬로도 찍는 이유가 전우애를 찍어둠으로써 3스킬을 이후 시작할 때 효율을 증가 시켜 준다는 목적도 되고..

고스킬일수록 부여받는 해택이 크기 때문에 저스킬/고스킬의 차이를 벌리는 데에 공헌이 큰 스킬이죠.

 

보통 e°œe?‰i?? i™?e¸°i?¥i¹? 1e¸‰환풍기와 엮습니다

[다만. e°œe?‰i?? i™?e¸°i?¥i¹? 1e¸‰환풍기/i´?i½œe|¿i½œe?¼ i??i??i¶”e°€ i??i?¬ i??e?‰i§?i?œ i≫¤i”¼i??i?? i??i?¬ i??e?‰i‘¸e”ⓒe³¼ i™?i°¨음식류는

승무원의 숙련도에만 영향을 줍니다. 스킬X]

 

물론 100%되어야 발현되기 때문에 1~99%구간에는 다른 스킬로 뒀다가 100%되고

승무원 초기화 세일을 할 때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감은 중 상 [모든 전차 통용]

 

 

전우애i??i?°i??에 대한 추가 설명.

 

현재는 승무원 이 부상을 입더라도 전우애 능력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게 버그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원래 의도한대로 이며 오히려 한명이 다쳐서

전우애가 취소되는 게 버그였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허나 어찌 되었든. 지금은 누가 쓰러지고 혼자눕던 혼자남던 무관하고 전우애는 취소되지 않습니다.

 

 

리바이버님의 "전우애와 환풍기! 그 실제 효과를 알아봅시다!" [클릭]

 

전우애의 실 효과를 알 수 있어서 참조하시기에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틀린 내용입니다.

 

전우애 스킬은 특수 기술의 부족한 5%를 체워주진 않습니다.

 

 

직접 실험한 글 [클릭]

 

 

 

 

 

 

 

 

전차장 :

 

육감 iœ¡e°?[특수 기술]

 

자신의 전차가 적에게 발각이 됐는지 안됐는지 3초 뒤에 알려줍니다.

 

 

초보자가 보기에 매우 간단하게 8비트로 설명해주는 동영상입니다.

 

 

 

육감스킬은 월탱에서 유일한 실시간 충전 스킬중 하나이며.

 

100%가 되면 추가적으로 인간의 여섯 번째 감각을 발동시켜 잠깐 동안 회피력과 테크닉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아무리 불리한 상황이라도 식스센스급 반전을 노릴 수 있는 초보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아케이드적인 스킬이죠.

 

 

 

 

 

 

 

 

 

 

 

 

 

 

.....

 

 

 

개드립 입니다. 재미없었다면 죄송합니다.

 

 

 

육감스킬 소개. 2년 전 동영상이지만 변함은 없습니다. [발동 영상은 1분 45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필요 없다고 하는 사람은 생체적인 육감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 외에는 없습니다.

생체적 육감을 지녔다면 월탱은 그만두고 사회에 가서 큰 성공을 거두시길.

 

육감으로 인한 다양한 속임수가 있을 정도죠.

보통 육감을 기본으로 적전차의 관측여부 포함 스팟 되고 사라졌음을 머릿속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중수.

이런 생각을 상대방이 한다는 것도 읽으면서 다양한 카운터를 생각한다면 당신은 고수.

 

허나 생각할 때 스킬 중에 목표 추적이나 복수의 외침 스킬이 변수로 존재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보통은 고탑방에서 중 근거리에서 완전한 안전지역이 아니라면 

스팟이 뜨고 바로 뺀 뒤 12~15초를 동안은 다시 나가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카운트하는 사람이 다수.

 

물론 이것도 정의 할 수 없는 이유는 그걸 알고 관측이 사라지더라도 블라인드 사격으로 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격을 대비해서 한발 날아올 때까지 요지부동인 사람도 있고....

 

그 요지부동으로 인해 해당 범위 관측이 안되는 게 얼마나 크게 위험한지 아는 사람은 초초해 하게 되죠.

 

스킬이 없다면 특정 위치나 중요 포인트에서는 나서면 무조건 스팟 뜬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다고 있으면 어 육감 안 뜨네? 하고 오호라 하고 전진 할 수도 있고...

 

물론 전진하는 전차를 몰래 잡아먹기 위해 개미지옥 카운터를 치기도 합니다.

 

 

월탱 잘 아는 사람은 육감 위치나 맵을 읽고 올 거라 예상하고 무덤을 파죠.

