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냔
2015-08-04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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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설 #1 - E63M6는 어떻게 스킬을 찍었을까 [스킬, 이큅]한번 써보는 탱크겜에 관한 잡설 #1 부제-E63M6는 어떻게 스킬을 찍었을까 WN8 5000을 향하는 첫걸음 1. 서론 - 친구에게 말하는 투로 쓴점 넓고 아름답고 관대하신 마음으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 꾸벅 (__) 이 글을 시작한지 한 2년 만에 마무리 짓지도 않고 올리는 거 같다... 예전에 몇번 포인트 폼으로 간단 하게 팁들을 적어서 클랜원 분들이나 같이 겜을 하시는 지인분들께 알려 드리고 내경험을 간접적으로 공유해 보려 한 적은 몇 번 있었는데, 과연 이런 팁들을 내가 얼마나 잘 쓸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 솔직히난 그냥 아무 개념 없이 플레이 하는 거 같거든. 몇몇 다른 사람들을 보면 정말 지식이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 많아... 탱크 스펙에 관련된 지식, 맵 지식, 다양한 알고리즘, 메카니즘 등등 난 새로운 탱크가 나오면 스펙 그냥 훑어보고 (솔직히 귀찮아서 안 볼때도 많아) 새로운 맵도 그냥 플레이하면서 하나하나 배우는데 (뭐 사실 이건 다들 이렇게 배우긴 하지만) 특별한 포인트를 아는덴 별로 없어 그냥 하는거지. 전장에서 싸우면서, 아 이게 내가 아는 다른 전차와 비슷하구나 이 전차 평균 뎀쥐, 장전이 내가 즐겨 타는 뭐 뭐 보다 빠르구나 뭐 그 정도로 감 잡고 하지, 그 놈 관통이 몇이고 시야가 몇이고 프론트 아머가 몇이고 정확한 값은 솔직히 잘 기억 안하고 탐. 심지어 내가 용돈 받아가며 하는 WGLNA 프로리그에서 가장 유명한 전차들 IS3, AMX 50 100, T54light, RU251 이런 것도 별 관심 없음.. 그냥 뚫리는 정도와 약점 부위 HP정도만 아는 듯
뭐 그 정도니 내가 팁을 쓸만 한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이걸 쓸만한 시간이 있을까도 생각이 들었고 (지금 여기 새벽 5시 56분인데 이제 쓰기 시작한다 나도 밥 벌어먹고 살아야 하고 다른 할 일이 많기에.. 뭐 그렇다고 졸라 바쁜 건아닌데 뭐 이런 거 하나 시작하려면 끝을 봐야 하잖아. 끝을 볼 수 있을지도 걱정됐고.. 그래서 쓰다 말다를 반복 했었음 (귀찮은 감도 있는 거 같고... )
그 와중에 몇 번 팁 아닌 팁 같은걸 썼는데 그래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고 관심을 가져 주시고 하는게 너무 고맙잖아.. 별거 아닌 거 같은 내 지식, 내 경험 들이 다른분 들께 도움이 되는 게 시간이 지나고 보니까 뿌듯 하더라고..
또 하나의 이유는 내가 이 겜을 2012년부터 잠깐 잠깐 쉬면서 해왔긴 하지만 그래도 거의 3~4년을 했고.. 뭐 겜을 하면서 해 볼만한 거의 모든걸 이루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세계대회 상위권 입상 빼고) 그래서 언젠가는 나만의 추억이 될꺼 같기도 해서 내가 지금 알고 있는 이겜에 대한 걸 (나의 경험적 지식과 느낌)을 쓰는거 이기도 해.
자 서론이 길었다.
