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경채무침입니다.
먼저 택틱 짤 때 도움주신 모든 공대원분들에게 및 도움주신 분들(십미님 감사감사...)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한 시즌 동안 공대원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거의 실수 안하다가 잡는트에 실수로 외부 빨리 나와서 테러할 뻔하다가 똥꼬쇼 해서 잡아버림. 당황해서 죽딜 마주 주려다 도약 땡기고 죽여버리고...

6넴 지스카른(수정 예정) https://www.inven.co.kr/board/wow/2081/210746

이번 그림을 포함한 전반적인 공략은 공대원 용으로 만들었던 공략 시트로 대신합니다.
본문은 주로 변경점 및 핵심 요소, 주요 전멸 요인을 따로 부가 설명하는데 치중하고자 합니다.

막넴은 리퀴드 위크오라 사용을 강력 추천합니다.

07-25 추가) 영상에 들어가지마 내부 진입 몇초 남았는지 위크오라 뭐냐고 물어보시는 분 많아서 써둡니다.
{time:00:05,SAA:410654:1}03:57 - |cff90caf9Go Down|r - {everyone} {text}들어가{/text}  
{time:00:24,SAA:410654:1}04:16 - |cff90caf9Come Up|r - {everyone} {text}나올 준비{/text}  
{time:02:47,SAA:410654:1}06:39 - |cff90caf9All Down|r - {everyone} {text}들어가{/text} 
{time:03:06,SAA:410654:1}06:58 - |cff90caf9All Up|r - {everyone} {text}나올 준비{/text}  
이거 mrt 노트로 공유해주시고
https://wago.io/n7l5uN3YM 이 위크오라 사용하면 보입니다.


아래는 공략 시트 링크. 사본 떠서 수정해서 쓰시거나 하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jJI1yMnc-kuOLBgba1P4-ZJvdxBp4V83u5y1SBqPYY/edit?usp=sharing

아래는 공대 공생기 시트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_C8JX9wNtOJump_IfMKdsNf7rSAEQr6vtunSUbN_DQ/edit?usp=sharing
조합에 대해서
막넴 답게 조합빨을 많이 탑니다. 갖추면 좋은 조합을 소개해드립니다.
2전딜: 넴드딜 쌤. 1페이즈 2번의 위험한 타이밍에 재집을 넣을 수 있습니다. 치감은 덤으로 좋음
3사제: 2브레스 맞을때 대무 3개로 브레스 맞는 전원의 도트를 풀 수 있음. 2신사 있어야 희상2개 써서 1페이즈 2브레스, 2쇄도 사이에 생존기 2분을 감소시켜서 둘다 큰 생존기 올릴 수 있습니다.
2기사: 보축 2개 있어야 합니다
비법,악흑,부죽,암사: 가속빨을 많이 받는 딜러로 내부 들어가서 버프 나오고 딜 효율이 좋습니다
양조: 마법해소로 3페이즈 밖에서 혼자 맞는 택틱의 핵심이 됨. 필수라고 생각
보기: 주축으로 3페이즈 무의 공허 한명을 살릴 수 있음. 전부 하나 세이브로 매우 좋음. 그외 희축도 좋고 무적으로 3페이즈 디버프도 씹고 여러모로 좋음. 


네임드 전반
내부에 들어가거나, 폭탄이 내부에 터질 때마다 그 위치에 즉사 구멍이 생깁니다.
이 즉사 구멍을 1페이즈에는 2페이즈에서 쓰지 않는 장소에, 2페이즈는 3페이즈에 쓰지 않는 장소에 이쁘게 까는게 핵심입니다. 


-1페이즈-
원딜 유도 폭탄이 3개가 깔립니다. 1폭탄은 관문으로 유도, 234폭탄은 맵 외곽에 원딜이 유도
1쇄도 때 디버프가 2종류가 생김. 하나는 브레스, 하나는 파열로만 풀 수 있음. 못풀면 2쇄도에 기절 후 사망
공대원 전원이 1페이즈 내에 브레스 한번, 파열 한 번씩 맞아야 합니다.
브레스는 근딜한테 유도되고 폭탄은 원딜에게 유도됩니다.

중요한 사실 파열은 공대원을 관통하지 않는다. 즉 파열 대상자 뒤에 서있으면 파열을 맞지 않습니다.
이펙트는 공대원을 관통해서 나가는데 실제로는 디버프가 안풀립니다. 주의합시다.

