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에서 죽탱을 주로 플레이하고있는 고오핀 입니다.저는 2시즌에 전탱(붉은머머리샤라) 3시즌은 화법(drjayfisto)으로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고단을 많이 즐겨왔고 이번 4시즌은 죽탱을 주로 플레이하고있습니다.쐐기에서는 비주류이지만 죽탱을 좀더 잘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고 싶었고 죽기 게시판에 충분한 가이드글이없어서 헤메는 주위 사람들을 보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또한,이 글을 보고 혈죽을 직접 힐하시는분들에게도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모바일로 보시면 불편하실거에요.
필력이 구려서 가독성이 떨어져도 양해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단점


장점

그 어떤탱커도 버틸수없는 폭딜이 연속으로 들어오는상황에 
강력한 생존기와 파워 죽격으로 미친 풀링이 소화가 가능하다.

쫄에 대한 컨트롤이 모든 탱커중 가장 좋다 (죽손,고핀,어질,죽부이감)

힐러와 호흡이 잘맞는다면 힐러의 힐을 거의 안받는 편이고 
힐러가 프리딜을 할수있는 시간을 준다.

전탱,양조가 버티기 힘든 마뎀에 강한 편이다. 




단점

황파가 안터지면 어그로 관리가 매우 힘든편이다(변덕주엔 더더욱)

꾸준히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에 약하다(예:진창오물)

숙련도가 부족해 룬마력,뼈보 관리가 안되면 급사한다.

생존기가 없을떄는 실제로 전탱으로 등탱하는거보다 쎄게맞는다 





       특성


56라인: 심장파괴자: 룬마력을 빠르게 떙겨써야하는 쐐기에서 가장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쐐기에선 거의 고정 
            피 들이키기: 단일딜용이며 레이드에서 씁니다 
            룬의 일격: 써본적도 없습니다 아무도 안씁니다. 



57라인: 지혈: 고정입니다 이특성을 어텋게 쓰느냐에 따라 생존력이 달라집니다 



58라인: 납골당: 고정입니다. 납골당의 업타임이 혈죽의 기본기를 증명합니다. 



60라인: 죽요결: 너프를 많이 먹었지만 가장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습니다. 
                  툴팁상 피 30프로 이하에만 발동된다 나와있지만 피가 30프로 이상일떄 
                  피가 30프로 밑으로 까이는 데미지에는 죽요결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자면 피가 100%인 상황에서 라덴의 부패의 일격을 맞아도
                  죽요결이 발동되면서 죽지 않습니다. 
        
   대마법 방벽: 마뎀만 아픈곳에서 고려합니다. 
                 왕노다지 광산에서는 2넴을 잡고 귀환해서 이 특성으로 바꿔오는게 좋습니다. 

        룬 전환: 해외 상위권 혈죽 Nnoggia가 즐겨쓰는 특성입니다. 
                  지속시간이 매우 짧고 쿨이 길지만 딜이 들어오는 타이밍을 알고 쓴다면 좋은 특성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대로 죽요결을 찍었을때 피가 30프로 이상이여도 
                  큰 데미지를 입을떄 죽요결의 효과를 받기때문에 
                  급사를 방지하기위해 이특성을 쓰는건 잘못된 방식입니다
                  전탱 또는 보기를 하다 혈죽을 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75라인: 망자의 움켜쥠: 쐐기에서는 거의 고정입니다. 
                          본인 생존으로도, 파티원의 생존으로도 이 특성이 좋습니다. 
         
            옥죄는 손아귀: 레이드에서 고핀이 자주 필요한 넴드 말고는 쓰지 않습니다 
                 망령걸음: 메카곤:작업장 또는 레이드에서 유용합니다. 



90라인: 탐식: 안씁니다. 그냥 생기흡수라는 스텟이 딜이 약한 흡혈 탱커에게 별로 좋지 않습니다. 
       피구더기: 고정입니다 급사 방지에도 도움이 될 뿐더러 힐량도 잘나옵니다. 



100라인: 연옥: 제가 즐겨쓰는 특성입니다. 
                  혈죽은 급사가 자주나오는 탱커이므로 고단을 가실떈 영생의 손길 주정수 
                  또는 연옥 둘중의 하나는 챙겨가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옥이 터졌을떄 당황하지 않고 
                  정교하게 죽격을 쳐주는것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연옥 동안에 쓸수있는 글쿨은 평균 3번입니다.                     따라서 연옥이 터지면 어텋게 할지 설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룬마력이 많다면 죽격 피소 죽격 순서로 사용할수도 있고 
                  룬마력이 없다면 심강을 차분하게 치고 죽격을 쳐줘야합니다. 