 

 

경전차나 중형전차로 숲에서 관측했을 때도 안 뜬다면 앞으로 살짝 나갔다가 빠지거나

한발 예측샷으로 쏘고 바로 숨어서 육감으로 있는지 없는지 파악도 가능합니다.

다만 자신의 위치를 노출하게 되는 샘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안 뜬다고 아싸 하고 갔다가는 역시 개미지옥 카운터를 맞볼 확률이 존재합니다.

그냥 미니맵보고 판단하세요. 모드로도 적 스팟여부와 미니맵 표시로 간단히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론은 육감은 게임에서 영향력이 크다....

하지만 육감을 맹신 하진 말고 맵과 상황을 같이 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체감은 특상 [보통 이 스킬이 있고 없고 차이에 새로운 전차를 키우기 귀찮 안귀찮으로 나눠집니다.]

 

 

 

육감iœ¡e°?에 대한 추가 설명.

 

 

포릉님의 "전차장이 부상당해도 육감이 발동하는가?" [클릭]

 

미리 결론을 내면 전차장이 다치면 육감 작동이 안됩니다.

 

 

공포영화를 보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 처럼 똑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팔방미인 iŒ”e°ⓒe?¸i?¸[추가 기술]

 

전차장 제외 승무원이 부상 당했을때 감소되는 능력치를 줄여줍니다.

치료 킷이 없을때 재장전 문제나 벌어진 에임보정이나 이동속도 감소 같은 후반전에서는 나름 유용.

 

판당 피격이 매우 잦다면 초반에 스킬을 부여해 주시고.

피격되면 바로 사망이거나 드물다면 스킬을 뒤로 미뤄두는게 좋습니다.

 

중요한건 전차장이 먼저 부상이면 무 쓸모.....

i†Œi?? eμ¬e¸‰ i??i??1인용 구급키트를 들고 있는데 두명 부상당한다면 팔방미인 스킬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전차장과 포수가 피격당했는데 전차장을 살리고 팔방미인으로 포수역할을 보수.

물론 상황이 초근접전이거나 중거리 1:1 한발의 승부라면 포수를 살리는게 더 낫죠.

 

 

근데 eŒ€i?? eμ¬e¸‰ i??i??대형 구급키트 쓰고 그 다음 바로전차장이 죽었다면.....ㅜㅜ

 

[참고로 전차장이 부상 당하면 각 승무원에가 추가 숙련도/관측거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체감은 중 [자주 피격당하는 중전차나 1선을 가는 구축전차에게 추천합니다. 파편방지대와 함께 승무원의 인권을 보장해주세요.]

 

팔방미인iŒ”e°ⓒe?¸i?¸에 대한 추가 설명.

 

 

포릉 님의 "'팔방미인'발동중에는 '육감'이 발동되지 않는다?" [클릭]

 

미리 결론을 적자면 상관없이 육감이 발동 합니다.

 

 

 

소소한 읽을거리 - 겸직이 많은 전차일때 팔방미인은 기본능력을 상승시켜준다?

 

아닙니다. 직접 실험한 내용 [클릭]

 

 

팔방미인의 경우 타 승무원이 겸직을 할때 그 승무원이 쓰러지면

 

겸직한 직업군까지 같이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좋다에서 이야기가 와전되어 변형이 듯 싶습니다.

 

 

 

매의 눈e§¤i?? e??[특수 기술]

 

4초 이상 조준. 빨간 실루엣을 유지시 조준원 밑에 상대방 모듈/승무원 손상이 어떤건지 볼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매의 눈 작동되는 방식을 볼 수 있는 영상.

[시간이 없다면 14초쯤 부터 보시면 됩니다.]

 

 

 

* 궤도만 보이길레 혹시나 해서 하나 더 추가합니다.

영상 후반부[6분 45초]에 보면 적전차 장전수가 부상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구축이나 경전, 중형,자주포가 아닌[자주포의 위성에임은 이스킬 효과가 안남.]

의외로 헤비들끼리 근접전에서 정보전을 할때 유용합니다.

저놈 탄약고와 장전수가 나갔다면 그거 생각해서 싸울 수 있기 때문이죠.

 

4초 뒤라는 시간이 정말 절박하지만 요긴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장전수가 장전중에 쓰러지면 기존에 장전은 캔슬되고 처음부터 다시 재장전 됩니다.]

