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북미 공홈.


의역이 많습니다. 오역도 많습니다.

팔딱팔딱 님 감사합니다.





들어가며.




미리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 직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법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른 직업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개요를 확인해 주세요.

이번 직업 미리보기의 주인공은 마법사입니다. 군단 직업 미리보기 블로그에서는 각 직업의 정체성, 신규 직업 디자인, 각 전문화의 핵심 전투 기술들의 변경 사항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렇게 공유할 정보는 추후 특성과 유물 무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반이 됩니다. 그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계에서 마법사로 산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특성의 정의와 전반적인 디자인 변화를 보았을 때 마법사는 이 블로그 시리즈에서 지금까지 살펴 본 직업들과는 정 반대의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했을 때 직업의 주제나 작동 방식 측면에서 상당히 돋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비전, 화염, 냉기 마법사는 서로 크게 다르고 각 전문화는 한 가지 속성의 마법에 특화되어 있으며, 각각의 마법 속성은 강렬한 개성과 직업 전반에 영향을 주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전 마법은 시간과 공간을 왜곡시키며 마나의 흐름을 조종합니다. 화염 마법은 종잡을 수 없는 파괴적인 힘을 내뿜고, 냉기 마법은 적을 느리게 하고 제어하여 대상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이번 변경의 목적은 숙련도와 상관 없이 마법사를 더 재미있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원기 회복의 음식 창조 주문을 사용하면, 혼자 모험하는 중일 때에는 자동으로 음식이 가방으로 들어오고, 파티나 공격대에 있을 때에는 음식 탁자를 소환하는 식입니다.





비전.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들은 비밀을 밝혀내고, 경이로운 수수께끼 마력의 흐름을 조종합니다. 우주의 불안정한 힘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비견될 수 없는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이들은 자신의 마법적 지식을 한계까지 끌어올리는데, 종종 자기 자신이 소멸되거나, 자기 주변의 세계를 커다란 위험에 빠트리기도 합니다. 이 마법에 통달한 이들은 적들에게 끊임없이 마법을 쏟아 붓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끊임없는 공격을 퍼부을 수 있도록 원기를 회복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들은 비밀을 밝혀내고, 경이로운 수수께끼 마력의 흐름을 조종합니다."

게임 플레이.

비전 마법사의 능력과 직업 설계는 이미 비전 마법의 속성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변경 사항은 기존의 능력을 다듬는 것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직업 설계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비전 충전물이 약화 효과가 아니라 마나 막대 아래에 자원으로 표시됩니다. 플레이 방식은 거의 같지만, 이러한 변경 덕분에 비전 충전물의 중첩을 좀 더 쉽게 알아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큰 변화가 있다면 비전 전문화의 새로운 특화로, 최대 마나를 일정 비율로 증가시키고 비전 충전물의 추가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덕분에 특화가 더욱 흥미로운 요소가 되어 특화가 증가함에 따라 마나를 좀 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고, 능력이 더 강력해지고, 궁극적으로는 기술 조합에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아래는 비전 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비전 작렬.

  • 기본 마나의 5%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2.5초.
  • 대상에게 비전피해를 입히고, 비전 충전물을 하나 얻습니다. 
  • 비전 작렬의 피해량은 비전 충전물 1개당 50%씩 증가합니다. 그리고 마나 소모량은 비전 충전물 1개당 100%씩 증가합니다.  

신비한 화살.

  • 사거리 40미터, 정신집중.
  • 2초간 5개의 비전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비전 충전물 하나를 얻습니다.
  • 신비한 화살의 피해량은 비전 충전물 1개당 50%씩 증가합니다. 
  • 신비한 화살은 각 공격기술을 사용할때마다 일정확률로 생성됩니다. 최대 3개까지 생성가능합니다. 

비전 탄막.

  • 기본 마나의 0.5% 소모, 사거리 40미터, 3초 쿨. 
  • 강력한 비전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비전 충전물을 소모합니다.
  • 비전 탄막의 피해량은 비전 충전물 1개당 50% 씩 증가합니다. 또한 비전 충전물 1개당 근처 1명의 대상을 추가 공격하여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환기.

