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이 글은 해외 위키 사이트인 wow.gamepedia.com의 Making_a_macro 페이지를 참고하며 작성했습니다

수 많은 명령어 중 제가 한번이라도 사용해봤거나 제가 생각하기에 사용해 볼 법한 명령어만 골라서 작성했습니다

더 많은 명령어를 원하시는 분들은 위 사이트의 Macro_commands 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작성된 명령어라도 더욱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같이 적어드린 영어 명령어를 위 사이트에 검색하시면 됩니다

매크로 게시판을 주시한 결과, 매크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힐러였고, 저 자신도 힐러다 보니 글 사이 예시가 힐러용 스킬인 경우가 많습니다

글 중간 팁 또한 힐러를 상정한 경우가 많으니 비힐러분들은 가려읽으시길 바랍니다


'매크로'에 대해서


와우에서 매크로는 유저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이 열어둔 명령어의 조합입니다

한 캐릭터는 캐릭 전용 매크로 18개와 계정 공용 매크로 120개를 합쳐 총 138개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애드온과 달리 와우 서버에 저장되며, 매크로를 작성한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로 플레이 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키보드 입력 및 마우스 이동, 마우스 클릭 등 반복되는 작업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잘 사용하면 과장섞어 게이밍 마우스 한손으로도 무리없이 게임하는 게 가능합니다

매크로 만드는 법


게임 설정(ESC)에서 [매크로 설정] 버튼을 누르면 {매크로 만들기} 창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혹은 대화창에 /매 (/macro) 를 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매크로 만들기} 창에서 좌측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새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조 창에서 적당한 이름을 작성하고 적당한 아이콘을 선택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매크로 글자수 제한


하나의 매크로는 255자까지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공백(space)도 한 글자로 치고, 한글도 한 글자로 칩니다

짧은 매크로를 작성할 때는 글자수 제한에 신경을 안 써도 되겠지만

긴 매크로를 작성할 때를 대비해

띄어쓰기를 안해도 작동하는 곳은 붙여쓰고

생략할 수 있거나 중복되는 조건문은 생략하며

같은 동작을 하는 여러 명령어가 있다면 그 중 가장 짧은 명령어를 쓰는 게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짧은 명령어를 맨 앞에 제시하겠습니다


참고2) 글로벌 쿨타임


와우의 스킬 중 대부분에는 '글로벌 쿨타임'이 있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있는 스킬 (이하 글쿨스킬)을 시전하면 소위 '글쿨'에 걸려 기본 1.5초동안 다른 글쿨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매크로로 글쿨스킬을 시전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매크로에서 한 글쿨스킬의 시전을 시도했다면 시전 성공여부와 관계없이 그 매크로에서는 시전시도한 글쿨스킬 아래의 글쿨스킬을 무시합니다

(스킬 시전이 실패했다면 1.5초 글쿨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매크로를 처리하는 0.01초동안 글쿨이 걸렸다가 매크로 처리 후 풀린다고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글쿨스킬 매크로를 작성할 때는 조건문을 잘 작성하여 글쿨스킬 시전 조건이 겹치지 않게 하는 게 좋습니다

쿨기, 생존기, 유틸기 등 일부 스킬의 경우엔 글로벌 쿨타임이 없는데, 이 스킬들은 한 매크로로 몇개든 한 번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3) 시전 대기열 (Spell Queue Window)


와우는 dps/hps에 서버지연시간이 영향을 끼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시전 대기열'을 도입했습니다

시전 대기열이 있으면 어떤 스킬이 시전 가능해지기 0.4초 전부터 미리 스킬 시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시전 대기열은 한번에 단 하나의 스킬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킬 시전중 글로벌 쿨타임이 없는 스킬이 여러개 적힌 매크로를 누르더라도 스킬 시전이 끝난 후 스킬은 매크로 맨 위에 적힌 것 하나만 시전됩니다

시전 대기열에 스킬이 한번 저장되면, 그 스킬을 시전하기 전까지는 다른 스킬을 눌러도 저장된 스킬이 바뀌지 않습니다

저장된 스킬을 바꾸기 위해서는 후술할 /cqs 라는 명령어를 써야합니다



조건문


조건문은 특정 상황에서 명령어를 시행할지 안할지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부분의 매크로 가이드 글에서는 명령어를 먼저 설명하고 조건문을 나중에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는 명령어마다 약간의 조건문 팁을 작성할 예정이기에, 조건문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대상특정 조건문


