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읽기 귀찮으신 분들 굵은 글씨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매일 눈팅하다 2번째로 글을 쓰게된 깔메루입니닷.



1번째글로 경험치와 정예전차에 관해 정리하였으나 자유계시판이나 질문계시판에 여전히 경험치에 대한 글이 올라와



조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ㅠ_ㅠ 너무 장문의 글이라 안읽히나.. 꺼이꺼이..





자! 사실 전 4티어? 5티어? 되기전까지는 승무원에게 스킬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숙련도가 있길래.. 2티어 전차 살때 75프로 주고... 3티어살때 해산시켰다가 75프로 주고 또 사고.. 



심지어 승무원을 재훈련시켜 옮겨 태울수 있다는 사실도 몰랐습니다.





 

아무튼!! 승무원에 관한 질문도 물어보시는 분이 많아서 이번 기회에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먼저 승무원에게는 숙련도 경험치와 스킬 경험치가 각각 존재합니다.



숙련도 경험치를 100프로 올리게되면 그 후 1스킬을 배울수 있으며 1스킬에 대한 경험치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합니다. -----






1. 만약 내가 숙련도 100프로를 만들고 1차스킬을 60프로 올렸을때 , 다음 티어로 승무원을 옮기기 위해 크레딧 20000원짜리 90프로 재훈련을 했을 경우 경험치가 어떻게 변하는가? 스킬은 어떻게 되는가?




2. 스킬 초기화란 무엇인가? 언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 물음에 관한 답을 말씀드리면, 경험치 숙련도만 90프로로 하락하고 

                                                                   1차스킬은 60프로로 현상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Q.만약 숙련도 100프로, 1스킬 100프로, 2스킬 40프로 일 경우에는?

---> 숙련도 90프로,   1스킬 100프로,    2스킬 40프로로 됩니다.




Q. 그렇다면 이렇게 숙련도가 90프로로 변했을경우 과연 스킬들은 발동을 할 것인가?


--->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전차장의 스킬 육감(100프로)은 발동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로보아서 숙련도만 깎일뿐 다른 스킬으느 그대로 사용가능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다음 티어 전차로 90프로 재훈련 시켰을 경우 그 전에 사용했던 스킬들은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재훈련을 시켰을 경우 숙련도 경험치 손실이 있고 그 후 스킬경험치를 올리기 위해선 경험치숙련도를 다시 100프로 만들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은 단점이 있다.






2번 질문에 관한 답입니다.




스킬 초기화 또한 재훈련과 비슷합니다. 

스킬을 초기화 할 수 있는 대신  스킬 경험치를 약 90프로로 하락하는 것입니다. 


Q. 숙련도 경험치 100프로,   1스킬 100프로,    2스킬 80프로  일 경우 초기화를 하게된다면??


---> 크레딧 20000원으로 숙련도를 90프로로 하락시킨다면 그 예상 결과는 화면에 정확히 나와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초기화를 할지 안할지 결정 하시면 됩니다.
     아마 경험치 100프로 1스킬 100프로 2스킬 50프로 쯤 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Q. 그렇다면 스킬 초기화를 왜 하고? 또 언제 하면 좋을까요?? 



---> 전차장의 필수 스킬 육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전차장의 육감 스킬일 경우 스킬 경험치가 100프로 되야만 발동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조교 혹은 수리 스킬은 경험치에 따라 차등 적용 될 뿐이지 1프로 때부터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1스킬을 육감으로 올리실 경우  1스킬 경험치가 100프로 될때까지 사용할수 없습니다. 

반면  1스킬을 조교 혹은 수리로 올리실 경우 경험치를 쌓으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스킬을 조교 혹은 수리를 올리시고 100프로 달성 한후 2차스킬을 배운뒤 경험치 40프로정도 올렸을 때 초기화를 한다면  1스킬이 육감으로 바꾸면서 경험치가 100프로 유지되게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전,     1스킬 : 수리100프로   2스킬 : 육감(혹은 아무거나) 40프로 정도

초기화 후 ,    1스킬 : 육감 100프로   2스킬 : 수리 : 약 2프로  




육감이 정말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배워야 하지만 1스킬 부터 올릴경우 경험치 쌓는 동안 적용 받지 못하는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해 초기화를 많이 합니다.



이로써 승무원에 관해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해가 잘 되시는지 모르겠어요.. ㅠ_ㅠ  글이 잘 읽히시는지도... 

혹시 잘못된 정보, 혹은 좀더 보기 편하게 수정방안에 대해 댓글로 달아주신다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__)



p.s. 적다보니.. 그럼 어떤 스킬을 올려야 하는지..?! 라는 아주 중요한 부분을 놓친거 같네요.. ㅠ_ㅠ


제가 주로 모는 중전차를 예로 들었을때



초기화전

전차장은 1스킬  조교

나머지 1스킬 수리



초기화 후

전차장 1스킬 육감

조종수 1스킬 험지주파

포수 1스킬 스냅샷?

장전수 1스킬 적재함강화?

등등 각 100프로 달성시에만 발동하는 스킬들로 바꿔준후 

2스킬은 올수리로 바꿔줍니다... 물론 이게 정석은 아니지만

제경우에는 이렇게 했다는 겁니다~  그 외에 승무원에 관해 질문사항 있으시면 덧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