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혈죽분들!

안토러스에 이어서 울디르 신화도 죽탱으로 정공 파티에 참여, 올킬했습니다. 
울디르의 네임드들 특성 및 현재 죽탱의 특징 등을 조합해봤을때 가지고 있는 캐릭인 야탱, 보기, 죽탱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각 탱커마다 장단이 뚜렸했고 파트너의 경우 양조로 고정이었기 때문에 시너지를 생각해서 선택해야했고 DTPS, TMI, THPS 등을 고려하였을때 보기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그 기술"의 강력함과 말도 안되는 자생력과 힐러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선택으로 혈죽을 선택했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레이드 게시판에는 현재 죽탱이 매우 개사기이며 야탱이 매우 쓰레기라고 글이 올라오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야탱은 충분히 경쟁력 있으며 현재 탱커 6클래스는 장단이 뚜렷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탱을 고르던 "울디르" 자체에는 클래스 문제로 킬을 할수가 없는 네임드가 없습니다. (EX; 바리마트리스 트라이 당시의 양조)  

죽기 게시판이므로 혈죽분들이 많이 보시겠지만 죽탱이 사기인 점은 "울디르"가 아닌 "쐐기"이며 울디르 던전 설계상 보호기사(탱커기준), 양조(공대기준)가 이익을 가져가는 부분들이 엄청 많습니다.

거두절미하고, 간단하게 공략글을 시작하겠습니다


- 현재 스펙. (무기를 그훈 킬하는 주에 먹었다는 슬픈전설)


-국민특성이며, 네임드별로 특성변환점이 있으면 설명을 붙일께요


1. 탈록 (추천특성 : 붉은갈증)
- 너무나도 쉬운 네임드 이므로 팁을 적을게 있나 싶지만, 거대해진 심장을 혼자서 맞을수 있습니다.
- 흡혈+대마보+얼인이면 죽요결 뎀감과 유연뎀감 등을 고려했을시 혼자 맞을수 있고, 공대힐안정화를 위해서 
룬전환을 찍고 거대해진 심장에 맞게 도발해서 디버프를 혼자서만 처리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않아
도 매우 쉬운 네임드이기 때문에 편한 특성을 찍고 하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 방울처리를 할때 '죽음의 진군'을 쓰고 밟으면 날라가지 않으니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마더(추천특성 : 뼈폭풍)
- 죽탱의 경우 네임드탱, 1조로 넘어가는 탱 둘다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공대에서는 고어핀드를 활용하기 위해서 죽탱을 1조로 넘기는 경우가 많고, 그 경우에 뼈폭풍의 활용도가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 마더의 경우에도 탱입장에서는 아프거나 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팁이랄게 없네요..

3. 제크보즈(추천특성 : 룬전환)
- 공허의 기세 콤보인 '채찍, 산산조각, 채찍'의 콤보의 경우 그 개사기라는 양조의 경우 죽음의 위기에 직면합니다, 하지만 죽탱의 경우 기스도 나지않습니다. 
- 첫 채찍은 깡으로 맞거나, 시전끝 0.5초에 맞춰서 흡혈을 키면 3콤보 전부 흡혈효과가 있는 채로 맞을 수 있습니다.
- 1채찍(깡or흡혈), 산산조각(룬전환), 2채찍(룬전환,대마보)를 키게 되면 산산조각을 맞자마자 죽격으로 채운 피의보호막 효과와 함께 적용되어 99% 확률로 2채찍 디버프가 씹힙니다. 한마디로 힐을 온전히는 아니지만 50%라도 받을수 있는 상황이므로 다른탱에 비해 매우 안전한 상황이 됩니다.
- 공격대의 광역딜링이 부족할 경우 뼈폭풍을 찍는경우가 있지만 붉은갈증을 찍는다면 매 공허의 기세마다 대마보, 흡혈을 가지고 대비할 수 있고, 현재의 스펙에서는 딜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붉은갈증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4. 벡티스
- 저희 공대의 경우 탱커는 1페이즈만 전이를 담당했고, 최대 4중까지 담당하게 됬습니다.
- 온탱, 오프탱의 개념이 흐릿하며, 쫄+네임드를 달게되는 상황에 생존기를 하나씩 뽑으시면 아픈 순간은 없습니다.
- 대마보를 사용하면 사이페이즈의 '역병폭탄' 디버프를 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오프닝 춤룬을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페이즈 변환이 춤룬쿨에 딱맞게 오며, 사이페이즈때 대부분의 상황에 뼈의 보호막이 리셋되기 때문에 빠르게 뼈보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피들이키기의 경우에도 쫄의 리젠과 쿨이 거의 일치하므로 쫄딜에 도움을 주실수 있습니다.