팁은 여기부터 시작해 2. 탱크에 관한 전반적인 팁 자 과연 탱크란 겜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잘 탈 수 있을까? 무척.. 포괄적이다.. 그러니까그냥 쉽게 쉽게 생각나는 데로 적어볼게
이겜은 PvP 싸움이기에 단순하게 플레이어 스킬, 탱크 빨, 승무원 스킬, 팀빨 이런 거 말고도 뭐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도 있고, 흐름도 존재하고 참 복잡한 게임 같아 (뭐 어느 게임이 안 그러냐 겠지만) 그래도 일단 먼저 탱크 빨과 승무원 스킬에 플레이어 스킬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아 쓸 거 많은 거 생각하니까 이제 쓰기 싫어진다..) 2.1, 탱크 성능 을 올리자! 탱크빨은 뭐 이큅과 업그레이드 장비 정도 겠지? 그리고 그 탱크의 성능을 부가적으로 올려주는 승무원 스킬! 이큅이니 업그레이드니는 뭐 복잡하지 않은 겜이니 패스....... 할까 하다가 몇 개만 집고 넘어가 보자. 업글 순서니 뭐니 이런건 일단 접고..(나도 몰라, 기억 안나, 무서워.. ..2~3년전에 해 보고 한번도 해 본적 없어)
2.1.1. 탱크 종속 장비 (Equipments) 그래도 간단히 넘고 가자면 수직>구동기 이거 하나랑, 공방에선 환풍>=옵틱 이란점 일반적인 탱크 이큅을 설명을 하자면 (달리는 거에 제한이 있는 다른탱크들은 이 간단한 룰 + 자기만의 선호에 따라 달면 될 거야) 수직 안정기 달리는 전차 라면 무조껀 수직을 달자! 장전기도 마찬 가지. (수직이 달린다면 조준기는 일단 제외 시키고 수직이 안 달린다면 조준기를 넣고!) (AMX 50 100 같은전차는 수직+조준기 셋팅으로 한다) 마지막 옵션은 환풍 vs 옵틱인데 좋은 떡밥이지 환풍이냐 옵틱이냐... 개인적으론 기승전풍! 뭔 말이냐면 난 환풍이 좋아. 왜냐고? 그냥 레이팅이 더 잘나와 레이팅이 잘나오는게 뭐 대수냐고? 레이팅 잘나온단 말은 wn8 wn7 eff 등 모든 지표 모든 퍼포먼스가 평균적으로 더 잘나온다는 말과 상통하고 (뭐 레이팅만 노릴려고 작업을 할 수도 있긴 하지만 3~4천대 까지만 가능할 듯 그 이후는 모든게 다 잘나와야 되.. 말 그대로 새는 구멍이 없어야 함).
뭐 큰 차이는 아니지만 2~3개월 단위로 나도 생각 바뀌면서 (한때는 옵틱을 더 선호 하고 한때는 환풍을 더 선호하고 뭐 이런 식으로) 두 개를 여러 번 바꾸면서 플레이를 했었는데 결론적으론 환풍이 평균적으론 좀더 효용성이 있는 것 같다. 그냥 내주관적 선호도니 패스 물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맵에 따라, 구성에 따라, 전략에 따라, 밖에 비 오냐 안 오냐에 따라 달라. 그러니 옵틱이 좋으면 옵틱 달아도 완전 상관 없을 듯. (난 참고로 찍어먹는다) 다른 이큅들 쌍안경이니 위장막 이니 수리킷이니 다른건 그냥 뭐 취향 대로 달면 될듯 (난 위장막만 가아끔 달곤 했는데 수리킷이랑 쌍안경 같은건 잘 안달았음) *내가 진짜 미친척하고 습식탄약고 딱 한번 달아야 겠다 하고 달고 탄 탱크가 레오 프로토.. 2.1.2. Camo Painting 탱크 자체의 위장 (페인트 위장! 이큅인 위장막 말고!) 을 바르는거!!! 꾸준히 탈 탱크라면 꼭 골드로 위장을 발라주길 바래.. 아니면 크레딧 위장으로! 내가 제일 좋아하는 E50으로 설명 해볼께 둘다 5스킬 마스터라고 했을 때의 위장을 베이스로 해서 위에탱크는 위장페인트를 칠했고 아래는 안 칠했어 이게 탱크 클래스에 따라서 다른 추가적인 카모벨류를 주는데 안움직이는(스테이셔너리) 그리고 기동중(무빙) 기준으로
