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7.2 패치 이후 돌아다니는 정보 중 인벤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icy-veins 가이드입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이상한 부분이 많더군요. 유물 무기 특성 찍는 순서에서 부패의 손아귀가 극악무도한 고리보다 우선순위라고 적혀있는 것만 봐도 얼마나 잘못된 정보인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전설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찾아보니 부죽 icy-veins 가이드 검토자는 부죽을 안한지 오래 된 사람일 뿐더러 부죽을 하던 당시의 로그를 봐도 부죽 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아주 높은 사람이 아닙니다. icy-veins 가이드도 사람이 쓰는 것이므로 얼마든지 부정확할 수 있는 정보라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세요.

그러나 타인을 돕기 위해 열심히 써놓은 가이드를 비판만 하고 있는 것은 결코 좋은 자세가 아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유물 무기 특성 투자 순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칠흑의 기사단의 교활함: 공격력과 체력 10% 증가 - DPS 약 10% 증가
2. 어둠의 채찍: 고름 상처 폭발 시 추가 데미지 6% - 포인트 당 DPS 약 0.7% 증가. 상처 폭발 특성 시 약 1%
3. 죽음의 선구자: 대재앙 사용 시 룬 3개 생성 - DPS로 환산 불가. 다만 1.5분 당 룬 3개가 적은 수치가 아닐 뿐더러 대재앙 직후는 룬과 고름이 부족한 시점이므로 실질적으로 DPS 상승 효과가 꽤 있음
4. 검은 발톱: 어둠의 변신 시 소환수의 스킬이 50% 확률로 고름 상처 폭발 - DPS 약 3% 증가

5. 타락한 성전: 타성룬 효과 10% 증가 - DPS 약 1% 증가
6. 역병 유발자: 악성 역병 데미지 7% 증가 - 칠흑 열병 기준 DPS 약 1% 증가
7. 극악무도한 고리: 죽고 데미지 7% 증가 - DPS 약 0.6% 증가
8. 영원한 고통: 어둠의 변신 지속 시간 2초 증가 - DPS 약 0.3% 증가 
9. 부패의 손아귀: 고격 데미지 7% 증가 - DPS 약 0.3% 증가
10. 불경스러운 스컬지: 스격 사용 시 3% 확률로 룬 반환 - 룬 재생률 약 1.5% 증가. 수치만 보면 괜찮으나 그대로 DPS로 환산되지 않음
11. 룬 문신: 룬 마력 최대치 5 및 룬 마력 생성량 10% 증가

위 순서로 찍으시면 됩니다. 수치의 출처는 제가 여러 로그의 딜 내역을 보고 직접 계산한 것입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얼마든지 질문이나 지적 주세요.



전설 우선순위 (단일 타겟)

1. 세푸즈의 비밀 4월 14일자 잠수함 패치로 더 이상 보스에 발동시킬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2차 스탯 구렸어도 발동 효과 보고 쓴건데 이제 레이드에선 쓸 가치가 없어졌네요.
2.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3. 교관의 네 번째 수업
4. 우베니모르 - 추한 자
5. 드라우그르 - 영원한 왕의 요대
5. 타크테리트릭스의 어깨 덧대
5. 프라이다즈 - 사바릭의 걸작
8. 죽음의 행진
9. 아그라마르의 걸음
10. 아케루스 망토

출처는 기본적으로 7.1.5 WCL 구간별 통계에 패치 내역을 반영해 계산해 정했습니다. 저의 의견도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패치 전에도 단일 타겟 코어 전설이었던 세푸즈의 비밀이 더욱 좋아져 논란의 여지가 없어졌습니다. 세푸즈의 가속 효과는 곱연산이기 때문에 기본 패시브 가속 2%를 준 것은 그대로 딜량 2% 증가라고 보셔도 됩니다. 물론 세푸즈가 없다면 킬제덴 또는 우베니모르도 단일 타겟에서 밀리지 않는 좋은 전설이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순서는 3위, 4위라고 적었지만, 평범한 아이템 바꾸는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세푸즈 잠수함 패치...)
마찬가지로 5위 전설 3개 역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8위의 죽음의 행진은 패치 이전과 이후 순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부죽 단일딜 죽음의 고리 딜 비중이 13% 정도이기 때문에 이번 버프는 단일 DPS 약 1.3%의 버프인데, 기존에 위 전설들과 꽤나 차이가 났기 때문에 순위를 바꿀 정도의 차이가 아닙니다.
9위 아그라마르의 걸음과 10위 아케루스 망토는 둘 다 딜에 도움되는 효과가 아니지만 깡스탯 차이가 심합니다.

현재로선 단일딜 교관과 세푸즈를 쓰고, 광딜이 섞인 전투의 경우 상황에 따라 킬제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타 몇몇 전설들의 용도 역시 조금 언급하겠습니다.
우베니모르: 어디에 써도 좋습니다. 특히 어변을 통해 룬 수급을 크게 할 수 있는 지속 광딜 구간에서 유용합니다.
드라우그르: 티콘드리우스에서 상처 폭발 특성 사용 시 박쥐 페이즈 때 유용합니다.
타크테리트릭스의 어깨 덧대: 1위 - 4위 전설 중 두 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고려할만한 전설입니다.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푸즈와 마찬가지로 각 전투 타임테이블을 확실하게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죽음의 행진: 쫄이 20초 정도마다 나오는 스코르파이론, 티콘드리우스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티콘드리우스의 경우 쫄을 빼는 택틱을 사용한다면 죽음의 행진을 쓰지 않더라도 죽부를 미리 사용해 쿨마다 피를 칠 수 있으므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웅 텔아른에서도 좋습니다.



단일딜 상처 폭발 vs 칠흑 열병 (내용 수정)

5금 이후 심크상 상처 폭발이 조금 더 높은 양상을 보입니다 (1% 미만). 악성 역병 유물 특성을 4/4 까지 찍을 경우 거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결론은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5금 이후 로그를 살펴바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상폭의 단일딜이 비슷하거나 앞선다면, 밤요 특성 상 5금으로 인해 더욱 강력해진 상폭 순간 광딜의 이득을 보기 쉬우므로 상폭 고정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