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타락세팅. 마부음식영약. 1차, 2차스텟. 장신구. 특성. 아제라이트. 매커니즘. 노하우


우선 혈죽 타락 세팅은 쉽습니다. 레이드에서 2넴에서 나오는 스케울 바즈 or 막넴 느조스에서 나오는 무기 황파3 이거만 먹어도 되며 황파가 더 쌥니다. 추가적으로 유연퍼센트올려주는 타락도 좋습니다


무기 마부는 돌가죽; 방어도, 힘체력 증가. 파열 치명주간엔 타성도 좋습니다.
영약은 지평선; 체력 증가. 거스름; 힘증가도 좋습니다
음식은 유연성올려주는 음식을
두루마리는 인내 두루마리를 16단부터 대부분 찢습니다.


체력 위주로 올리는 이유는 혈죽의 딜 60%차지하는 타락 황혼의 파멸이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이며, 죽격 플레이에도 힘보단 체력이 더 좋기때문입니다.


전체적인 2차스텟 세팅은 치명20 가속25~30 특화35 유연25~30입니다.
괴저주간엔 예외로 치명에 올인합니다. 
유연이 높은 이유는 죽격 치유량과 받는 피해가 감소하기 때문이며
적정 가속이 27.5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몹들이 때리는 주기가 1.2~1.4초인데 기본 가속이 27.5정도일때 룬과 룬마력이 잘 안꼬이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체력 유연 >> 가속 > 치명 특화입니다


장신구는 대부분 혈죽유저가 생령 고정에 연금돌 or 단지 or 1넴날개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이때 단지는 딜전문화로 받을수있기에 4넴 잡으실때 꼭 획득을 딜러쪽으로 바꾸셔야합니다. 
생령은 혈죽의 부족한 가속을 올려주기에 대부분 고정으로 사용하고 단지는 부족한 혈죽의 딜량을 좀더 보완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연금은 유연을 좀더 올려줍니다.
성게도 455티벼면 좋습니다. 성게있으시면 끼세요.
느조스 막넴 장신구도 좋습니다. 


아제라이트 정수는 여러 부류가 있습니다
(1). 감시자의 힘(주), 무효화발전체, 심연아이기스, 환영, 투쟁의반목
(2). 영생(주), 자각몽, 심연아이기스, 환영, 투쟁의반목
(3). 자각몽(주), 심연아이기스, 환영, 투쟁의반목
(4). 도가니(주), 무효화발전체, 환영, 자각몽, 투쟁의 반목
(5). 환영(주), 자각몽, 심연아이기스, 투쟁의반목
저는 일반적으로 (1)번 세팅으로 광역도발과 신기혹은 징기의 무적을 묶어서 무적도발을 하기도합니다. 이때 감시자의 힘 3단계는 도발당한 모든 대상에 대한 피해량이 50% 증가하는데 이때 황파가 터지면 작살납니다. 
(2)번 세팅도 급사하기 좋은 던전에서 좋습니다. 블러드 10분과 영생 10분이 잘맞아서 블러드때 빅풀에서 시너지가 좋습니다. 

최근 (2)번 세팅인 영생 세팅이 유행입니다. 1분마다 죽격 50% 힐량 증가기에 피의 보호막 버스팅용도로 쓸만하며, 광역회피까지 증가하기에 매우 좋다고합니다. 또한 혈죽이 피통 줄타기 도중 급사를 할수있는데, 영생의 주 정수 효과로 이를 한번 막을 수 있어 경화주간 블러드 빅풀때 매우 좋습니다.



아제라이트는 이번에 나온 어둠의 대심장이 1순위, 꽁죽부시 가속증가해주는 핏빛룬검 2순위, 골쇄시 랜덤으로 1회 뼈보 추가해주는것 1개 있으면 좋습니다.
이때 핏빛룬검은 꽁죽부 생길시 가속을 올려주기에 룬 생성속도가 빨라지며 죽부-심강심강을 빠르게할수있게 도와줍니다.


특성은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56레벨 심장파괴자는 심장강타를 사용시 2의 추가 룬마력을 생성하는데 단일대상일경우 17. 2명일경우 19이며, 죽음의 부패 사용시 3명에게 추가적으로 들어가기에 17+2×5= 총 27 올라갑니다. 
특히 혈죽은 보스보다 쫄구간이 어렵기때문에 대상에 따라 룬마력을 더주는 심장파괴자가 제일 좋습니다.


