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즌 <V e n g e a n c e> 에서 플레이한 마페라고 합니다.

호드 76등으로 명예의 전당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원래는 공략을 안쓰려고 하다가 귓말로 물어봐주시는 분들이 있고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실바나스부터 역순으로 아마 예정으로는 라즈날까지만 공략을 작성할 것 같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2081/195947 켈투까지 공략을 다른분이 올려주셨습니다. 이걸로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명전했을 때 귓으로 축하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공략은 저희가 잡은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영웅난이도에 숙련되었다고 가정하고 작성됩니다.

<조드시점>



1. 신화 변경점

1) 1페이즈
  - 지배의 사슬 대상자가 화살에 닿으면 광역데미지로 즉사



원래부터 닿으면 안되지만 신화에서는 화살주변 사람도 다 같이 즉사하니 절대 닿으면 안됩니다.

또한 사슬에 여러번 연결되게 되면 광역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 검은 화살이 터질 때 어둠 파수꾼을 소환



1페 중에 1발 - 2발 - 3발 순으로 발사하며 어둠파수꾼은 2마리 6마리 12마리가 뽑힙니다. 

처음꺼 온탱 고정, 랜덤 3명까지 걸리고 1번들은 미리 정한 위치로 순차적으로 나가서 터뜨린 후 본진으로 복귀합니다.

어둠파수꾼은 한명을 주시잡고 쫒아오며 마법사 서리고리를 통해 뭉쳐놓은 다음 우르솔, 구속의 사격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 화살이 무작위 산발적으로 퍼져서 나오지 않고 덩어리지게 소환

한 덩어리당 4개의 화살이 소환되고 사이페이즈 전까지 2덩어리

사이페이즈에 진입하면 4덩어리가 소환됩니다.


  - 어둠의 장막이 어ㅓㅓㅓㅁ청나게 커진다.

이속기를 활용하지 않고는 중앙에서 못빠져나올만큼 커지기 때문에 매 장막마다 이속기를 지원해야합니다.

또한 피격 시 장막 디버프를 6중첩 부여합니다. (영웅 5중첩)

  - 1사잇페에 대학살 패턴의 개수가 늘어난다.

2) 2페이즈
  - 2갈래 -> 네임드 -> 2갈래 -> 네임드 순서로 변경

신화난이도부터는 2개의 조로 나누어 2페이즈를 공략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략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신규 쫄 나락벼림 거신 


두 번째 갈림길 중 왼쪽길로 가면 등장하고 오물은 단순한 전방 브레스

배출은 다 같이 맞는 스킬이며 총 3명에게 시전합니다.

  - 소환사 신규스킬  공포의 보주


소환사가 기존 쇠약의 보주 3개 이외에 경악의 보주 1개를 추가로 소환합니다. 

차단을 실패하면 공포 2초에 모든 조원이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체력은 낮은 편이기 떄문에 금방 부서집니다.

단, 장막타이밍에 겹쳐서 나오는 경우 원딜이 차단을 봐주셔야 합니다.

3) 3페이즈
  -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파멸화살 외적으로 새로운 밴시의 파멸 디버프를 4중첩 부여 (보라색바닥)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밴시의 파멸 디버프를 4중첩 부여하기 때문에 영웅에 비해 바닥이 많이 깔리게 됩니다.

  - 어둠의 비수(영웅)가 죽음의 칼날로 대체



총 3명에게 시전되고 대상자를 중심으로 십자 모양으로 칼날이 날아가고 맞으면 죽음의 칼날 디버프에 걸립니다.

맞으면 살리기 힘들기 때문에 칼날은 서로 맞추지 않게만 서고 나머지 인원은 알아서 피하는 게 좋습니다.


  - 무자비 패턴 추가 (흰색 바닥)



2,3 단상에서 정해진 타이밍에 2개 혹은 4개의 하얀색 바닥이 생기고 밟지 못할 경우 38미터 광역데미지 + 넉백을 유발합니다.

2단상 첫번째 울부짖는 화살의 3번째 대상자는 영웅하듯이 순차적으로 옆 단상에서 처리하고 오려고하면 무자비에 죽게되어

한 단상을 더 넘어가야 합니다.


  - 밴시의 비명의 원 크기가 좀 더 증가합니다.

조오오오금더 커집니다.