만큼의 추가적인 카모 벨류를 줘 기막힌건 이게 상대적 %+값이 아니라 절대적 + 값 이야 결론적으론 위장이 안좋은 탱크, 그리고 TD 일수록 혜택을 많이 받는거지만 (예를 들면 바이백, 이것도 차이점 밑에 올려놨어) 뭐 일단 이건 부가적인 혜택이므로 꼭꼭꼭 바르는게 좋아. 미듐, 헤비, 라잇 탱크 안가리고 심지어 어떤 한 탱크를 잠깐이나마 업그레이드 해 가면서 경치 모으면서 탄다 해도 꼭 발라 골드로 안 발라도 괜찮아, 1주일 혹은 1달짜리 위장이라도 크레딧으로 사서 써. 장담 컨데 무조껀 이익이야. 조금 투자해서 그 이상의 이익을 무조껀 볼꺼야 (위장 덕 보고 살아남게 되서 한대씩만 더 친다 해도 업그레이드 하고 경치 올리는동안 타다보면 나중에는 결국 수 만, 수십 만 클딧으로 이익이 될 수 있어. 더 높은 평균 레이팅은 보너스) 전혀 아까운게 아니지 이건 바이백 계산상으로는 두 탱크의 스팟되는 시점이 몇m 차이가 안나긴 하지만, 그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들어. 모 회사의 광고문구가 생각이 나는군. 월탱게임의 스팟팅 시스템이 펄스 스캔 시스템이라
그러니까 270미터 이상은 1초마다 계산이 되 445이상은 2초마다 계산이 되고
이런 펄스 스캔 시스템에서 m 사이는 큰 차이를 만들어 줄 수도 있어. (물론 재수없으면 0.1초만에 걸릴 수도 있고 아니면 1.9초동안 스팟거리에 있다가 0.1초만에 나가서 스캔밖 범위로 나가서 안걸리고 막 이런 시스템이지) 무튼 어짜피 확률게임이고 하다보니 결국은 최대의 기대값을 얻기 위해선 할 수 있는 모든 짓을 다해야해. 그중 가장 쉬운짓이 크레딧으로 위장 발르는거임. 아무런 공부도, 연습도 필요 없음 그냥 크레딧으로 바르기만 하면 됨. 사막 맵, 눈 맵 비중이 조금 적긴 하니까 그냥 여름용 위장 만이라도 발라도 됨 (하지만 다 발라 그냥 골드던 크레딧이던) 위장과 스팟팅 시스템은 정말 많이 복잡해 아직도 WG에선 계속 바꾸려고 하고 있고 어떻게 바뀔지도 모르겠고.. 서버에 부하도 정말 많이 가는 시스템이고 플레이어에게도 부담이 많이 가고 애매 모호하지. 사실 나도 내가 이해하고 있는게 정확한건지 나도 몰라. 심심 할때마다 찾아 보고 공부 하고 계속 그래야지 뭐 (개뻥임 사실 귀찮아서 안함 누가 가르쳐 줘야 함..)... 틀린거 있으면 알려줘 부탁이야 제발 나도 WN8 10000 넘어보고 싶어. 2.2. 승무원 스킬과 숙련도 (주로 미듐, 하지만 헤비도 비슷비슷 함 ) 자 승무원 스킬이 탱크에 직접적인 엄청난 영향을 주는게 뭘까? 스냅샷? 안전운행? 험지주파? 노노 수리란 스킬이야 이겜이 예전에는 스킬이 딱 3개 였지. 수리, 위장, 화재 그 중 수리랑 위장은 아직도 수 많은 스킬 중에서 최상위 스킬이야. 탱크의 생존률과 직관되어 있지.
