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classic.wowhead.com/news/321646


블리자드가 클래식 시대 서버에서 월드 버프를 저장(Snapshot)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저장 해둔 버프는 나중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버프 보존을 위해 로그오프 하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불타는 성전 클래식에 많은 것들이 있는 와중 클래식 서버 역시 잊지 않았습니다. 클래식에서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월드 버프를 중첩해 보존하는 것입니다. 이는 협동 반납, 부캐 육성, 월드 버프 지역 PvP등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버프를 받고나면 로그오프하고 플레이를 멈춰야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었습니다. 

로그오프 하고 다른 일을 한다면 상관없지만, 장비를 수리하거나 소모품을 구매하거나 친구와 던전을 돌려고 한다면 소중한 버프 시간을 날리거나 죽어서 모든 버프를 날릴 수도 있습니다. 저희의 철학을 완전히 버리지 않으면서 그러한 부작용에 대한 조치를 생각했고 1.13.7 패치에 시간 은혜 여과기(Chronoboon Displacer)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그건 무엇인가요?
- 시간 은혜 여과기는 용버프, 노래꽃 등의 월드 버프를 저장해 나중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너무 급격한 변화를 원하지 않으므로, 중요한 제약이 있습니다. 시간 은혜 여과기의 효과를 받고 있다면 월드 버프의 이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2번째 버프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시간 은혜 여과기에서 버프를 불러오면 1시간 쿨타임이 생기므로 레이드에서 껐다켰다 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작동하나요?
- 먼저, 일반적으로 하던 것 처럼 월드 버프를 모읍니다. 혈장으로 소환을 받고, 대도시로 포탈을 타 용버프를 받고, 요잠바로 가서 잔달라 버프를 받고, 기타 필요한 버프를 받습니다. 이후 시간 은혜 여과기를 활성화하면 충전된 시간 은혜 여과기가 가방에 생기고 그 시점에서 월드 버프 상태를 저장합니다. 마우스 오버를 하면 어떤 버프가 저장되었고 얼마나 남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다시 충던된 시간 은혜 여과기를 사용하면 저장된 버프가 캐릭터로 돌아옵니다.

어떻게 얻나요?
- 서부 역병지대 안돌할에 있는 크로미에게 말을 걸어야 합니다. 증기 가관을 고치는 부탁을 완료하고 나면 크로미는 시간 은혜 여과기를 판매할 것입니다.

어째서 지금이죠?
- 게임 데이터를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유지할 목적으로 클래식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출시 전에 계획한 모든 콘텐츠 단계를 거쳤으므로 클래식 시대 서버의 월드 버프를 이전 상태로 유지하는 것에 대해 다시 고민했습니다. 힘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이템과 주문을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괜찮지만, 이 것이 낭비되지 않도록 플레이를 못 하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버프 저장기를 추가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저희는 이 것이 변화라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클래식의 변화는 저희가 주의하며 다루려 합니다. 그러나 이번 경우, 최적화된 플레이를 위해 게임을 멈추는 것은 과하다고 느껴집니다. 악용 여지에 대해 염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이 변경점은 불성 클래식 릴리즈 이전에 적용될 것입니다. 

- 몇몇 분들은 월드 버프를 전부 삭제하는 걸 선호하시고, 또 다른 몇몇 분들은 더 급진적인 변화를 원하시는 걸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선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만간 PTR에서 이 변경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