      붉은 갈증: 해외에서 가장 유행하는 특성입니다. 
                  완벽의 환영 부정수와 같이 사용해서 흡혈 쿨을 약 50초 정도로 단축해주며
                  흡혈을 큰생존기가 아닌 쿨마다 돌려주는 스킬로 만들어줍니다.
                  흡혈의 업타임이 높아진만큼 탱커의 피도 전체적으로는 안정적이나,
                  주 정수에 영생의 손길을 쓰지 않으면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뼈폭풍: 중저단 또는 다중타겟 레이드 보스에서 사용합니다. 
                  고단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룬마력 100 뼈폭풍보다
                  룬마력 80 죽격 두방이 더 가치있기떄문입니다. 
                  뼈폭을 돌려놓고 죽는 상황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므로 룬마력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2차스텟

룬을 빠르게 떙기고 황파를 더 터지게 하는 가속스텟과, 죽격 힐량과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유연성이 좋습니다.

치명타 스텟은 무기막기 확률이 올라가서 좋아보일수 있지만 
치명타 증가율에 비해 무기막기 확률은 매우 조금 상승하므로 생존으로는 가장 안좋은 스텟입니다.

특화 스텟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외에 유연과 특화에 몰빵한 죽탱이 한명 있긴 합니다.

결론 유연>가속>치명>특화 





  • 아제라이트 특성
 

직업 아제라이트

저주받은 자의 뼈: 방어도 700이 작아보이지만 혈죽에게는 체감되는양입니다.
                   물리딜이 아픈 던전에서는 이 아제라이트를 3개까지도 챙겨갈수 있습니다.
                   뼈보 랜덤 1개 추가도 있으면 별로 느껴지지않지만 없으면 아쉬운 그런 존재입니다.

        핏빛 룬검: 저주받은 자의 뼈와 같이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은 아제라이트입니다. 
                    그러나 업타임이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약 25퍼정도
  
   영원한 룬 무기: 춤룬 동안에 룬을 소비할떄마다 춤룬의 지속시간이 최대 5초까지 연장됩니다.
                    물리딜에서는 춤룬을 키면 전탱보다 단단하며 자원수급도 매우 좋기떄문에 
                    물리딜이 아픈던전에서 하나 챙겨줍니다.
          
        골수 혈액: 뼈보의 개수에 따라 죽격의 힐량이 추가되는 아제라이트입니다. 
                    얼핏보면 좋아보일 수 있으나 죽격의 힐량은 힐 계수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최근 5초동안 받은 피해량이 더 중요합니다. 
                    함정 아제입니다 쓰지마세요

깊은 상처와 뼈 가시 무덤: 쓰지마세요. 






공용 아제라이트

어둠의 심장부: 혈죽은 2차스텟빨을 많이받습니다 
                 챙길수 있는대로 많이 챙겨 줍시다

태엽장치 심장: 업타임은 20프로로 좋은편은 아니지만 일정한 주기에 따라서만 터지기 때문에
                2개를 사용하면 전투에 들어갈떄 보호기사의 고위천사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잘 사용할수 있다면 어둠의 심장부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걸 2개 끼고 하기도 합니다

  레잔의 격노: 심크값은 높습니다.

다른 공용아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제라이트 정수


생사의 령: 주 정수) 무난하게 가장 사용하기 좋은 아제입니다. 
            어그로 관리가 힘든 혈죽과 잘맞으며 딜량도 흡혈과 같이 사용하면 매우 강력합니다. 
            부차정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각몽: 주 정수) 해외 죽탱들이 선호하는 정수입니다. 
         사용하면 폭군 넴드에서의 생존력이 매우 올라가지만 어글관리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어글을 넘길수있는 도적과 냥꾼이 없으면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부 정수) 마땅한 정수가 없다면 들고가도 좋지만 업타임이 별로 안좋습니다 약 30퍼 



영생의 손길: 주 정수) 100특성을 붉은 갈증을 찍는다면 이정수가 어울립니다. 해외 죽탱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부 정수) 혈죽과 매우 어울리는 부차 정수입니다 생존용으로는 무조건 들고가시는것이 좋습니다. 



불꽃의 도가니: 주 정수) 레이드 또는 메카곤:작업장 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단일 딜도 좋지만 어글튄 쫄을 하나하나 잡아주는 역할이 더 좋습니다. 



감시자의 힘: 주 정수) 생사의 령과 같이 무난하게 사용됩니다. 어그로 관리용 아제이며
              감시자의 힘을 사용한 뒤 메레크타의 송곳니 장신구를 사용하면 매우 강력합니다. 
              부 정수) 쓸거없으면 쓰세요 나쁘진 않습니다. 



부차로만 사용하는 정수

심연의 아이기스: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은 아제라이트입니다 혈죽은 유연성이 매우 좋습니다.

완벽의 환영: 흡혈 쿨을 줄여주는 좋은 정수입니다 100특성이 붉은 갈증이라면 필수로 들고갑시다.