대상특정 조건문은 대상상태 조건문을 적용시킬 대상 및 명령문을 시행할 대상을 정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특정 조건문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대상에게 대상상태 조건문을 적용하고 명령문을 시행합니다

대상특정 조건문은 조건문 조합당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target

플레이어의 대상을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대상특정 조건문이 없어도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대상에게 적용하기에, 생략해도 됩니다
다른 대상특정 조건문 뒤에 붙어 그 대상의 대상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targettarget은 플레이어의 대상의 대상을 가리킵니다


@pet

플레이어의 소환수를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다른 대상특정 조건문 뒤에 붙어 그 대상의 소환수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targetpet은 플레이어의 대상의 소환수를 가리킵니다
target을 뒤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pettarget은 플레이어의 소환수의 대상을 가리킵니다


@focus

플레이어의 주시대상을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역시 target과 pet을 뒤에 붙일 수 있습니다
@focustarget은 플레이어의 주시대상의 대상을 가리킵니다


@mouseover

플레이어가 마우스를(mouse) 올려둔(over) 대상을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역시 target과 pet을 뒤에 붙일 수 있습니다
@mouseoverpet은 플레이어의 마우스오버의 소환수를 가리킵니다

우클릭+드래그를 하는 도중엔 마우스오버 판정이 사라집니다
좌클릭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이밍 마우스의 4, 5번 버튼에 배정한 매크로는 파티프레임에서 마우스오버 판정이 사라집니다
화면상에서는 마우스오버가 먹힙니다
블리자드가 오랫동안 고치지 않은 버그입니다


@player

플레이어를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역시 target과 pet을 뒤에 붙일 수 있습니다...만
그 경우 player를 생략하고 @target(아예 생략가능)이나 @pet만 쓰는 게 효율적입니다
범위지정 스킬인 경우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한 범위를 가리키는 조건문으로 쓰입니다
대상상태 조건문과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cursor

범위지정 스킬인 경우 마우스 커서가 올려진 곳을 중심으로 한 범위를 가리키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상태 조건문과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범위지정 스킬은 @player나 @cursor만 사용하거나 대상특정 조건문 없이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시대상을 중심으로 한 범위 @focus등은 불가능)

@none

대상을 정하지 않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지정 스킬인 경우 마우스 커서가 파랗게 빛나며 다음 클릭 대상에게 시전합니다
'대상 없을 시 자기자신에게 시전' 설정이 켜져있다면 의미가 있습니다
대상상태 조건문과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대상상태 조건문


대상상태 조건문은 (대상특정 조건문이 가리킨) 대상의 상태를 참 거짓으로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상태 조건문은 공통적으로 대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대상상태 조건문 없이 시전 명령어의 조건문 조합을 구성하면, 대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지 않으므로 대상이 없을 때도 스킬 시전을 시도하고, 스킬 시전을 실패합니다

글쿨스킬이었을 경우 시전 시도만으로도 그 매크로 아래에 적힌 글쿨스킬이 무시되니 다스킬 혼합 매크로를 작성할 때 대상상태 조건문은 되도록 포함해야 합니다

여러 대상상태 조건문을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exists

대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보통 적과 아군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매크로에 사용합니다


harm

대상이 존재하고 적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적이 아니면 거짓이 됩니다


help

대상이 존재하고 아군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아군이 아니면 거짓이 됩니다


party

대상이 존재하고 파티원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파티원이 아니면 거짓이 됩니다


raid

대상이 존재하고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파티/공격대원이 아니면 거짓이 됩니다


dead

대상이 존재하고 죽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살아있으면 거짓이 됩니다



플레이어상태 조건문


플레이어상태 조건문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상태를 참 거짓으로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스킬 쿨타임에 관련된 조건문은 없습니다

한 글쿨스킬이 쿨타임일 경우 다른 글쿨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는 불가능합니다


자원에 관련된 조건문도 없습니다

한 글쿨스킬을 쓸 자원이 없을 때 다른 글쿨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는 불가능합니다