보통 수리스킬의 효용성은 헤비탱크와 좀더 연관을 짓는데 사실 수리는 미듐의 꽃이야. 이 글에서 제일 큰 폰트 크기로 썼다. 나 심각해 공방에서 제일 잡아먹기 쉬운 레이팅 먹잇감, 고기 덩어리, 꽁짜 탱크가 수리 안찍힌 탱크임. 땡큐베리감사 진짜 감사 미듐은 기동성이 생명인데 그 기동성을 잠시 동안 (사실 엄청 긴 시간이지, 수리 스킬이 없으면) 상실해 버리게 된다면, 이로써 처하게 될 위험은 엄청 나지. - 사실 헤비도 똑같음 나도 맨날 주구장창 죽는 소리 내고, 마음속으로 강력하게 나쁜말 들을 던지는 적 아티들 한테 맞을 확률도 높아지고 (레이팅이 높아 지면 높아 질수록 아티에 대한 어그로는 엄청나게 늘어나) 적의 노련한 미듐, 헤비 플레이어들 에게 계속되는 트랙킹을 맞아 가며 피 빨릴 수도 있고, 단 한번의 재수 없는 실수로 그냥 바로 차고로 직행 할 수도 있어. 웬간한 레이팅 헌터들은 트랙 잡고 수리킷 뽑아내고 수리가 느리다는 걸 캐치한 순간 뛰어든다 바로 너한테. 넌 이미 죽은 목숨. 이렇게 뺑뺑이의 아픈기억은 시작 되지. 니가 미듐, 헤비, 라잇, 탱디중에 뭘 타고 있던지 상관 없음 뺑뺑이든 충각이든 뒤잡혀서 불이야를 외치든 너라는 음식은 요리 되기 시작되는거야. LoL 에서도 가장 위험한 스킬들 대부분은 발을 묶는 스킬이지? (아마 거의 모든 게임에서) 이 겜도 마찬 가지야 그 발 묶임에 대한 치료 시간을 가장 줄여주는 스킬이 수리야 물론 수리는 다른 모듈도 고치지만 일단은 그냥 트랙 고치는게 가장 크지
미듐이 수리를 안찍고 위장먼저 찍는다고? 대놓고 스나이핑 하려거나 전선에 가담하게 되더라도 뒤에서 소극적 플레이를 하게 되는 지름길이지. 절대 레이팅이 잘 나오지도 않을 뿐더러 모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게 되고 팀 탓만 하게 되지. 왜 스카우팅를 안 하느냐, 왜 라인이 밀리냐, 그리고 자신 자체도 2선에서만 있는다고 욕먹게 될 확률도 높아지고 결국은 겜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는 거다. 탱크는 맞아 가면서 하는 겜 이야. 당연히 맞지 않게 끔 무빙도 해 줘야 하고, 적탄을 효율적으로 튕겨 낼만한 상황을 만들어서 내 아머와 적 탄의 관통력과의 싸움에 베팅을 해야 하고, 심리적으로 적탄을 뽑아내고 그 와중에 정확하게 내 샷을 만들어야 하기도 하지. 하지만 결국 모든 플레이의 기본은 플레이어가 탄을 맞아낼 수 있을 준비가 되어야 해. 탄을 맞는걸 두려워 하면 안되. 뚫리는 것도 마찬가지야 뚫려도 뚫린 만큼 혹은 그 이상의 이익을 취할 수 있으면 상관 없어. 그냥 나가서 맞고 이익을 챙겨. 뭐 이거에 대해선 3편 플레이어 스킬에서 이야기를 하면 될 듯 하다. 무튼 일단 맞고 싸우고 뭐고 하려면 트랙에 대한 내성을 높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수리 스킬이 답이다 이게 없으면 탱크 겜 자체를 즐길 수가 없는 거임.
와.. 쓰고 보니 수리 스킬에 대해서 엄청나게 썼다.. 그만큼 중요 하다는거야 그러니까 2.2.1. 첫 번째 스킬 – 일단 살고 보자 그래서 1스킬로 수리 추천!! (이 아니고 그냥 닥치고 수리 찍어야 함 진짜! TD도 당연한 거임) 수리로 시작해서 육감으로 끝나는(재분배하는) 전차장 수리로 시작해서 적재함 강화로 끝나는(재분배하는) 장전수
골드로 재분배 할 수 있는 경우와 아닌 경우로 써 볼게 스킬 재분배를 생각중인 경우는 골드를 아끼려고 재분배 안 할 경우는 Final 에 찍혀있는 스킬찍고 시작하면 돼
뭐 육감 스킬과 적재함 스킬에 대해서는 말 안 해도 당연한 거고.. 적재함 강화에 대해서 굳이 왜 가장 먼저 찍냐고 말하자면.. 유폭에 대한건 얘길 안하더라도 탱크의 전체적인 공격력과 (DPM) 직관되는스킬 이야 장전속도가 바보가 되면 그냥 어휴… 그러니 그냥 찍자 무조건
2.2.2. 두번째 스킬 - 조금 더 다양한 상황에서 우아하게 살아보자 역시나 위장이야 라잇 탱크 못지않게 이동시 페널티도 나쁘지 않고 모든 미듐 탱크의 기동성에 날개를 달아주고 생존율을 올려주지 심지어는 좁은 맵 에서도 수풀등과 친구 친구를 해서 사용이 가능해
위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아마 지금까지 내가 쓴 글보다 훨씬 많은걸 써야 할거야 (이미 위에 조금 썼지만) 그 만큼 월탱의 독특한 위장 메커니즘이 복잡하기도 하고 제일 많이 공부를 해야 할 것 중의 하나지만 그 만큼 배신. 좌절을 느끼기도 쉽지. 나중에 다시 설명 하겠지만 공방의 월탱의 숙련도이 위장을 얼마나 이해하냐에 따라 80점의 플레이어로 끝나냐 아니면 90점의 플레이어 이상이 될 수 있냐인 것 같다. 물론 그 80점까지 되려면 다양한 탱크 관련 스킬을 숙지 하고 있어야 하겠지만.
