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W 를 오래간 해 오고 있는 와우저 중 한 명입니다. 요즘보면, '세기말이다' 라는 말을 몇 몇 분들이 하
  는 을 접할 수가 있더군요. 사람들은 패치로 인한 새로운 컨텐츠의 등장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에서 이런 생각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세기말이고 WOW 가 망했다면, 유저가 없어야 이 의미가 제대로 적용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아직 WOW 는 건재하며, 후발주자로 90 레벨 달성 하신 분들이 이 후의 방향을 못잡고 WOW 를 진짜 떠나는 사태를 줄
  이고자, 이러한 분들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으로 글을 써 내려갈까 합니다.

   'WOW 는 만렙부터'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만렙이 되면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지죠. 그동안 여러 게
  시판에 있는 90 레벨을 달성한 초보자 분들이 해야 될 일들에 대해 몇몇 글을 봤습니다만, 단순히 무엇을 해라고만 적혀
  있는 경향이 있고 설명이 부족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도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왜 이것들을 해야되는지에 대
  해 가급적 상세히, 이해를 도와드리려는 쪽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갈까 합니다. 고기를 드리기 보다는 낚시하는 법을 전한
  다는 느낌으로 말이죠. WOW 컨텐츠들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설명과 함께 쓰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면서, (어느 분이 읽어주실까 걱정도 듭니다만) 시간 여유되는 초보자분들이 천천히 읽어보셨으면 합니
  다.


 
1. WOW 란 무엇인가?

     World of Warcraft 는 94년에 출시된 Warcraft 이 후로 이 세계관을 유지하며 이야기의 연장선을 달리는 Warcraft 의
    속편 중 하나로, MMORPG 라는 장르를 지닌 게임입니다. 단순하게 몬스터를 잡는 것에서 벗어나, 퀘스트나 여러 방식
    을 통해서 서사가 씌워지면서 게임 속에 혼을 넣고자 하는 좋고도 많은 시도가 있었지요. 그렇게 탄생한 많은 영웅들은
    사람들을 열광케했고, 부속 컨텐츠들이 우후죽순 생기게 만들었습니다. 현재 오베가 진행중인 Hearth Stone 이나 준비
    중인 HOS, 만화, 소설 등에 여기서 파생된 영웅들이 등장하고, 현재 영화까지 제작중이라고 하죠. 블리자드 게임을 좋
    아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기대대는 대목일 겁니다.

     MMORPG 는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의 약
    자입니다. 이는 온라인 게임 중 동시에 수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같은 가상 세계에 접속하여 각
    자의 역할을 맡아서 플레이하는 롤플레잉 게임(RPG)의 일종입니다. (참조: 엔하위키미러 - MMORPG)

     여럿이 함께 무언가를, 그 속에서 개개인이 어떤 역할 수행을 하면서 타인과의 유대를 통 얻을 수 있는 성취나 만족
    감은 혼자서 이룰 수 있는 이러한 것들보다 훨씬 클 겁니다. WOW 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이러한 부분이 
    장 큰 게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의 남는 시간을 고독으로 보내는 것이 아닌. 이러한 부분들로 채울 수 있다는 것이지요.
    론 이 것이 전부가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WOW 의 게임성은 훌륭하다고 봅니다. 이런 저런 게임을 하다가 결국 
    WOW 로 복귀하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고, 'WOW 는 떠나는 게 아니라 잠시 쉬는 것이다' 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온 것
    이 어느 정도는 이를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론 '게임 외에 훌륭한 취미 생활은 많을 수 있겠지만 굳
    이 하겠다면 WOW 하나로 충분하다.' 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90레벨을 달성한 우리는 WOW 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선택지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2. PATCH

     세상의 많은 부분이 시간이 흐르면서 진화나 진보를 이루어 갑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지만요. 온라인 게임인 WOW 는 
    패치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 것이 이루어집니다. WOW 에서 이루어지는 매 패치에는 5.1 / 5.3 / 5.4.1 처럼 어떤 숫자
    가 적혀 있습니다. 이 숫자에는 각각의 의미가 있는데, 예를 들어 5.4.1 에서 정수 부분 5 는 (오리지널을 포함해서) 5 
    번째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를 의미합니다. 소수 첫 번째 자리인 4 는 (오리지널을 포함해서) 5 번째 확장팩인 판다리
    아의 안개 내에서의 4 번째의 큰 변화를 의미하는 패치입니다. 새로운 대규모 공격대 던전이 나온다던지의 식이지요. 
    두 번째 소수점 후의 1 은 5 번째 확장팩인 판다아의 안개 큰 변화가 있었던 4 번째 패치 후에 일어난 작은 변화를 의
    미합니다. 몇 아이템이 추가되었다던지, 전반적인 난이도가 조절되었다던지, 세세한 직업별 변경사항들이 많다던지의
    식입니다.

     여러 가질 알려드리기에 앞서서, 패치를 거듭하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내가 어떤 순서로 무
    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이해를 하고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꺼라 봅니다. 그래서 그 이야기를 잠깐 해보고자 
    합니다.

     5.0 으로 판다리아의 안개가 열리고 5인 던전, 새로운 루팅 방식, 계정공유 탈 것 등이 패치 되었고, 공격대 던전의 순
    차적 오픈이 진행되었습니다.

     모구샨 금고(489) > 공포의 심장(496) > 영원한 봄의 정원(496)