  - 밴시의 장막 대상자가 3명으로 증가합니다. (영웅 2명)


2. 공략

위크오라

- 본인 대상 사슬 화살 표시기 : https://wago.io/9lQ4Rb1rc

- 경악의 보주 등장 : https://wago.io/_cwzsbwre

- 1페 화살 이동 위치 표시(좌우) : https://wago.io/G6nlitoO1
(중앙 위치를 바라보는 기준에서 좌우)

- 울부짖는 화살 시간 : https://wago.io/FoTyMCvvR

- 실바 막페 패턴 표시 : https://wago.io/c3U6G0Gp0


1) 1페이즈 (실바나스 체력 84%까지)




어느 공대원에게 유도되느냐에 따라 실바나스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또한 왼쪽 오른쪽 화살딜을 할 인원을 미리 나눠두셔야 양쪽 화살이 고르게 깨집니다.

보통 1번 화살은 조드 쿨기 타이밍이라 쉽게 깨지고 2번 3번 화살에 냥꾼 야생영혼을 통해 빠르게 꺠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검은 화살을 유도할 때 아주 멀리까지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적당히 나가서 쫄이 빠르게 붙을 수 있도록 하고 

사제의 도약같은 스킬을 통해 빠르게 복귀하고 힐을 받으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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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별 근처에서 초블로 시작합니다. 바닥패턴을 피하면서 딜을 하다보면 빨간색 위치에 1번 화살이 떨어집니다.
(모든 화살위치는 가까워질수도 멀어질수도 있습니다.)

(화살이 떨어질 떄 보라색바닥이 같이 떨어지는데 맞으면 엄청 아프기 때문에 절대 맞지 않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화살 위치 알려주는 위크오라는 중앙을 바라본 상태에서 오른쪽 왼쪽입니다.)
(예를 들어 중앙에서 딜을 하다가 오른쪽이 뜨면 왼쪽으로 움직여야합니다,)

화살을 딜하는 와중에 온탱 1명에게 검은 화살을 시전합니다. 온탱은 12시방향으로 가서 터뜨리고 합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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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화살을 처리한 후 원딜은 네모로 걸어가거나 관문을 타고 네모에 뭉쳐서 장막을 유도합니다.

유도한 후 쇄포나 바질토를 이용해 빠져나오면 또 잠시 바닥패턴을 수행하고 2번 화살이 떨어집니다.

2번화살이 떨어지고 약 2초 뒤 밴시의 장막이 시전됩니다.

이 때 원딜들은 네모징에서 미리 뭉쳐서 밴시의 장막을 유도하고 이속기를 사용하여 빠져나오면서 화살을 처리합니다.

또한 장막이 거의 터지기 직전에 랜덤 2명에게 검은 화살을 시전합니다.

온탱이 먼저 별쪽에 가서 깔고 돌아오고 랜덤 1명은 추적자 가운데서 터뜨려 뭉쳐서 올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이 때 본진은 넴드에 뭉쳐서 추적자들이 서리고리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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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넴드딜을 좀 하다가 원딜들은 장막이 오기 전에 다이아로 모여서 장막을 유도합니다.

장막이 끝나자마자 3번 화살이 떨어집니다.

사슬에 연결된 후 랜덤 3명에게 검은 화살이 시전됩니다.  대상자들은 역삼으로 이동하여 맞으면 되고

2 검은 화살과 마찬가지로 추적자 위에서 맞아 한번에 서리고리에 들어오고 달려올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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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를 마무리하고 적절히 딜컷을 하면서 4장막을 다이아쪽에서 원딜이 유도하면서 힐업을 해서 공대를 안정화 시킵니다.

이 때 네임드 체력을 84%이하로 내려서 4사슬이 오지않게 해야합니다.

장막 유도후 별로 뭉쳐서 사이페로 진입합니다.


1사이페로 진입하면 가운데 7개 3덩어리(각 4개) = 총 19개의 화살이 떨어집니다.

그럼 한명은 사슬에 걸리지 않는데 이 때 화살은 가장 가까운 사람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반대로

가장 화살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화살에 걸리지 않게됩니다.

벤조드나 다른 화살딜을 캐리할 수 있는 딜러가 2중첩 이하라면 멀리 이동해 사슬에 걸리지 않게 유도한 후 공생기로 들어와

버티고나서 화살딜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영상 : https://clips.twitch.tv/BelovedTentativePeppermintNerfRedBlaster-mizrW13X6xTZ-534

이 후 모든 대학살패턴을 피하고나면 2페로 진입합니다.