1페이즈에서 가장 힘든 것은 0:40, 1:30에 오는 슈퍼 빅 데미지를 견디는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힐러가 1페이즈에서 HPS가 230~300K를 넘나듭니다.
0:20 1브레스1파열에 탱2이 파열과 브레스, 힐러가 브레스 맞아서 10중첩 광역미지
0:40 2브레스 14인(탱2힐4 제외) 브레스, 14중첩 광역미지, 공대원 전원 생존기 올리기
1:30 2쇄도 4파열(123파열 대상자 제외한 12명) 12중첩 파열댐 + 2쇄도 미지공대원 전원 생존기 올리기
이때 전원 천보,얼방,그망,분산 등 온갖 무적기를 다 동원합니다. 복술이 있다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브레스의 도트 디버프는 해제가 됩니다. 0:40 브레스는 반드시 브레스 쏘자마자 대무를 칩시다. 대무가 안닿거나 대무가 모자라다면 남은 디버프는 힐러가 깡해제 합시다.

두번째로 중요한 건 떠도는 불길 피하기입니다.
0:40, 1:30 빅 데미지 구간에 떠도는 불길 맞으면 사실상 살리는게 매우 힘듭니다. 절대로 맞지 않도록 합시다.
제일 트라이 많이 나는게 1페이즈고 제일 많이 생기는 사망 원인이 떠도는 불길 피격입니다.
떠도는 불길은 플레이어 발밑에 유도됩니다. 

세번째는 원딜 폭탄 유도입니다. 이 원딜 폭탄은 가급적 맵 최외곽에 유도하지 않으면 2페이지 가용 공간이 줄어들고 넉백에 즉사구멍 홀인원 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가급적 외곽에 유도하고, 원딜은 발 맞추어 이동하여 발 늘니 원딜이 폭탄에 휩쓸려 죽지 않도록 합시다.

-1사이 페이즈-
네모 징에 한점에 진입. 진입 전에 쇄포. 
이때 공대원 전원이 폭탄이 걸립니다. 따라서 진입 후 5초후에 내부에서 폭탄이 생겨서 즉사 구멍이 생성됩니다.
5초후에 달징에 깔아야하므로 버프를 1~3개만 먹고 바로 달징에 집합 합니다.
네모징, 달징에 두점에 이쁘게 깔아야 2,3페이즈가 편해집니다. 중요합니다.
두 점에 깔고 나서 버프 10중을 먹고 밖으로 나옵니다. 힐러는 달징에 깔자마자 나와서 마집을 빱니다.

-내부 진입에 관해서-
신화 내부 진입 시에 [불안정화]라는 5초짜리 강력한 물리 피해 도트 디버프가 외부 공대원 전원에게 걸립니다.
중첩이 되므로 공대원이 내부 진입할 때마다 힐업이 필요하며
3페이즈 넘어갈때, 3페이즈에서 내부로 다같이 진입할 때 모두가 동시에 들어가야 하며 양조에게 보축을 줘야하는 원인이 됩니다.
왜냐하면 내부 다같이 들어갈 때 늦게 진입하면 혼자 불안정화 18중첩을 맞고 즉사합니다.
양조는 외부에서 패턴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기사가 양조에게 미리 보축을 주고 내부로 진입합니다.
일부러 물리 데미지로 설정한 거 보면 이렇게 처리하도록 블리자드가 유도한 것 같습니다.
3페이즈에서는 탱커도 싸대기 맞고 들어가기 때문에 이떄 폭탄 대상자가 연이어 들어가 3중이 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영웅에서도 가끔 일어나는 일인데 내부 진입하자마자 바닥 하나 먹고 들어간거 인지 못하고 바닥 2개를 더 먹고 일찍 나와서 죽는 경우가 꽤 많이 생깁니다. 꼭 체크체크.
저도 잡는 트라이 마지막 내부 진입에서 이 실수를 해서 바깥으로 일찍 나가서 거의 전멸할 뻔 했습니다.


-2페이즈-
딜러 팁:사이페이즈에서 얻은 가속 버프는 21초이고 중첩당 5%의 가속이 올라갑니다. 대부분 쿨기 딜러들이 예열을 최소화하고 바로 쿨기를 켜야합니다. 3페이즈 진입때랑 7:00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악흑:임프를 1사이페 진입전에 뽑아두고 2페 시작하자마자 지수병-똥개 후 바로 폭군
암사: 도트만 바르고 바로 방출
무전: 일단 거강부터 박아서 힘 중첩 쌓고 쫄나오자마자 투신용포 
입니다.

비법, 죽기는 2페이즈 내에서 자기 쿨기 시간에 맞추어 따로 내부로 진입합니다. 진입 타이밍과 탈출 타이밍, 진입 위치가 중요합니다. 진입 시 구멍이 생기므로 달네모징 주변에서 이쁘게 진입해야 합니다. 비법 진입 타이밍은 늦게 들어가면 강압이 걸릴 수 있고, 죽딜 진입 타이밍은 나올 때 강압이 터지므로 진군을 써야합니다.