     위의 순서로 공격대 던전이 열렸고 (괄호 안의 숫자는 해당 공격대 던전 10 인에서의 드랍 아이템 레벨입니다), 필드 
    공격대 몬스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쿤라이 봉우리에서 노의 샤를, 네 바람에서 갈레온을 만날 수 있었는데 
    노의 샤를 잡고 다음 리젠 시간은 대략 2 시간 정도였습니다. 이 때 인원이 많이 몰려 서버 전체가 다운되는 사태가 발
    생하기도 했죠. 왜냐면 최초에 공격한 사람이 속한 공격대가 아이템 획득의 소유권을 가졌거든요. 그래서 얼라이언스/
    호드 가릴 것 없이 선점에 대한 경쟁이 엄청났습니다. 이 후로는 소유권의 개념이 공대에서 진영으로 변경되었고, 리
    젠 시간도 30 분 정도로 패치가 되었습니다. 갈레온은 랜덤 리젠 시간을 지녔고, 정말 구경 한 번 하기가 어려웠었죠. 
    지금은 패치가 되어 분노의 샤와 비슷합니다. 분노의 샤와 갈레온 등 필드 공격대 몬스터를 잡는 이유는, 투자시간 
    대비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좋다는 것입니다. 잡는 시간은 5 분정도 밖에 안 걸리는데, 모구샨 금고의 10 인 드랍 아이
    템 레벨보다 높은, 공포의 심장/영원한 봄의 정원과 같은 496 레벨의 아이템을 드랍했습니다. 물론 확률 획득이지
    만, 공대를 가지 못하는 라이트 유저에 대한 배려가 있는 패치였고 (공격대 던전을 가면 보통 2~3 시간을 투자해야 했
    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주 챙겨서 잡았습니다. 참고로 갈레온은 PVE 아이템만, 분노의 샤는 PVP 아이템도 드랍
    하며 PVP 유저들의 유입 유도 했을 뿐더러, 탈 것도 드랍하면서 이 후 패치가 이어가도 이제는 볼 일 없는 선두주자
    의 고레벨군 90 레벨 플레이어들이 막 90 레벨이 되어 잡으려고 하지만 버거운 후발주자인 저레벨군 90 레벨 플레이어
    들을 도울 수 있도록 유도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파채널을 통해 보면 랑 갈레온을 잡으러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496) 분노의 샤 (PVE+PVP) / 갈레온 (PVE)

     이 외에 굉장히 많은 일일퀘스트가 주어졌었고, 사람들은 엄청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제 기억에 2 케릭을 모든 일
    퀘를 다 하니 4~6 시간 걸렸던 것 같습니다. 를 통해 획 가능 행운의 하급 부적을 90 개 모아서 반납을 하면,
    3 개의 행운의 장로 주화로 교환해주는 시스이 생겼는데,  로의 교환은 매주 1 회만 허용되었습니다. 공격대 
    던전의 보스나 필드 공격대 몬스터를 잡았을 때에 행운의 장로  1 를 소모하면 주사위를 굴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데, 드랍된 아이템 테이블 외에 추가로 개인이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가 주어졌으며 이를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
    은 를 한 당사자에게 자동으로 귀속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필드 공격대 몬스터를 잡기 전이나 공격대 던전
    을 가기 전에는 주화 교환을 통해 템 추가 획득 기회를 챙겨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판다리아의 전 필에는 은테를 두른 희귀몬스터들이 존재했는데, 이 혼자잡기에는 약간 벅찼고 재밌는 장난감류
    의 아이템을 드랍니다. 암시장이라는 것도 장막의 계단에 등장했는이를 통해 구하기 힘든 각종 아이템들을 구
    할 수 있습니다. 거 직업별 세트 아이템이나 탈 것, 팻, 현재 영웅 등급의 아이템 등이 이에 해당되었지요. 천하무적
    이 떴을 때 100 만골에 팔리는 것도 목격했습니다.암시장에 올라오는 물품은 무작위이며,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은 NP
    C 가 가져갑니다.



    
     5.1 로 새로운 시나리오나 전설 퀘스트 라인이 새롭게 등장했고 일일퀘스트가 좀 더 생겼습니다. 싸움꾼 조합이라
    는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었지요. 혼자 즐길 수 있는 보스와의 대전이랄까요? 싸움꾼 조합에 참여를 위해서는 초대장
    이 필요한데, 이 초대장은 크라사랑 밀림 지역에서 몬스터를 잡거나 장막의 계단에 존재하는 암시장을 통해서 획득가
    능합니다. 밀림에서의 새로운 일일퀘스트 추가는 과거 오리지널 시절의 사우스 쇼어 - 타렌 밀 농장 간의 필드쟁을 구
    현까지는 못했지 계속 일어날 수 있게 유도가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지만, 이 패치쯤에 아시아권 서버에
    서의 10 / 25 인 드랍 아이템 레벨의 차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럽/북미권은 여전히 공격대 던전의 10 / 25 인 드랍 
    아이템이 동일합니다만, 아시아권에는 25 인에서 드랍하는 아이템레벨이 8 이 더 높도록 패치가 된 겁니다. 그리고 10 
    / 25 인 각각 귀속이 따로 되는, 그러니까 1 개의 공대를 주당 2 회 갈 수 있도록 패치가 되었습니다. 예전에 어떤 기사
    에서 한국 사람은 컨츠 소모 속도가 빠르고, 금방 질려한다는 식의 글을 본 것 같은데 그 걸 의식한 듯 했습니다.
    이 패치 이후로 격대 계에서 Wolrd First Kill 이라는 영광에 대해서 아시아권은 좋지 않게 인식되는 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도전는 것도 생겼는데, 이는 5 인 던전의 난이도 설정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고, 입장한 파티원 전체의 아이
    템 벨은 자동 정이 되며, 모두가 동일한 아이템 레벨로 던전을 진행해서 간 기록 형태로 진행을 합니다. 던전을 
    돌면서 요된 간을 통해 동/은/금 메달이 주어지고, 이는 형상변환 아이템이나 탈 것 등으로 보상을 해 줍니다.



     5.2 로 인해서 천둥의 왕좌 라는 공격대 던전이 추가 됩니다. 이 던전의 위치는 천둥의 섬이라는 곳에 있는데, 한 번에
    전부 열린 것이 아니라, 시나리오를 거쳐서 천둥의 섬 도착 후 각종 물자를 반납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열리게 되는 식
    이었습니다. 현재도 막 90 레벨이 된 분이 천둥의 섬을 가기 위해서는, 탕랑 평원의 음영파 주둔지 바로 위에 있는 NP
    C 를 통해 이 시나리오를 거쳐야 입장이 됩니다. 물론 이미 완료한 사람의 소환을 받아서 갈 수 있겠지만, 이렇게 간다
    면 위상이 갈리기 때문에 함께 섬에서 돌아다닐 수는 없습니다. 이 후로 필드 공격대 몬스터도 추가가 되었는데, 나락
    와 운다스타 입니다. 나락크는 천둥의 섬에서 접할 수 있고, 쿤라이 봉우리 북쪽 괴수의 섬에서 운다스타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천둥의 왕좌에서는 10 인 기준 522 레벨의 아이템을 획득가능했고, 이 드 공격대 몬스터 2 마리 역시 522
    아이템을 주었습니다. 나락크는 분노의 샤처럼 PVP 아이템도 주었고, 운다스타는 갈레온처럼 PVE 아이템만 드랍했습
    니다. 행운의 장로 주화와 같은 새로운 화폐도 등장했는데, 운명의 모구룬입니다. 명칭만 바뀌었지 시스템은 동일하
    며, 이 화폐는 이번 패치로 생긴 천둥의 왕좌나 나락크/운다스타에게만 이용 가능했습니다. 천둥의 섬에서 몬스터
    를 잡거나 일일퀘스트를 하다보면 확률적으로 레이션 궁전으로 통하는 열쇠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는 주당 1 회만 
    획득 가능하며, 섬 중앙의 음영파 동굴에 반납을 하면 개인 시나리오에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새로운 화폐의 등장으로 
    행운의 하급 부적 90 개는 운명의 모구룬 3 개로 교환이 되었고, 이제 이 개인 시나리오를 통해서만 행운의 장로 주화
    를 획득할 수 있게 된 겁니다.


