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소 화면 녹화를 잘 하지도 않고, 영상 편집도 문외한이고 여기저기서 영상좀 녹화해달라고 해서 그냥 허접하게 업로드 해본거입니다. 다른 탱커시점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는게 훨씬 좋을 꺼같네요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죽탱 및 여러 탱커 캐릭을 키우고있는 Zeal입니다.
안토러스, 울디르, 다자알로 전투에 이어 영원한 궁전까지 죽탱으로 완료한 후기 및 팁을 작성하려 합니다.
많은 죽탱분들이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이번시즌 초반만 하더라도 2양조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애쉬베인을 어찌저찌 넘기고 난 후
올고조아에서는 2탱을 하려면 흑우 조각상을 이용한 도발인계밖에 답이없었는데, 저도 그 때문에 양조로 올고조아는 첫 킬을 했었습니다.

자쿨 트라이때만 하더라도, 원 탱이 아니면 딜 요구치 맞추는게 빡셌고, 냉죽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 대기를 탔는데
하루만에 픽스가 되버려서 바로 죽탱으로 투입된 게 기억에 남기도 하네요

막넴 기준으로 죽탱은 양조에 비해 현재 스펙으로는 절대 꿇릴 것이 없고
고핀 하나만으로도 큰 도움을 주고, 여전히 대마보는 사랑입니다. 죽탱의 존재이유가 대마보라고 생각하는데

제이나, 그훈과 마찬가지로 대마보가 너무 유용하게 사용됬던 네임드들이 많아서 야탱을 선택하려 해도
죽탱이 훨씬 좋아보여서 또 죽탱을 선택하였습니다

다자알로에 비해 더더욱 탱커 밸런스는 좋게 유지됬고 현재 스펙으로는 그 어떤탱커던 모든네임드 공략하는데에
지장이 없을 거라 생각되네요



킬 당시 제 혈죽의 스펙입니다. 다자알로 때와는 다르게 치타를 버리고 유연을 몰빵하는 세팅을 선택했습니다.     - 꾸준한 뎀감이 더욱 필요해진 네임드들 구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1넴, 심연 사령관 사이바라
 - 첫주차에는 많이 빡셋던 네임드였는데, 지금은 너무 쉬워져서 딱히 팁이랄게 없습니다.
 - 대마보를 자칫 잘못 썻다간 네임드로부터 쌓이는 중첩의 지속시간이 리셋되지 않아 그 자리에 바닥이 깔릴 수 있으니 온탱일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저희 공대의 경우 네임드 기력 기준 1-50, 50-100으로 나누어 탱킹을 진행했고 이는 공대에 따라 다르게 정할 수 있습니다. 1-100씩 나누어 진행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2넴, 아즈샤라의 광채 
 - 죽음의 진군의 쿨다운을 5초 줄여주는 아제라이트가 있다면 무조건 하나 착용하는게 좋고, 없다면 2번 중 한번의 파도주먹에는 뒤로 날라가야 합니다. 날라가는 게 어렵진 않지만 자칫 잘못하면 여러가지 바닥을 맞게되어 손해가 매우 심해지기 때문에 하나쯤은 무조건 챙겨주는게 좋은 네임드입니다. 
 - 진군 쿨감 아제링을 찍었다면 파도주먹마다 진군을 사용함으로써 날라가는것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 쫄의 평타가 매우 아프므로 쫄탱페이즈에 생존기를 켜주도록 합니다.

3넴, 심연의 거수
 - 거수의 경우 네임드 및 자신의 디버프 상태에 따라 도발 인계를 유연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 페이즈 전환 직전 안정적인 상황인데 디버프가 없다고 도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마찬가지로 쉬운 네임드이기 때문에 패스

4넴, 여군주 애쉬베인 (추천 특성: 대마보)
 - 2탱, 3힐로 미는 택틱에 있어서는 염수 물방울을 하나 덜보기 때문에 대마보특을 안찍어도 되고, 만약 한번 더 본다 하더라도 요새 스펙으로는 염수 딜이 잘 되므로 굳이 찍지 않아도 상관없는 대마보 특성이긴 하지만, 딜적으로 더욱 안정감을 더할 수 있는 특성은 대마보 특성입니다. 염수 물방울을 쿨마다 씹을 수 있게 해주는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 다만 죽음의 요새 결의보다 탱킹적으로 좋은 특성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네임드 평타가 매우 쎄기도 하고, 따개비 강타 고중첩을 가게되면 더욱 목마른 게 뎀감류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 공대 상황에 맞게 특성 선택을 하면됩니다. 딜이 쎈 공대라면 대마보 특성을 굳이 찍지않아도 상관없습니다.

