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죽 입문자가 최근 느셨는지 혈죽에 대한 질문글이 많길래 써봅니다.
완전 입문 가이드라 영던이상을 무난히 도시는 분들은 뒤로 가셔도 될듯합니다.

목차
1. 기본스킬
2. 특성
3. 룬벼림
4. 성약
5. 운용법


1. 스킬
필자가 사용하는 스킬단축창
참고로만 보시고 자기가 편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1.기본스킬
1. 골수분쇄 골수 분쇄(골분)
룬 2개를 소모하여 뼈의 보호막(뼈보) 3개를 획득합니다. 뼈보는 방어도를 올려주는데 제가 알기로 근접공격에 한하여 소모되며 내부쿨이 2초인가 3초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쌓은 뼈보가 급격히 사라지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맞을때 소모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막거나 회피한 경우에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납골당 납골당의 효과로 5개 이상 중첩일때 죽격 룬소모량이 5감소하기 때문에 항상 5개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룬 소모 대비 대미지나 룬마력 생성량이 심장 강타에 비해 적기 때문에 고스펙으로 갈 수록 사용 횟수가 적어집니다.

2. 피의 소용돌이 피의 소용돌이(피소)
노코스트 7.5초 쿨(가속에 따라 감소) 10m 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피의 역병(피역/역병)을 겁니다. 딜이 제법 되고 피의 역병에는 피흡 효과가 있어 어그로 생성량이 상당합니다. 쿨마다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광어글 잡을때 경우에 따라선 제일 먼저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죽음의 일격 죽음의 일격(죽격)
공용 스킬이지만 혈죽의 알파요 오메가인 스킬
맞은 만큼 더 피가 차는 스킬이지만 그 차이를 노리기 보다는 최소7%를 회복한다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특성 지혈 지혈 효과로 최대 40% 효과를 늘리면 치유량이 상당해집니다.
또한 회복량의 일부만큼을  특화: 피의 보호막피의 보호막을 획득하는데 물리피해를 흡수하나 특화 효율이 좋지 않아서 그냥 덤 정도로 생각하고 잊는게 좋습니다....

4. 심장 강타 심장 강타(심강)
혈죽 스킬 중 유일하게 1룬당 15룬마력을 획득하는 스킬
기본 2타겟이며 죽부 위에선 5타겟
1룬당 데미지 기대값 역시 골분보다 1.5배 높기에 심강을 많이 칠 수록 DP상승과 더많은 죽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죽음과 부패 죽음과 부패(죽부)
타 특성에 비해서 쿨이 15초로 짧습니다. 또한  진홍빛 스컬지진홍빛 스컬지(꽁죽부)의 효과로 쿨이 초기화 되고 룬소모 없이 사용할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죽부 지속시간(10초) 후에서 부터 터집니다.
2타겟 이상에서는 무조건 사용해야하며
1타겟 즉 보스전에서는 꽁죽부가 터질때에만 쓰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나이트페이 죽기는 죽음의 대가 중첩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쿨마다 쓰는 것이 좋습니다만, 탱커는 생존이 우선순위기 때문에 생존이 빠듯하면 룬소모(뼈보 획득, 룬전환 등)가 우선이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6. 죽음의 마수죽음의 마수(마수)
원거리에 피해를 입히고 역병을 겁니다. 안씁니다. 전역퀘에서 원딜러들이 몹을 쓸어담는 바람에 손얹기 바쁜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안씁니다. (그상황이면 그냥 냉/부로 갈아타고 손얹는게 나음)

7.  죽음의 고리 죽음의 고리(죽고)
안씁니다. 리혼 자힐의 효율조차 별로라 쓰지 않습니다.
뼈보 5중첩 이상일때 죽격, 죽고 둘다 룬마력 소모량 40으로 동일한데
현재 제 스펙 기준
죽고회복량 약 3200, 죽격회복량 최소 2900~3200입니다.
그런데 죽격은 받은 피해에 비례하여 회복량이 늘어나며 특성 지혈지혈의 효과로 회복량은 더욱 늘어나기에 제 죽격의 평균 회복량은 대략 3300정도 됩니다.
따라서 정말 적과 근접할 수 없는 상황에서 회복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 이상 리혼자힐은 불필요합니다.




