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얘 봄감자가 맛있단다> 조드를 플레이하는 마페입니다.

나이알로사에 이어서 어둠땅 나스리아 성채도 공략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향후 데나트리우스를 트라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략은 저희가 잡은 방법을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또한 영웅을 클리어하셨다고 가정하고 작성됩니다.

영상을 참고하여 글을 읽으시면 더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이번 시즌 짭명전 막차 타는데 성공했습니다. 10넴 무득은 선넘는 듯

방송에서 응원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조드시점>



1. 신화변경점

1) 죄악의 무게 디버프 제거 메커니즘 추가



기존 영웅에서는 2개조를 나뉘어 번갈아가면서 맞아 3중첩을 만들고 사잇페이즈에 돌입하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약간 다릅니다.

신화난이도에서는 정화의 고통에 맞을 때 적중대상 주변 1미터에 광역피해가 발생하고 이것에 맞아도 스택이 1 감소합니다.

신화에서는 피의 대가가 아주 아픈데 계획적으로 스택관리를 해서 넘기셔야 합니다.


2) 죄악의 메아리(정화를 맞으면 생기는 쫄)이 14초안에 죽지 않으면 자기 대상의 중첩을 1추가



14초안에 죽여야 하는 것도 있고 쫄의 광역데미지도 아프기 때문에 빨리 광을 쳐서 녹여줘야합니다.

쫄 소환 후 곧 이어 밤의 사냥꾼이 오기 때문에 쫄이 빨리 녹지 않으면 광역데미지로 힐업이 늦어 공대원이 사망할수도 있습니다.


3) 밤의 사냥꾼 대상자가 2명 -> 3명으로 증가 + 레모르니아 꿰뚫기 대상 3명 -> 4명으로 증가



영웅에서는 2명의 대상을 잡지만 신화에서는 3명의 대상으로 밤의 사냥꾼이 시전됩니다.

선을 되도록 한점에 겹치게 해서 탱커가 가운데서 받아주면 안전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2페이즈에서 레모르니아의 꿰뚫기 대상 또한 4명으로 증가합니다.

위크오라를 이용해 거울근처 외곽에 서서 대처합니다.


4) 2페이즈 밀사 외 부관 4명 소환

      

나스리아 성채 쫄구간에서 간간히 등장하는 4종류의 부관들이 2페이즈에서 등장합니다.

영웅에서 낙사지형 건너 밀사가 등장하는 자리에 한마리씩 배치됩니다.


5) 3페이즈에서 거울위상과 기존위상으로 분리



3페이즈에 진입하면 거울에 들어가는 경우 거울위상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거울위상에서는 넉백이 반대로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넴드가 정면에 있는데 넉백을 시킨다면 뒤로 날라가는 것이 아닌 넴드쪽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또한 내부조와 외부조가 부딪치는 경우 둘다 모두 즉사합니다.

따라서 내부조와 외부조는 동선이 겹치지 않게 해야합니다.


또한 내부조 기교에서 생긴 구슬은 내부에서 보이지 않고 외부에서만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외부에서 생긴 기교 구슬은 내부에서만 보입니다.

6) 3페이즈에 피의 대가 패턴 추가



3페이즈에 총 3번 피의 대가 패턴이 오게 됩니다. 


2. 공략

전체적으로 탱커가 미친듯이 아픈네임드입니다.

트라이 중 상당수가 탱커의 급사, 특히 거울을 넘어갈 때 탱커의 급사가 자주일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위크오라

- 2페 꿰뚫기 자리 : https://wago.io/KlU4Tquox

- 쫄 차단 번호 : http://www.inven.co.kr/board/wow/5297/3860


1) 1페이즈 ( 데나트리우스 체력 70.5% 까지)

우선 총 6번의 정화의 고통을 맞을 대상자부터 정하셔야 합니다.

사잇페이즈로 넘어갈 때 시작쇄포와 마지막 쇄포를 받는 다는 가정하에 3중첩정도면 생존이 가능합니다.

죽기, 술사 등의 경우 중첩을 지우지 않아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대에 이러한 클래스가 많다면 쉬워집니다.