버프나 강화 효과를 감지하는 조건문도 없습니다

스킬이 강화되었을 때만 시전하는 매크로는 불가능합니다


전투 관련

spec

플레이어의 전문화를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spec:1 같이 활용합니다
이 경우 1번 전문화면 참, 나머지면 거짓이 됩니다
spec:1/2 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1번 전문화나 2번 전문화 중 하나면 참이 됩니다


talent

플레이어의 특성을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talent:1/2 처럼 활용합니다
이 경우 1번째 행의 2열 특성을 찍었다면 참이 됩니다


pet

플레이어의 소환수가 소환되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pet:이름 혹은 pet:종류 처럼 활용해 특정 소환수가 소환되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form

드루이드나 도적이 현재 형상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form:1 혹은 form:1/2 처럼 활용해 특정 형상인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stealth

플레이어가 은신 상태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combat

플레이어가 전투중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channeling

플레이어가 정신집중 주문을 시전중인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channeling:주문이름 처럼 활용해 특정 정신집중 주문을 시전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oup

플레이어가 파티나 공격대에 속해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group:party 혹은 group:raid 처럼 활용해 정확히 파티인지 공격대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것 관련


indoors
플레이어가 실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outdoors
플레이어가 야외에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mounted
플레이어가 탈것에 탔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flyable
플레이어가 날 수 있는 공간에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flying
플레이어가 날고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swimming
플레이어가 물 속에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유저상태 조건문

mod

현재 ctrl이나 shift 혹은 alt키를 누르고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mod:ctrl 처럼 활용해 특정 키를 누르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컨트롤 키를 누르고 있어야 참입니다
mod:ctrl/shift 처럼 활용해 여러 키 중 하나라도 누르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컨트롤이나 쉬프트 키 중 하나라도 누르고 있으면 참입니다

mod 조건문을 사용한 매크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단축키 설정을 확인하세요
q에 배치한 매크로의 mod:ctrl 조건문 명령어보다 ctrl q에 배정된 단축키가 우선 작동합니다


btn

매크로를 키보드 단축키로 눌렀는지, 마우스 좌/우/휠/보조키로 눌렀는지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btn:1 처럼 활용합니다
1의 경우 키보드나 좌클릭, 2는 우클릭, 3은 휠, 4/5는 각각 게이밍 마우스 보조키입니다



조건문의 부정


조건문 중 대상특정 조건문을 제외한 상태 조건문들 앞에는 no를 붙여 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oharm은 대상이 존재하지 않거나, 대상이 존재해도 적이 아닌 경우 참입니다


조건문의 조합


여러 조건문을 쉼표(,)로 연결하고 대괄호([])로 묶어 조건문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결 없이 하나의 조건문만 대괄호로 묶어도 됩니다

연결하고 묶을 때 조건문들의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저는 유저상태 조건문 -> 플레이어상태 조건문 -> 대상특정 조건문 -> 대상상태 조건문 순으로 적는 편입니다)

묶인 조건문 조합은 구성 조건문들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거짓이고, 구성 조건문들이 모두 참이어야 참이 됩니다

조건문 조합이 참이면, 그 조건문 조합과 같이 쓰인 명령어를 시행합니다



명령어


이제 명령어를 설명하겠습니다

전투 관련 명령어

버프/상태 관련

/오라취소 (/cancelaura)

버프를 없애는 명령어입니다
/오라취소 1 혹은 /오라취소 공중 부양 처럼 활용합니다
버프창에서 우클릭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전투부활 패스 중 구원의 영혼 지울 때 등 사용합니다


/변신해제 (/cancelform)

변신을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클래식에서는 변신이 자동해제 되지않아 필요했으나, 확장팩에서는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동공격 관련

/공격시작 (/startattack)

자동공격을 시작하는 명령어입니다
적 대상이 없으면 주변 적 대상을 잡아줍니다
근접공격 클래스는 은신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 붙여둘 법도 합니다
은신에도 /공격시작 [nostealth] 처럼 활용해 붙여둘 수 있습니다


/공격중지 (/stopattack)

자동공격을 중지하는 명령어입니다
메즈나 은신 스킬에 붙일 법 하나, 확장팩에서는 자동으로 공격이 중지됩니다



스킬 시전 관련

/시전 (/cast)

스킬을 시전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로도 아이템이나 장난감을 사용할 수 있으나, 같은 이름이라면 스킬을 우선 시전합니다