두번째 57레벨 지혈은 피의 소용돌이 사용시에 지혈 중첩당 최소 8% ~ 40%까지 죽음의 일격의 스킬 데미지와 힐량을 늘려주는데 사실상 혈죽에게 없어선 안되는 제일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는 혈죽 스킬 사이클중 피의소용돌이-죽음의일격으로 지혈을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세번째 납골당은 뼈 보호막 스택이 5 이상일때 죽격의 룬마력 소모량이 5감소하며 최대 룬마력이 10 증가하는데 이는 죽격을 최대 3번 연속으로 사용가능하게 해주므로 좋은 특성입니다. 


네번째 죽음의 요새 결의는 혈죽 체력이 30%이하일때 데미지감소 30%인데 이는 혈죽의 급사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상위 단계 진입시에 좋은 특성입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룬전환도 매우 좋은 특성이지만 글로벌팟이라면 애매해지는 특성이기도합니다. 저의경우 21단이상 쐐기갈때 룬전환을 사용할거같습니다.


다섯번째 망자의 움켜짐은 죽음의 부패를 깔때 위에있는 몹들의 이동속도를 낮추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드리블이 기본인 혈죽에겐 필수인 특성입니다.


여섯번째 피구더기는 네번째 죽음의 요새 결의와 상호작용하며 피가 낮을때 급사방지역할을 대신 해줍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붉은 갈증은 룬마력 소모 즉. 죽격을 사용시 생존기인 흡혈의 쿨을 4초정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환영을 사용시에 1.5분 흡혈이 1.3분이 되며 붉은 갈증을 통해 꾸준히 죽격을 친다면 한무리에서 두번 사용할정도로 금방 돌아옵니다. 뼈폭풍의 너프와 타락으로 인해 혈죽의 부족한 딜, 어그로 수집 한계를 극복했기에 생존기를 더주는 붉은갈증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유연 고특화 세팅일경우 연옥세팅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쐐기에서 혈죽은 매우 어렵고 현 쐐기에서만큼은 전탱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1초라도 방심하면 급사하며 몹들의 평타, 스킬 주기를 이해하고있어야 죽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탱은 들어오는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받는 반면, 혈죽은 들어오는 데미지를 일단 맞고 채우기때문에 혈죽의 매커니즘상 혈죽의 체력수치보다 더 큰 데미지를 버틸수가없어 높은 단수에 진입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연습을 해보아도 수많은 어픽스조합 그리고 파티조합마다 패턴과 데미지들이 달라지기에 연습하지않으면 많이 어렵습니다.

우선 혈죽은 피통이 많이 흔들린다는 인식이 있는데 사실 맞습니다. 오히려 혈죽을 잘하려면 피통을 최대한 많이 흔들어야합니다. 그 이유는 죽격과 특화에 있는데 죽격은 받은 피해의 최대 25%를 회복하며 특화는 그중 일부를 물리피해보호막으로 생성합니다.

이는 100만의 딜을 받았을때 25만의 힐을 할수있으며 특화가 50% 이라면 추가로 12.5만의 물리데미지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이는 유연효과와 지혈 특성의 효과를 받으므로 유연이 30%로 계산한다면 
25만 + ((25만 + (25만 x 0.3)) x 0.4) = 38만을 힐하며 죽격 3연속시전시 풀피를 만들수있습니다. 

또한 죽격은 5초동안 받은 피해이기에 1초마다 100만의 딜을 받는다면 5초뒤 500만씩 쌓여있기에 5초부터 500만의 25%. 죽격한번에 125만을 채울수있습니다. 이는 유연 30%와 지혈 40%을 더하지않는값이기에 사실상 죽격한번에 풀피를 채울수있다고 볼수있습니다. 

이런 매커니즘으로 혈죽의 죽격은 25%의 데미지감소가 아닌 최대 무한%뎀감이 가능하며 추가로 특화가 50%이라면 죽격친 힐량에 50%의 보호막을 가질수있습니다
그렇기에 혈죽은 외줄타기하듯이 피통을 출렁이게 해야하므로 매우 어려운 탱입니다. 

위의 죽격 매커니즘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번때 특성에서 찍은 납골당을 이용해야하는데 이는 뼈보 스택을 5이상 만들어야하므로 단순하게 뼈보가 7이라면 골수분쇄스킬을 사용하시면 10스택이됩니다.
특히 뼈보막은 방어도와 가속10%을 올려주기에 무조건 5중 이상은 유지해야합니다.