간단하게 중첩이 지워지는 메커니즘을 설명하면 같이 겹쳐맞는 인원수 만큼 중첩이 감소합니다.

2명이 겹쳐 맞으면 2중첩이 감소하고 3명이 겹쳐 맞으면 3중첩이 감소합니다.

한번에 3명이 초과해 겹쳐 맞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의 대가를 생각해 중첩을 조절하시는게 좋습니다.

혹은 몇몇 인원을 0중첩으로 만들어 사이페이즈동안 넴드에게 딜을 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선택은 공대에 맞춰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밤의 사냥꾼 같은 경우 3줄이 생기는데 * 모양으로 중간에 한점으로 선을 겹쳐 탱이 맞게 되면 훨씬 안정적입니다.

굳이 저 모양으로 만들지 않아도 2~3명정도만 선에 서있어도 안죽으니 눈치껏 선에 잘 서주시면 좋습니다.


아마 숙련이 될수록 딜이 쎄져서 70.5%전딜컷을 해야 할거라 생각합니다.

딜컷을 하는 이유는 유린을 캐스팅하는 동안 넘어가지 않아 2페딜에 여유를 줄수 있고 

약간 쿨기시간을 버는 효과도 있고, 죄악의 무게 중첩당 도트딜이 들어오는데 힐업을 하고 달려가는 효과도 있습니다.


드루같은 경우 사잇페이즈로 넘어가기 전에 쇄포를 시전해주면 더 빠르게 중앙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쇄포 도관을 추천합니다)


2) 2페이즈 (데나트리우스 체력 40.5% 까지)



2페 전투의 진행 순서입니다. 전투 순서에 따라 설명하겠습니다.


최초 신시아와 에버세이드를 2개조로 나눠 처리합니다.

신시아조에 힐러 1명과 원딜 5명을 배치하고 쿨기를 털어 처리합니다. 나머지는 에버세이드를 처리하면되는데

흑마가 내려가자마자 관문을 깔아 근딜과 탱커는 빠르게 넘어갑니다. 

이 때 냥꾼과 법사는 에버세이드보다 레모르니아(칼)을 때려 묻딜로 처리해서 넴드딜에 기여를 합니다.


이 때 에버세이드 66% 33% 마다 옆에 불길한 그림자가 출현합니다.

복수의 비명을 시전하는데 광역 데미지와 침묵을 먹이기 때문에 각각 5번차단까지 지정하여 반드시 차단해야합니다.

탱커는 파멸의 고통을 맞추고 파괴의 손이 시전되기 전에 반대편으로 건너와 거울앞에서 시전되게 해야합니다.

2명의 부관이 처리되면 점증을 피하고 파괴의 손으로 끌려와 거울을 타고 6시로 넘어갑니다.


6시로 내려오면 레모르니아가 꿰뚫기를 시전합니다. 

총 4명의 대상에게 돌진하는데 거울 근처 외곽에 위크오라대로 서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1,2번 대상의 경우 맞고나서 바로 움직이면 3,4번이 맞을 떄 경로에 서게되서 2번맞을 수 있습니다.

생존기없이 2번맞으면 거의 죽는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확실히 보고 이동하셔야합니다.


꿰뚫기 대상이 아닌 공대원은 왼쪽편에 있는 더스크할로우를 처리합니다.

더스크할로우를 한대라도 치게되면 더스크할로우가 죽손으로 끌어와줍니다.

이 때 탱커는 파멸의 고통을 더스크할로우에 맞춰주고 반대편에서 도발해 파괴의 손을 시전하게 해야합니다.

한편 더스크할로우쪽은 1번 대학살이 옵니다. 칼을 피하면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처리 후 점증바닥이 오는 것을 피하면서 파괴의 손으로 끌려가 거울을 타고 12시로 넘어갑니다.


12시로 올라오면 잠시후 2명의 밀사가 양쪽 건너편에서 달려옵니다.

마찬가지로 꿰뚫기가 오고 탱커는 파멸의 고통을 2밀사 모두에게 맞게 해야합니다.