     5.3 에서 가로쉬가 타락하는 데 까지의 과정을 그리며 새로운 전장이나 주간/일일퀘스트, 시나리오 등이 추가되었습
    니다. 이 때 추가된 시나리오 연계퀘스트는 여전히 존재하는데, 모구샨 궁전 입구 2 층의 전승지기 초에게 가면 받을 수
    있고,  연계퀘스트의 최종 보상은 502 레벨의 에픽 신발입니다. 호드지역인 불모의 땅에서 진행되는 주간퀘스트를 
    해 희귀팻이나 에픽 아이템 등을 입수가능했고, 이러한 주간/일일퀘스트는 라이트 유저들의 접속률을 올릴 수 있었습
    니다. 현재는 불모의 땅에서 수행하는 주간/일일퀘스트는 사라졌는데, 얼라이언스 기준으로 제단 그리핀 타는 곳 근처
    에는 아직 불모의 땅으로 갈 수 있는 포탈이 있습니다. 순간이동 기계 같은 것이 있는데, 그 앞의 노움에게 10 골드를
    지불하면 톱니항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지역간 이동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5.4 를 통해 오그리마 공성대와 천신수련의 장탄력적 공격대 라는 새로운 시스템들이 등장합니다. 개발진들의 인
    터뷰를 보면,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는 쉬어가는 확장팩이라는 느낌으로 진행된 면이 있고 최후의 패치는 오그리마 공
    성대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음 확장팩이 나올 때까지는 오그리마 공성대 이상의 공격대 던전은 없기에 요
    즘 사람들이 세기말이라는 말을 몇 몇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영원의 섬이 추가되었고, 여기에는 네 종류의
    천신과 오르도스라는 필드 공격대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네 천신을 잡으면 PVE/PVP 모두 해당하는, 오그리마 공성
     10 인에서 드랍하는 레벨의 아이템과 같은 레벨의 아이템을 확률 획득 가능했고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잡고 있습니
    다. 오르도스는 전설퀘스트를 완료해서 망토를 만든 사람들만 잡을 수 있고, 559 레벨의 전쟁벼림 아이템을 드랍하기
    에 굉장히 인기가 좋습니다. 서버/진영 관계없이 계정 내에 1 케릭터라도 전설 망토를 만들었다면, 계정 내 모든 케릭
    터가 오르도스를 잡으러 갈 수 있습니다. 망토가 없다면, 오르도스의 성지에 입장하고 싶어도 자동으로 외곽으로 순
    간이동 됩니다. 전쟁벼림 아이템은 5.2 패치 이후로 적용된 부분인데, 몬스터를 잡고 획득하는 아이템중 확률적으로 아
    이템 레벨이 더 높은 게 뜰 수 있게 한 겁니다. 5.2 에 패치된 천둥의 왕좌/나락크/운다스타 에서는 천둥벼림, 5.4 에 
    패치된 오그리마 공성대/네 천신/오르도스 에서는 전쟁벼림이라는 이름으로 적용이 되었는데, 해당 패치의 직업별 
    세트 아이템에는 이 것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련의 장은 탱/힐/딜러의 역할 수행 능력에 대한 연습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백호사나 직업 상급자로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역할 수행 능력의 수준에 따라 동/은/금 메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탄력적 공격대라는 파격적인 시스템
    도 등장했는데, 이는 그동안 10 / 25 인으로 입장 가능했던 공격대 던전을 10~25 인으로 마음껏 구성해서 입장할 수 있
    게 해 줍니다. 난이도는 인원수에 맞게 자동 보정 되기에 정말 훌륭한 시스템이라고 여겨지며 몇 번의 패치를 거듭해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5.4 패치를 통해 등장했기에 그 이전에 등장했던 공격대 던전은 탄력적 공격대가 적용
    이 안됩니다.

     과거의 행운의 장로 주화와 동일한 시스템의 화폐가 또 등장했는데, 전쟁벼림 인장 이라고 칭합니다. 5.4 패치로 추
    가된 오그리마 공성대와 네 천신오르도스에게만 사용가능합니다. 이 패치 이후로 운명의 모구 룬 1 개는, 영원의 섬
    에서 획득 가능한 화폐인 영원의 주 1000 개로 교환이 가능했습니다.

     (489) 모구샨 금고 / 행운의 장로 주화
     (496) 공포의 심장 + 영원한 봄의 정원 / 분노의 샤 (PVE+PVP) + 갈레온 (PVE) / 행운의 장로 주화
     (522) 천둥의 왕좌 / 나락크 (PVE+PVP) + 운다스타 (PVE) / 운명의 모구룬
     (553) 오그리마 공성대 / 네 천신 (PVE+PVP) / 전쟁벼림 인장
     (559) 오르도스 / 전쟁벼림 인장


3. 영원의 섬

     영원의 섬은 헤비/라이트 모든 유저를 위한 패치라고 봅니다. 영원의 섬 필드 몬스터를 잡다보면 영원의 주화를 획득
    가능한데, 이 외에도 496 레벨의 계정 귀속 아이템을 줍니다. 496 토큰이라고도 칭하는데, 자기 계정내 모든 케릭터에
    게 우편으로 전송할 수 있고, 우클릭하면 무작위 옵션이 붙은 아이템으로 바뀝니다. 이 외에도 원의 짐이라는 것을 
    얻을 수 있는데, 영원의 짐을 우클릭해서 아직 벗기지 않은 496 토큰에 바르게 되면, 535 레벨의 아이템으로 바뀝니
    다. 막 90 레벨을 달성한 사람은 대체로 평균 착용 아이템 레벨이 420 정도 되는데, 이 영원의 짐은 엄청난 아이템이 됩
    니다. 영원의 짐은 영원의 주화 5 만개로 사거나 필드의 몬스터를 통해 획득, 케릭터당 최초 1 회의 기회만 있는 상자를
    열었을 때에 얻을 수 있습니다. 영원의 섬에서 이런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5.1 패치까지의 공격대 던전인
    모구샨 금고(489) > 공포의 심장 + 영원한 봄의 정원(496) 3 군데의 공격대 던전은 굳이 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영원의 섬에서만 496 토큰을 얻을 수 있고, 공격대 던전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고생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론상, 
    원의 섬서만 파밍을 해도 535+8(강화) = 543 의 평균 착용 아이템 레벨을 만들 수 있게 된 겁니다.

