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북미 공홈.

의역이 많습니다. 오역도 많습니다.





들어가며.
 



미리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 직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른 직업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개요를 확인해 주세요.

이번 직업 미리보기의 주인공은 전사입니다. 군단 직업 미리보기 블로그에서는 각 직업의 정체성, 신규 직업 디자인, 각 전문화의 핵심 전투 기술들의 변경 사항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렇게 공유할 정보는 추후 특성과 유물 무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반이 됩니다. 그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계에서 전사로 산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사는 전장에 없어서는 안 될 불굴의 용사들입니다. 이들의 용맹함은 아군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적들에게는 절망을 안깁니다. 전사들은 근접 무기의 전문가들로, 엄청난 힘과 솜씨를 뽐내며 전장의 최전선을 지휘합니다.

전사의 정체성은 실제 칼과 방패를 들고 근접전을 벌이던 우리 인류의 고대 역사 속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사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용사들의 전통을 따르며, 각 전문화는 그 속에서 세분화된 특징을 나타냅니다.

군단에서의 목표는 특성을 대폭 확장하여, 특히 무기와 분노 전문화를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아래 각각의 핵심 능력이 부족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남은 공간을 특성으로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전문화 모두 핵심 특성이 5개의 열이 제공되며(무기와 분노 전문화 각각에 고유한 특성 부여), 각각 직접 사용 기술, 지속 효과, 확률 효과, 가장 강력한 기술과 같은 흥미로운 효과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압, 영웅의 일격, 추가 공격 등의 기존 기술뿐 아니라 투신, 용의 포효, 폭풍망치 등 예전 기술과 신규 특성들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조합이 나타나길 기대합니다.





무기.




다양한 문화와 국가에서 강인한 신체를 보유한 남성과 여성들은 힘, 지구력, 그리고 전투 기술 훈련을 거쳐 용맹스런 전사들로 거듭난다. 이들의 우정은 교실이나 술집 혹은 작업실에서가 아닌 결투장과 투기장에서 쌓인다. 전사로서의 운명이 어린 시절의 훈련으로 결정되듯, 전장에서의 역할 또한 선택한 무기에 따라 달라진다. 무기 전사들은 본능적으로 양손 무기들에 끌린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선호도가 아닌 그 인물의 특성을 나타낸다. 무기 전사들은 전투에 신중하게 임하며, 적의 허점을 노려 제압한다. 양손 무기들은 압도적인 파괴력으로 적의 약점을 파고들게 해준다.

"무기 전사들은 전투에 신중하게 임하며, 적의 허점을 노려 제압한다."

게임플레이.

무기 전사의 특징은 이미 플레이 방식과도 잘 어우러지고 있지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군단에서는 선택한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즐길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또한, 각각의 정체성에 걸맞도록 특화를 거인의 강타의 효과를 강화시키는 거인의 힘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기존과 동일하게 무기 전사의 분노 수급 방식은 자동 공격입니다. 

무기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필사의 일격.

  • 분노 20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쿨 6초.
  • 강력한 물리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10초간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킵니다.

격돌.

  • 분노 15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거인의 강타.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쿨 45초.
  •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6초간 대상이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20% 증가시킵니다. 

마무리 일격.

  • 분노 10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최대 30의 분노를 더 소모하여 더 강한 피해를 입힙니다. 
  • 대상의 생명력이 20% 아래여야 사용 가능합니다.

전술가.

  • 지속 효과.
  • 격돌, 소용돌이, 마무리 일격 사용시 20% 확률로 거인의 강타의 쿨을 리셋시킵니다.

특화: 거인의 힘.

  • 거인의 강타의 피해를  50%(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키고, 적이 받는 피해 증가량도 50%(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무기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티탄의 힘.

  • 지속 효과
  • 거인의 강타의 지속시간이 200% 증가합니다. 대신 효과는 절반이 됩니다. 





분노.




전장과 투기장에서 가장 두려운 존재는 전투와 피에 굶주린 광전사들이다. 평생 훈련과 대련으로 단련된 이 무자비한 전사들은 학살의 대가들이며, 양손에 무기를 하나씩 쥠으로써 파괴력을 극대화시킨다. 비록 방패를 들고 있지 않지만, 분노 전사를 공격하는 이들은 칼날의 폭풍 속에서 치명적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전투의 한복판으로 뛰어든 분노 전사의 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다.

"전투의 한복판으로 뛰어든 분노 전사의 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다."

게임플레이.