1-2.생존기
1. 흡혈 흡혈
혈죽의 시그니처 생존기 입니다. 90초 쿨 12초간 최대생명력을 30% 받는 치유량이 35% 증가합니다. 죽격 회복량은 최대생명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죽격 최소회복량을 1.65배 증가시킵니다. 쿨이 짧으면서도 상당한 효율을 보여주는 생존기입니다. 특성 붉은 갈증붉은 갈증, 전설 고어핀드의 지배로 쿨을 더 줄일 수도 있는데, 그 경우 약 3~40초 정도 된다고 합니다.
최대생명력 증가, 회복량 증가인 만큼 큰거 맞기 전, 맞은 후, 물뎀 마뎀 어떤 상황에서도 유용한 생존기입니다.
가장 수시로 사용할 생존기 입니다.

2. 얼음같은 인내력얼어붙은 인내력(얼인)
3분쿨 기절 해제 및 면역, 뎀감 30%
혈죽의 유일했던 뎀감기 입니다. 타 탱커에 비해 뎀감 생존기가 부족하다는게 여실히 들어나는 부분입니다. 룬전환 룬 전환 이 생긴 만큼 막 아낄 필요는 없습니다만 '뎀감기'인 만큼 큰거 맞기 전에 써야 한다는 거 주의해주세요.

3. 춤추는 룬 무기 춤추는 룬 무기(춤룬)
무기를 하나 더 소환하고 무기막기 확률을 40%올려줍니다.
주로 2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첫번째 광역탱킹할때, 두번째 뼈보호막을 빠르게 채울때
무막을 40%나 올려주는 만큼 상대 평타의 절반 이상을 막거나 회피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타말고는 별다른 기술이 없는 쫄들을 다수 탱킹할때 사용하면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단, 먼저 피소나 죽부로 어글을 확보한 후에 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춤룬을 활성화하면 뼈보와 피역이 2배로 적용됩니다. 오프닝에서 뼈보를 바로 6중첩 획득할 수 있죠. 따라서 평타가 중간중간 강해지는 보스가 아니라면 오프닝에 주로 사용합니다.

4. 룬 전환 룬전환(룬전)
특성이었던 룬전환이 기본 스킬로 내려왔습니다.
30초쿨 2스택 4초지속 20%뎀감이라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1룬소모가 아쉽기는 하나, 그마저도 없었으면 혈죽은 op소리를 들었을겁니다.
둠땅 혈죽은 룬전환을 얼마나 센스있게 쓰느냐가 혈죽의 실력을 판가름 할거라 봅니다.

5. 대마법 보호막 대마법 보호막(대마보)
죽기 공용스킬, 죽기가 마법탱에 강하다는 인식을 줬던 스킬입니다.
1분쿨 5초지속 최대체력의 30%인가의 마법피해 흡수하는 보호막을 활성화 합니다. 
마법피해란 화염, 냉기, 비전, 자연, 신성, 암흑 피해입니다. 
주문별 받은 피해를 확인하면서 어떤 스킬이 마법피해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6. 대마법 지대대마법 지대(대마지)
2분쿨 10초지속 마법피해 20%감소 입니다.
마법피해를 광역으로 뿌릴때 사용하면 좋은데, 입문자에게 그런 타이밍을 잡기는 어려우니 우선 대마보부터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혹 레이드를 간다면 공대장이 알아서 언제 대마지 깔아달라고 할텐데, 그때 쓰면 됩니다.
7. 리치의 혼리치의 혼(리혼)
현혹, 공포, 수면에 면역이 되고 언데드 상태가 됩니다.
리혼자힐의 효율이 떨어지는 만큼 현재는 현혹, 공포, 수면을 푸는 용도로 사용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광역 공포를 거는 몹이 꽤 있는데 그 스킬을 미리미리 차단하는 것이 좋겠지만, 샜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8. 희생의 서약희생의 서약(희서)
소환한 구울을 터트리고 25%피를 회복합니다
생존기로서는 심플하게 25%피를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당연히 흡혈흡혈과 함께 사용하면 효율이 증대되겠죠
언데드 지배를 사용중에는 구울을 소환할 수 없고 지배한 녀석을 터트릴 수도 없습니다.
구울 소환과 서약을 묶어서 많이 쓰시기에
#showtooltip
/castsequence reset=120 시체 되살리기, 희생의 서약
위와 같은 매크로를 많이 사용합니다.