이 때 딜러들은 넴드위주로 딜을 해서 2밀사를 처리하고 넘어갑니다.

제 나름의 기준은 2번 대학살을 시전할 때 53%대에 시전하게 하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2번 대학살을 피하며 밀사를 모두 처리하고 파괴의 손을 보고 거울을 타고 6시로 넘어갑니다.


6시로 내려오면 2개의 밀사가 있습니다.

이 때 오른쪽을 보면 글룸베일이 건너편에서 광역데미지를 주고있습니다.

글룸베일의 반대편에 위치하면 글룸베일 광역데미지로 부터 안전하고 디버프중첩이 안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꿰뚫기가 오기 때문에 잘 처리해주고 탱커는 파멸의 고통을 맞추고 9시 방향 밀사로 이동합니다.

근딜은 그대로 탱커를 따라가고 원딜은 남은 밀사를 모두 처리하고 따라가면 됩니다.


9시로 달려가면 2명의 밀사가 존재하는데 모든 딜러는 밀사 먼저 점사합니다.

밀사를 먼저 점사하지 않으면 파괴의 손과 점증바닥이 겹치기 때문에 밀사를 빠르게 처리해야합니다.

탱커는 두명의 밀사 모두 파멸의 고통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3번 대학살과 같이 밀사를 처리하고 파괴의 손으로 끌려오면 거울을 타고 3시로 넘어갑니다.


3시로 넘어오면 왼편에 글룸베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반대편에 서서 딜을 해줍니다.
(당연히 꿰뚫기도 시전됩니다.)

밀사를 처리하고 관문을 통해 글룸베일로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밀사를 먼저 처리합니다.

글룸베일에 가까운 밀사는 원딜이 처리하고 먼 밀사는 근딜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또한 탱커는 처음에 오는 파멸의 고통을 반드시 글룸베일이 맞게 해야합니다.


모든 밀사가 처리되고 점증바닥이 끝나면 관문을 타고 글룸베일로 넘어갑니다.

대마지와 정신고리를 이용해 버티면서 글룸베일을 파괴의 손이 오기전에 처리해야 합니다.

이 때 4번 대학살이 오게되는데 잘 피하면서 글룸베일을 딜하시면 됩니다. 못 피할 정도는 아닙니다.


파괴의 손으로 끌려온 뒤 거울을 통해 9시로 넘어오면 약 5초정도 딜타임이 있습니다.

40.5%가 빠르게 되면 빨리 넘어가지고 그 이상이라면 강제로 3페이즈에 진입합니다.

이 때 되도록 40.5%에 가깝게 해서 3페이즈로 넘어가야 딜량이 맞습니다.


3) 3페이즈 (데나트리우스 킬 까지)

3페이즈에서는 3명을 대상으로 기교가 오게 되는데 보통 내부조 1명 / 외부조 2명이 지정됩니다.

내부조에 원딜이 들어가게되면 간혹 내부조에 2명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기교바닥을 까는 대전제는 외부조는 우측에 내부조는 외부조 좌측에 까는 것입니다.

기교구슬을 생성하는 위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내부조와 외부조가 부딪치면 둘다 즉사하기 때문에 서로 동선이 절대 겹치지 않게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기교구슬을 흡수하러 이동하시면 됩니다. 

특히, 기교구슬을 깐 인원과 그걸 밟으러 빨리 와버린 인원간의 충돌이 가장 많았습니다.


데나트리우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내부조는 바로 가까운 거울을 타고 거울위상으로 진입합니다.

외부조는 넴드쪽으로 이동하며 데나트리우스를 딜해줍니다.


첫 기교전 넉백 - 1 피의 대가가 옵니다.

넉백은 원딜의 경우 약간 앞무빙을 통해 딜로스가 안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의 대가마다 공생기를 정해서 반드시 버티셔야 합니다.


1 피의 대가가 끝나면 기교가 옵니다.

사진대로 기교구슬을 생성한 뒤 각조는 구슬을 밟으러 이동하면 됩니다.



구슬을 처리한 후 넉백이 옵니다.

