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격노쓰고닥딜 입니다.

지난 토요일인 2월 18일 한국 최초로 아즈샤라 호드의 AFK R 공대가 굴단 신화킬을 이루어내며, 

밤의 요새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WOWPROGRESS 상으로는 공식적으로 세계 10위의 성적을 거두었구요.

또한 아시아 최초 킬이기도 하여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WOWPROGRESS 상에서 10위에 올라와 있는 AFK R 공격대>






<신화 굴단 킬 이후 아즈샤라 서버 게시판을 통하여 밤의 요새 마무리를 알린 AFK R 공격대>




7.1.5 이후 냉기 죽음의 기사의 입지가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AFK R 공대 역시 현재 가장 강하다고 평가받는 밀리중에 하나인 딜죽을 기용하고 있습니다. 

WCL에 등재된 신화 굴단 킬 당시 로그를 보면, 타 딜러와 상당한 딜량 차이를 보임으로써 

다시 한번 딜죽의 강력함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AFK R 공격대의 딜죽 알카홀릭스 님을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AFK R 공격대의 신화 굴단 킬 당시 딜량 그래프>






<구 달라란 선착장에서 만난 알카홀릭스 님>






격노쓰고닥딜: 안녕하세요 알카홀릭스님 이렇게 만나게 되어서 정말 영광이에요. 

                인사와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



알카홀릭스: 안녕하세요. 저는 26살 남자구요. 현재 대학 휴학중입니다.



격노쓰고닥딜: 아하 휴학중인 대학생이셨군요 ! 역시 휴학생이 와우하기 최고의 여건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ㅎㅎ 

                신화 굴단 아시아 퍼스트 킬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 씀 부탁드려요 ~



알카홀릭스: 소감이라기보다 에트레우스에서 멘탈이 한번 나간적이 있는데 

              거기서 공대원들이나 공대장님들이 멘탈을 잘 잡아주셔서 킬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화 굴단 킬 소감보다도 에트레우스가 어려웠다고 말씀하시던 알카홀릭스 님>






격노쓰고닥딜: 에트레우스가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었나 보군요. 

                그럼 혹시 밤의 요새 공략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네임드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알카홀릭스: 역시나 에트레우스가 가장 어려웠어요. 공대장이 오더 해야 하는 부분은 정해져 있고 
   
              그 외에 개인 플레이가 제일 중요한 네임드인데 그게 안되면 계속 전멸을 해야하고 제일 문제였던 건 

            수치조정 전 에트레우스 요구 딜량이 말도 안되게 높아서 공대원들 부캐까지 동원하여 4암사를 기용했고 

            트라이 95%까지 진행했던 징기님은 코랄론 화법에 밀려서 결국 킬 조합에서 빠지게 되기도 했어요.



격노쓰고닥딜: 그런일이 있었군요. 그렇다면 에트레우스 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알카홀릭스: 에트레우스 킬을 위해서, 광기에 굴복하라 특성을 찍고 

              마지막 페이즈에 쫄과 네임드에 동시에 딜링을 하며 DPS를 100만 이상 뽑아낼수 있었던 

              암사와 고통 흑마를 많이 데려간게 제일 중요했다고 생각해요.






<와우 공식 홈페이지의 에트레우스 부분 핫픽스 내용>





2월 8일 픽스된 에트레우스 패치노트를 통해 

네임드의 체력 5%와 마지막 페이즈 쫄의 체력이 45%나 감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AFK R 공대는 픽스가 되기 하루 전인 2월 7일에 에트레우스를 킬 하였고, 

핫픽스의 내용을 통해 마지막 페이즈에서 쫄과 네임드 딜량 요구치가 매우 높았다는 것을 짐작 할 수 있었습니다.





격노쓰고닥딜: 혹시 레이드 공략중에 있었던 재미있는 헤프닝이나 일화같은건 없었나요?



알카홀릭스: 음.. 별건아닌데 킬 하기 하루 전 인가 이틀 전 쯤, 새벽에 다 피곤하고 분위기도 다운되어 있었는데 

             암사님이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를 가지고 놀다가 굴단을 애드를 내셨었어요.
 
             그런데 ‘풀링: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 라고 메세지가 뜨고 굴단이 리셋이 돼서

             다 같이 한번 웃고 잠깨고 트라이를 다시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원래는 굴단이 리셋이 안되는데 장난감으로 애드를 내니 리셋이 되더라구요.



격노쓰고닥딜: 그런 일화도 있었군요 ㅎㅎ 그럼 이제 죽음의 기사에 대해서 좀 더 여쭤볼게요.

                알카홀릭스 님은 죽음의 기사를 얼마나 플레이 하셨나요?




알카홀릭스: 리분~대격변에 와우를 처음 했는데 그 때는 죽기를 안하고 징기를 했었어요. 
 
              높망 때 와우를 복귀하면서 탱으로 하다가 용광로 때부터 딜죽을 시작했어요.



격노쓰고닥딜: 밤의 요새를 진행하면서 알카홀릭스 님의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알카홀릭스: 자랑은 아니고 전 부캐까지 죽기가 4개인데 다 머리 전설이 있는데요. 

              머리 전설이랑 한파 폭발 성물이 한 두개 정도 박혀있으면,

              신드라유지를 길게 하기 위해 룬 무기 타이밍에 절멸만 치는것보다 

              단단한 얼음 버프로 뜨는 울한을 더 우선시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4개의 죽기 캐릭터 모두 머리 전설이 있다고 말씀하시던 알카홀릭스 님...>






격노쓰고닥딜: 아 참 이번 확장팩 초에는 부죽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강세였었잖아요? 

                알카홀릭스 님은 처음부터 냉죽으로 하셨던 건가요??



알카홀릭스: 에메랄드 악몽 때는 부죽이 좋아서 부죽을 했구요. 

             냉죽이 버프되고 그 때부터 냉죽에 유물력을 투자하고 주 전문화로 바꿨어요.



격노쓰고닥딜: 아하 처음엔 부죽으로 시작하셨었군요. 중간에 주 전문화를 바꾸려면 정말 힘드셨겠어요..



알카홀릭스:  정말 힘들었어요. 그래도 유물력 시스템은 레이드를 마무리하고 드군처럼 주둔지 점프를 안해도 돼서 

               괜찮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 전설 시스템은 없앴으면 좋겠어요.



격노쓰고닥딜: 머리도 4개나 있으신분이..



알카홀릭스: 네?!



격노쓰고닥딜: 아.. 아닙니다 ^^; 음.. 알카홀릭스 님이 생각하는 죽기만의 매력은 어떤것일까요?



알카홀릭스: 제가 게임을 잘하는게 아니라 컨트롤이 별로 좋지 않은데 

              죽음의 기사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딜을 뽑기 쉬운편에 속한다고 생각해요. 

              또 대마보라는 기술이 있어서 바닥같은걸 밟아도 살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굴단 딜량 1등에도 불구하고 겸손하시던 모습>






격노쓰고닥딜: 마지막으로 죽기 유저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알카홀릭스: 제가 딜죽을 오래한건 아니지만 이 만큼 딜죽이 사기였던 적을 본적이 없는 것 같은데 

              지금 꿀을 많이 빨아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



격노쓰고닥딜: 바야흐로 딜죽의 시대로군요 ㅎㅎ 

               그럼 오늘 인터뷰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레이드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알카홀릭스: 넵 감사합니다 ^^





<AFK R vs Gul'dan Mythic World 10th, Asia First>




다시 한번 인터뷰에 응해주신 알카홀릭스 님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