심지어 어느정도 위장밸류가 있는 헤비는 이 스킬의 유무에 따라 퍼포먼스 결과가 달라져.
전차장 1스킬을육감으로 찍었기에 전차장의 2스킬은 수리 장전수 1스킬을적재함 강화로 찍었기에 장전수의 2스킬은 수리
2.2.3. 세 번째 스킬 – 눈(탱크 시야스킬) 을 뜨고 좀 더 정확하게 쏘자 유틸기와 생존기로 시작하고 나중에 4skills 열리고 숙련도가 60~70% 넘어가면 전우애로 리셋 보통 3스킬이 열리면 전우애를 생각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겨 3스킬 처음부터 전우애를 찍고 시작하거나 아니면 스킬을 업고 1,2 스킬중에 하나를 포기하면서 전우애를 찍는 경우가 있는데 1,2 스킬에 찍혀있는 생존기를 포기한다는 건 키보드를 부시고 마우스를 던질 준비 한다는 거지. 절대 포기하지마
3스킬을 전우애를 찍고 시작한다 해도 3스킬 마스터 하기가 승무원 레벨도 뭐 올리기가 만만치가 않아.. 그동안 하는 겜 판수가 적어도 몇 백판은 될 텐데 그 판 타는 동안 승무원의 숙련도를 안 써버리는 거잖아 아까워 그러니까 일단 생존기를 마무리 짖고 유틸기 중 괜찮은걸 써보자
전차장 - 아직도 위장을 안 찍었으니까 위장을 찍기 바래 (리콘을 찍어서 시야를 늘리는 것도 괜찮지만 위장부터 찍는 게 좀더 나.. ) 거너 - 스냅샷 드라이버 - 안전운행 이 겜의 꽃은 맵 리딩, 그리고 샷 빨이야. 샷 빨을 그나마 조금이라도 더 늘려주는 스킬은 스냅샷과 운전수의 안전운행 이라고 생각해. 뭐 여기서 여러 가지가 호 불호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난 험지주파는 먼저 안 찍음 왜냐? 맵리딩이란 스킬로 커버가 가능하거든. 탱크를 이용해서 빨리 가려고 하지 말고 그냥 니가 3~4초 빨리 움직여그럼 험지주파의 효율보다 더 효율 좋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 하지만 정확도는 우리들이 어쩔 수 없지. 절대적값이야. 스킬로 찍어서 커버해 줘야지.
무전병 – 드디어 무전병이 생존기를 다 찍었어. 자 이제 시야를 찍자! 무전병이 있는 5명으로 구성된 탱크(ex.패튼46, E50, E50M) 이 다른 미듐에 비해 같은 스킬이라도 조금 더 빨리 승무원 스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챙길 수 있는 이유기도 하지.
장전수 – 아직 위장을 안 찍었으니 위장을 찍자.
3스킬은 약간 복잡해 보일 수도 있고 호 불호가 갈리는데 일단 기본기에 충실 하자. 그리고 4스킬 승무원 숙련도가 60~70%가 넘어가면 3스킬을 4스킬로 넘기고 3스킬에 전우애를 찍을 거야.