  • 정신집중, 1.5분 쿨. 
  • 최대 마나의 25%를 즉시 얻습니다. 그리고 남은 75%를 6초 동안 회복합니다. 

특화 : 학자. (Savant.)

  • 최대 마나량과 마나 회복 속도를 20%(장비 특화 적용) 증가시킵니다. 
  • 비전 충전물의 영향을 받는 주문의 피해량을 충전물 1개 당 10%(장비 특화 적용) 씩 증가시킵니다.
 
변위. (Displacement.)

  • 즉시시전, 1.5분 쿨.
  • 다음 4초 동안, 점멸을 쿨다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비전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촉진. (Quickening.)

  • 지속효과.
  • 비전 작렬과 비전 미사일이 6초 동안 가속을 2%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이 효과는 비전 탄막을 쓰면 사라집니다. 





화염.




위대한 마법사는 모두 마법의 달인이며 마법 훈련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자들이지만, 화염의 힘에 숙달된 마법사는 그 중에서도 특히 대담한 자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들은 그 어떤 위협이라도 장대한 불꽃으로 상쇄시켜 버립니다. 평생 동안 이 격렬한 힘에 매진한 마법사들은 불꽃을 피우는 데 매력을 느끼게 되는데, 특히 적들을 무자비한 화염으로 불태우는 데 자부심과 기쁨을 느끼곤 합니다. 자제력을 잃고 불을 지르는 데 중독된 마법사들은 자신을 파멸에 이르게 합니다.

"이들은 특히 적들을 무자비한 화염으로 불태우는 데 자부심과 기쁨을 느끼곤 합니다. "

게임플레이. 

비전 마법사와 같이 화염 마법사도 이미 그 정체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게임플레이 방식을 조정하는 데 비중을 두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열기를 통제하고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를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지옥불 작렬 능력은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는 작열 효과를 퍼뜨리고, 그 다음으로는 열기로부터 몰아치는 열기를 이끌어냅니다. 개발팀에서는 지옥불 작렬을 더욱 자유롭고 직관적으로 사용해 몰아치는 열기를 발동시킬 수 있도록, 퍼지는 효과를 작열의 기본 속성으로 추가하고, 지옥불 작열을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으로부터 분리했습니다.

또 다른 중대한 변화는 발화의 재설계입니다. 발화는 무척 복잡한 능력이며 대부분의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게다가 극도로 무작위성이 강하기 때문에 말도 안 되게 높은 성능을 내거나 치명적인 실패를 야기하는 등, 대부분의 경우 성능을 제대로 기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발화가 좀 더 명확하고 일관된 효과를 지니고, 주로 사용되는 화염 주문에 포함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아래는 화염 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화염구.

  • 기본 마나의 4%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시간 2.25초.
  •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몰아치는 열기.

  • 지속효과.
  • 2번의 연속 직접 공격이 치명타 피해를 발생시키면, 다음 불덩이 작렬과 불기둥은 즉시시전이 됩니다. 이때 이 주문은 특화의 영향을 2배로 받습니다. 
  • 개발자의 평: 몰아치는 열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몰아치는 열기 효과를 추가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열기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몰아치는 열기가 발동된 채로 기다리며 새로운 열기 효과를 얻고 나서야 불덩이 작렬을 사용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기본적으로 버튼을 누르지 말아야 할 때 버튼을 누르라고 표시되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지옥불 작렬.

  • 기본 마나의 2%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시전, 12초 쿨, 2충전.
  • 적에게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은 항상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지옥불 작렬은 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다른 주문을 시전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불덩이 작렬.

  • 기본 마나의 5%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4.5초.
  • 불덩이를 날려서 거대한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발화. (Combustion.)

  • 기본 마나의 10% 사용, 즉시시전, 2분쿨. 
  • 10초간 치명타 확률을 100% 증가시킵니다. 
  • 치명타 및 극대화가 특화만큼 증가합니다.

특화: 작열

  • 직접 공격 주문으로 공격시 9초 동안 총 피해량의 30%(장비 특화 적용)를 입힙니다. 이때 해당되는 주문은 화염구, 지옥불 작렬, 불태우기, 불덩이 작렬, 불기둥입니다. 효과가 재적용되면, 남은 피해량은 새로운 효과에 추가 적용됩니다.
  • 2초 마다 대상의 작열 효과가 주변의 대상에게 퍼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화염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잿불 폭풍. (Cinderstorm.)