큰 쫄이 나옵니다. 차단 새면 거의 전멸인 스킬 시전. 5번 차단하면 차단 면역이 됩니다.
근딜 차단 5로테이션을 정하고 각 로테이션에 원딜 예비 차단을 정해줍시다.
패턴 순서는
1브레스(쫄 등장) - 꽃 유도 - 1폭탄 유도(힐러 2 진입) - 1강압
2브레스(쫄 등장) - 꽃 유도 - 2강압 - 관문 탑승 - 2폭탄 유도(흑마 2 진입)
3브레스(쫄 등장) - 살짝 늦은 꽃 유도 - 3강압 (DBM/BW 3페이즈 시작 타이머 1~2초쯤 일때 큰 쫄 차단보고 해제)
입니다. 꽃 유도 될때 스턴 속박류를 하나씩 지원해줍니다.

2,3브레스 쏠때 가능하면 넴드를 꽃 위에 위치시켜서 쫄이 나오자마자 철폐 버프가 풀리게 하면 좋습니다. 
2강압은 2브레스 꽃 유도 후에 흑마가 관문을 설치하고 원딜원힐 전원 관문에 위치.
사제 한명이 2강압 대상자를 도약하고 즉시 해제합니다.  해제 후 1~2초후 관문 디버프(1:30초자리)가 끝나고 관문을 타고 관문에 가만히 있다가 2폭탄을 유도합니다.
해제하면서 쫄 차단이 많이 새서 전멸을 많이하므로 이때 원거리, 근딜 차단을 빡세게 봅시다.

1브레스때는 올 쿨기+가속 버프이므로 쫄 광을 최소화하고 넴드를 밉니다.
2브레스때는 쫄딜에 집중합니다.
3브레스때는 꽃이 천천히 깔립니다. 꽃이 깔리기 전까지 넴드를 치다가 꽃이 깔리면 쫄딜을 빡세게 밉니다.

2페이즈 제일 많이 전멸하는건 차단 새기, 폭탄 유도 빠릿빠릿하게 못움직임. 강압 해제 하다가 낙사 혹은 즉사 구멍 홀인원, 내부 진입 조들 내부에서 즉사구멍에 낙사 등등 입니다.
다른 상대의 즉사 구멍 생성 위치가 안보이기 때문에 사전에 같은 시간대에 내부 진입하는 사람들끼리 구멍을 어디 깔지 조율하는게 좋습니다.

폭탄 유도는 리퀴드 위크오라 bait boms의 초가 정확히 0이 되는 순간 무빙 시작하고
두번째 폭탄 타이머 바가 끝날 때 까지 이동합니다.
폭탄의 디버프 묻히는 범위는 12미터로 생각보다 크므로 충분히 거리를 두고 빠져 줍니다.
폭탄 처리조가 폭탄 떨어지는 위치에 서있어도 떨어지는 순간에 디버프 1틱을 묻히니 조심

-3페이즈 진입-
큰 쫄 처리후 약 2~3초후에 양조를 제외한 전원 내부로 진입합니다. 이때 기사 한명이 양조에게 보축을 줍니다.
들어갈때 쇄포 지원. 가능하면 한점에 뭉쳐 들어가고, 들어가는 암전 이펙트때 W를 열심히 눌러서 낙사하지 않도록 합시다. 동시에 진입 할 수 있도록 망각 중첩을 비슷하게 맞춰두면 더 안전합니다.
진입 전에 중첩이 3~4중보다 낮은 사람은 바닥을 살짝씩 밟아 망각을 조금 쌓아둡시다.
Viserio 공생기 시트에 나올 준비 타이머와 ERT Timer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들어가고 나가는 타이밍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내부 진입하고 개억까로 바닥 나올 때 있는데 뒷걸음질로 잘 들어가면 어떻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복술님 시점 영상보면 나옵니다.도저히 대처 안될 때도 있음. 3페 진입하는 구멍을 한 점에 이쁘게 안깔면 이렇게 됩니다. 타산지석으로 삼으세요.

3페이즈 진입은 가운데 승천 큰 바닥이 터지는 이펙트를 보고 나오면 됩니다. 

양조는 살짝 바깥에 서서 넴드를 중앙 파킹시키고 이동기를 쓰고 역삼으로 빠르게 올라가고
강압에 걸리면 바로 마법해소 혹은 드워프 종특으로 해제합니다.
올라가는 도중에 평고나 흑우를 깔아 쫄을 금속 테두리에 파킹합니다.
역삼에서 기둥을 생성하고 생존기 올립니다.

이제 공대원들이 다 나오고 3페이즈가 시작됩니다.