2.2.4. 네 번째 스킬 – 좀더 High Quality의 전차로 만들어보자 4스킬 이 열렸다고 막 신나서 전우애 찍고 100% 되기를 기다리며 몇 백판을 타지 않기를 바래.. 그냥 골드를 써서 필요한 시점에 이익을 보는 게 시간상, 스트레스상, 레이팅 상 이점이 크다고 봐 일단은 3스킬에 웬만한 게 찍혀있고 전우애를 찍고 4스킬을 놀릴 수가 없으니 5스킬에 찍을걸 미리 찍어서60~70%까지 그 덕을 좀 보다가 3스킬에 전우애를 찍어주고 3스킬에 찍혀있는 스킬들를 가져오자. a. 숙련도 60%~70%까지의 스킬 전차장– 정찰 거너 – 주포손상완화 드라이버- 험지주파 (아직까지 난 선회를 안 찍었어 왜나구? 자 선회스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선회 스킬 자체가 과연 얼마나 기동력에서 생존력에서 도움이 될까? 가끔 뺑뺑이 당한 아프고 충격적인 기억 때문에 선회 스킬이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선회가 있어도 뺑뺑이 당할 실력이면 당해. 선회가 없어도 안 당할 건 안 당해. 애초에 뺑뺑이 당하는 상황을 만들지를 말아야 하고 뺑뺑이를 당하더라고 주변지형을 이용하고 터렛과 헐 회전을 이용해서 막아야지 선회스킬의 유무로 그 상황이 극복되지는 않아. 기동하는 과정에서의 선회? 탱크겜을 하면서 기동하면서 선회 있고 말고가 뭐가 중요한데? 이 겜은 레이싱 게임이 아니야 기동과 연관 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는 정확도지(스냅샷과 안전운행) 선회가 아님 선회를 찍을바에는 또 다른 생존기인 정밀정비를 찍자 박치기왕 이것도 글쎄다.. 내가 아무리 e50 e50m 을 타고 충각도 많이 하고 좋아하고 하는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박치기왕 찍어서 이득 볼 기대 값 보다는 다른 스킬의 기대 값이 더 크다
라디오- 드디어찍을 게 없어.. 뭐 신호증폭이니 중계니 절대 찍지마 (너한테좋을 거 하나도 없어 심지어 팀한테도 별로 이득 안되) 그냥 소화를 찍어버리자..
장전수- 얘도 뭐 이제 찍을께 없다.. 아드니 직관이니 둘다 100%여야 나오는 퍽(Perk)스킬이고 뭐 100% 됐다고 해도 별로 기대할게 없는 스킬이고.. 지금 나는 4스킬 60~70% 까지 찍을 스킬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소재를 찍자
b. 60%~70% 이후의 스킬 지금이 어떻게 보면 중요한 시점이야 한번도 골드를 안쓰고 여기까지 왔다 하더라도 한번은 골드를 써서 스킬을 꼭 엎어 버렸으면 해. 왜냐하면 이때쯤 되면 전우애를 찍어서 3스킬로 보내버리고 3스킬에서 쓰던 생존기 + 유틸기를 4스킬로 가져와서 (비록 60%~70%이긴 해도) 이득을 볼 수 있으니 자 이렇게 까지 찍고. 모든 스킬을 다시 한번 봐보자. 4스킬 70%까지만 됐다하더라도 전차의 궁극적 성능의 90~95%는 뽑아냈다고 봐.