  • 기본 마나의 1%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시간 1.5초, 8초 쿨.
  • 6개의 잿불이 포물선을 이루며 퍼져나갑니다. 각 잿불은 적중한 적에게 소량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냉기.





냉기 마법사들은 상대방을 통제하는 면에서는 다른 마법사들과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냉기를 조종하는 마법사는 적들에게 얼음 폭풍을 쏟아 부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전장에서 무시무시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혹독한 냉기 때문에 칼을 든 자들은 이들에게 닿지도 못하고 쓰러지곤 합니다. 냉기 마법사들은 몸 주위를 맴도는 고드름을 통해 냉기의 힘을 표출하며, 전장에서 이들을 만난 적들은 혹독한 추위와 함께 최후를 맞이할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

"냉기를 조종하는 마법사는 적들에게 얼음 폭풍을 쏟아 부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전장에서 무시무시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게임 플레이.

냉기 마법사들은 매우 효율적인 주문을 사용하며, 냉기 특성은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냉기 마법의 특징은 각 능력의 연계가 좋으며,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쉽고, 숙련도의 높고 낮음과 상관 없이 독특한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확장팩에서는 냉기 마법의 운용 방식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주문책에서 잊혀진 주문 하나를 수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바로 얼음불꽃 화살이죠. 이 주문에서 화염 속성을 제거하자니 얼음 화살과 다를 바가 없어졌고, 얼음과 화염을 더하여 그저 적의 발 아래에 물 웅덩이를 만드는 것 외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얼음불꽃 화살을 제거하고 얼어붙은 구슬을 핵심 주문으로 대체하여 냉기 마법사의 정체성을 더해주도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냉기 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얼음화살.

  • 기본 마나의 4%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시간 2초. 
  • 얼음화살을 날려 냉기피해를 입히고, 15초간 이동속도를 30% 낮춥니다.

얼어붙은 구슬.

  • 기본 마나의 10%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시전, 1분쿨. 
  • 얼어붙은 구슬을 날려 1초마다 주변 모든 대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첫 대상에게 근접시 서리 손가락 1 개를 얻습니다. 
  • 피해를 입은 대상은 2초간 이동속도가 30% 감소합니다.

얼음 창.

  • 기본 마나의 1%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시전.
  • 빠르게 피해를 입히지만 피해량이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 얼음 창은 얼어붙은 대상에게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두뇌 빙결.

  • 지속효과.
  • 얼음 화살이 10% 확률로 얼어붙은 구슬의 쿨을 초기화 시킵니다. 

서리의 손가락.

  • 지속효과.
  • 얼음화살이 15%의 확률로, 눈보라와 얼어붙은 구슬이 5%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다음 얼음 창이 적을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하여 피해를 입히고, 얼음 창의 피해량을 140% 증가시킵니다.

산산조각.

  • 지속효과.
  • 얼어붙은 대상에게는 치명타률이 1.5배 높으며, 추가로 50%만큼 더 증가합니다.

특화 :고드름.

  • 얼음화살 피해량의 45%(특화 장비 적용) 만큼이 30초간 고드름으로 저장됩니다. 또한 물의 정령의 피해량도 45%(특화 장비 적용) 증가합니다. 
  • 고드름은 5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5개를 초과한 고드름은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 얼음 창 시전시 대상에게 모든 고드름이 발사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냉기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혹한의 쐐기. (Glacial Spike.)

  • 기본 마나의 1% 소모, 사거리 40미터, 3초 쿨. 
  • 거대한 얼음 쐐기를 소환해 현재 보유한 고드름을 더합니다. 쐐기는 대상을 관통하며 대량의 피해를 입히고, 저장해 두었던 고드름의 모든 피해도 함께 입힙니다.
  • 고드름 5개가 있어야 합니다. 
  • 또한 대상을 4초간 얼어붙게 만듭니다.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 지속효과 : 얼음 창때 고드름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나가며.




미리보는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에서의 마법사에 대한 직업과 전문화를 유익하게 보셨나요? 다음으로 예정된 미리보는 성기사도 즐겁게 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