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학살이 자주 일어나는 편인 엔스크입니다..

0.맵의 특징
1.전선형성과 교전
2.자주포의 방열
3.경전차의 정찰 및 교란
4.조우전 전략


맵의 특징
엔스크는 맵이 작고 서쪽에는 도시가 있고 가운데는 기차역이 가로막으며 동쪽에 약간의 언덕진 개활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엔스크의 기차역 때문에 동쪽과 서쪽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한 쪽에서 반대편으로 지원을 가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가로질러갈 수 없어서 오래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한 쪽에서 밀리게되면 백업도 할 수 없이 그대로 쭉 밀리기 때문에 신중한 교전이 필요합니다.


전선의 형성
엔스크는 대체로 좁은 골목으로 이루어진 길이 많기 때문에 이 곳에서 빼꼼샷을 하거나 은폐한 구축전차가 장거리에서 저격을 하며 중전차가 골목을 막는 동안 기동성이 좋은 중형전차들이 옆을 파고들어 전선을 흐트러 뜨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비어있는 골목이 없도록 라인을 잘 만들어야 하는 맵입니다.

도시
엔스크의 서쪽 도시는 은근히 복잡한 구조로 길목이 많아서 아차하는 순간 옆구리가 비어있는 때가 많습니다. 이곳은 자주포가 노리기 어려운 관계로 자주포의 포격은 거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전투하기가 정말 불편합니다. 공간이 좁아 기동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도시도 동서로 양분해볼 수 있는데 동쪽의 작은 공원은 수풀이 있어서 서쪽 주택단지의 옆구리를 찌르기 위해 몰래 돌아가기 좋은 곳이지만 엄폐물은 없기 때문에 구축전차나 자주포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택단지에서 보통 안에서만 싸우는 사람들이 엄청 많은데 사실 그보다는 바깥쪽에서 안으로 파고 들어서 적을 안에 몰아넣는게 유리합니다. 동서남북으로 뚫린 골목으로 몰아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주택단지 안쪽에서 라인을 잡는 것은 심리적으로 안정적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궁지에 스스로 들어가있는 것이 됩니다.
즉 독일처럼 방어에 특화된 전차들이 안에서 출입을 못하게 막으면서 소련처럼 기동과 화력이 좋은 전차가 외곽을 먹어들어가는 방식으로 싸우게 된다면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추천전차 - 중전차(독일, 소련, 벙어형, 화력형)/중형전차(기동형)/구축전차(긴 길목길목에)

기차역
엔스크 중앙의 기차역은 이 맵을 동서로 양분하는 곳으로 서로 지원하기 매우 까다롭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로자체는 남북으로 쭉 이어져 있기 때문에 작은 맵 특징때문에 초고속으로 적베이스로 침투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구축전차가 경전차의 난입을 막기 위해 길목을 막는게 좋습니다. 이 곳이 미국의 통곡의 벽 T95가 들어가면 딱 맞아서 괜히 들어왔다 오도가도 못하기도 하니 T95가 있다면 이 곳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뱀발로 여기서 T95와 야크트티거나 야크트E-100이 합체하고 밀고 들어오면 굉장히 무섭습니다...

추천전차 - 구축전차

개활지
동쪽 개활지는 사실 기차역사와 창고로 보이는 건물들로 인해서 시가전과 개활지전투 두가지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보통 자주포는 도시보다 개활지를 노리기 때문에 은엄폐를 중요시하며 싸워야합니다. 엔스크는 맵이 작아서 빠른 경전차는 정말로 순식간에 침투해 들어오기 때문에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프랑스 경전차같은게 쑥들어와서 클립으로 자주포에게 화력을 쏟아붇고 쑥빠져나가는 것을 보면 어이가 털리는 것이 무엇인지 느낄 수도 있지요..
개활지는 자주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을 살려서 적을 엄폐물 밖으로 끌어내도록 유도하며 싸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공간이 넓어서 기동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인파이팅형 전차들이 밀고 들어가면 좋습니다.