1-2-1 특성 생존기
1. 피 들이키기피 들이키기(피들)
30초 쿨에 룬 1개로 죽격 한번 정도의 효율을 내는 스킬입니다. (군단/격아때보단 약해진 기분...)
여전히 나쁘지 않으나 현재 심파자가 더 좋아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스킬이 너무 늘어난것도 있고)
2. 섭취 섭취
광역 죽격인데,,,,단일 타겟에서 효율이 급감한다는 점, 광역 탱킹력에서 같은 라인의  지혈지혈이 섭취 못지 않다는 점에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3. 죽음의 서약 죽음의 서약(죽서)
최대체력의 50%를 회복하고 15초간 30%의 치유량을 흡수합니다. 즉, 죽서 사용후 15초간 최대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힐이 안들어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적으로는 20%만 회복하는 것이죠. 급사방지용으로 쓸 수도 있으나 급사방지로는 아래의 연옥이 더 효과적이죠. pvp나 필드에서는 유용할듯합니다.
4. 연옥 연옥
4분쿨 급사방지 스킬로 급사방지 스킬은 악탱과 죽탱 둘 밖에 없는걸로 압니다.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았을때 초과된 데미지를 회복하면 살아나는 겁니다. 즉, 남은체력이 100인데 200의 데미지를 받아 사망한다면 3초간 무적이 됩니다. 이때 초과된 피해는 100입니다. 그리고 무적이 된 3초간 300의 피해를 받았다면 연옥이 방지한 피해는 초과피해 100과 무적중 피해300, 도합 400입니다. 이 400의 피해를 무적 3초간 회복한다면 살아나는 겁니다.
쐐기에서는 큰거 한방보다는 꾸준딜이 많기 때문에(특정 쐐기 접두사거나, 내실수가 아닌이상) 연옥이 터졌다는 건 이미 힐이 밀린다는 거라 지속시간 종료후 사망하는게 대부분인데, 레이드에서는 큰거 한방에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후 평타는 자잘해서 그때 최소 3명이나 되는 힐러가 빡힐을 해준다면 충분히 다시 살아나죠
 
5. 뼈폭풍 뼈폭풍(뼈폭)
광탱에서 압도적인 생존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쐐기에서 안좋다 그런 말씀을 하신 분도 계시기는 하나, 인던 영던 수준이라 2차스텟이 높지 않고, 죽격 타이밍을 정확히 재기 어려운 입문자에게는 광탱에서 죽격보다 안정적인 생존력을 갖추게 됩니다.
다만 연옥이나 붉은 갈증과 달리 단일탱에서는 없는 스킬이 된다는 점이 아쉬운 특성입니다.

1-3. 유틸기
1. 정신 얼리기 정신 얼리기(정얼)
15초쿨 차단기입니다. 차단할 수 있는건 다 차단하는게 좋은데, 차단할 스킬의 우선순서는 dbm이 차단하라고 알려주는 스킬> 광역 공포를 거는 스킬(죽음의 상흔의 뭔 큰놈 등)>회복> 중첩을 쌓는 스킬(괴저화살 등)>채널링>그외 기타 순서라고 봅니다.

2. 어둠의 질식 어둠의 질식(어질/질식)
45초쿨 5초 기절 스킬입니다. 타 특성과 달리 기본 스킬로 주어집니다.
던전 쫄구간에서 차단이 샜을때, 차단불가 스킬을 쓸때 쓰면 좋습니다. 죽손이 통하는 대상이면 통합니다.