     영원의 섬 필드 몬스터 중에는 은테를 두른 희귀몬스터가 많습니다. 이들은 일반몬스터에 비해 더 높은 확률로 영원
    의 짐을 줍니다. 공개채널로 볼 수 있는 '후사장 젠, 아귀 9시, 잿불 젠' 과 같은 글의 대상은 전부 희귀몬스터를 말합니
    다. 영원의 섬에 아이템 파밍을 하러 온 분이 저런 메세지를 본다면, 하던 일을 빨리 마무리하고 희귀몬스터들을 잡으
    러 가는 게 좋습니다. 이 들 중에서도 좀 더 높은 확률로 영원의 짐을 드랍하거나 많은 영원의 주화, 장난감 혹은 탈 것
    을 주는 '후오른/잿불/아귀/선장/제사장' 이라는 보스급의 희귀몬스터가 있습니다. 이 다섯 마리는 챙겨 잡는 것이 좋
    을 수 있습니다. 희귀몬스터의 위치나 리젠 시간은 관련 애드온을 설치하거나 인증글로 올라온 지도를 살펴보시면 됩
    니다.


     영원의 섬 필드에서는 각종 상자를 볼 수 있는데, 이 상자에는 크게 3 종류가 있습니다.

     수시로 열 수 있는 허접한 상자
      수시로 열 수 있는 허접한 상자에서는 영원의 주화 몇 개 정도나 매우 낮은 확률로 496 토큰, 영원의 짐을 줍니다.
 
     주당 1회만 열 수 있는 상자
      주당 1회만 열 수 있는 상자에서는 허접한 상자보다는 주화를 더 주거나 좀 더 높은 확률로 496 토큰이나 영원의 짐
      을 줍니다. 이 주간 상자 중에서는 남쪽 해안 바다 속에 잠긴 배 속에 위치한 상자도 있는데, 이 상자는 잠겨 있고 열
      쇠를 얻기 위해선 주변의 호젠들을 잡아야 합니다. 확률적으로 호젠이 드랍하는 열쇠로 잠긴 배 속의 상자를 열면 최
      초에 1회에 한 해서만, 수중 호흡/수영 속도 증가 변신 두건 같은 걸 줍니다. 이 외에 주간 상자 중에서는 마치 미니게
      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하는 상자들이 있습니다. 위 소개된 링크글의 애드온은 이 위치까지 표시 해줍니다.

     케릭터당 최초 1회만 열 수 있는 상자
      케릭터당 최초 1회만 열 수 있는 상자에서는 496 토큰을 100% 주고, 이 중 오르도스 성지 좌측 정원에 있는 1 개는 
      원의 짐을 100 % 1개 줍니다. 원래 오르도스의 성지는 전설 망토를 1 번이라도 만든 계정만 입장가능하지만, 성지 
      옆 정원은 괜찮습니다. 이 곳을 망토가 없는 케릭터가 갈 수 있는 법은 몇 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영원의 섬에서는 향로라는 아이템을 파는 NPC가 있는데, 이를 먹으면 피아 구분없이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향로
    먹은 케릭터가 다른 케릭터를 눕히면, 향로 주화라는 게 1 개씩 들어오면서 누운 케릭터로부터 10 분간은 주화를 획득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인 향로 주화로 팻이나 탈 것을 살 수도 있죠. 영원의 섬에서 이 향로를 먹고 뒤를 노리
    는 도적을 많이 접할 수 있을 니다. 개인적으로는 피아 관계없이 그냥 1 마리의 공격가능한 몬스터로 간주해서 같이 
    싸우거나 그냥 빨리 누워주며 계획하지 않았던 시간 낭비를 최대한 줄이려는 편이었는데, 얼라이언스건 호드건 향로
    를 먹은 아군 진영에 당할 경우에 화를 내는 분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이로 인한 사사게 글도 많이 올라왔었는데, 쿨하
    게 넘길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생각의 방향을 조금만 전환하면, 스트레스가 적어집니다.

     영원의 섬 필드에는 클릭가능한 오브젝트 보석/맷돼지 요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몬스터를 잡고 획득 가능한 아이
    템도 있습니다. 이 것들은 막 90 레벨이 된 케릭터의 영원의 섬 진출에 힘을 실어줍니다. 종류별로 모두 섭취할 경우에
    많은 버프가 올라오고, 막 90 레벨인 된 허접한 케릭터가 영원의 섬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 겁니다.


4. 일일퀘스트 / 주간퀘스트

     WOW 에는 일일퀘스트와 주간퀘스트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퀘스트를 지칭하죠. 여기서 중요한 건 
    리셋시점입니다. 리셋시간을 기준으로 다시 수행가능할 수 있게 되지요.

     일일 반복 퀘스트 = 매일 오전 3 시
      기본적인 일일 반복 퀘스트 외에, 전문기술 변환식, 무작위 신청툴을 통한 영웅 던전/영웅 시나리오/일반 시나리오의
      일일 추가 보상에 대한 정보는 일일 반복 퀘스트로 분류되어 매일 오전 3 시에 리셋이 됩니다.

     주간 반복 퀘스트 = 매주 목요일 오전 3 시
      공격대 찾기/탄력적 공격대/필드 공격대 몬스터의 귀속 정보영원의 섬의 주간 상자설 망토 관련 인장 등의 아
      이템은 주간 반복 퀘스트로 분류되어 매주 목요일 오전 3 시에 리셋이 됩니다. 이렇기에 매 목요일 오전 3 시 직전
      에 파티채널을 보면, 리셋 되자마자 필드 공격대 몬스터를 잡으려고 모집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공격대 찾기
      나 탄력적 공격대를 통해서 수없이 반복해서 보스를 잡을 수는 있지만, 아이템 획득 기회는 리셋 후 최초 Kill 1 회 
      때 뿐 입니다. 확률 획득이기에 운이 나쁘면 그 주에 아이템을 전혀 획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일 던전(영웅) 귀속 = 매일 오전 10 시
      영웅 던전이나 영웅 시나리오는, 무작위 신청툴의 특정 던전/시나리오 메뉴를 통해 직접 선택/신청 후 입장하는 것이
      나 파티를 맺어 실제 입구로 입장하는 것에 대해서 매일 오전 10 시에 리셋됩니다.