5넴, 올고조아 (추천 특성: 붉은 갈증or뼈폭풍)
 - 3탱 기준 네임드 탱을 하게 될 시 3중 전까지 외생기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오프닝 선탱 기준, 흡혈, 끝나는 시간에 맞추어 얼인
 - 두번의 인계 후 고억을 받고 고억 끝나는 시간에 맞추어 흡혈
 - 이런식으로 생존기 로테이션을 짜는게 중요하고 스펙이 그리 좋은 상태가 아니고, 공대내에 스왑탱커가 죽탱을 제외한 탱커라면 쫄탱하는 게 공대에 도움이 됩니다. 죽손을 이용한 빠른 쫄파킹도 좋고, 꾸준히 자생이 가능하면서 마지막페이즈 쫄이 쏟아지는 와중에도 죽손이나 기타 원거리 스킬을 이용한 어글수급이 좋기 때문입니다.
 - 네임드 탱 기준으로는 상성 상 좋은 탱커는 아니지만 불가능 하진 않습니다. 다만 생존기 로테이션을 빡빡하게 짜야 안전한 탱킹이 가능해집니다.
 - 평소 룬무기 마부를 타성외에 고려하지 않는데, 올고조아 만큼은 돌가죽을 고려할만큼 네임드 평타가 무식한 수준입니다.
 - 쫄탱의 경우 딜적인 기여를 더욱 해주기 위해 뼈폭풍으로 딜을 도와야하며, 네임드 딜 또한 중요한 네임드이므로 항상 묻딜이 들어갈 수 있도록 파킹위치를 신경쓰도록 해야합니다.

6넴, 여왕의 궁정 (추천 특성: 붉은 갈증)
 - 치유흡수 디버프를 대마보를 이용해서 지속 시간동안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 대마보 지속 시간동안 전기 구슬이 터지는 디버프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대마보 지속 시간동안 선고... 궁정의 대부분의 데미지는 모두 마법데미지입니다.
 - 그렇다고 네임드 평타가 안아프냐 물으신다면 절대 아닙니다. 정말 아픕니다.
 - 특화로 얻어지는 피의 보호막은 치유흡수 디버프 중에도 얻을 수 있습니다만, 정말 위험할 때 최후의 선택일 뿐 효율이 0에 가까운 선택이므로 치유흡수 디버프 전에 자력이든, 힐러로부터 힐을 받던 만피상태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 저희 공대의 경우 '광신의 분출'타이밍때 모두 죽탱인 제가 밖에서 홀로 버티며 탱을 하였는데, 이 때 대마보는 필수 입니다. 첫번쨰 분출은 '재공연 + 구슬' 이며, 두번째 분출은 '치유흡수'와 겹치기 때문입니다.
 - 또한 두번 째 분출을 혼자 버틴 후에도 여전히 디버프는 남아있고 선고가 이어서 오므로 이때 돌릴 생존기를 하나를 남겨두어야 안전합니다. 
 - 흡혈을 정말 많이 키게되는 넴드이므로 붉은갈증을 찍는게 좋습니다.

7넴, 자쿨 (추천 특성: 대마보)
 - 죽탱의 특성상 자쿨 메인탱을 보게되면 매우 큰 손해입니다. 
 - 평타가 약한 네임드도 아니고, 빨대가 꽂히는 서브탱을 하게될 시 매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역시 또 대마보인데, 공포증 데미지를 씹고, 실성 디버프를 지울 수 있으며 죽손 및 피들이키기 등으로 원거리 어글 확보에 매우 유용한 탱이기 때문입니다.
 - 실성 디버프를 리셋 시키는법은 중첩 리셋전, 11-14초 지속시간 사이에 대마보를 켬으로써 중첩이 오르는 것을 막으면 자동적으로 리셋이됩니다. 
 - 공포증 데미지를 온전히 씹을 수 있으며, 대마보 특성 외에 룬전환을 찍고 자주 켜줌으로써 메인 탱커에게 부담을 안주는것도 좋지만 룬전환을 쓸만큼 아픈 데미지 또한 없으므로 대마보를 자주 켜주는게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불꽃의 도가니의 경우 죽탱의 최대사거리인 30m 보다 긴, 40m 사거리 스킬입니다. 남발해서는 안되고 원거리 어글 획득용으로 사용해주는게 좋습니다. 