3. 얼음 결계 얼음 결계
PVP나 특정 보스의 쫄이 아니면 거의 쓸일 없습니다. 감속이 필요한 경우는  망자의 움켜쥠 망자의 움켜쥠을 찍고 죽부로 쓰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현재로서는 <죽음의 상흔>의 1넴 <역병뼈닥이>가 소환하는 <오물 구더기> 정도가 얼음 결계가 필요한 쫄인데 영던~신던 수준에서는 딜러들이 점사만 잘해주면 충분히 처리 가능합니다.
4.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죽손)
적을 땡겨오는 와우내 유일무이한 스킬로 죽기의 시그니처 스킬이기도 합니다.
몹을 모을때나 몹이 힐러나 딜러에게 붙었을때 떼주기 좋으며 도발이 붙어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도발 미스났을때 쓰기 좋습니다.
또 기절과 같은 취급을 받기 때문에(아닌가?) 차단이 통하지 않는 스킬을 끊을때도 유용합니다.
그래서 죽손이 혈죽의 센스를 판가름 하기도 하죠

5. 언데드 지배 언데드 지배(지배)
언데드가 많은 확팩이라 행복한 죽기입니다.
던전에서 사용할 경우 진입전에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시전중에는 무방비라 몹들에게 맞고 있다면녹아내립니다.
대체로 죽손, 기절이 통하는 대상은 지배가 가능한 것으로 통하지 않으면 지배가 안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6.  죽음의 진군 죽음의 진군(죽진)
죽음의 진군은 단순히 이속 증가 뿐만 아니라 강제 이동 효과 및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는 <승천의 첨탑> 막넴 <의심의 용장 데보스>의 2페이지, 하늘로에서의 바람결/역류의 바람처럼 밀쳐내는 바람 류를 무시할 수 있으며 <고통의 투기장> 막넴 <무한의 여제 모르드레타>의 휘감는 균열처럼 끌어들여서 피해를 주는 스킬 등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7.  고어핀드의 손아귀 고어핀드의 손아귀(고핀)
혈죽 레이드 밥줄입니다. 대상으로부터 15m내 적을 끌어당깁니다. 아군으로도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쫄을 이쁘게 모을때 유용하지만, 던전에서 몹을 모을때도 역시 좋습니다.

8.  아군 되살리기 아군 되살리기(전봘)
30룬마력으로 전봘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룬마력이 소모되기는 하지만 제한 없이 전투부활을 할 수 있는 클래스는 죽기와 드루가 유이합니다. 술사는 자신만, 흑마는 미리 영석을 걸어둔 대상만, 냥꾼은 전봘전용펫을 소환해야만 쓸 수 있죠. 탱커가 전봘을 쓸 수 있다는건 힐러가 실수로 죽었을 때 그 실수를 만회할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거죠. 클릭 캐스팅이나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 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9. 풀링 타이머
/pull 3
와우 필수 애드온 DBM을 깔았으면 뜨는, 레이드에서 공대장이 카운트 치는 바로 그 명령어 입니다.
던전에서 보스 풀링전에 써주면 힐딜러가 좋아합니다.


2. 특성

제 특성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영던 돌기에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는 스킬 구성입니다.
특성은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9806 이분 글에서 잘 설명되어있으나 제가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15라인
실성룬을 바른다면 심장파괴자 심장파괴자(심파/심파자)가 좋고, 실성룬을 바르지 않는다면 피 들이키기 피들이 좀더 좋을 수 있습니다.

25라인
 지혈 지혈이 어느 상황에서든 베스트입니다.