넉백이후 넴드는 다시 중앙에 위치시키고 이 때 외부조에서 블러드를 올립니다.

다음 기교까지 시간이 약간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이 때 블러드를 이용해 극딜을 합니다.

잠시후 기교가 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기교구슬을 깔고 이동합니다.



구슬 흡수 후 넉백이 옵니다.

이후 대학살 + 유린 + 기교가 오는데 유린을 3시방향에 유도하고 외부조는 이속기를 받고 우측으로 달립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기교구슬을 깔고 처리해줍니다. 

 

구슬을 처리할 때 쯤 넉백이 오기때문에 유린바닥에 닿지않도록

외부조는 9시 방향으로 위치를 살짝 틀어줍니다.

넉백 이후 2 피의 대가가 옵니다. 또한 피의 대가가 끝나면 바로 기교가 옵니다.

아래와 같이 기교구슬을 깔고 이동해 처리해줍니다.



구슬을 처리하고 잠시 후 넉백이 옵니다. 넉백 이후 약 17~18초 정도 아무런 패턴도 오지않습니다.

내부조는 넉백 이후 바로 블러드를 키고 넴드를 극딜합니다.

이 때 지도상 1시방향에 내부와 외부조가 약간 이동합니다.

이후 유린 + 대학살 + 넉백 - 잠시후 기교가 옵니다. 

이 패턴이 오기전에 데나트리우스 체력이 13%대 이하에 도달하시면 킬이 가능합니다.


유린 + 대학살 + 넉백 - 잠시후 기교가 오면 외부조는 유린을 유도하고 관문을 타고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대학살 칼날을 넉백을 고려하면서 위치를 잡으며 버텨야 합니다.

내부조는 이 떄 넉백을 각자의 클래스에 따라 무시해줘야합니다.

무적기, 넉백무시기, 돌진이나 그밟, 보축등을 이용해 내부조는 넉백을 저항하고 유린을 피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넉백에 날아가자마자 기교가 오기때문에 기교대상자들은 정신차리고 아래와 같이 기교구슬을 깔아줍니다.



여기까지 다 살아남으면 왠만해선 잡습니다.

기교구슬을 처리한 후 넉백 - 3 피의 대가가 옵니다.

3 피의 대가에 맞춰 남은 모든 공생기를 올리고 버텨냅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기교구슬을 깔고 처리합니다.



기교구슬을 처리하고 나면 마지막 넉백과 기교가 옵니다.

기교는 본진테러를 하지않는 아무위치에 혼자가서 깔아주고 넴드만 극딜합니다.

이후 유린 + 대학살이 옵니다. 이 때 유린이 터지기 전에 칼날을 피하면서 넴드를 딜하다가 무적기를 써줍니다.

무적기가 없는 클래스는 유린이 터지기 전에 유린바닥에 올라가있으면 2초정도는 더 버틸 수 있습니다.


3. 자잘한 팁

1) 조드의 경우 3페이즈 시작과 동시에 쿨기를 쓰면 마지막 유린전에 돌아옵니다. 

블러드에 쿨기를 맞추지 않아도 2번쿨기를 돌리는게 막페딜량이 더 쎈것같습니다.

2) 혈죽인 경우 고블린 종변이 필요합니다. 종변이 싫으시면 악탱 전탱합시다.


4. 느낀점

블리자드가 준 마지막기회를 그래도 잡아 짭명전을 달성했습니다.

돌장군에 비해 선녀같은 네임드라 할만했습니다.

3페에 유린 대학살 넉백 때 저 때만 다 살면 잡을 수 있으니까 가장 떨렸습니다. 


공략글을 보고 알아봐주시고 잘봤다고 말씀해주신 분들 덕분에 즐겁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방송보면서 응원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하고 이만 나스리아 성채 공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10넴무득은 진짜 선넘었네요
-----------------------------------------------------------------------------------------------------------------------------

매일 저녁 9시~새벽1시 / 랜덤 시간 쐐기

https://www.twitch.tv/kkstyle52 이곳에서 스트리밍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