     주간 던전(공격대) 귀속 = 매주 목요일 오전 10 시
      공격대 던전의 보스 귀속정보는 매주 목요일 오전 10 시에 리셋됩니다.

     공격대 던전의 보스나 필드 공격대 몬스터를 잡고나면 이번 주에 접속한 케릭터가 잡았는 지 혼동될 때가 있습니다. 
    SavedInstances 라는 애드온은 이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케릭터가 많을수록 큰 도움이 되니 추천합니다.


5. 화폐

     WOW 에서 이용가능한 화폐는 참 다양합니다. 화폐는 어떤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을 주는 겁니다. 각 화폐가
    가지는 구매력은 대상마다 달라지는데, 이 를 하급화폐와 상급화폐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화폐는 종류에 따라 소지가
    능한 상한선이 제각각입니다. 케릭터가 지닌 화폐는 C 를 눌러서 뜨는 케릭터 정보창 아래의 '화폐' 탭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여러 화폐가 있지만, 그 중 많이 쓰이는 몇 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행운의 하급 부적/영원의 주화 (하급) → 행운의 장로 주화/운명의 모구룬/전쟁벼림 인장 (상급)
     정의 점수 (하급) → 용맹 점수 (상급) :: PVE 화폐
     명예 점수 (하급) → 정복 점수 (상급) :: PVP 화폐

     정의 점수로는 5.2 패치 전의 522 레벨 미만의 아이템들을 구매하거나 영웅 던전 아이템을 강화하는 용도로 사용합니
    다. 매번 패치가 진행될 때마다 새로운 진영/평판이 등장했고, 각 진영/평판의 NPC 들이 해당 진영/평판의 아이템들
    을 팝니다. 클락시/황금 연꽃/위대한 천신회/음영파/전승지기/농사꾼연합/강태공연합/크라사랑 밀림(철벽방패 등) 
    이 해당됩니다. 영원의 섬에서 496 토큰을 금방 구할 수 있지만, 굳이 정의 점수로 이 아이템들을 사겠다면, 크라사
    랑 밀림 평판 아이템을 사시면 될 듯합니다. 여기서는 496 레벨의 아이템 팔고 나머지는 이 레벨 미만의 아이템을 팝니
    다. 참고로 니우짜오 사원 2층 뒤편에는 정의 점수로 살 수 있는 아이템을 파는 NPC 가 모여 있습니다.

     용맹 점수로는 5.2 패치 후의 522 레벨 이상의 아이템들을 구매하거나 에픽(보라색) 아이템의 강화 용도로 사용합니
    다. 522 레벨의 아이템은 영파에 관련된 새로운 평판으로, 천둥의 섬 중앙의 동굴에서 살 수 있습니다. 용맹 점수는 
    주당 1000 점까지 획득 가능한데, 계정 내 1 케릭이 주간 상한선까지 획득하면 선조의 용기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이 버
    프는 계정의 동일 서버내의 진영 관계없는 모든 케릭터가 획득하는 용맹 점수양이 50 % 증가효과를 줍니다. 그래서 케
    릭터가 많은 분이라면, 일단 1 케릭터부터 용맹 점수를 주간 상한선까지 올려두고 그 주를 시작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
    다. 아이템의 강화는 1 단계에 해당 아이템 레벨이 4 가 증가하고, 용맹 점수 250 점을 소모합니다. 예전에는 1 강화당
    500 점을 소모했었습니다. 총 2 번의 강화가 가능하고, PVP 아이템은 강화가 불가능합니다.

     명예 점수로는 전장에 관련된 하급 PVP 아이템을 구매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정복 점수로는 투기장/평점전장에 관련된 상급 PVP 아이템을 구매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정의 점수와 명예 점수간에는 교환이 가능하고 교환할수록 손해입니다. PVE 유저가, 남는 정의 점수를 PVP 아이템이
    라도 구매하는 데 쓰는 용도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VE-PVP 간의 화폐 교환 NPC 의 위치는 스톰윈드의 구시가지
    에 남 건물 혹은 판다리아에도 있습니다.



6. PVE / PVP

     PVE (Player Vs Environment), PVP (Player Vs Player) 는 던전 등을 통해서 몬스터와 싸울 것이냐, 팀을 꾸리거나
    혼자서 사람들과 싸울 것이냐를 말합니다. WOW 에는 많은 컨텐츠가 있습니다. 그 중심을 잡고 있는 큰 컨텐츠 2 가지
    를 이렇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PVE 에서는 시나리오나 던전, 더 나아가 10 인 이상의 많은 인원이서 경험할 수 있는 공격대 던전이 있는데, 공격대
    던전을 로 가려면, 오그리마 공성전 기준으로 보통 4 시간이 소요될 수가 있습니다.
     시나리오는 특정 이야기를 지닌 3 인이서 갈 수 있는 가벼운 던전 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를 통해 중요한 전체 이야기
    의 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탱+힐이 포함된 조합은 시나리오 전체에 소요되는 시간을 많이 늘리는 편이라, 3 인 
    구성을 굳이 탱+힐+딜 조합으로 할 필요없이 딜 3  으로 가는 게 좋다고 봅니다. 참고로 90레벨이 되면 바로 신청 가능
    한 '파멸의 투기장' 에서는 퀘스트로 450 레벨의 무기를 보상으로 주니까 막 90 레벨 달성하신 분들은 먼저 챙겨서 다
    녀오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아마, 막 90 레벨을 달성한 분의 무기는 408 정도의 레벨일 겁니다.
     영웅 시나리오는 최초에는 착용 아이템 평균 벨 480 이 되어야 신청 가능했습니다. 패치를 거듭하면서 지금은 90 레
    벨 누구나 신청 가능하게 되었지만, 최초에 커트라인이 있었다는 것은 거기에 맞게 설계 된 거라 봅니다. 바로 신청하
    는 것 보다는 480  착용 아이템 레벨 정도쯤 만든 뒤에 가는 걸 추천 합니다. 지인의 도움을 받는다면 무리없이 바로 가
    실 수 있을 겁니다. 영웅 시나리오는 시나리오와 달리 절대로 3 인 파티를 직접 구성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파티채
    널에서 영시/무영시 (무작위 영웅시리오) 라는 광고를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영웅 시나리오에서는 매일 추가로
    일일 보상이 있는데, 여기서 516 레벨의 아이템을 확률 획득 가능하니 매일 챙겨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대 찾기과 탄력적 공격대의 장점은 1 개의 공격대 던전이 나늬었다는 겁니다. 