2) 2페이즈 (2페이즈 종료 최소 체력 77% 이하 권장)

(고술시점 우측 우측 가는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wow/44/96360)
(좌측좌측은 조드시점 영상에 담겨있음)


좌우로 갈라지게 됩니다. 양쪽이 서로 같은 타이밍이 잡힐 수 있도록 조를 편성하시면 됩니다.

왼쪽은 영혼심판관, 거수가 등장하고 / 우측은 소환사, 거수가 등장합니다.

각각 영혼심판관, 소환사를 우선으로 점사해서 처리한 후 거수를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 때 거수를 투혼도발 등을 통해 한번 중첩을 초기화해주면 탱이 버티기 쉬워집니다)


우선 양쪽 조로 나눠져서 바질토 등의 이속기를 받고 다리를 건너면 엄청나게 빠르고 많은 밴시의 파도가 몰려옵니다.

1중이라도 쌓이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해야하고 맞는 경우 개인 생존기를 키셔야합니다.

진짜 최악은 파도에 밀려서 낙사해 죽는 것입니다. 낙사해 죽으면 전부가 불가능합니다.

쫄 처리 진입 후 잠시후 장막이 옵니다. 각 조는 어느정도 합의를 통해 어떻게 유도하고 피할 지 정하시면 됩니다.


우선 왼쪽입니다. 왼쪽은 별거 없습니다. 영혼심판관 분쇄의 고통 대상자는 본진에서 빠져서 혼자 맞아주시면 됩니다.

이후 장막을 피하고 마무리합니다.


우측은 소환사가 있기 때문에 경악의 보주를 차단해야합니다.

우측조는 진입 후 장막이 오기전에 보주가 소환됩니다. 반드시 차단을 보고 장막을 피하면서 구슬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이 소환사가 시전하는 무기력의 저주입니다.

반드시 저주해제 클래스는 무기력의 저주에 걸린 대상자를 바로바로 해제해줘야 대상자가 장막도 피하고 힐부담도 내려갑니다.


제한 시간은 양쪽 모두 장막 후에 오는 밴시의 파도가 끝나기 전에 마무리를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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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쫄이 마무리되고 다리가 생기면 실바나스 딜을 시작합니다. 이 떄 흑마법사 한명은 넴드 옆에서 관문을 진행방향으로

최대한 멀리 설치합니다.

모든 공대원들은 관문을 주시잡아놓고 상호작용을 통해 장막이 깔리는 것을 보고 관문을 통해 피해야합니다.
(장막이 잘 뭉쳐서 깔리면 영도같은걸로도 피하는게 가능은 하지만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2페 언제든지 장막에 맞아 장막디버프를 퍼뜨리면 치명적입니다.)

실바나스가 밴시의 비명을 쓰기전까지 딜타임이 나오니 최대한 딜을 해주시면됩니다.

밴시의 비명 또한 크기가 상당히 커져있습니다. 뒤쪽에 위치한 원딜같은 경우 미리미리 나가있으면 자리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조드 같은 경우 힐지원을 통해 힐러마나에 도움을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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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양쪽으로 갈라집니다.

왼쪽같은 경우 거신 1마리 / 우측은 소환사, 영혼심판관이 등장합니다.

왼쪽이 상대적으로 쉽고 우측이 어려운 편입니다.

왼쪽은 1탱, 1힐, 6딜로 편성하고 나머지는 모두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왼쪽같은 경우 최초 탱커가 어그로를 잡고 브레스를 본진 반대방향으로 유도합니다.

본진은 뭉쳐서 배출에 걸린상태에서 장막이 옵니다.

장막이 깔리는 것을 보고 다 같이 뭉쳐서 이동하면서 배출을 같이 맞아야합니다.

이 때 대마지나 방벽을 이용해 버티고 반대편이 마무리되는 것과 비슷하게 거수를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왼쪽의 경우 1힐이기 때문에 힐러의 부담이 큰 편입니다.

힐이 되는 클래스는 힐지원을 통해서 한틱이라도 더 살게 하는 것이 좋고 자생을 우선시합시다.


우측은 전투 시작 후 장막이 오기 1초전에 보주가 소환됩니다.

마찬가지로 경악의 보주를 차단하고 모든 보주를 마무리해주시고 소환사를 점사해 2번 보주를 소환하기 전에 마무리합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무기력의 저주에 걸린 대상자는 바로바로 해제를 해주셔야합니다.