 

i??i°°정찰 스킬을 찍는 헤비분들 있는데 매의 눈도 나쁘진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듐인 저도 체감이 컸었습니다. 적 전차의 성능과 모듈위치, 모듈이 주는 영향을 안다면

개인적으로 iœ¡e°?육감 다음으로 매우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경전차로 이 스킬 찍고 등대중 적 전차 뭐 나감!, 뭐 죽음! 보고하기 딱 좋은 스킬이기도 하고요.

 

반대로 초반에 바로 읽히지 않을라면 상대방 조준선에서 3초이상 있으면 안됩니다. 주의.

 

 

 

또한 궤도가 노란색이네? 하고 쳤다가는 당할 수 있습니다.

 

적 전차를 마주보는 상태에서 오른쪽 왼쪽 모듈 구분이 있으니 구분하며 치시길.

[첫번째 영상을 보시면 아실거라 봅니다.]

 

 

모드를 쓰면 가끔씩 모듈 손상이 됐는지 여부가 안뜰 때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

 

 

체감은 중 상 [자주포 제외 모든 전차는 효율이 비등비등합니다.]

 

 

 

정찰 i??i°°[추가 기술]

 

관측거리 약간 증가와 관측창 모듈이 부셔지더라도 감소되는 관측거리를 줄여줍니다.

경전차나 중형전차에게 쓸만 한 스킬.

관측고자인 애들도 스킬과 이큅을 더하면 노스킬 노이큅인 애들과 맞먹게 됩니다만

 

있는 애들이 더한다고 말 그대로 찍어서 더하면 금상첨화.  

 

보통 무전수의i??i™ⓒ i?¸i??상황 인식과 섞습니다.

 

[참고로 관측창이 파손되지 않고 손상을 입었다 하더라도(주황색) 관측거리는 줄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체감은 중 [관측 거리스킬은 공통적으로 중요합니다.]

 

 

 

조교 議곌탳[추가 기술]

 

승무원들에게 추가경험치를 제공해줍니다.. 그러나 약간의 수준이라

고스킬이나 다음스킬을 넘길때 요구량을 매우 약간 낮춰주는 정도....

 

육성한다면 3~5스킬쯤인 요구경험치가 매우 대폭 늘어날때 찍는걸 추천합니다.

 

 

체감은 중 하 [보통은 전차장의 육감,수리/위장,전우애 순서에 밀려 4~5번째에 찍히는 스킬.]

 

 

 

조교議곌탳에 대한 추가 설명.

 

 

라스트 마린님의 "조교 효과 실험" [클릭]

 

밑에 코멘트로 적어놓은 글까지 요약하면 고 스킬이 아닌이상 효율은 미미하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수 :

 

주포손상 완화i£¼i?¬ i†?i?? i™?i™”[추가 기술]

 

주포가 손상되었을때 커지는 에임을 줄여줍니다. 피해방지 스킬.

주포 막기 신공을 쓰는 사람에게 추천. 근데 주포로 모듈막기가 쉽지도 않습니다..

 

근접전에서 주포손상당해 에임이 등뒤로 날아가는 경우를 줄여줍니다.

 

 

체감은 중 하 [에임 분산이 큰 전차(단포신 계열)에게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그건 상대적일 뿐. 모든 전차에게 좋습니다.]

 

 

  

스냅 샷i?¤e?… i?·[추가 기술]

 

포탑이 돌아가더라도 벌어지는 에임이 줄어듭니다.

 

기동 후 에임 명중률을 보정해주는 i??i§? i??i??e¸° Mk 1수직안정기와 중첩이 가능합니다.

 

 

목없는 애들이 이 스킬을 찍는다면 잉여다 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의 얕은 지식을 일깨워 주세요.

 

양쪽 최대 포각으로 포신만을 이동시킬때에도 에임분산 억제 효과를 받습니다.

[차체회전을 한다면 제외]

 

근접전임에도 포탑을 바로 돌려 쏠때 원안에서 휙~ 하고 날아가버리는 경우의 수를 줄여줍니다.

물론 돌리는 도중에 쏘면 서버에임이 따라가지 못하므로 일반 에임 밖으로 날아가요.

[왠만하면 서버에임은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나름 쓸만.

 

 

체감은 중 [보통은 죽음의 시선보다 먼저 찍는 스킬입니다. 포탑 선회가 빠르더라도, 더 빨리 회전해서 에임에 대한 이득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죠.]

 

 

 

죽음의 시선 i£½i?Œi?? i?œi??[특수 기술]

 

적 전차 모듈을 공격시 치명타율을 3%올려줍니다.

이 스킬을 장비한 애가 셔먼인데 문제는 105밀....

참고로 이거 올려주는 탄종이 철갑탄,고속철갑탄,성형작약탄 3종류. 고폭탄은 해당이 안됩니다.