8넴, 여왕 아즈샤라
1페이즈, 에타넬 탱커로써 매우 적합
 - 차디찬 작렬 3중첩 후, 4중첩 째에 쏘는 작렬을 대마보를 키면 어는 것을 방지, 그 이후에 연이어 오는 얼음 파편을 대마보 흡수량으로 온전히 흡수하여 룬마력으로 전환가능.
 - 얼인으로도 무시할 수 있으며, 이미 언 이후에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 바닥은 최대한 한점에, 공대가 약속한 위치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최대한 좁은 범위내에 깔아야 합니다.
 - 애타넬이 연쇄 번개를 시전중이라면 애타넬의 밑에 바닥을 깝니다. 그러므로 애타넬을 바닥 위에 올려놓고 탱하는게 가장 좋은 그림입니다.

2페이즈, 도발 인계와 고핀.
 - 약속된 도발 인계가 필요하고 꼬일 시 스노우볼이 되어 계속 큰 데미지를 받게됩니다.
 - 저 같은 경우 첫 탱을 양조가 했고, 고핀 후 팽차 평고를 위해 시간상으로 대략 15초 탱킹, 즉 딜러로 따지면 중첩을 5중받자마자 도발을 했습니다. 그 중첩은 15중이 될수도있고, 25중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중요한건 양조의 디버프 해제 시간이지 죽탱이 몇중을 받느냐가 아닙니다. 
 - 또한 고핀은 아즈샤라를 가운데 원 안에 놔뒀다고 가정할 시, 쫄들이 원을 밟는 순간 써주면 안정적으로 고핀이 됩니다. 
 - 마지막페이즈까지 공통된 사항인데, 비전 숙련 디버프가 5초 이하로 남았을때 대마보를 켜주고 네임드 앞에 나가면 중첩이 더이상 쌓이지 않습니다, 다만 네임드를 도발하여서 비전 충격을 맞게되어 대마보의 흡수량이 없어져버린다면 중첩이 쌓이므로 항상 유념하고 있어야합니다.

3페이즈, 도발 인계 및 약속된 위치에 넴드, 미르미돈 파킹
 - 가장 안정적인 도발법은 미르미돈이 창을 던질때마다 도발 인계를 하면 됩니다.
 - 대략 27중-37중 일 것이고,
 - 3페이즈 선탱을 죽탱이 하게되면, 미르미돈 등장할때마다 죽탱이 네임드탱을 보면서 죽손으로 땡기고, 도발인계를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인계가 가능해집니다.
 - 공대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매우 많아지고, 그 데미지 또한 죽탱도 온전히 받는 데미지 이므로 항상 생존에 유념하며 시야를 확보하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마지막페이즈, 약속된 위치에 네임드 파킹 및 수호물 기력에 따른 네임드 파킹, 네임드 인계..
 - 공허에 물듦 3중인계를 기본 베이스로 하였고, 인계 전에는 비전 숙련 디버프를 해제하여 놓아야합니다.
 - 마지막 페이즈에는 비전 충격을 사용하지 않아 따로 중첩이 오르지는 않지만 당연히 그러하듯 모든 데미지 경감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 수호물 기력에 따라 무엇을 흡수하게 할지 정해야 합니다. 공대장의 오더를 따르던, 탱커 개인이 판단하건 하나의 수호물만 흡수하게 되면 압력쇄도를 보게됩니다.
 - 4번의 빨간 빨랫줄을 피해야하며, 분할통치가 180도 회전하므로, 분할통치의 시작위치로 네임드를 이동하여 파킹하여야합니다.
 - 또한 확실한 킬각이면서 오프탱이면, 수호물의 기력이 간당하다면 잡기를 기도하며 10중 먹고 자살해도 좋습니다.

- 이번 시즌 만큼 죽탱이 좋은 시즌은 격아들어서 없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모든 네임드에서 대마보가 매우 유용하게 작용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양조의 탱킹능력 자체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만, 이는 모든 탱커의 공통 분모이므로 신경쓸 이유가 없습니다. 
- 지난 시즌들과는 다르게 유연에 엄청난 투자를 하였는데, 이는 위에 서술했듯 쉬지않고 계속해서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온오프탱 개념이 확실한 네임드는 앞 네임드들 밖에없고, 뒤로 갈수록 흐릿해져갑니다. 유연을 많이 챙기는 것을 권합니다.
- 만약 양조가 있다면 사실 양조 하는게 좋..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