억제의 구슬: 업타임 90프로에 도달하는 매우 좋은 정수입니다.

투쟁과 반목: 꾸준히 유연성을 많이 올려주는 매우 좋은 필수 정수입니다.

무의 보호막: 딜용입니다. 





  • 타락

이 부분에 들어가기 전, 고단 갱신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딜입니다. 버티는 전제하에 탱커와 힐러는 딜을 추구해야합니다.또한 타락40을 넘겨도 죽탱은 저너머의 존재에 거의 면역급인 대처가 가능하며, 오히려 저너머의 존재가 생존에 도움을 주는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후술당연한거지만 60은 넘기지 맙시다. 



황혼의 파멸: 딜이 모자란 혈죽에게 가장 어울리는 정수입니다 작성일 기준으로 5황파가 타락 56으로 가능하므로 가능하다면 5황파를 맞추는것이 좋습니다. 부담된다면 4황파도 좋습니다. 
전체딜 비중의 40퍼~50퍼까지도 차지합니다.




뒤틀린 신체 부위: 단일딜용입니다. 쐐기와는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메아리치는 공허: 너프 전에는 필수였지만 너프되고 아무도 안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일딜에서는 쓸만하므로 황파가 없다면 이거 챙겨가심 됩니다. 



모든 유연성 증가: 많이 챙길수 있다면 약간의 황파에 이걸로 도배하는것이
혈죽의 엔드파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유연스텟이 높지 않거나 유연성 증가 템이 별로 없으면 황파가 더 좋습니다 



쳐맞유: 모든 유연성 증가와 같이 생존용으로 좋은 타락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딜이 더 중요하기떄문에 잘 쓰지 않습니다. 



스케울 바즈: 황파보단 안좋지만 메공보다는 좋습니다. 황파 없으면 써도 좋지만 
왕노다지, 웨크에서 애드가 잘나기떄문에 중첩을 보고 오라취소를 해줘야합니다. 


그냥 황파를 씁시다.


죽탱에겐 저너머의 존재보다 타락의 시선이 더 위협적입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죽탱은 폭딜에 강하며 꾸준히 들어오는 틱뎀에 매우 약하기 떄문에타락의 시선 10중첩이 넘어갔는데 바닥에서 빠질수 없다면 망토를 무조건 써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너머의 존재가 생존에 도움되는 경우는 

#룬마력은 있지만 피가 반피에서 계속 유지되 죽격을 쳐도 힐이 거의 되지 않을떄입니다. 




대표적인 네임드가 메카곤:고철장의 진창오물입니다.이런 경우엔 꾸준히 들어오는 데미지는 계속 들어와도 죽격의 힐량이 뻥튀기가 거의 안되기 때문에 함부로 죽격을 치면 안됩니다.저너머의 존재가 이런 상황에서 터져준다면 죽격 힐량이 10프로떄에서 바로 20퍼 30퍼까지 뻥튀기되면서 연속으로 죽격을 쳐서 만피를 만들수 있습니다.(죽격 힐량예측 위크오라는 wago에 가면 많습니다)

조심해야하는건 룬마력이 없을떄 두서마리 튀어나온다던가 첨탑쫄 원펀맨 디버프가 있을때 저너머의 존재가 올 경우입니다. 이럴떈 바로 망토를 사용해 줍시다. 






  • 장신구

생존관련)
 1순위: 피에 굶주린 성게] 영원한 궁전 여군주 에쉬베인 

 2순위: 잔존하는 정신의 껍질 (느조스)
 
 3순위: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레시온) 

딜관련) 
 1순위: 메레크타의 송곳니 (세스랄리스 사원)

 2순위: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라덴) 

 3순위:단지 안의 고통(암흑심문관 자네쉬) 

혈죽에게 잔존하는 정신의 껍질은 다른 탱커들 (전탱 양조)에 비해서 매우 쉽게 벗겨집니다. 거의 평타 한대에 지워지는 정도라 탱킹 중간중간에 계속 돌릴거면 안쓰는게 낫습니다. 각성첨탑 원펀맨의 기술같은 급사를 유도하는 스킬에 맞춰서 돌려주거나. 혈죽이 약한, 쫄몹에 첨 들어갈떄 돌려주는것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메레크타의 송곳니는 잘 사용하기만 하면 전체딜의 10프로 가량 나오는 사기 장신구입니다. 다만 메레크타를 쓰는동안에 스킬을 못쓰고 무기막기,회피가 되지않습니다. 따라서 빅풀에 맞춰서 메레크타를 쓰기전에 연옥이나 영생의 손길을 들고가는것이 좋고 죽부를 깔고(죽부이감) 뒷걸음질을 치면서 갈겨주는것이 최대한 데미지를 덜받는 방법입니다.  