30라인
피의 희열 vs 혈기 전환
부정의 보루 부정의 보루(보루)vs 혈기 전환 혈기 전환(혈전)
으로 갈립니다.
보루는 무난하게 최대체력을 늘려준다는 점, 혈전은 룬을 즉시수급하여 룬전등에 생존기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속이 낮은 초반에 혈전으로 룬을 수급하면 꽤 리드미컬한 탱킹을 할 수 있으나, 안그래도 둠땅에서 스킬이 엄청늘어난 상황에서 혈전까지 사용하면 입문자분들은 손이 바빠져서 정신이 없어질 수도 있어 입문자께는 다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댓글로 의견을 주셔서 수정합니다
부정의 보루 부정의 보루(보루)는 현재 수치가 계속 너프당해 쓰이지 않는다 합니다
피의 희열 피의 희열(희열) 꽁죽부 사용시 피와 룬마력10을 회복하는데 피회복보다는 룬마력 수급을 보고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별도의 추가 단축키 지정이 필요없다는것이 장점입니다.
혈기 전환 혈기 전환(혈전) 60초쿨 룬수급스킬 입니다 뼈보 1소모당 쿨이 2초 줄어 대략 3~40초 정도로 돈다고 합니다
나페혈죽은 죽음의 대가 죽부를 무조건 쿨돌아오는 대로 쓰고 심강까지 쳐야해서 초반에 가속이 낮을 땐 룬이 빠듯한데 이 특성을 통해 버프를 유지하기 용이합니다. 따라서 나페혈죽은 혈전이 필수입니다. 혈전을 쓰면 희열과 달리 액티브스킬이 추가되는건데,  어차피 다른 성약과 달리 액티브 스킬이 죽부를 대체했으므로 결과적으로는 사용하는 스킬 수는 같습니다
그외의 성약에서는 희열이 효율이 좋고 편리하지만 손을 바삐 움직인다면 혈전도 좋은 선택지라 합니다

35라인
 죽음의 요새의 결의 죽요결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30%이하에서 무조건 30%뎀감이기 때문에 다죽어가는 혈죽이 끝끝내 안죽고 버티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대마법 방벽 피의 징표이거 둘은 특정 보스전에서만 유용하기 때문에 최상위 레이드 팀에 있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상황에서 너무 좋은 죽요결을 추천 드립니다.

40라인
 망자의 움켜쥠 망자의 움겨쥠(움겨쥠/죽부이감)vs 망령 걸음 망령 걸음
일영던 수준에서는 취향따라 고르면 될듯 합니다. 필드에서는 혈죽을 하지 않는다면 굳이 망령 걸음이 필요 없을 어 이감지원을 하는게 좀더 쾌적한 탱킹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아니면 나는 발고자는 죽어도 싫다면 망령걸음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망령걸음은 참고로 이감, 이동불가 효과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45라인
모두 좋은 특성이나
대체로 피구더기 피구더기가 여러모로 무난한 특성입니다. 피구더기의 딜이 은근히 되고 회복량도 상당합니다

50라인
역시 모두 좋은 특성인데
연옥 연옥은 레이드용  붉은 갈증 붉은 갈증은 범용  뼈폭풍 뼈폭풍은 쐐기용 입니다
일영던 수준에서는 연옥이 터지는 상황이나 흡혈을 빈번히 사용해야하는 상황은 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발생한다면 탱커 본인이 뭔가 잘못하고 있거나 힐러가 잘못하고 있는 것), 딜과 생존을 모두 챙기는 뼈폭풍을 추천드립니다.

pvp특성은 딱히 뭐 전장/투기장 하는게 아니라면 필드에서는 저게 제일 무난합니다.


3. 룬벼림

혈죽이 일반적으로 사용할만한 5가지 룬입니다.
1. 끝없는 갈증의 룬
필드에서 좋습니다.
2. 돌가죽 가고일의 룬(돌가죽)
실성룬이 나오기전 저~중스펙에서 가장 애용하는 룬이었습니다.
3. 실성의 룬(실성)
룬마력=죽격=생존으로 이어지는 만큼 현재 혈죽 최고의 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대략 총 전투 시간중 4~50%정도 온 되는 것 같습니다.
4. 타락한 성전사의 룬(타성/타성전)
피회복과 힘증가가 있는 룬입니다. 실성룬이 나오기전까지는 돌가죽보다는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포텐이 좋기 때문에 주로 오버스펙인 경우 사용하던 룬입니다. 어느정도 스펙이 갖춰졌을때의 실성룬과 타성전의 효율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5. 혈기의 룬
극단적으로 생존에 치우진 룬입니다. 죽격의 공격력 상승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나, 피회복의 경우 내부쿨이 5분에 달하고, 피가 상시 출렁이는 혈죽 특성상 필요할때 발동시킬 수 있다면 모를까 자동 발동으로는 그렇게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4. 성약
후반부로 진행될 수록 성약 스킬뿐만 아니라 영혼결속 능력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그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는 레이드는 키리안 쐐기는 벤티르라 합니다.
하지만 성약스킬의 성능의 순위는 언제나 패치로 뒤바뀔수 있으므로 성약스킬의 효과에 주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4-1. 키리안
부덕한 자의 굴레 1분쿨 14초간 5%뎀감입니다 룬소모 공격으로 주변으로 펼칠 수 있습니다. 성약스킬로는 가장 soso한것 같습니다
청지기 소환 청지기를 소환하고 물약을 받습니다. 물약의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연금 망하는 소리 다들린다!)