많은 몹을 풀링할때는 공식같은게 있습니다.
첫번째 때리기전에 춤룬을 올린후 골쇄한방으로 뼈보 5중첩 이상 만들고 고핀쓰고 죽부 심강을통해 빠르게 룬마력확보하기. 감시자의 힘 정수라면 죽부 심강쓰기전에 사용
두번째 춤룬이 끝나기 직전 흡혈키기
세번째 흡혈이 끝나면 얼인키기
네번째 얼인이 끝나면 외생기 받기
보통 외생기가 끝날시점에 붉은갈증 특성으로 인해 흡혈이 돌아오므로 흡혈을 사용하시면됩니다.

요약하면 춤룬-흡혈-얼인 순서로 사용하시고
죽격은 꼭 피의소용돌이 스킬을 사용하여 지혈 특성효과를 만든후 치셔야 데미지도 쌔지고 힐량도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혈죽 노하우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뒷무빙으로 모든 쫄의 평타 주기를 겹치게하기
이는 몬스터들의 자잘한 평타들을 큰 한방한방으로 만들어서 죽격치기좋게 만드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를통해 혈죽은 피통이 60%이여도 죽격치지않고 한번더 간보며 죽격한방으로 최대효율을 만들수있습니다.
(2). 쫄 스킬바 잘 보이게하기
쫄 평타와 마찬가지로 쫄 스킬도 많이 아픕니다. 그렇기에 쫄 스킬도 잘보아야하며 평타주기와 쫄스킬이 겹치는 타이밍때 죽격 치유량이 낮아도 어떻게든 풀피를 만들거나 대마보를 쓰셔야합니다. 그래야 버틸수있어요. 또한 죽기 차단과 어둠의질식은 멀리서도 시전 가능하니 틈틈히 차단해주세요. 주시차단 추천드립니다. 
주시차단매크로; /시전 [@focus] 스킬명  
주시매크로; /주시 [@target]
(3). 야냥 데리고가기
고핀으로 야냥 펫 스킬 적중률높아져서 야냥딜도 화법만큼 넣을수있고 눈속임으로 황파가 안터질때 어그로 몰아주고 드리블할때 구속사격이 엄청 좋습니다. 혈죽에게 야냥은 선택이아닌 필수급입니다.
(4). 죽음의 부패 매크로
혈죽은 순간 판단이 급해서 죽부를 마우스클릭으로 안깔고 제 자신의 위치에 깔도록 매크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제자리에죽부깔기 매크로; /cast [@player] 죽음의 부패


(5). 각성중에 평타가 엄청쌘 몹
그냥 피하지않고 죽격만으로 버틸수있습니다. 이때 줄을 잘 타셔야되는데 
예시로 한방맞고 피가 60%라면 40%가 까인거니 한방더 맞고 죽격치는식으로 죽격을 최대효율로 이용하셔야 죽격만으로 버틸수있고 급할땐 흡혈 하나만 키셔도됩니다. 바닥스킬도 대마보키시거나 그냥맞아도 죽격한방이면 안아파요


현재 혈죽 쐐기 상태
황파같은 딜 타락으로 인해 마지막 특성인 뼈폭풍 대신 붉은갈증을 찍게되면서 전시즌보다 엄청 좋아진거같습니다. 딜도 황파3를 낀다면 평균 4~5.5만정도 나옵니다. 또한 느조스가 타락 황파3등급 무기를 주기때문에 타락파밍도 매우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피통으로 외줄타는 혈죽이기에 21단부터는 룬전환특성없이는 매커니즘상 체력이 단수에비해 낮아서 힘들어보입니다.

아주 높은 유연과 템렙이면 죽요결으로도 충분히 버팁니다



이상 잊혀진 시즌4 혈죽 쐐기 공략이였으며 추가적으로 쓸내용이있다면 좀더 정리해서 작성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죽기화이팅


(1). 추가글
제가 추구하는 최종 아제라이트는
감시자의힘(주), 무효화발전체, 완벽한 환영, 투쟁의반목입니다.
특성은 죽음의 요새 결의 대신 룬전환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심연 아이기스를 안쓰는 이유는 10m라는 좁은 범위도있고 전탱처럼 제자리탱을 하지않기때문에 효율이 적을거같기때문입니다. 또한 심연 정수의 부차효과가 스택당 매초마다 1000체력회복을 해주는데 이를 사용할바에는 마법데미지 보호막을 주는 무효화발전체를 사용하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의외로 쫄구간에 마법스킬 차단이 안되서 급사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영생의 손길이라는 정수도 쓸만해보이지만 10분이 너무 길고 생존기 로테이션을 잘돌리면 죽지않기에 저는 감시자의힘을 씁니다.

2차스텟 유연은 28% 가속 25%로 맞추려고하며 황파가 더이상 너프되지않는한 황파3에 유연이나 치명올려주는 타락템을 낄것같습니다.