분노 전문화는 전통적인 전사의 정체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주며, 군단에서는 이를 더 부각시키려 합니다. 불굴의 광전사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분노 전사는 분노 수급을 더욱 신속하게 하여 광란으로 전투를 지배합니다. 특히 격노는 확연하게 강력해져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분노 생성도 함께 증가), 특화에 따른 공격력도 상승했습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전투 방식이 확장됩니다.

분노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피의 갈증.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쿨 4.5초.
  •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시전자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합니다. 
  • 피의 갈증의 치명타률은 40% 높습니다.

격노.

  • 지속 효과.
  • 피의 갈증이 치명타로 적중하거나, 광전사의 격노를 키면, 격노 상태가 됩니다. 이때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하고, 6초간 받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분노의 강타. 

  • 분노 10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격노때만 사용가능합니다.

광란. 

  • 분노 50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2초 동안, 5번의 잔혹한 일격을 날려 큰 피해를 입힙니다.  
  • 광란은 언제나 격노 상태인 것처럼, 피해를 입힙니다.

마무리 일격.

  • 분노 30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대상의 생명력이 20% 아래여야 사용가능합니다.

특화: 구속되지 않은 분노.

  • 격노시 피해량이 28%(특화 장비 적용) 증가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분노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광기.

  • 분노 15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간 가속이 5%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방어.





여타 전사들과 마찬가지로 방어 전사들 또한 신체적 우월함이 부각되도록 성장했고, 근접전에 특화된 훈련을 받았다.다만, 차이가 있다면 이들이 전투에 임하는 자세에 있다. 이들은 칼과 방패를 동시에 사용하며 적의 공습을 저지하고 반격의 찰나를 이끌어내는 것에 탁월한 재능을 보인다. 방어 전사는 전방의 가장 강인한 전사가 되는 것 보다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둔다. 강인한 방어력이야말로 그 어느 군사 작전에서나 핵심적인 요소다. 방어 전사들은 그 역할을 기꺼이 수행하고자 한다.

"방어 전사는 전방의 가장 강인한 전사가 되는 것 보다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둔다."

게임플레이.

방어 전문화는 전사의 정체성의 상징이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들 중 방어 역할의 기반이 됩니다. 때문에 방어 전문화는 전투 방식을 다듬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방패 막기와 방패 벽은 양분되는 선택지였습니다. 방패 벽은 이제 고통 무시 기술로 대체 되었으며, 이는 받는 피해량을 (최대 생명력에 따른 최대치 만큼) 대폭 감소 시키며, 주된 분노 소모 방어 기술입니다. 또한, 방패 막기와 더 이상 충돌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방어 전사는 이제 피해를 입을 때와 스킬 사용에 따라 분노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는 고통 무시와 좋은 상호작용을 하여, 대량의 피해를 입을 때 적절한 분노 소모를 하게 됩니다.

아래는 방어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공격 능력.


압도.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30% 확률로 방패 밀쳐내기의 쿨이 리셋됩니다.

복수.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9초 쿨.
  • 전방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분노 4를 생성합니다.
  • 성공적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으면, 복수의 쿨이 리셋됩니다. (3초에 한 번 이상 발동하지 않습니다.)

치명상.

  • 지속 효과.
  • 압도나 복수가 대상에게 15초간 물리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 이 효과는 대상이 만피가 되면 사라집니다.

천둥 벼락.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9초 쿨.
  • 8미터 이내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간 이동속도를 50% 낮춥니다.

방패 밀쳐내기.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9초 쿨.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분노 6을 생성합니다.

영웅의 일격.

  • 분노 30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이 공격은 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방어 능력.


방패 막기.

  • 분노 10소모, 즉시 시전, 재충전 시간 12초, 최대 2충전.
  • 6초간 적 공격을 막습니다. 결정적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 방패 막기가 활성화되어있을 때,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고통 무시.

  • 분노 40 소모, 즉시 시전.
  • 다음 피해의 90% (시전자의 최대 생명력의 25%)를 무시합니다.

주문 반사.

  • 즉시 시전, 쿨 25초.
  • 주문을 하나 반사합니다. 반사되는 주문은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최대 5초간 지속되며, 5초 이내 주문을 하나 반사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특화 : 결정적 방어.

  • 방패 막기 확률을 10% (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키고, 결정적 방어를 할 확률을 30%(특화 장비 적용)증가시킵니다.
  • 또한 전투력을 20%(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킵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방어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방패 수련. 

  • 지속 효과.
  • 방패 밀쳐내기가 방패 막기의 지속시간을 2초 증가시킵니다.
  • 방패 막기가 추가로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을 30% 증가시킵니다. 





나가며.





미리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과 함께 찾아올 전사의 직업별 전문화를 재미있게 보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수도사, 드루이드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