 

확실이 성형작약탄으로 궤도를 끊기에는 매우 좋았습니다.

[일부 7티어들은 성작으로 궤도를 쏘면 낮은확률로 궤도가 안끊어졌었는데.

이 스킬을 구비하고 나서는 안끊어진적은 아직 없습니다.]

[오히려 본체에 맞춰야 하는데 궤도 맞아서 빡치는 일이 더 잦음.]

 

효과를 볼려면 연사 좋은 탱크가 낫습니다.

 

 

 

체감은 중 하. [클립형이나 연사력이 좋은 탱크가 좋습니다. 다만 발동은 운이고 호불호가 갈립니다.]

 

 

 

 

목표 추적eªⓒi‘œ i¶”i??[특수 기술]

 

조준해서 봤을 사라지더라도 보이는 시간을 2초 연장시켜 줍니다.

 

 

경전차가 등대중 포신을 돌리게 만드는 주범.

스팟 지워지기 10초만 기다리고 다시 나타나는 애들에게 빅엿을 먹이는 1등 공신이기도 했지만...

 

요즘은 13~15초 기다리는게 기본이 되서 쓰이는 경우의 수가 줄어들었습니다.

 

 

e³μi??i?? i™¸i¹¨복수의 외침과 중첩되어 죽더라도 2초 더 연장시켜 주기 때문에

 적경전이 강행정찰하다 디졌으면 안전지대로 육감만 믿고 잠깐만 움직인다면 자주포에게 맞습니다.

 

정찰 위주의 경전이나 한놈 오래 봐야하는 구축이라면 추천하는 스킬.

[자주포 위성모드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고는 하는데 자주포에 안달아줘서 모르겠네요.]

 

 

 

체감은 중 하. [제가 이 스킬의 효과를 자주 느끼진 못했지만. 확실히 적이 중수일때 육감으로 짤짤이 승부보려다가 피보게 만든적이 몇 번 있었던 스킬입니다.]

 

 

 

 

목표 추적eªⓒi‘œ i¶”i??에 대한 추가 링크.

 

 

랍보님의 "목표 추적 스킬에 대한 정리" [클릭]

 

중요한 요점은 "목표 추적은 자신이 직접 조준/스팟한 적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조종수 :

정밀 정비 i??e°€ i??e¹?[특수 기술]

 

엔진에서 화제가 날 확률을 감소시켜 줍니다. 의외로 체감이 컸던 스킬중 하나입니다.

 

 

왜냐면 M4_Sherman셔먼은 전면을 처맞으면 불이나니까....론슨...ㅜㅜ

 

지금은 운전 스킬이 쓸만한게 많아 뺐습니다. 그래도 화재가 잘 안나게 플레이 하니깐...

엔진 노란색뜨는거 수리했는데 다시 맞아서 노란색 뜨면 빡치는거지 불이나서 빡치는게 아니니깐요.

 

참고로 스킬은 불날 확률을 줄여주는거지 모듈내구도를 올려주는게 아닙니다.

 

다만 자기가 불 두번 연속나는게 너무 잦다면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근데 전 그런경우가 없네요....

 

아마 먼 패치때 조속기와 엔진모듈이 분리된다면 전면 변속기 탱크들에서 우선순위가 밀려날 비운의 스킬.

 

 

체감은 중 [소화 스킬과 비슷하지만 이쪽은 화재를 방지해주는 개념이라 추가장비/소모품과의 조합이 더 좋습니다. 혼자서 찍어도 효과를 받구요. 다만 운전수의 경우 다른 스킬들은 정말 버릴게 없어서 보통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죠. 엔진 모듈의 위치,내구도가 불안하거나 좀 많이 맞는다면 찍는 것 이 좋습니다.]

  

 

 

선회 향상i??i?Œ i?¥i??,험지주파i??i§€i£¼iŒŒ[추가 기술]

 

선회향상은 선회속도가 말그대로 올라가고 험 지주파는 말그대로 지형에 따른 주파력이 좋아집니다.

  

두 녀석을 묶는 이유는 기동성에 관련이 있고 서로 상호작용도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험 지주로 인해 오르는 선회속도가 있고, 선회향상으로 지그재그운전이 잘되는 점이죠.

 

둘다 찍는게 좋지만 하나만 뽑는다면 좀 고민을 해야할 스킬...

 

 

근접 뺑뺑이에 대비한다면 선회 향상을.

기동으로 이리저리 방방 다녀야 한다면 둘다 좋겠지만 험지주파를.