5. 포식자(추천특성 : 룬의 일격)
- 저같은 경우 난타 탱을 담당했으며, 양조와 죽탱 조합상 그 누가 난타탱을 하던 상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양조의 경우 확정 회피가 있고, 시간차특성상 평타탱을 하면 죽을확률이 매우 낮을것으로 판단했고, 죽탱의 경우 뼈보가 날라가는 상황이 난타밖에 없으므로 룬마력 수급에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해서 제가 난타탱을 했습니다.
- 모든 난타는 죽음의요새 결의가 발동되므로 룬전환을 찍을 필요가 없고, 찍는다고해서 난타마다 대처가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 쿵쿵따 발구르기는 죽음의 진군으로 무시가 가능하며, 가운데에서 탱을 하는 경우 (보호기사를 제외한 모든탱커가 대처가 가능합니다.) 홀수 쿵쿵따를 무시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국민진형인 벽탱을 하는게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네요
- 죽격을 칠수 있는 룬마력 수급에 어려움이 없다고 위에 서술했는데, 그 이유는 "룬의 일격"이라는 생소한 특성 때문입니다. 근소한 차이로 룬마력이 부족해서 룬마력수급에 문제되는 상황을 없애주는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6. 줄(추천특성 : 심장파괴자, 뼈폭풍or붉은갈증)
- 뼈폭풍을 딜링스킬로 생각하시던 분들이 많은데, 매우매우 훌륭한 생존특성입니다. 줄 한정 어떠한 탱보다 죽탱이 강력하다고 자부하는 이유가 뼈폭풍 때문입니다.
- 오프닝 뼈폭풍은 잠행, 냉법을 위해 자제하거나 적절한 위치를 잡고 줄과 분쇄자, 사술자만 맞을수 있게 각잡고 쓰시는게 좋습니다. 
- 저같은 경우 2페이즈 선탱을 제가봤고, [4(죽)-2(양)-3(죽)-..)의 로테이션을 가져가는걸로 했고 4중을 매우 쉽게 버티는 방법이 있습니다.
- 1중(쌩으로) 2중(흡혈) 3중(흡혈+뼈폭풍) 4중(얼인)의 로테이션으로 생존기를 가져갔고 제가 위에 서술했듯 죽탱이 가장 강력한 이유가 2페이즈의 "흡혈+뼈폭풍" 콤보입니다. 반 무적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로그가 개미떼마냥 몰려있고 2페이즈 오프닝에 뼈폭풍을 킵해놓아야하는 이유중 하나로 어그로를 크로그탱이 안정적으로 확보할 시간을 주는 것과 3중에 흡혈만으론 위급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또한 심장파괴자를 찍어서 룬마력이 엄청나게 넘쳐납니다. 피소 한방에 무조건 5스택 지혈+넘치는 룬마력 = 무한생존이므로 죽탱이 엄청나게 강력한 이유입니다.
- 하지만 뼈폭풍을 찍지 않아도 위에 서술한 대로 한방에 5스택 지혈이라면 충분히 생존에 부족함이 없으므로 힐러 의존도를 생각해서 붉은갈증을 선택해도 좋을것 같네요.
- 가장 아픈 탱커는 네임드탱이 아닌 크로크 탱입니다.

7. 미스락스(추천특성 : 붉은갈증)
- 죽탱의 경우 사이페이즈 돌입직후 나오는 구슬에 집착할 필요가없습니다. (이유는 밑에 후술)
- 구슬은 사이페가 끝나고 본페이즈가 시작되는 순간 미리 나가서 남은 구슬만 먹어도 0중으로 매 페이즈에 시작이 가능합니다.
- 붉은갈증을 선택할경우 정수절단이 올때마다 대마보, 흡혈 로테이션이 가능합니다. (쫄을 포함한 경우)
- 가장 위험한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자면 네임드가 시전하는 레이저는 해당되지않지만 쫄이 쓰는 레이저는 구슬까지 삭제시켜버립니다. 의도된 것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운이없다면 정수절단을 맞고 레이저를 탱커의 위치에 쏜다면 디버프를 감소시키지 못하고 네임드를 도발해야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 남은 구슬이 없어 디버프를 못지웠다 하더라도 20중 근처라면 네임드를 탱하는데엔 전혀 문제가 없고 얼인, 생석, 치유물약등을 최대한 이용하는게 좋겠습니다.