영혼심판관 분쇄의 고통에 걸린 대상자는 다른 사람과 겹쳐서 같이 데미지를 맞지 않도록 외곽쪽에 위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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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 모두 처리가 되고 다리가 생기면 실바나스 차단은 제이나가 자동으로 해주게 됩니다.

양쪽 공대원은 빠르게 실바나스에 모여 어둠의 비수 데미지를 버티면서 실바나스 딜을 시작합니다.

이 때도 흑마는 네임드 옆쪽에 관문 설치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어둠의 비수를 버티고 나면 실바나스에게서 밴시의 파도가 시전되고 끝나면 바로 장막이 옵니다.

모든 공대원들은 관문주시를 이용해 장막이 깔리면 관문을 타고 빠져나온 후 실바나스를 때리면 됩니다

이후 밴시의 비명+파도가 오기전까지 딜을 하는데 77%~76%대로 마무리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밴시의 비명이 종료되고 쫄이 소환되며 3페이즈로 진입합니다.

3) 3페이즈 (실바나스 체력 45%이하까지)

패턴이 오는 순서는 위크오라가 알려주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점만 설명하고 나머지는 간단히 넘어가겠습니다.

추가로 밴시의 비명은 탱은 겹쳐맞고 나머지는 산개합니다.

- 1단상 -

3페이즈에 진입하자마자 탱커 1명은 좌측 단상을 통해 반대편 단상까지 이동해 바닥을 흡수하며 1단상으로 복귀합니다.

참고영상 : https://clips.twitch.tv/TenderColorfulDillFreakinStinkin-vtCrPPB7Uym2NVJ3

힐러 1명은 우측 단상으로 이동해 모든 바닥을 흡수하고(외생기 혹은 갠생기 사용) 1단상으로 복귀하고 구석에 해제하면 됩니다.

이 때 탱커같은 경우에는 2개의 단상의 바닥을 흡수하면서 오는데 한번에 다 먹으면서 올려고하면

벤시의 분노전에 해제를 받기 어렵고 무자비 바닥이 생기기 때문에 빠져나올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다 먹을려고 시간을 쓸게 아니라 빠르고 많이 먹고 넘어오도록 해야 합니다.

또 하나의 최악의 경우는 바닥을 흡수하는 중간에 장막이 오게되는데 이 때 바닥을 흡수하러 나간 힐러나 탱커에게 걸리면

살기 힘들거나 빠르게 본진으로 복귀해야 합니다.


온탱은 1단상에 깔린 바닥을 먹고 빨리 먹고 장막에 대처해야하기 때문에 바질토나 쇄포를 지원해주는 것이 좋고

본진은 1단상 진입 후 산개하고 장막이 시전되고 나면 모두 뭉쳐서 바닥힐 + 공생기를 통해 밴시의 분노를 넘기면 됩니다.


모든 단상의 바닥을 1단상에 해제해 풀어놓고 벤시의 분노를 본 다음 말살 시전되고 2단상으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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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상 -

넘어가자마자 비명의 화살이 3명에게 시전됩니다.



1,2번은 영웅과 마찬가지로 바로 옆단상에서 터뜨리고 복귀하면 됩니다만, 3번대상자의 경우 약간 다릅니다.

3번 대상자는 1번이 터지는 것을 보고 바로 2번과 같이 옆단상으로 넘어간 후 다시 옆단상으로 또 이동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2번 화살이 터질 때 쯤 3단상에 무자비 바닥이 생성되는데 3번이 영웅처럼 2번이 터지고 옆단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무자비 바닥에 맞고 사망합니다. 

따라서 2단상 첫 울부짖는 화살의 3번 대상자는 인코스로, 2번대상자는 아웃코스로 이동합니다.

이후 울부짖는 화살은 평범하게 옆단상으로 순차적으로 터뜨리고 돌아오시면 됩니다.


2번 대상의 화살이 터지고나면 바로 죽음의 칼날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본진은 2번 화살이 터지고 곧장 혹은 그 전에 미리 산개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산개 - 비명 - 장막 순서대로 오기 떄문에 장막이 오기전까지 산개를 유지하며 체력을 유지합니다.

비명같은 경우 탱커는 겹쳐서 맞고 장막 때 산개하면 됩니다.