 

 

중거리 인파이팅형 경전[ELC_AMX엘크,VK1602레오파드 등]은

선회 향상이 더 좋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동 한다면 그냥 둘다 찍는게 좋습니다..

 

독일산 전차의 장점인 지형 저항을 보정해주는 e³´i¡° e·¸e?¼i?°i?€보조 그라우저

엔진 내구도 깎아 먹지만 최대 출력을 올려주는i¡°i†?e¸° i?œe±°소련/중국제 조속기 제거.

i´?i½œe|¿i½œe?¼ i??i??i¶”e°€ i??i?¬ i??e?‰i§?i?œ i≫¤i”¼i??i?? i??i?¬ i??e?‰i‘¸e”ⓒe³¼ i™?i°¨각국 음식류

[운전수 숙련도 상승 + 전차장이 추가 숙련도 부여]

e¬´e¸°eŒ€i?¬ i?°e£Œ100-i?¥i?? e°€i†”e|°105-i?¥i?? e°€i†”e|°e³?e¸‰ i?°e£Œ엔진연료들도 좋은 조합을 보입니다.

 

i??i?°i??전우애 + e°œe?‰i?? i™?e¸°i?¥i¹? 1e¸‰환풍기 + i¡°i†?e¸° i?œe±°조속기 + e¬´e¸°eŒ€i?¬ i?°e£Œ무기대여 연료 + i¶”e°€ i??i?¬ i??e?‰음식 +

 i??i§€i£¼iŒŒ험지주파 + i??i?Œ i?¥i??선회향상 + 과거 T_50_2 T-50-2

 

이게 탱크인가 스포츠카인가 착각할 정도로 미친녀석이 였습니다만.

지금은 그걸 흉내낼 전차가 없죠...(주륵)

 

허나 위의 추가적인게 없더라도 두개만으로도 효과를 나름 크게 봅니다.

 

 

체감은 상 [기동력이 좋은전차건 뭐건 무관하게 모두 추천드립니다. 느리더라도 1선을 빨리 가서 자리 잡을 수 있다 없다에 중요하니까요. 선회향상의 경우 특히 좌 우 포각이 개판인 자주포에게도 강추합니다.]

 

 

 

안전운행i??i??i?´i?‰[추가 기술]

 

이동사격시 에임분산이 감소됩니다. 역시나 i??i§? i??i??e¸° Mk 1수직안정기와 중첩가능.

 

※ 주의! : 이동사격이라고 해도 포탑을 회전시키면 효과를 못받습니다.

즉 이동할때 직진 사격법[주로 ELC_AMX엘크가 많이 하는짓이죠 쏘고 빠지기.] 하시거나

짤짤이 사격[엄폐물을 밖으로 깔짝 나갔다가 쏘면서 엄폐물로 다시 돌아오는 테크닉]용입니다.

[수직안정기는 M4A3E8_Sherman이지에잇 이나 M24_Chaffee채피 (9.3버전때는 몰겠음.)

를 제외하고,  보통 7티어급 이상부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저티어 장착 불가.]

 

셔먼 105포인데 이 스킬을 찍으니 이동중 10발중 아예 안맞던게 2~3발은 맞게되더군요..

 

엘크로 이 스킬 찍으니 중거리 싸튀에서 조금 나은 명중률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만 엘크는 에임을 줄여도 집탄이 안좋습니다. 빵국의 저질부각과 샷건의 산물이기도 하고....] 

 

이동사격의 경우 자신이 이동하고 있는 방향을 고려하면서 사격해야 하기 때문에

정지사격보다 더 어렵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직선 사격이면 좀 덜하겠지만 서로 옆을 보여주고 이동사격은 어렵죠...;

더해서 적과 자신이 이동하면서 중거리에서 사격질을 해서 맞추는게 진짜 어렵습니다.

 

안맞는다고 스킬 탓 하지 맙시다.

 

 

체감은 중 상 [대부분 짤짤이 특화 스킬이라고 합니다. 진짜 체감은 수직안정기의 1/3의 효과를 받는 정도의 느낌이 들더군요. 개인 스타일에 맞춰서 스킬 투자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치기 왕e°?i¹?e¸°i™?[추가 기술]

 

자신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이고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를 늘리는 대 전차대 전차 박치기용.

대신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적전차와 자신의 전차가 이동상태라는 조건.

[둘중 하나라도 정지중이면 해택을 못받습니다.]

 

이 스킬을 찍는다고 충각이 그리 매우 강해지진 않습니다.

