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 격아 까지만해도  레이드로 만 따지면

영웅레이드 < 국민신화 < 7신화 < 올신화 템렙으로 유저 템렙 계층화가 확실하게 나뉘었음

쐐기만 주력으로 다니는 유저들도 템렙이 아쉬워서 레이드에서 템주어와야 했고


근데 용군단에서는 쐐기만 돌아도 올신유저랑 템렙이 차이가 없음

그럼 결국 유저의 계층분리는 로그점수라는 데이터로 나눌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거같음


군단 격아만해도 템렙이 어느정도 신화클리어랑 비례하니까 올신해서 템렙높은사람 봐도 와 개쩔겠다 이런게 바로 와 닿은 느낌이었다면

지금 얼추 파밍끝나면 하면 다 486 ~ 488 근처임


RPG  게임은 내가 시간들인만큼 캐릭터가 강해지는 형태가 맞지만 

와우 용군단에서는 이 강해지는 파밍시간이 너무 짧아 졌고 템렙구조는 수평화됨  

인게임에서  퍼포먼스를 예상할 척도가 크게 사라짐

그렇게 되니 인게임 외부적인 로그를 지표삼아 평가할 수 밖에 없어졌다고 생각함


는 월루하면서 든생각 퇴근하고싶은데 작업자 분들이 빨리 가길 독촉하는 건설업 종사자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