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생긴걸 보고 시작하는게 좋겠지요? 우리 독게이들은 외형 > 성능 이니까요.

어떻습니까?

비만한 몸체에 여리여리한 포신의 88야티나 문어대갈통 뢰베보다 훨씬 깜찍하고 귀엽지 않습니까?

직각직각한 4호전차의 차체에 판터의 슈말투름 포탑을 올려놓았습니다.

거기에 옆구리에 휴대하고 다니는 중대 회식용 바비큐 그릴은 덤!!

바로 독일의 6티어 골탱 4호 슈말투름 포탑 모델입니다. (게임상 명칭은 Pz IV S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매 후 전차가 마음에 들지않으면 낭패를 보는 골탱임에도 관련 정보가 부족한듯 하여

미흡하나마 제가 몰아보면서 느낀 장, 단점을 독게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장점

1. 죽음의 바늘포


좌측은 4호 슈말의 주포 스팩이고 우측은 7티어 판터의 최종포 입니다.

숫가락 살인의 대명사 판터의 콕콕포와 똑같은 평뎀과 연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4호 슈말은 6티어 골탱이고 판터는 7티어 정규탱임을 감안하면 판터 이상의 숫가락 살인마가 틀림 없습니다.

장거리에서 셔먼의 드넓은 몸체를 콕콕 찔러대며 머리위로 휘~웅 빗나가는 배고밀 똥포를 감상하는 맛...!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습니까?


2. 단단한 머리통

판터의 슈말투름 포탑과 동일한 120 / 60 / 60의 포탑 장갑을 지니고 있습니다.

판터보다 1티어 낮은 6~8의 배틀티어를 배정받기에 판터와 달리 포탑의 단단함을 살리기가 유리합니다.

중거리를 유지할경우 6탑 혹은 7탑에서 4호 슈말의 포탑을 쉽게 관통하는 전차는 많지 않습니다.

뛰어난 속사력의 포와 단단한 포탑의 조합을 살려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머리만 내밀고 연사를 반복하면 5~6티어의 적 전차들은 삽시간에 전멸시키는 위력을 보여줍니다.


3. 저렴한 구매 가격

독일의 대표 앵벌탱인 88야티와 뢰베가 각각 10,000, 12,500 골드의 가격을 갖고 있는데 반해

4호 슈말은 3,750 이라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점

1. 느려터진 기동성

4호 슈말의 병과는 중형전차 입니다.

당연히 중형전차로서 어느정도의 기동능력을 기대하게 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좌측은 4호 슈말의 엔진이고 우측은 5티어 정규트리 4호전차의 엔진입니다.

똑같은 4호전차의 차체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무거운 슈말투름 포탑을 탑재하여 중량이 30톤을 넘어가는 4호 슈말이

4호전차보다 훨씬 떨어지는 출력의 엔진을 사용합니다. (정규트리 4호의 중량은 풀업시 25톤이 조금 안됩니다)

최대 속력은 4호와 동일한 48km를 낼 수 있지만,

가속력이나 험지주파능력, 등판능력은 비교가 힘든 수준입니다.

기동성 면에 있어서는 중형전차의 최고속력을 지니고 있는 중전차 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약한 차체 방어력

5티어 4호전차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하는 만큼 차체의 방어력도 80 / 30 / 20 으로 완전히 동일합니다.

4호전차보다 배틀티어는 1 더 올라감을 감안하면 차체를 이용한 도탄은 기대할수 없는 수준이며

낮은 기동성과 맞물려 4호 슈말 최대의 약점이 됩니다.

차체 측면의 쉬르첸은 단지 모양일 뿐으로 어떠한 추가장갑이나 공간장갑의 능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상이 제가 4호 슈말을 몰면서 느낀 특성입니다.

7티어 판터의 일부 강점과

5티어 4호의 일부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있는 특이한 느낌의 골탱 입니다.

빠른 위치선점과 날렵한 파고들기의 중형전차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포인트를 선택하여 중장거리에서 끊임없이 상대를 물고 늘어지는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골탱입니다.

뢰베, 88야티와 달리 중형승무원 육성이 가능하다는 점도 오공맘이나 레오파드 유저분들께는 매리트가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골탱이라면 피해갈수 없는 앵벌력 - 


앵벌력 인증을 찍으려고 별떼기 한판을 탄게 왕창 흥해버렸습니다.. -_-;;

그래도 4호 슈말의 강점이 잘 드러난 전투같아서 올려봅니다.

중장거리 저격을 통해 다수의 적을 야금야금 갉아먹은 결과 능력자와 전차 저격수 훈장을 물어다 줬습니다.

크레딧은 프리미엄 적용상태로 탑건 획득시 6만7천 크레딧을 벌었습니다.

만약 88야티나 뢰베로 저정도의 전과를 거두었다면 훨씬 많은 크레딧을 벌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4호 슈말은 상대적으로 한판의 시간이 짧은 저티어방에 간다는 점과

아무래도 고티어 8~10탑방보다 평균 수준이 낮은 전장에 간다는 점을 감안했을때

시간당 앵벌력은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스샷은 6탑방의 전투결과로 7탑이나 8탑방에 배정되어서

높은 티어의 전차들을 끈질기게 살아남아 콕콕 찔러주면 스샷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물론 88야티나 뢰베가 더 많이 버는건 틀림없는 사실입니다만,

4호 슈말은 훨씬 저렴한 가격의 골탱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훌륭한 앵벌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