영혼결속 능력 중, 물약 사용시 저주, 독, 출혈, 질병을 해제하고 8초간 면역이 되거나 회복량을 늘리는 대신 지속회복으로 바꾸는 것, 성약스킬 사용시 10초간 특화를 350인가 5%를 증가 같은 것들이 레이드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외 자신과 아군이 치명타 40회 적중시 자신10%, 아군 5%회복, 비전투시 10%보호막 획득 5%추가 회복 등이 있습니다.

4-2. 벤티르
어둠의 문 1분쿨 8초간 회피10%, 피해를 입힐 때마다 룬마력 3~15획득, 피대신 룬을 획득하는 뼈폭풍이라 보면 됩니다. 광탱에서 룬마력 수급=죽격=생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여드는 안개 1.5초 시전후 대상 위치로 이동합니다. 피격시 취소당합니다. z축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드에서 보물 주울때 유용합니다(유용한 수준이 아니라 이게 아니면 못가는 위치에 있는 것들이 많음).

영혼결속능력 중에 어둠의 문 시전시 최대체력의 15%보호막획득, 4초 말뚝시 최대체력10%증가 받는 치유 4%증가, 피40%미만일시 뎀감10%, 전투시 처음 피해를 입히는 대상에게 주는피해4%증가 받는피해 2%감소 등이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

4-3. 나이트페이
죽음의 대가 죽부를 대체합니다. 새로운 스킬을 스킬바에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장판 위에서 심강을 치면 1회당 나에게 주는 피해1%감소 나는 힘 1%증가합니다. 8중첩까지 쌓을 수 있는데, 초반 가속이 낮을 때에는 중첩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영혼의 형상 나이트페이를 하는 이유
기본 여우형상이나 희귀몹이나 던전드랍, 상인 구매를 통해 다른 형상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낙하중 일정 고도 아래에서 사용하면 바로 착지하고 낙하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90초쿨 12초간(휴식 지역에서는 무한지속) 이속 50%증가, 4초쿨 점멸로 최상급 기동력을 가지는 스킬입니다.
영혼결속 능력에는 영혼형상 중 3초마다 5%회복(총 20%회복)이 있는데 다만 영혼 형상은 전투시 풀리므로,,,,쐐기에서 망자의 움켜쥠쓰고 도망다니면서 피회복 하는 상황 아니면 그다지일듯 하고
1중첩당 체력1% 특화 25를 늘려주는 숲의 활기(전체적으로 전투중 5중첩 정도 유지됨), 5초이상 말뚝시 받는 물리피해 15%감소, 마주보고 있는 대상으로부터 받는 피해 3%감소, 치유량의 10%에 해당하는 보호막 획득, 사망시 10초후 부활(이건 딜러한테 더 좋을듯) 등이 있습니다.

4-4강령군주
흉물 사지 2분쿨 주변에 적을 끌어당기고 피해를 줍니다. (기억에) 6초마다 3뼈보를 얻습니다. 딜은 벤티르의 모여드는 안개보다 좋으나 벤티르는 1분쿨이고 룬마력도 수급해서 밀린다고 합니다.
살덩이창조 시체를 먹고 보호막 20~50%를 얻는데, 쐐기에서 쫄구간 오프닝의 부담을 좀 줄일 수 있다고 봅니다.
영혼결속 능력에는 피50%미만일시 최대체력의 15%보호막 획득 10초지속 30초쿨 정도가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결속능력이 탱킹에 도움되는게 없네요