8. 그훈(추천특성 : 붉은갈증)
- 저의 경우엔 붉은 갈증을 찍을 정도로 생존이 부족한 스펙이 아닌, 충분히 탱킹을 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는 상황이라 판단했고, 쫄을 잡을때마다 생성되는 "그훈의 피조물"의 빠른 처치를 위해 뼈폭풍을 선택했습니다.
- 5중이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매우 흔한 일입니다. 3중 이하까지는 룬마력 세이브를 하면서 4중부터 신중하게 룬마력을 소모하면 위급한 상황이나 외부생존기가 필요한 상황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 3페이즈의 경우 공대가 디버프를 지울수 없으므로 타임어택이며 6중첩 디버프를 단 순간을 "세미 광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힐러의 힐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물결데미지 등등을 고려했을때 전멸이 코앞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3페이즈때는 힐러의존도를 봉화, 기본 도트힐을 제외한 99% 자생에 초점을 맞추는게 좋으며 이에 2페이즈까지와는 다르게 죽격을 최대한 활용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탱커의 인계가 2중인계를 하던 3중인계를 하던 전혀 상관이 없으므로 자주자주 인계를 하는게 매우 좋습니다. (저희 경우에는 2-3중에 인계)
- 양조가 특임을 위해 올라가는 타이밍을 대비해 얼인쿨을 맞춰놓는게 좋습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탱커 외생기를 지정한 게 죽탱이 특임을 위해 올라가는 경우에 양조에게 넣는것만 정해놨는데. 죽탱이 특임을 가게되면 아무리 빠르게 도발을 해도 최소 15중을 보게됩니다. 하지만 양조가 특임을 가게되면 해탈을 이용하기때문에 max 10중이 되게되므로 외생기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 가장 중요해야할 것은 3페이즈의 '악성성장'과 '타락의 물결', 그리고 그것들과 겹치는 '파열 종기'입니다. 
- 파열종기가 악성성장 범위 내에 젠이 됬을 경우 무적기가 있는 클래스혹은 탱커가 생존기를 켜고 받아주면 매우 좋습니다. 
- 저희 공대의 경우 5밀리로 트라이, 4밀리로 킬을 했는데 4밀리도 악성성장을 피하면서 물결산개가 매우힘듭니다. 물결 데미지가 무시할 수준이 아니며, 악성성장은 더더욱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트라이중인 공대라면 밀리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시초재개때마다 고어핀드의 손아귀를 사용할수 있고, 고핀 특성을 찍지않아도 2분쿨에 딱 맞게 쓸수 있으며 솔직히 수도사가 2명 이상 있는 이상 1시초재개 이외에는 고핀이 목마른 상황은 없습니다.

10. 특성 및 세팅에 대해.
 특성이나 세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룬의 일격"의 리메이크로 인해 가속에 목메여야할 상황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속과 유연은 생존률이 엄청나게 올라가고, 첫 티어 레이드이므로 아이템레벨이 높다면 일단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속과 유연에 기대하는 것보단, 아이템레벨의 상승으로 인해 올라가는 체력과 방어도에 생존을 기대하는 것이 더 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9. 마치며
- 솔직히 죽탱의 경우 지금 너무나도 입지가 탄탄하고, 탄탄한 이유가 명확합니다. 제가 머릿말에 서술했듯 탱커마다 장단점이 매우 명확하게 다른데, 죽탱의 단점은 단순하게 말하자면 "유틸부족"입니다. 고어핀드활용이 제크보즈를 제외하면 없어도 되는 수준이며. 지금 야탱이 최약체로 평가받는 이유와 비슷하죠. 하지만 야탱과 다른부분은 자생력이 비교가 안되게 강하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를 매우 높게 평가한 이유가 각종 유틸지원과 무적도발의 사기성, 그리고 아이기스를 선택하면 엄청나게 큰 이익을 가져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었거든요. 
- 다르게 말하자면 그 전까지의 레이드 때와는 다르게 그 어떤탱커든지 네임드 킬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단지 장단점이 다르며,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그훈 한정 혈죽은 전탱, 보기보다 좋지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죽탱으로도 그 어떤 상황도 대처할수 있다고 판단했고 죽탱으로 킬에 도전한 것이고요. 이 글을 모든 혈죽분들 또한 익숙해지면 어떠한 네임드든 대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실 거라고 판단되고 트라이가 쌓일수록 어려운 부분은 스스로 해소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공략글을 작성해야 하나 생각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까 싶어 작성했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귓말이나 인벤쪽지 주셔도 되고 건승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