  • 운영법

1)룬, 룬마력, 죽격 관리

룬을 남기지 않고 쓰는것이 죽탱의 기본입니다. 룬을 아끼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룬은 비어있는것이 이득이고 따라서 생긴 룬은 바로바로 사용해줘야 룬마력이 모자르지 않습니다.

자각몽을 주정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룬이 매우 빠른속도로 차게 되는데 심장강타만으로 룬을 절대 다 쓰지 못합니다.따라서 룬이 남을떈 뼈보 중첩과 상관없이 골수분쇄를 사용합니다.룬마력을 사용하는 죽격은 얼마나 모으냐, 어텋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갈리는 요소입니다.

룬마력을 빠르게 떙기려면 56특성 심장파괴자와 58특성 납골당을 잘 이용해야합니다.
뼈보와 납골당은 항상 유지되야하기 떄문에 전투 시작과 함께 골수분쇄 두방을 쳐줘야 합니다.
뼈보가 어느정도 차면 죽부를 깔고 심장강타를 쳐서 룬마력을 모으는방식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룬마력을 소모하는 죽격은 최근 5초동안 받은피해의 25프로를 채워주며 
57특성의 지혈로 힐량을 50프로까지 뻥튀기 할수있으며
죽격한방한방이 얼마나 알차게 들어가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피소를 계속 돌려 언제 죽격을 쳐도 지혈의 효과를 받을수 있게 해줘야합니다.
초보분들은 죽격의 치유량을 위크오라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죽격만 잘쳐도 반은 갑니다. 죽격 타이밍은 경험이 많이 필요하므로 
많이 쐐기를 돌아보고 아픈 구간을 외워서 룬마력을 준비해놓는것이 중요합니다. 



2)빅풀에서 버티기

여기서는 20단 이상의 고단 기준입니다. 중저단에서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죽탱의 장점은 생존기가 있을떄 정말 강력한 탱킹력을 지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1무리 1무리 1무리 계속된 풀링보다 한번 크게 가고 한번 쉬는것을 반복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빅풀의 시작은 춤룬으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춤룬을 키면 자원 수급이 두배가 되므로
 골수분쇄 한방으로 뼈보 6중첩을 만들수 있습니다.
또 혈죽이 몹무리에 들어갈떄 약하기 떄문에 춤룬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춤룬 동안은 피가 거의 달지 않기때문에 춤룬동안에 룬마력 100이상을 만들어놓고 춤룬이 끝나야합니다.

춤룬이 끝나면 피가 빠지기 시작하는데 피가 어느정도 빠진다고 바로 죽격을 치는건 좋지 않습니다.
60특성 죽요결을 최대한 활용하기위해 피가 30프로 밑까지 빠지면 그떄 죽격을 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언제든지 예상못한 데미지가 들어와 위험한 상황을 안맞기 위해 룬마력 40정도는 들고있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붉은 갈증을 찍었다면 빅풀을 하게됬을떄 오프닝에 흡혈을 털면 끝나기 전에 오는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붉은갈증을 찍었으면 흡혈을 절대 아끼지 말고 바로바로 털어줘야합니다. 



3)어글관리

딜러들의 딜이 약한편이면 상관없지만 잘하는 딜러와 고단을 가면 어글이 계속 튈수밖에 없는게 혈죽입니다.
악사는 원피지포 갈기고있고 화법은 풀발화 털고있으면 정수가 없이는 죽탱 할아버지가 와도 못잡습니다.
따라서 정수를 생사의령이나 감시자의 힘을 들고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잘 사용할수 있다면 폭군주간 불꽃의 도가니도 나쁘지 않습니다.

타겟을 바꿔가면서 도발떙기고 죽손떙겨서 어글잡고있으면 오히려 생존력이 개구려집니다.
따라서 그냥 맘편하게 생령이나 감시자의힘 써놓고 내 플레이 유지하는것이 훨씬 훨씬 이득입니다. 


4)대마보 활용처

대마법 보호막의 효과는 마뎀 보호막 일정량을 얻고 보호막이 지속되는동안 
들어오는 왠만한 마법디버프가 들어오지 않게 합니다.

쐐기에서의 대표적인 사용처는 웨이크레스트 부부의 소멸의 일격,레잔의 공포, 왕들의안식처 왕 다자르의 죽음의 고함썩은굴 포자소환사 잔차의 버섯 밟아주기,왕 메카곤의 레이저광선,왕노다지 광산 3넴에서의 화약 화상 각성첨탑 차단쫄의 캐스팅 등등 많습니다.
이것 말고도 마법데미지를 최소화하기위해, 
마뎀이 들어오는구간에서 룬마력을 떙기는데도 계속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마치며

이글을 읽고 혈죽을 시작하시는분이나 혈죽에 관심있는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댓글로 궁굼한거 질문해주시면 아는 선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제 트위치 채널에서 영상 더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

4/17 장신구,대마보사용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