장막을 맞으면 2단상의 3단상으로 가는 면의 구석에 2개의 무자비가 거의 고정적인 위치에 생성됩니다.

이 자리에 드루이드를 배치해서 곰폼으로 맞게하면 됩니다.

이후 약간의 프리딜 시간이 있다가 밴시의 분노가 오고 산개해 바닥생성 + 칼날 + 울부짖는 화살을 대처합니다.

화살 대상자는 옆단상에 순차적으로 터뜨리고 본진으로 복귀하시면 되고 본진은 실바에 뭉쳐서 화살딜을 대처하고

이 때 드루이드쪽은 무자비가 동일한 위치에 다시 생성되는데 곰폼으로 맞으면서 본진에 뭉쳐주시면 됩니다.

울부짖는 화살 2번 대상자가 터지고 나면 본진은 산개하고 장막을 대처한 후에  말살전에 탱커를 해제하고 3단상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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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단상-

3단상으로 넘어간 후 밴시의 분노가 옵니다. 공생기를 올리고 대처한 후 바로 산개합니다.

이후 칼날 - 비명 - 장막이 오는데 장막이 올 때 3개의 무자비 바닥 또한 생깁니다. 

보통 2단상 드루이드 위치의 정반대편에 생기는데 근처 사람은 반드시 밟아주셔야 하고 운나쁘면 장막에 같이 맞을 수 있습니다.


장막 후 울부짖는 화살이 오고 본진은 가운데에 뭉치고 2번 대상자가 터지면 바닥이 생성되기 때문에 잠깐 피해주고나서

다시 중앙에 뭉쳐 탱커 해제와 함께 밴시의 분노를 대처하면 됩니다.


밴시의 분노가 끝나면 탱커는 약간의 바닥을 흡수해서 공간을 마련해주고 칼날 - 무자비 - 장막 패턴이 오는데

칼날이 터짐과 동시에 무자비 바닥 또한 드루이드의 반대편 위치에 생성됩니다.

이 타이밍에 위험한 점은 밴시의 분노를 보면서 해제를 했기 때문에 그 쪽 방향에는 바닥이 많이 깔려있습니다.

따라서 무적기를 쓰면 바닥이 안밟아진다는 점을 이용해 신기, 냥꾼 등의 이동가능한 무적기를 가진 클래스가 밟으면 수월합니다.

무자비를 대처하고 나면 장막이 오고 이후 말살이 시전되고 4단상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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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단상 -


4단상에 진입하면 울부짖는 화살이 시전됩니다.



본진은 안두인 방향의 구석에 모두 뭉치고 흑마는 반대편 꼭지점에 관문을 설치합니다.

화살대상자는 걸어나가서 관문을 쓰든 관문으로 나가서 걸어 돌아오든 반대편에서 터뜨려 공대피해를 최소화합니다.

울부짖는 화살이 끝나면 칼날 + 밴시의 분노가 옵니다.

칼날 대상자는 서로 경로에 겹치지 않게 서고 본진은 알아서 칼날에 맞지않게 해야합니다.

이 떄 밴시의 분노가 동반되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만약 죽음의 칼날 대상자가 사망하면 즉시 경로상에 칼날을 던지기 때문에

이 때 힐이 되는 클래스는 대상자들을 잘 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밴시의 분노가 끝나면 산개합니다. 이후 비명 - 바닥생성 - 장막이 옵니다.

장막 이후 블러드를 키고 넴드를 극딜합니다. 

이후 울부짖는 화살이 오는데 처음 화살과 마찬가지로 대처하고 남은 공생기를 모두 올려서 대처합니다.

울부짖는 화살이 끝나면 죽음의 칼날이 옵니다. 대상자들은 본진이 테러되지 않게 살면서 산개합니다.

마지막으로 벤시의 분노가 오기 때문에 탱커를 해제하고 말살을 보면서 마무리합니다.


4. 개인적인 생각

실바 전까지는 정말 쉽게쉽게 넘어갔는데 실바가 예상외로 복병이였네요. 

이제부터 뒷네임드 킬영상을 녹화해서 어느정도까지는 공략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써봐서 그런지 글이 잘 안써지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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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2시 45분에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졸린와중에 작성한 글이라 내일부터 자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오탈자나 문장의 가독성을 위해 첨삭같은 경우에는 따로 공지하지 않고

공략적인 부분이 추가되면하단에 수정사항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글 내용중에 잘못된 내용이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