충각에서 제일 중요한건 무게. 그 다음 속도니깐요. 스킬은 그 다음 뒷전.

 

 

이 스킬 마스터한 ELC_AMX엘크가 ISIS에게

 

충각질을 한다고 큰 데미지를 주진 못합니다.

 

 

 

보통은 충각 하려고 찍는다고 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오히려 충각을 당할때 덜 당할려고 찍었습니다.

충각 하러 올때 내가 정지상태라면 일부러 약간 움직여서 맞아주면 데미지가 감소 되니깐...

 

[* 위키에서는 이동 정지 상관이 없다고 명시되어 있고

월탱게시판에 올라온 전부가 잘못 된 것이라 합니다. 근데 누가 맞는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자세히 더 실험을 해봐야 아실듯.... 전 움직일랍니다.

어차피 위험상황에서 충각오면 피하거나 후진하면서 데미지 경감시켜야 하니깐....]

 

 

공방에서 자칭 박치기왕 스킬 마스터 찍은

A-20A-20이 초반에 적 KV-1sKV-1S와 충각해서

 

무려 250데미지 가량 주는건 봤지만

 

....그럴바에는 정찰을 좀더 하는게 낫습니다.

 

 

체감은 중 하 [확실히 기동력이 좋은 전차들이 찍으면 좋습니다만 애당초 충각싸움이 나는 판은 다섯판에서 한 두판 나올까 하는 정도입니다. 언제 투자할 지는 알아서 결정하시되 이 스킬은 무조건 공격용 스킬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하시고 찍으시길 바랍니다.]    

 

 

박치기 왕 e°?i¹?e¸°i™? 에 대한 추가 설명.

 

 

 

[그림이 깨져보인다면 클릭해서 보세요.]

 

생각보다 이 스킬..누구말이 맞는것인가에 대해 엇갈리는 의견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에 대한 실험 내용 중 매지션냥님의 "오공맘 소소한 실험" [클릭]

 

3번 실험을 보시면 정차시나 적이 이동시 박치기 왕의 충각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은 정차중일때는 박치기왕 효과가 없다. 라고 합니다.

 

 


.....이런 엇갈리는 이야기가 왜 나오느냐? 왜? 에 대한 세니트24님의 조언

 

 

 

"위키에 나온 건 개발자가 흘린 내용들 이지만 개발자도 정확하게 답변을한게 아니라서 번역상의 오류가 있을수 있어서 그런 것. 고로 저 위의 실험글이 맞다."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무전수 : 

상황인식 i??i™ⓒ i?¸i??[추가 기술]

 

순수 관측거리 증가

 

전차장 i??i°°정찰과 시너지를 합칠 수 있다는 스킬. 보통 1스킬로 많이 선호되고 가장 낫습니다.

 

관측거리를 늘려주니깐요. 근데 설명할 게 없어요...딱히.;

 

 

괜히 독일 제외하고 고티어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하는데에 이유가 있는것 같네요.

 

 

체감은 중 [하지만 무선수 스킬만 비교했을때는 상입니다. 찍을 스킬이 좀 애매해서...]

 

 

 

이후 밑의 다른스킬은 설명은 뭐 달리 할게 없습니다.

무전거리 증가, 아군 무전거리 증가, 죽었을때 10초정도 무전가능밖에 없어서...

  

신호 증폭i??i?¸ i|?i?­,복수의 외침e³μi??i?? i™¸i¹¨,중계i¤‘e³?

[추가 기술][특수 기술][추가 기술] 

 

고로 이 스킬들 설명은 그냥 줄입니다.

 

요약하면 순서대로

 

무전거리 증가. 죽어도 2초더 적을 볼 수 있음. 내 통신범위 안에 있는 아군 무전거리가 증가.

 

 

 

특이한 녀석이라면 복수의 외침 e³μi??i?? i™¸i¹¨인데요.

 

문제는 이녀석이 100%이전까지 효과는 없다는 점입니다.

 

흔히 자주포형 마지막을 부탁해!! 를 위한 스킬. 찍어두면 유용한 상황은 한번은 오겠지만 글쎄요....

 

 

 

신호 증폭i??i?¸ i|?i?­

 

무전거리 증가는 최대 맥시멈 사거리가 긴 자주포에게 추천합니다.

무전거리 딸려서 아군이 스팟해도 못보는 경우가 그나마 병과중에는 많으니깐....

 

 

 

 

중계i¤‘e³?

 

이것은 유틸리티 스킬인데 갖고있으면 아군에게 득은 될것이나...