/시전 [@mouseover,help,nodead]정화;[@mouseover,harm,nodead][harm,nodead]마법 무효화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있으면 정화, 마우스오버된 적이 있으면 마법무효화, 대상 적이 있으면 마법무효화를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시전 [talent:6/2]천상의 별;[talent:6/3]후광

고른 특성에 따라 스킬이 시전되는 매크로입니다

/시전 [mod:shift];[@mouseover,help,nodead][@focus,help,nodead][@player]소생
/시전 [@mouseover,help,nodead][@focus,help,nodead][@player]신의 권능: 보호막

shift 키를 눌렀다면 우선순위에 따라 신의 권능 보호막이 시전되고, 안 눌렀다면 소생이 시전되는 매크로입니다

/시전 [@player]천사의 깃털

범위지정형 이속증가물 설치 스킬인 천사의 깃털을 자기자신에게 쓰는 매크로입니다



/연속시전 (/castsequence)

스킬 여러개를 번갈아 시전하는 명령어입니다
/연속시전 [조건문] reset=리셋조건 스킬1, 스킬2, ... 처럼 활용합니다
리셋조건은
숫자 : 마지막 클릭에서 숫자 초만큼 시간이 지나면 리셋
target : 플레이어가 대상을 바꾸면 리셋
combat : 플레이어가 전투에 돌입하거나 비전투 상태가 되면 리셋
ctrl, shift, alt : 저 키를 누르면 리셋
가 있습니다
reset=5/ctrl 처럼 활용해 5초가 지나거나 ctrl키를 누르면 리셋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했던 대로 되지않는 경우가 많아 쓰지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qs (/cancelqueuedspell)

시전 대기열에 저장된 스킬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시전 대기열을 삭제하는 만큼 남발하면 dps/hps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 스킬이나 필러 스킬의 매크로에는 넣지 말고, 넣을 거면 글쿨이 있는 쿨기 매크로에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qs
/시전 [@cursor]대규모 무효화

글쿨이 있는 범위지정형 쿨기 스킬인 대규모 무효화를 시전 대기열을 삭제하고 다음 글쿨이 끝나자마자 바로 마우스 커서 위치에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시전중지 (/stopcasting)

현재 시전중인 주문을 끊는 명령어입니다
시전완료 0.4초전에 사용할 경우 위의 /cqs와 같이 사용해야 같은 매크로에 사용한 다음 시전 명령어가 작동합니다
글쿨만큼의 시전시간을 갖는 주문은 시전을 끊어봐야 글쿨이 남아 글쿨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니, 넣을 거면 글쿨이 없는 쿨기 매크로에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qs [@mouseover,help,nodead]
/시전중지 [@mouseover,help,nodead]
/시전 [@mouseover,help,nodead]수호 영혼

글쿨이 없는 즉발 쿨기 스킬인 수호 영혼을 시전 대기열을 삭제하고 시전을 중지하며 글쿨에 관계없이 마우스오버된 아군에게 즉시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없으면 시전 대기열을 삭제하지도, 시전을 중지하지도 않습니다



/stopspelltarget

마우스 커서가 파랗게 빛나며 클릭 시 스킬이 시전되는 것을 취소하는 명령어입니다
매크로 뒤에 이 명령어를 넣기보다는 애초에 조건문을 잘 설정해 마우스 커서가 빛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템 사용 관련

/사용 (/use)

아이템이나 장난감을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로도 스킬을 시전할 수 있으나, 같은 이름이라면 아이템을 우선 사용합니다


/usetoy

장난감을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론 상 같은 이름일 때 스킬이나 아이템보다 장난감을 우선 사용할 겁니다




소환수 명령어


저는 소환수가 있는 캐릭을 하지 않아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한글 명령어는 여기 매크로 게시판의 인증글 "매크로 제작하기"에서 참고했을 뿐, 검증하지 않아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동하지 않을 경우, 옆에 적힌 영어 명령어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소환수공격 (/petattack)
/소환수따르기 (/petfollow)
/소환수대기 (/petstay)
/소환수이동 (/petmoveto) : [@cursor] 조건문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소환수적극적 (/petassist)
/소환수방어적 (/petdefensive)
/소환수수동적 (/petpassive)
/소환수자동시전끄기 (/petautocastoff)
/소환수자동시전켜기 (/petautocaston)



대상 선택 명령어


/대상 (/tar, /target)