-3페이즈-
패턴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폭탄 유도(법사 둘) 1무의 공허(다같이) 1세례(대상자 화살표 보고 좌우로) 1전멸기 (넉백이 안되는 곳은 전부 안전지대, 이펙트가 안보이는 곳도 안밀리기만 하면 안전)

1강압(2명) 2무의 포옹(대무 치고 해골에서 다같이) 2폭탄 유도(흑마 둘) 3무의 포옹(주축 혹은 도적처리, 해골에 깔린 기둥을 3무의 포옹으로 지운다) 2세례 2전멸기

4무의 포옹(자살 혹은 주축) 2강압 3폭탄 유도 다같이 한점에서 바닥맞고 내부 진입, 보기 무적쓰고 바깥에서 잠깐 탱해주다가 진입, 양조 외부서 패턴 처리, 양조 보축 

5무의 포옹(다같이), 3세례, 3전멸기 광폭화

탱커의 공허의 습격 싸대기 맞는 위치와 네임드 머리 방향, 근딜의 위치와 동선, 쫄의 파킹위치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시트에 적혀 있으니 잘 숙지해봅시다.

3페이즈 폭탄도 집고 진입할 때 즉사 구멍이 깔리고 내부에서 한번 더 깔리므로 폭탄 특임조
1조 법사 둘, 2조 흑마 둘, 3조 법사 둘은 진입 위치와 폭탄 까는 위치, 나오는 위치와 타이밍을 잘 숙지합시다.
1조에 법사 둘 중 한명이 무의 포옹이 걸리면 예비조(저희는 조드)가 대신 폭탄조를 해줘야합니다.

망각 5중첩을 쌓으면 단 한번이라도 밟으면 진입할 때 즉사구멍, 불안정화 때문에 맘대로 내부로 진입할 수 없어 고중첩을 달고 버텨야 하며, 특정 타이밍 때만 내부로 진입해서 처리할 수 있고, 또 나와서 바닥을 다시 밟아 디버프를 5중첩을 만들어야 하므로 절대 망각 바닥을 밟지 않도록 합시다. 여러모로 귀찮아집니다.
바닥을 밟았다면 3강압때 해제하면서 10중이 되면서 맵 중앙에 즉사구멍을 깔아버리므로 3강압 전 2전멸기때 내부 진입해서 중첩을 줄여야합니다. 이때 들어갈 때도 달네모징 근처서 들어가기.

1강압이 강압 디버프 대상자가 2명에 매우 아프고 해제 대미지도 아프고 이어지는 2무의 포옹도 아프고 이때부터 망각이 많이 쌓여서 공생기를 배치합니다.

3,4무의 포옹은 여러가지 처리법이 있습니다. 2전멸기 직후 도적이 진입하고 2무의 포옹 이후 외부로 다시 나오면 망각이 0중첩이 되고, 무의 포옹은 망각 저 중접차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도적에게 무의 포옹을 겁니다. 그래서 3무의 포옹때 그망처리하고 4무의 포옹 주축을 주면 전부를 빼지 않고 처리 가능합니다.
대신 도적 택틱도 단점이 있습니다. 도적 내부 진입 타이밍에 불안정화가 디벞이 생기고, 이때가 3페이즈 가장 위험한 강압 2명 걸릴 때 대무 빅 데미지가 오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공대 생존기를 배치해야 합니다. 
도적 택틱을 안쓴다면? 3무의 포옹때 주축을 주고 4무의 포옹을 자살(보통 흑마가 걸림)시키고 전부씁니다.
보기가 없다면? 두 명 죽이고 전부하거나 흑마들 대신 무적기 있는 클 두 명을 넣거나... 4무의 포옹을 다같이 맞거나 아무튼 리스크가 더 생깁니다. 

2강압 걸리고 약 4초후에 폭탄이 깔리므로 3강압 대상자가 걸리자마자 좌측 나가서 해제되지 않으면 폭탄 유도가 엉망이 되어 매우 힘듭니다. 이때 집중합시다.

정상적으로 모든 패턴을 맞았다면 1무의포옹-1강압(두 개)-2무의 포옹-2강압 총 5중첩이 됩니다.
무언가 안맞아줘서 다같이 내부 진입하기 전에 5중첩 미만(4중첩 이하)인 사람들은 폭탄에 일부러 비비거나 망각 바닥을 하나 더 밟거나, 기둥 근처 보라색 바닥에 비벼서 5중첩 이상을 만들어야합니다. 
타이머 보고 공대장이 콜해서 다같이 내부를 진입합니다.

진입하고 나오며 망각이 0중첩 되고 가속 버프가 있으므로 물약먹고 딜러 힐러 다 빡딜하면서 마무리 합시다. 이때 무의포옹 다같이 맞는건데 도망가다가 죽고 사고가 많이 나니까 잘 기억해둡시다.

킬까지 화이팅

시점 영상
신사 시점(세컨킬)



복술 시점


2. 암사 시점



3. 악흑 시점


4.양조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