그나마 득을 본다면 자신이 아군 진형에서 중앙을 담당한다면 되겠지 하겠지만 체감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찍어두고 있긴한데 이게 좋은건가 긴가민가 한 1인.

 

 

 

체감은 셋다 하. 다만 복수의 외침은 중 하. [별거 없습니다.; 복수의 외침의 경우 스팟딜을 좀 빼먹을 수 있겠네요.]

 

 

 

 

 

 

 

장전수 :

적재함 강화i??i?¬i?¨ e°?i™”[특수 기술]

 

탄약고가 나간다면 찍어두는게 좋은 스킬입니다. 내구도를 올려주니깐...

추가장비인 1i¢… 습식 탄약 적재함과 같이 쓰면 중복됩니다.

어차피 장전수의 스킬은 타 병과중 제일 적은 세개 뿐이라 하지만 셋다 쓸만.

 

참고로 셔먼으로 탄약고만 나가는데 10번에 3번에서 찍으면 한번나올까 말까 할때가 많습니다.

 

약간 증가하지만 체감은 나쁘진 않은 스킬.

 

습식을 달 여건이 없는 상황에서 그나마 생각할 수 있는 차선스킬이죠.

 

물론 습식과 같이 쓴다면 최악은 탄약고가 나가는 정도에 그치고 유폭률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근데 그거대로 또 슬프네...

 

 

체감은 상 [탄약고의 모듈이 너무 약점부위에 있으면 찍으셔도 좋습니다. 또는 "나는 확률적이거나 급박한 상황이 아닌 안전하게 하고 싶어!" 라고 하시면 먼저 찍으셔도 됩니다. 확실히 탄약고가 덜 나갑니다. 이 스킬 찍고나서 셔먼으로 만판가량 타면서 유폭된적은 아직 한번도 없습니다. 참고로 이 스킬을 2000판때 쯤 에 찍었습니다. 지금은 11000째. 근데 셔먼은 기동이 보통인 중형이고. 탄약고가 측면이라 측면을 잘 안내줘서 그런 것 일지도 모릅니다. 전면탄약고를 지닌 전차라면 찍으시는게 더 나으실겁니다. 직관으로 재장전을 하든, 아드레날린 분출로 추가 장전속도를 얻든  결국은 탄약고가 나가면 너 재장전 두배가 되니깐요. 탄약고 나간 아드레날린 러쉬받을래 탄약고 나간 직관을 받을래 하면 전 그냥 적재함 강화 찍겠습니다. 근데 전 아드레날린부터 먼저 찍었다는게 함정. ]

 

 

아드레날린 분출/아드레날린 러쉬i??e“œe??e??e|° e¶?i¶œ[특수 기술]

 

체력이 매우 낮은 상태에서 재장전시간을 약간 줄여줍니다.

 

 

[매우 약간이긴 한데 월탱에서 보조하는 재장전 감소수치중 가장 크죠.

9%가량 이지만 i??i°¨i?ⓒ i¤‘eμ¬e²½ i?¥i??e¸°장전기와 같은 장전속도 감소 효과들과 중첩이 됩니다.]

 

 

 

재장전 감소로 역전되는 상황이 좀 많았습니다. [애당초 셔먼 105밀 재장전이 기니깐...]

 

장전속도가 길거나 보통이라면 추천되는 스킬중 하나. 미묘한 차이로 역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셔먼으로 0.4초의 차이로 역전했는데 그 얼마나 짜릿했던지....

 

 

딸피 클립을 재장전 길다고 잠시 방치하면 정말 무서운 이유중 하나를 차치하는 스킬이기도 하죠.

 

 

체감은 상 [10%이하의 경우가 적다고들 하시지만 나쁘진 않았고 채감이 많이 됐었습니다. 고 연사탱크에게는 그리 크게 작용하진 않지만 단발형 전차나 클립형에게는 유용합니다. 10%이하의 경우는 그냥 죽는경우가 많다? 매직 도탄이나 회피와 더해져서 드물게 일어나는 역전의 발판을 넓혀줍니다. 저 같은 경우 아스트랄한 상황이 종종 오다보니 효과를 자주 받았네요. 허나 보통은 호불호로 추천 순위에서 밀려나는게 현실입니다.] 

 

 

 

직관 i§?e´€[특수 기술]

 

재장전중 탄종을 변경해서 다시 재장전 해야할때 재장전을 다시 하지 않고 장전시간을 이어받습니다.

물론 확률이 낮습니다. 성공하면 띠링!하고 소리가 나면서 직관이 발동되었습니다하고 뜹니다.