     모구샨 금고(2)  > 공포의 심장(2) + 영원한 봄의 정원(1) > 천둥의 왕좌(4) > 오그리마 공성전(4)

     현존는 90 레벨 공격대 던전 5 곳을 괄호 안의 숫자만큼의 지구로 나눠놨습니다. 이는 라이트 유저들이 굉장히 환
    할 만한 부분입니다. 참고로 공격대 찾기/탄력적 공격대의 나눠진 지구는, 전 단계의 지구에서 등장하는 모든 보스를 
    최소 1 회씩 Kill 험이 있어야 열립니다. 지구별로 총 3~4 마리의 보스가 있고 이를 한 번씩은 잡아야되는데, 간혹 몇 
    마리를 잡은 중고방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해당 지구를 다시 가서 못 잡은 보스를 잡아야 하고, 잡은 보스는
    굳이 잡진 않아 됩니다. 결론적으로 1개의 공격대는 공격대 찾기 > 탄력적 공격대 > 일반( > 영웅) 4개의 난이도로
    류되고, 일반-영웅을 제외한 서로간의 난이도는 보스몬스터에 대한 귀속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던전 난이도에
    라서 드랍하는 아이템 레벨의 등급지 정해집니다. 같은 이의/종류의 아이템일 지라도 공격대 찾기에서 획득한
    것은 레벨이 가장 낮고 영웅은 가장 높다는 겁니다. 공격대 찾기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착용 아이템 평균 레벨이 일정 
    수준을 만족해야는 경우가 있으니, 막 90 레벨이 된 분은 일단 모든 공격대 찾기를 등록할 수 있는 착용 아이템 평균 레
    인 496 을 만드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전 모드의 순권 기록을 노린다면, 준비해야 될 것들이 있습니다. 도전 모드는 조합이나 케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게 작용하면서 긴급하게 진되는 편입니다. 도전 모드를 생각해 보는 중인 분들에게 다음 글을 추천합니다.



     PVP 에서는 적은 인원으로 조합을 짜서 팀을 이뤄 진행되는 소규모 실력 싸움의 투기장이나 10 인 이상의 많은 인원
    이 서로의 거점을 공격하며 진행하는 전장, 팀을 이뤄서 진행하는 평점제 전장 등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
    만, 대체로 한 판 금방하고 끝낼 수 있는 장이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PVP 유저중에서는 라이트 유저가 비교적 많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규모로는 10~40 인 vs 10~40 인 으로 나눠져있고, 깃발 뺏기, 거점 점령, 공성 무기를 이용한 전
    투 등이 있습니다. 필드에 구현된 전장도 있는데 오그리마 공성전 이전의 컨텐츠다 보니, 현재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장/투기장을 돌아보면 굉장히 스릴감이 있고,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는 좋은 판단능력과 컨
    트롤이 요구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것 보다 PVP 컨텐츠에서 전략/전술이 라는 요소가 조금 더 강하게 반영된다
    는 생각 많이들기에 이러한 부분을 좋아하는 분들이 찾을 만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라시 전장이 이런 요소를 많이 
    느낄 수 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리를 사수하라!

     전장/투기장은 시즌제로 운영이 됩니다. PVP 아이템은 명예 점수로 구매가능한 것과 정복 점수 구매가능한 것이
    있는데, 모두 시즌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음 시즌이 시작이 되면, 전 시즌의 정복 점수로 구매가능했던 것들이 현 시즌
    의 명예 점수로 구매가능한 것으로 격하되고, 정복 점수로 구매가능한 아이템 레벨이 더 높은 것이 새로 장하는 식
    니다. 명예 점수가 없는 사람들이 최초에 PVP 아이템을 맞추려면 전문기술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준비해야 합
    니다. 지인에게 부탁하거나 경매장을 통해서, 혹은 직접 제작으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PVP 아이템을 분류하는 기준은 탄력과 위력이라는 옵션입니다. 블리자드는 패를 거듭해오면서 PVE 와 PVP 를 
    구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과정을 거쳐 현재 탄력과 위력이라는 시스템이 정착되었습니다. 케릭터에는 기본적인
    탄력이 주어지고, 플레이어간 공격에서 이 탄력의 영향으로 원래 가진 피해량이 감소되어 들어간다는 겁니다. 플레이
    어에 대한 온전한 피해량이나 더 높은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탄력/위력세팅이 가능한 PVP 아이템을 구해야 되는 
    겁니다. '아이템 레벨이 깡패다' 라는 우스개 소리도 있습니다. 이 말에는 공격대 던전을 통해 얻은 최상급 아이템의 플
    레이어가 필드에서 PVP 세팅된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휩쓸고 다닌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왜냐하면, PVP 아이템으로
    496 혹은 522 레벨이 나왔을 때에 PVE 아이템은 561 급으로 나왔는데, 여기서 아이템 레벨의 차이로 오는 스탯양이
    탄력의 정도를 무시해버릴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이를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시즌이 준비되어 있는 상태고 어
    느정도 맞춰질 겁니다. 참고로 전장/투기장에 PVE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로 입장하게 되면, 아이템 레의 자동 보정
    이 이루어집니다. 522(580) 이런 식으로 표기가 될텐데, 522 로 보정되었고 원래는 580 레벨의 아이템이는 의미입니
    다. 높은 레벨의 PVE 아이템으로 전장/투기장에 입장해봤자 레벨은 보정되고 탄력/위력도 없는 아이템들일 것이기
    에 굉장히 불리한 상황이 됩니다. 전장/투기장을 진출하는 건, 조금 낮더라도 제작 PVP 템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 대기시간에 컨트롤 연습을 하고 싶다면, 영원의 섬에서 필드쟁을 노려보거나 스톰윈드/오그리마 앞 마당에 가면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을 겁니다. 전통적으로 활발한 대도시 입구에서는 사람들이 모여 깃전으로 컨트롤 연습을 해 
    왔습니다. PVP 를 통한 케릭터의 컨트롤 향상에는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근접/원거리에 따라 전략이 달라
    지고, 직업에 따라 사용되는 위협적인 기술이나 매즈기를 차단하는 타이밍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7. 애완동물 대전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 새롭게 탄생한 애완동물 대전입니다. 이를 통해 부케릭터 양성을 퀘스트 없이 진행할 수도 있
    고, 무작위 던전 신청툴과 같은 기능으로 비슷한 수준의 유저를 자동으로 찾아서 대전해 볼 수도 있습니다. 팻의 종류
    는 정말 다양하고, 속성간 공격에 대해 이득-손실이 있기에 이를 잘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투는 다른 것에 비해 
    비교적 느긋하게 진행되는 편이라 성격이 조금 급한 분들은 지루해할 수도 있습니다. 수집욕을 자극하고 새로운 재미
    를 찾는다면 나쁘지 않은 즐길꺼리입니다. 나중에는 네 천신에 대한 펫도 구매가능하며 팻을 수집하는 경로에는 WOW 
    의 전 필드나 경매장, 지인을 통해 넘겨받을 수 있습니다.