추천전차 - 중전차(미국, 영국, 헐다운)/중형전차(영국, 소련, 기동형)/경전차/구축전차(저격형)


자주포의 방열
엔스크는 사실 맵 구조 때문에 주요 전장인 도시에 포격이 매우 제한되는 맵으로 골목 사이사이를 돌아다니며 포격을 하던지 그냥 개활지에 지원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개활지를 노리는 일이 많은 편이죠.
하지만 동쪽 중간쯤에서 방열하면 도시 사이사이에 포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동쪽을 빠르게 지원해서 밀어 버리고 전진해서 방열하고 도시에 포격을 하는 방법을 취할 수 있죠. 이 방법은 사실 일반게임보다도 조우전에서 특별히 유용한데 도시에서도 트여있게되는 공원에서는 이 곳에서 날리는 자주포의 포격을 엄폐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차역쪽으로 바짝 붙으면 어느정도 제한적으로 엄폐가 되긴 합니다만 이는 다시 이동해서 방열하거나 다른 전차나 자주포의 지원으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엔스크에서는 포격하는 것보다 더 문제 되는 것이 은폐할 구역이 적고 맵이 작아서 적 경전차가 금세 들이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포병사격을 주의하며 건물 뒤에 가려지도록 방열해서 경전차가 50m밖이라면 포격을 해도 스팟당하지 않도록 방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전차의 정찰 및 교란
엔스크는 시가전이 주요 전장인데 반해 수풀이 그런대로 있고 동쪽은 개활지라서 등대정찰 포인트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게다가 맵이 작아서 강행정찰시 가속과 최고속도가 좋은 전차들은 빠르게 들이닥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만큼 적도 옹기종기 모여있는 일이 많으니 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전차가 많다면 모르겠지만 도시는 잘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중전차고 중형이고 구축이고 하나같이 화력이 무서운 놈들이 모여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적의 전선이 느슨하다면 빠르게 들이닥치면 많은 건물 때문에 사격을 회피하기 편하고 적은 추격하기가 어려워 지기 때문에 기회가 있다면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공원에 수풀이 많으니 이 곳에서 잠복하고 있다가 기회를 노리면 됩니다.
그외에는 보통 개활지로 가는데 작은 언덕과 수풀들이 있어서 쉽게 은폐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기회를 노려서 순식간에 들이닥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와 달리 엄폐할 것이 적기 때문에 사격에 쉽게 노출되는 것을 주의하세요.
중앙에 베이스 최단거리의 철도가 있긴한데 한 번 들어가면 좌우로 빠지는 길 없이 일직선이기 때문에 괜히 잘 못 들어가서 끔살당하지 말고 그냥 살짝 맛 만보고 적의 방어병력 정도만 체크하고 빠지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교전지역인 주택가인데 이 곳은 길목이 좁아서 교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되려 쉬울 수도 있습니다. 건물에 가로 막혀서 적의 숫자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겉만 훑으며 적의 라인형성을 파악하고 빈틈을 노리거나 아군에게 알려주면 되겠습니다.


조우전 전략
엔스크의 조우전은 힘멜스도르프와 비슷하게 동쪽 화력전을 하고 서쪽 점령지를 견제하게 되는데 역시 힘멜스도르프처럼 둘 중 한 군데에 병력을 얼마나 많이 보낼 것이냐가 중요합니다. 개활지에 너무 많으면 점령지로 가는데 돌아가는데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기 때문에 정작 싸움에서 이겨놓고 점령패배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전차와 기동성 좋은 미디움의 도시정찰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적의 병력 분산을 체크하고 개활지로 몰아칠 것인지 점령지에서 싸울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시의 정찰입니다.
하지만 도시는 근접해서 조우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정찰하기 어려워서 경전차 단독으로 가기보다는 화력을 보조할 수 있는 중형과 경전차가 함께 수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중전차가 많다면 미리 중전차가 들어간다면 더 든든한 정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엔스크 공략이었습니다.
본문의 잘 못 된 부분이나 다른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