영약은 지평선, 음식은 유연성, 장신구는 단지 생령 or 455 성게 생령낄거같습니다


아래는 룬전환 특성을 사용시 생존기로테이션입니다
춤룬 - 룬전환 - 감시자의힘+보축 - 춤룬끝날때 흡혈

이때 흡혈을 써도 죽을거같다면 룬전환켜주시고
아니면 피솔 죽격으로 버티시면됩니다.

흡혈끝나면 얼인켜주시고 얼인끝나면 룬전환
모든 생존기가 없다면 드리블하거나 외생기받으시고 외생기 도중에 흡혈이 돌아올겁니다.


룬전환을 쓰는 이유는 21단에서는 생존기를 써도 급사할위험이 있을뿐더러 죽음의 요새 결의가 피 30%에서 효과를보기때문에 사실상 룬전환보다 효율이 안좋아보이고, 탱이 아픈 구간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대처가능한 수단으로 룬전환을 사용하고자합니다

(2). 조합?
현재 제가 애용하는 조합은 수사,신기 + 무전 + 냥꾼 + 악사or징기입니다.
힐러진 설명부터 하자면
첫번째로 수사의 장점은 보막과 속죄 데미지3%감소 및 외생기가 2개이여서 혈죽 생존기 로테이션에 원활하게 진행되고 새로나온 정수로인해 수사의 어치 한방의 힐량이 많이 높아진거같습니다. 다만 디스코드와 같이 음성대화를 안한다면 생존기로테이션에 차질이 생기기때문에 오히려 독이됩니다.
생존기는 보통 춤룬 - 흡혈 - 얼인중에 얼인이 끝날때 요청합니다. 대부분 수사들은 활력의 전도체 정수를 가지고오기때문에 고억, 방벽에 활력의 전도체를 합에 맞춰서 쓰면 수사만큼 안정적인 힐러가 없을정도로 좋습니다.
수사의 단점은 불규칙한 단일 힐량이였는데 혈죽은 지속적인 힐보단 큰 힐로 급할때 들아오는게 좋은 탱이라 수사의 단점이 혈죽에게는 장점입니다. 보막또한 수사 입장에서 자힐이 없는 탱에게 보막을 씌운들 다시 체력을 채워줘야하는데 혈죽의 경우 보막으로 흡수한 데미지도 죽격의 힐량에 도움이 되기에 정말 좋은 파트너입니다.

두번째 신기의 장점은 무적입니다. 힐량도 날개때 좋지만 제가 감시자의 힘 정수를 쓰다보니 6초동안 도발이 가능한데 이때 무적을 받으면 무적도발이 가능하기에 합이 잘맞으면 아무리 몰아도 5초동안 무적상태가되어 안정적이게됩니다. 또한 괴저구간에 징기 신기 데리고가면 2분마다 무적도발이 되기에 혈죽에게 치명적인 괴저주간이 쉽게 느껴지기도합니다. 또한 신기도 수사처럼 상시 적용되는 헌오 뎀감 3~5%와 희생의 축복, 오라 뎀감기가 있기에 수사와 밀리지않을정도로 외생기 지원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혈죽에게 힐러의 데미지감소 버프는 엄청 중요합니다. 그래야 안죽어요. 유연성과 체력을 올리는 이유기도하고요.
신기 단점은 날개없을때 힐업이 잘안된다는거만 기억하면됩니다.


다음으로 딜러진 소개입니다
냥꾼은 위에서 말씀드렸으니 패스하고
도적을 기용하기 애매한이유는 혈죽자체가 빅풀도하지만 큰 생존기가 2분간격으로 돌기때문에 결국엔 체인풀링을 해야되는데 도적의 폭칼이 체인풀링에는 맞지않아 딜이 생각보다 많이 안나옵니다.
게다가 방첨탑의 등장으로 도비터의 중요성이 엄청 낮아졌기에 도적보다 무전이 낫다고 생각이들어 무전을 애용하는편입니다.
또한 무전의 자각몽 2분이 저의 생존기 로테이션이 맞고 무전이 쎈딜을 하려면 몹이 조밀하게 뭉쳐야되는데 이는 2분짜리 고핀과 잘맞아 항상 파티에서 딜을 1등합니다.