 

개인적으로 상황 맞춰서 두 탄종을 선택해야 하는 셔먼에게는 정말 크게 작용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첨부하는 직관 발동 동영상. [발동부분은 35초부터.]

[※ 영상은 8.4 이전 버전이라 클립식 장전에 대한 설명은 다르다. 밑 추가 설명글 참조.] 

 

 

상황이라면 적이 앞에 있는 상황에서 직관을 발동시키기는 두려워서

 

보통은 적에게 좀 다가가기 중간쯤에 탄 변경해야겠다 하고 재장전으로 기다리는 시간 재고 진입하다가

직관으로 즉시 장전되서 바로 치는 상황이 오긴 합니다.

 

 

손해볼건 없지만 위의 두 스킬에 비해 중요도는 그리 높진 않습니다만. 찍으면 나름 요긴합니다.

 

[장전수 여럿있는 전차일 시 서로 중첩이 가능한 스킬중 하나. 확률이 올라갑니다.]

  

 

체감은 중 상 [탄종을 선택해서 싸워야 하는 전차(단포신류나 자주포)나 골탄과 일반탄의 경계에서 노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확률은 낮습니다. 이 스킬찍고나면 심심할때 직관 뽑기놀이를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 ]

 

 

 

 

 

직관i§?e´€에 대한 추가 설명.

 

1. 클립식의 경우 8.4패치 이후로는 남은탄 상관없이 직관이 발동되면 탄 전체가 원하는 해당 탄종으로 바뀐다. [이전에는 좀 복잡했었습니다. 장전된상태에서 "직관 발동되면 한발만 탄이 바뀜, 장전중에 직관 발동되면 전체가 바뀜" 이였다가 8.4부터는 무조건 그냥 교체로 바뀌어졌다네요.]

 

2.일부 전차[ex)프랑스 고티어의 경우 장전수를 다른 승무원'들'이 겸직한다.(프랑스 전차는 승무원 아무나 누워도 장전속도가 감소하니 치료하기가 참....그냥 한명만 장전하라고)]더라도 추가적으로 발동률 증가 효과는 없다. 즉 직관은 두명까지만 중첩이 가능하다. 두명 이상은 중첩불가.

 

3. 장전중이나 장전완료를 하더라도 직관은 딱 한번만 발동한다. [직관이 적용된 탄을 쓰지 않는이상 재 적용 불가]

 

 

 

 

내용은 여길 참고했습니다.

 

오소리 햇반님의 "직관스킬 3중첩 가능여부와 클립식의 직관적용에 대해" [클릭]

 

이 부분에 대해서는 2번에 대한 실험 결과와 증거가 명확 하진 않아서 단정짓기는 힘드니

참고는 크게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오거나 빵 고티어로 올라간다면 해보겠지만 글쎄요.;

 

 

직관은 2중첩까지만 되고 3중첩이 안된다? 이점은 아직 판단은 힘들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장전수의 경우 스킬 3개 다 100%되야 발현되는 스킬이기에 약간 짜증나더라도

100%되면 나쁘진 않네 하면서 플레이 하실겁니다.

 

그런다고 GB28_BishopGB77_FV304이 둘에게 직관 스킬을 주진 맙시다.

[이 녀석들은 탄종이 하나밖에 없어요. 뭐 찍을 시킬이 남아도니 찍겠다만...] 

 

 

 

 

 

 

이상 설명을 마칩니다.

 

제 경험이 다른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으로 더해지길 빕니다.

 

 

올리고 수정하는데 한 5분 가량 지나자마자 메달 달아주신 운영자님께 감사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올리고 이해하기 쉽게 동영상 몇개 찾아볼까 하는 사이에...ㅜㅜ

 

[베스트로 올라가기에는 언어적으로 약간 거친것과 일부 어감이 안맞는걸 수정했습니다.

틀린거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경험이라 틀릴수 밖에 없긴하지만 이왕이면 정확한게 더 좋으니깐요..]

 

 

 [그리고 제 닉이나 전적은 보시면 알겠지만...잘하진 않습니다.; 과한 참조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메인까지 올라갔네요! 감사합니다!

 

 

 

 

 

 

6월 ?일 수 Am ~시 이게 뭘까요

 

 

 

는 바로 삭제

 

 

 

 

지금은 큰 두가지의 의문점이 남습니다.

 

1. 직관은 2중첩까지만 되고 3중첩이 안된다?

-현재 부분 결론. 3중첩 불가.  

 

후우....끝도없네요... 이 점을 연구해주신 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