2.2.5. 다섯번 째 스킬 – 탱크 성능만이라도 공방의 깡패가 되어보자 5스킬이다.. 그 동안 중요한 스킬을 거의 다 찍었어 그래도 남은 중요한 스킬 중 몇 개로는
전차장의 정찰, 팔방미인 거너의 주포손상완화, 죽음의 시선 드라이버의 험지주파,정밀정비가 남았어 전차장 – 정찰부터찍자 팔방미인도 괜찮긴 한데 정찰을 찍어서 라디오 병의 상황인식과 더불어 탱크 시야를 극대화 시키자 or.. 팔방미인을 찍고 치료킷을 내린다음에 소화기 + 음식으로 가도 되지만 뭐 롱런 하려면.. 개인적으론 시야 선호
거너 –100%가 되야만 발동하는 죽시와, 그냥 저냥 어쨌거나 가끔 도움이 되는 주포손상 완화가있다 100%가 아니면 쓸모가 없는 죽시 이기에.. 일단은주포 손상 완화를 찍고 나중에 6스킬이 열리면 죽시를 주자 (난 주포손상완화도 좋아한다)
드라이버 – 안전운행 다음으로 쓸만한 험지주파 고고. 정밀정비가 100%되야 나오는 스킬이니까 처음부터 찍을 순 없고.. 5스킬이 한 90% 되면 4스킬에다가 정밀정비를 주고 5스킬을 안전운행을 가져오는 것도 괜찮긴한데 뭐 난 그냥 그렇게까진 안하고 안전운행으로 계속 감
무전병 – 찍을 게 없으므로 소화
로더 – 일단 100%까지는적용해서 쓸만한 스킬이 없으므로 화재.. 혹여나 5스킬 70% 넘어가면 재분배 해서 4스킬에 있는 위장을 5스킬에 넣어서 70%~80%정도만 적용시키고 4스킬에다가 아드렐라린을 넣 수도 있긴 한데.. 그냥 위장 풀스킬로 쓰는 게 난 거 같다. 아드렐라린 (최후의 발악) 그거 뭐 얼마나 쓴다고…… 전체 플레이 시간을 100으로 봤을때 위장은 100%의 시간 동안 다 적용이 되는 거고 (물론 스팟돼있는 시간을 제외해야겠지만) 아드를 100중한 1%~2%? 쓰려나? 있으면 그냥 있는 스킬 없으면 걍없는 스킬인거 같다. 물론 5스킬 100%가되서 6스킬이 열리면 소화 대신 아드를 찍어도 되고
자 여기까지 5스킬 완성이야 다시 표를 봐보면
승무원이 4명인 전차 (e50m계열과 퍼싱, 슈퍼퍼싱, 46패튼, 바샤을 제외한 거의 모든 8~10티어 미듐) 들은 장전수가 무전병역할을 하기도 하고 전차장이 무전병 역할을 하기도 하니까 무전병의 시야(상황인식) 스킬을 4~5스킬 때 개인의 선호도에 맞게 찍어 주면 될 꺼 같아. 전차장이 무전병 역할을 하는 탱크(주로 소련 10티어 삼신기) 는 좀 전차장 스킬 찍을게 빡빡하긴 하지.
결론적으론 0. 필수 스킬인 육감, 적재함을 일단 찍어봤고 1. 생존기인 수리와 위장을 가장 중요시 했고 2. 명중률에 관련된 유틸 스킬을 중요시 했으며 시야 또한 중요케 생각 했으며 3. 전우애를 찍기 위해 많은걸 포기 하지 않는다 (전우애는 만능 스킬이 아니다)
가 포인트인 거 같다. 이 스킬찍는건 거의 라잇탱크에도 적용이돼 8티어로 나온 경54나 RU 에도 마찬가지고. 스킬 찍는거에 정답은 없는데 그냥 내가 지금까지 약 3만판(내계정 2만판, (슈퍼계정 + 다른 계정들) 만판)? 타오면서 느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거 같아. 헤비라면 위장스킬을 조금 늦게 찍거나 안찍어도 돼 한 4~5스킬때 그리고 다른 유틸기 (선회력 증가나, 죽음의 시선 같은류) 를 대신 먼저 줘도 됨 하지만 찍을께 없다면 위장 찍는것도 도움이 됨! 헤비라고 위장이 쓰레기 스킬이 아님 절대로 아님 3. 플레이어의 스킬 제일 설명 할게 많고 제일 설명 하기가 어렵다. 하나하나 옆에서 보여주면서 설명 해줘야 할 꺼 같은데 뭐 그러기에는 많은 시간적, 공간적 제한 조건들이 붙어있고 그렇다고 비디오에 하나하나 튜토리얼처럼 설명해서 하기도 나도 귀찮고 시간도 없고.. 에너지도 없고.. 한번 해 본적 있는데 연속해서 하긴 힘들 거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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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T pro player and co-leader of Team Refuse (Top Tier) http://www.twitch.tv/e63m6 <- 트위치 방송채널 WGLNA 시즌 6 현재 1위 유지중 (16연승) Personal rating - Overall 75% W/R, 5,800+ WN8 Last 1k 솔플 WGLNA 시즌6 경기별 MVP 3회, 120명 프로게이머 중 전체포인트 1~3등 유지중 WGLNA 시즌3, 4, 5 - 16개팀중 5위내로 마무리 Android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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