8. 업적

     WOW 에는 업적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단축키 Y 를 누르면 업적 정보창이 뜹니다. 업적은 일종의 미션이 주어지
    고, 성공할 경우에 점수로 반영되거나 특정 보상을 줍니다. 업적은 평소에 그냥 지나쳤던 것을 좀 더 들여다 보게 해줍
    니다. 예를 들어 '어떤 보스 몬스터를 잡는데 폭탄을 5 번 맞고 잡아라, 모두가 한 명도 죽지 않은 상태에서 몬스터를
    잡아라, 체력이 25 % 미만일 때에 붕대를 감아라, 고블린 도적에게 총을 쏴라' 라는 식입니다. 한 번 해보면 마치 미니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 때도 있고, 정말 고된 막노동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도 있고, 조건을 만족하기 어려워
    서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어떤 몬스터에 대해 정말 확실하게 공략을 알게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
    다. 업적의 보상에는 칭호도 있지만, 탈 것이나 형상 변환 아이템으로 쓸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파티채널을 광고를
    보면 가끔 '불땅 불새, 얼왕 비룡업적' 과 글도 볼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것이 모두 업적달성을 통한 보상을 얻으려는 겁
    니다. WOW 를 그냥 하다보면 어느순간 막연히 아이템만 바라보고 가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
    다. 그럴 때에 이러한 요소들은 잠시 숨 쉴 틈을 주면서 자신이 무엇때문에 WOW 를 하는 것이고, 왜 해야 되는지를 돌
    아보게 만듭니다.


9. 전문기술 & 경매장

     WOW 에서 케릭터가 습득가능한 것중에는 보조기술/전문기술이 있습니다.

     보조기술: 고고학/응급치료/낚시/요리
      보조기술은 그 종류와 개수에 관계없이 모두 익힐 수 있는 기술로 큰 도움보다는 잔재미를 주거나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고고학을 통해 땅을 파면서 탈 것이나 장난감, 계정귀속 아이템, 형상변환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고, 낚시를 통해 얻은 고기로 요리를 만들어 버프를 챙길 수 있죠. 응급치료로 제작한 붕대는 긴급할 때에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전문기술-채집: 약초채집/채광/무두질
     전문기술-제작: 연금술/주문각인/기계공학/대장기술/가죽세공/재봉술/보석세공
      전문기술은 2 종류만 습득가능하고, 채집기술과 제작기술 2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채집기술은 제작기술에 들어
      가는 재료들을 구할 수 있는 기술이죠. 90 레벨을 많이 보유했거나, 골드가 굉장히 여유가 되는 상황이 아닌 경우라면
      채집+제작 기술의 조합이 좋습니다. 필요한 재료를 경매장을 통해 구매하는 것 보다는 자급자족이 가능할 수 있게 조
      합 한다는 겁니다. 이런 조합은 무난하지만, 골드의 여유가 되고 할 수 있는 최대로 케릭터의 역량을 올리고 싶겠다는
      분은 2 제작기술이 더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계공학+재봉술 이 좋은 편입니다. 전문기술 2 가지를 만숙련으로 만
      들었을 때에 얻는 이득은 대체로 640 의 고정된 스탯 입니다. 기계공학이나 재봉술에는 전투력 4000 이 발동되거나 
      10 초간 가장 높은 스탯이 추가되는 사용 효과 등이 있고, 니트로 추진기로 인한 순간 고속 달리기, 고블린 글라이더 
      로 낙하 피해 줄이기 등 고정된 스탯 외에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전문기술 버리지 말고 신경써서 만숙련
      을 달성하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제 경우는 막 90 레벨이 되었을 때에, 골드도 지인도 없이 홀로 시작했기에 정말 골드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은 여태껏 모인 골드로 경매장의 황천매듭 옷감을 덩이당 100 골 이하인 것을 모두 사서 16 칸 가방을 만들어 팔았습
    니다. 개당 순익+100 골이 되게끔 팔았는데 나름 잘 팔렸나 봅니다. 이렇게 순익이 3 만골이 되었고, 이 것이 골팟 막공
    에 대한 진출이나 부케릭터 양성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들은 생각은, 딱히 다른 것 할 것 없이 경매장에서만 사
    고 팔고 시세 체크하고를 하면서 느낄 수 있는 재미도 있다는 겁니다. Auctionator 라는 애드온은 경매장을 굉장히 편
    하게 이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시세에 대한 기록도 가능해서 정말 좋습니다.


10. 형상변환

     룩변이라고도 합니다. 대도시의 형상변환 NPC 를 통해서 자기가 가진 아이템의 외모를 바꿀 수 있는 겁니다. 여기에
    는 몇 가지 조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판금은 판금끼리, 사슬은 사슬끼리' 와 같이 동일한 착용 등급의 아이템끼
    리 됩니다. 형상변환을 하던, 받던 고급 등급인 녹색 아이템 이상만 가능합니다. 패치를 거듭하고 조건이 많이 완화되
    어서 이제는 지팡이-창, 양손 도끼-둔기-도검 등 서로가 서로를 가능하게 합니다. 보통 어떤 컨셉을 가지고 하나 둘
    씩 맞춰 갈텐데, 이 때에 BlueItemInfo 라는 애드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던전별/퀘스트 별 등으로 아이템
    이 정리가 되어 있어서 하나 둘씩 아이템을 찾아가며 입혀보고, 즐겨찾기에 등록하는 등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케
    릭터에 대한 애정이 있다면, 이런 재미도 쏠쏠할 겁니다. 인벤의 형상변환 게시판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형상변환한
    모습을 한 번 훓어 보는 것은 도움이 될 겁니다.