(대상특정 조건문이 가리킨) 대상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대상 [@mouseover,harm,nodead]

마우스오버된 적이 있으면 대상으로 선택하는 매크로입니다



/대상취소 (/cleartarget)

대상을 없애는 명령어입니다




/주시 (/focus)

(대상특정 조건문이 가리킨) 대상을 주시대상으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주시 [@mouseover,help,nodead]
/시전 [@player]신의 권능: 인내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있으면 주시대상으로 선택하고, 플레이어에게 신의 권능: 인내를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주시대상삭제 (/clearfocus)

주시대상을 없애는 명령어입니다




/적선택 (/targetenemy)

시야에 들어오는 적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기본 tab키처럼 순환으로 작동합니다
대상특정 조건문과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적선택 [noharm][dead] 처럼 활용해 공격할 대상이 없을 경우 대상을 잡아주는, 원거리의 공격시작 명령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 [@mouseover,harm,nodead]
/적선택 [noharm][dead]

우선 마우스오버된 적이 있으면 대상으로 선택하고, 대상인 적이 없으면 시야에 보이는 무작위 적을 대상으로 선택하는 매크로입니다
/자동공격을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는 원거리 클래스가 공격 스킬 매크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적선택 (/targetlastenemy)

이전 적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가끔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대상 [@focus,harm,nodead]
/마지막적선택
/주시 [harm,nodead]
/마지막적선택

대상과 주시대상을 교체하는 매크로입니다
레이드 2타겟 네임드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군선택 (/targetfriend)

무작위 적에게 시전해도 무난한 공격주문과 달리, 치유주문은 특정대상에게 시전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순환으로 작동하긴 하나, 치유주문은 시전 명령어에 마우스오버 조건문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마지막아군선택 (/targetlastfriend)

이전 아군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할 일이 없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화 명령어


대화창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에는 조건문을 쓸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대화를 출력하고 싶다면 스크립트를 써야합니다


/s (/say) 말하기
/y (/yell) 외치기
/w (/whisper) 귓속말
/p (/party) 파티
/ra (/raid) 공격대
/rw 공격대 경보

s, y, w, p 대신 한영키를 치지 않은 ㄴ, ㅛ, ㅈ, ㅔ 를 써도 작동합니다

대화 명령어에서 %n 혹은 %t 를 쓰면 대상의 이름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f 를 쓰면 주시 대상의 이름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시전 [raid,nodead]정신 자극
/ra %t님에게 정신 자극

아군 공격대원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고, 대상의 이름 + "님에게 정신 자극"을 공격대창에 출력하는 매크로입니다

마우스오버의 이름을 출력하는 %~~은 없습니다
마우스오버의 이름을 공격대에 출력하고 싶다면 스크립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스크립트를 다루지 않겠습니다


시스템 명령어

/rl (/reload)

UI를 리로드하는 명령어입니다
퀘스트를 하는 도중 오류가 났거나 할 때 사용합니다
타자로 치기도 합니다만
매크로 버튼으로 하나 만들어두면 편합니다


/매크로중지 (/stopmacro)

이 명령어 이하의 명령어를 무시하고 매크로를 중지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를 활용해 간접적으로라도 대화 명령어에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매크로 아이콘 설정

이하는 특별한 작동은 안 하지만 ? 아이콘을 선택했을 경우 아이콘 및 마우스오버 시 툴팁을 바꿔주는 명령어입니다

#show

아이콘만 바꿔주는 명령어입니다


#showtooltip

아이콘을 바꿔주고, 툴팁 및 쿨타임도 표기해주는 명령어입니다

#showtooltip 만 쓸 경우 이하 명령어 중 시전 혹은 사용을 찾아 아이콘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이때 사이에 매크로중지 명령어가 끼어있어도 스킬을 표기해줍니다

#showtooltip 주문이름 을 쓸 경우 실제 시전되는 주문과 상관없이 옆에 적힌 주문만 표시됩니다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nodead][@focus,help,nodead]순간 치유
/매크로중지
/시전 순간 치유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있으면 그 아군에게 순간 치유를 시전합니다
없으면 주시대상(보통 탱커)에게 순간 치유를 시전합니다
주시대상조차 없더라도, 툴팁은 언제나 순간 치유입니다





위에 적힌 매크로 예시 외에도 많은 기능의 매크로가 존재하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매크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