5. 운용법
5-1. 기본 개념
딜러하시다가 탱커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게 탱사이클인데, 사실 일반적으로 탱사이클은 없다고 봅니다. 오프닝 사이클은 간단하게 있어도 탱사이클은 없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탱커입니다.
그리고 타 탱커를 하시다가 오시면 힘들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탱매커니즘이 타 탱커와 너무 다른 것이 안아프게 맞는 탱커가 아니라 맞고 아픈 만큼 회복하는 매커니즘과, 노코스트, 노쿨 스킬이 없어 계속 뭔가 누르면 누를게 없어지고 모든 스킬이 자원 소모 스킬이라는 거죠
죽기의 기본은 룬을 소모해서 룬마력을 획득 하고 그 룬마력을 소모하는 순환적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겁니다. 기본적으로는 1룬당 10룬마력을 획득하는데 심장 강타심강은 15룬마력을 획득하므로 룬 효율이 좋습니다.
혈죽은 혈기 전환 혈기 전환을 제외하곤 룬을 수급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가속에 맞게 룬을 소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즉, 가속이 낮을 때에는 스킬을 천천히 사용해야 하죠 또한, 룬마력 소모처는  죽음의 일격하나 뿐이지만 룬은  골수분쇄 심장 강타 룬 전환 죽음과 부패 얼음 결계 등 다양하게 사용되므로 1개정도는 여유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탱커란 어그로를 잘 끄는게 주요 임무입니다. 혈죽이 광딜이 좋은 편이라고는 해도 한놈만 계속 패다보면 다른 몹은 딜러에게 어글을 뺏길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타겟을 계속 바꿔가면서 공격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5-2 탱사이클
탱사이클이 없다고는 했지만 일단 기본적인 스킬 운용법과 오프닝 사이클 정도는 있습니다.
보스 오프닝 사이클  춤추는 룬 무기 골수분쇄 피의 소용돌이 골수분쇄 심장 강타 죽음의 일격 입니다
쫄구간 오프닝 사이클은  죽음과 부패 골수분쇄 피의 소용돌이 피의 소용돌이 심장 강타 죽음의 일격 입니다
2링크 이상 광탱 오프닝 사이클은  죽음과 부패 춤추는 룬 무기 피의 소용돌이 골수분쇄 피의 소용돌이 심장 강타 심장 강타 죽음의 일격 정도 됩니다

이후 진행 상황에서는 납골당  뼈보를 5중첩과 룬이 3개이상 소모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납골당가 6중첩 이상이라면  심장 강타심강 5중첩 이하라면 골수분쇄골분 이런식입니다.
죽음의 일격죽격은 피가 빠졌을때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고 남발하지 않아야 되지만, 그렇다고해서 룬마력이 초과될때까지 갖고있어서는 안됩니다. 룬마력이 7~80이상 있다면 한번씩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5-3 생존기
생존기 사용 타이밍은...사실 지극히 경험과 감으로 익혀야 하는데
아플 것 같을 때 룬 전환 얼음같은 인내력 대마법 보호막 대마법 지대
아플 때  흡혈 희생의 서약 뼈폭풍 피 들이키기 섭취
아플 것 같을 때 사용할 생존기를 아플 때 사용하면 늦은 겁니다.
그래도 혈죽의 장점중 하나는 아플때, 피가 빠졌을때 그걸 수복할 생존기가 많다는 겁니다. 그래서 초보 탱커들이 손가락만 바삐 움직여 준다면 실수를 만회할 수도 있지요
그래도 아프니까 혈죽이다 하더라도 탱커는 기본적으로 안아프게 맞는게 탱커이기 때문에  룬 전환을 아끼지말고 수시로 사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나에게 하는 이야기)

이 이상은 더이상 알려드리기 어려운게, 이 이상은 개인의 센스에 달려있습니다.
저 몹무리를 2링크 끌 수 있는지, 3링크 끌 수 있는지는 본인의 스펙과 실력에 달려있으며
보스의 스킬을 생존기 없이 버틸 수 있는지, 생존기가 필요한지는 다 자신의 감과 경험에 달려있고
어떤 몹구간이 힘들고, 어떤 보스의 무슨 스킬이 아프고(이건 dbm이 알려주지만)는 하나하나 알려드리기에는 너무나 많기에 스스로의 경험과, 센스, 선배 탱커들의 영상(나도 안보지만)을 통해 성장해야합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