11. 그 외의 것들

     이 외에 길드를 만들거나 가입을 해서 사람들과 어울리며 각종 이벤트를 만든다던가, 무엇이든 함께 어울리던가 하는
    일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가끔 길드 이벤트로 퀴즈를 풀거나 1 레벨 깃전, 1 레벨 팀전 달리기, 로또 뽑기(?) 등으
    로 길드원이 한 곳에 모이는 자리를 마련 해 봤었는데, 대체로 사람들도 만족하는 편이었고 저도 재밌게 보냈던 것 같
    습니다. 그 뒤에 길팟 탄력적 공격대를 간다던지의 식으로 했었는데, 채팅으로만 만났던 길드원들이 한 데 모이고 협
    력해서 무언가를 해 나가며 같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에서 그 어떤 무언가의, 좋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몬스터
    를 잡고 좋은 아이템을 얻는 것만이 게임의 목표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케릭터를 양성하는 것도 하나의 재
    미가 됩니다. 새로운 직업에 대한 경험은 WOW 에서 접할 수 있는 많은 컨텐츠에 대한 이해를 높힙니다. 공격대 던전을
    가기 위해서 공격대장을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공격대장으로서 공격대 던전을 가면, 여태껏 공대를 참여
    하며 자기가 담당했던 1 가지 역할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기에 새로운 시야가 열립니다. 공대 전체를 관리하고, 
    지시를 내리는 데 있어서의 재미가 있습니다. 이를 준비하는 것이라면, 제가 쓴 글이긴 하지만 다음 글이 좋은 참고가
    되리라고 봅니다.


      Warcraft 스토리 라인을 훓어보는 과정도 상당한 재미를 안겨줍니다. 소설/만화도 있지만 WOW 공식 사이트와 인벤
    을 통해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식 사이트에서 아주 상세한 스토리나 설정을 볼 수 었는데, 지금
    은 어디론가 사라졌는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WOW 인벤 팬아트 갤러리에 있는 '히카이의 와우만화' 는 Warcraft 세
    계관의 스토를 마치 '먼 나라 이웃 나라' 에서 볼 수 있었던 그림체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이해하기 쉽고 보기도 편
    하게 그려있어 강력 추천합니다.


※ 90 레벨 달성 이후의 방향에 대한 선택지 제안

     90 레벨 달성 + 제단에서 날으는 탈 것 배우기 (2500골) + 장막의 계단의 레시온으로부터 전설 망토 시작퀘스트 수락
     
     시나리오 - 특정 시나리오: 파멸의 투기장 신청 ▶ 450 레벨의 무기 보상 획득
     
     제단 최하층 입구 근처에서 크라사랑 밀림으로 가는 퀘스트 수락/진행 ▶ 동영상 뜰 때까지 진행. 위상 뚫음
     탕랑 평원의 음영파 주둔지 바로 위에서 천둥의 섬으로 가는 시나리오 진행 ▶ 천둥의 섬 위상 뚫음
     모구샨 궁전 2층의 전승지기 초 에게 시나리오 연계퀘스트를 수락후 진행 ▶ 502 에픽 신발 획득
     
     모구샨 궁전 2층 입구의 크로미로부터 영원의 섬 이동 퀘스트 수락
            ▶ 영원의 섬 상자 열기 + 희귀 몬스터 잡기 + 네 천신 잡기
     필드 공격대 몬스터 잡는 파티 합류 ▶ 분노의 샤 + 갈레온(496) / 나락크 + 운다스타(522) / 네 천신(553)
     * 필드 공격대 몬스터나 네 천신 잡기 전에 행운의 장로 주화/운명의 모구룬/전쟁벼림 인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E1. 적당 시점에 공격대 찾기 등록 후, 현재 아이템 레벨을 통해 갈 수 있는 곳 전부 뚫기 (주간반복)
     P1. 적당 시점에 제작 PVP 아이템 구비 후, 영섬/전장/투기장 진출. 도시 앞 깃전
     ↓
     E2. 공격대 찾기에서 신청을 못하는 곳이 있다면, 영원의 섬 파밍을 통해 착용 아이템 레벨 올리기
           (이 외에 착용 아이템 레벨 올리는 법으로는, 522 머리/신발, 553 허리/다리 제작 아이템이 있다.)
     E2. 480 이상 정도의 착용 아이템 레벨이면 영웅 시나리오 진행 (일일반복)
            ▶ 일일 추가 보상 (확률적 516 아이템) 획득
     P2. 모인 명예/정복 점수를 통해 순차적 아이템 업그레이드
     ↓
     E3. 천둥의 왕좌 일반 혹은 오그리마 공성대 탄력적 공격대 진출 (주간반복)
           (착용 아이템 평균 레벨이 510 정도면 천둥 10인 일반 진출 가능, 515 정도면 탄공 오공 1지구 가능)
     ↓
     E4. 오그리마 공성대 일반 및 영웅 진출 (주간반복)
           (545 정도면 오공 10 인 일반 진출 가능)

     위 과정 외, 할 수 있는 몇 가지 선택지
     → 도전모드
     → 애완동물 대전
     → 검은 왕자 평판작업
     → 업적 놀이 (과거 던전 순회/퀘스트 수행/평판작업/칭호/탈 것/장난감 획득 등)
     → 전문기술 만숙련 만들기
     → 경매장 이용
     → 형상 변환 아이템 작업
     → 길드를 만들거나 가입 (이벤트나 함께 어울리기)
     → 부케릭 양성
     → 공격대장 준비
     → Warcraft 스토리 라인 훓어보기

     ※ 어떤 컨텐츠를 즐길지 선택을 하더라도, 전설 망토 관련 퀘스트를 우선순위로 두는 것이 좋다.
     ※ 검은 왕자 평판작업은 천둥의 섬 중앙 부근 습지, 석상이 많은 곳에서 하는 곳이 좋고 파티로 하는 것이 이득이다.



     서두에도 언급했지만, 글이 생각보다는 길어져서 읽어주실 분이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이라면, 이제 왜 그러한 것들을 해야했는지 얼추 이해가 되셨을 꺼라 봅니다. 90 레벨 달성 후에 할 수 있는 많은 것
    들을 누려보시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