악사대신 징기를 기용하는 이유는 신기와 같이갈경우 신기의 무적은 5분이라 감시자의힘 2분과 안맞아 무적도발이 5분마다되는데 징기랑 갈경우 5분짜리가 2개라 로테이션으로 무적도발이 2분마다 가능해지기때문입니다.
또한 무전과 냥꾼을 기용할시에 빅풀에서 폭딜을 넣을 딜러가 없는데 이를 날개핀 징기로 대체함으로써 폭딜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부죽도 좋으니 부죽하세요


물론 도적 악사 화법이나 도적 악사 조드 조합도 현재 딜러조합 중에 제일 좋다고 평가되지만 현실적으로 지인이 아닌이상 혈죽이랑 안가려고하기때문에, 현실적인 조합으로 수사or신기 + 악딜or징기 + 무전 + 냥꾼으로 가고있습니다.


(3). 죽격을 효율적으로 쳐보자
항상 저는 단수마다 몹들의 공격력과 체력을 체크하면서 시작합니다. 최신 MDT를 사용하시면 단수를 조정하여 몹들의 체력과 스킬데미지를 알수있는데 이를통해 특정무리들을 몰았을때 받을수있는 순간 평타 데미지와 스킬 데미지들을 정리하여 현재 나의 피통과 해당 상황에서 유연성이 몇퍼인지등 전단계에서 미리 녹화된 녹화본을 보며 스스로 피드백하면서 생존기 로테이션이나 죽격을 얼만큼 효율적으로 쓸수있는지 세팅을 가속을 더 빼고 유연이나 특화치명에 투자할지를 판단하며, 해당 던전에서 만일 파티원이 실수해서 큰데미지가 들어와도 대처가 쉽도록 대부분의 경우의 수를 인지하고 시작하는편입니다.

처음에는 mdt로 볼바엔 그냥 몸으로 배우자는 식으로 탱을 시작했는데 점점 단수가 높아질수록 죽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치지않으면 룬마력이 부족하여 죽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죽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칠수있는가를 알아보는 중 mdt라는 에드온을 접하게되었고 단수마다 몹들의 체력과 데미지를 확인하여 최대 들어오는 데미지를 예측할수있게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다보니 피가 40%여도 한방더 맞고 죽격을 칠수있게되어 이제는 어느정도 룬마력 여유가 생겼습니다.


(4). 죽는것에 부담감을 느낄때 쓸만한 정수와 특성
이번에 나온 영생 정수를 주 정수로 사용시 10분마다 죽음을 방지해주는데 부차효과가 주는 죽격 힐량이 나쁘지않아서 쓸만합니다.

보통 영생을 끼시면 특성은 붉은갈증과 룬전환, 죽요결을 추천드립니다. 룬전환을 적응하실수록 보다 단단해진 혈죽을 볼 수 있을것이며, 죽요결은 죽을거같으면서 안죽는 바퀴벌레같은 혈죽을 볼 수 있을겁니다.

두번째로는 정수말고 특성중에 연옥이 있는데 이는 영생과는 달리 4분마다 죽음으로부터 방지를 해줍니다. 이는 영생말고 다른 정수를 사용해야할때; 예시로 변덕주간에 감시자의 힘 정수를 사용할때만 연옥을 사용합니다. 이때도 룬전환 특성을 사용하시면 보다 더 안정적인 탱이 될겁니다.

룬전환 스킬은 매우 어려운 스킬입니다. 룬1개를 소모할뿐더러 지속시간이 4초밖에 되지않기에 정확히 필요한 순간에 쓰셔야합니다.
만약 던전에 숙달되지 않으신다면 일단 맞아보고 아프다싶을때 죽격과 룬전환을 써보세요. 생령정수나 연옥특성이 죽음을 막으니까 부담없이 룬전환 연습할수있습니다.

영생이나 연옥을 같이 쓰지마세요. 효율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생 + 룬전환.죽요결 + 붉은갈증 혹은 룬전환.죽요결 + 연옥이 좋아보입니다.

고유연 고특화 연옥세팅은 죽요결쓰시면됩니다

(5). 특성; 죽음의 요새 결의와 룬전환
두개는 플레이하는 스타일과 파티 구성원의 조합에 따라 달라보입니다. 예시로 쿨기 딜러; 화법 부죽 등 쿨기 의존도가 심한 딜러가 있을경우 엄청난 빅풀을 요하기때문에 죽음의 요새 결의보다는 룬전환이 좋아보이며, 딜 격차가 거의 없는 딜러; 도적 악사 무전 등 화법 부죽만큼의 엄청난빅풀을 요구하지않기에 죽음의 요새 결의가 더 좋아보입니다.
특히 죽음의 요새 결의는 심연 아이기스 정수의 부차 효과와 매우 어울리기때문에 부차정수로 심연 아이기스 정수를 꼭 끼시는게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