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주의 모바일주의 평전주의 음슴체주의

플레이 하고 있는 길드에서 평전이 좀 뜨감 같아서 질문도 많이 받고 인게임에서나 디코에서나 설명하는 것 보다 글로 남기는게 나을거 같아서 인벤에 적어봄. 근데 디테일하게 2시간 가량쓴 글 날려먹어서 그냥 간단하게만.


바탕이 된 판은 1800 ~ 2400점가평 및 실평대
2300점 위의 실가평은 운무로만 경험해봄.


1. 평전에서 뭐가 좋음?

운무 용힐 악사 흑마 징기


2. 평전 조합은 뭐가 좋나요.

획일화된 조합은 없는거 같고 기본 베이스는
운운용 용용운 용운사 같음. 사제 많으면 구리다는 이미지 지배적. 실제로 구린거 같은데 대무 때문에 징기 카운터는 가능.

운무가 많고 잘하면 흑마, 조드, 정술, 암사가 날뛰지 못함.
우리팀이 사제 복술 신기면 악탱이랑 궁합 안맞음.

징기는 다다익선, 3명 정도면 1800은 프리패스.
흑마는 관문 수비 생석 때문에 걍 좋음.

악사는 평전 국밥. 조드가 특화 재설계 및 운무 때문에 티어가 내려오고 수드의 부진, 드리블 메타, 운무 용힐 위주 조합에 의하여 악탱이 빛을 보고, 상대하기 까다롭다는 의견이 많음.

요즘은 도적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 도적없이 굴리는 파티 많음. 심지어 고평도 도적없이 하는 팟 있고 2200대에서도 심심치 않게 보임. 그냥 도적 자리에 징기 데리고 가도 됨. 애매한 도적 구해가느니 확실한 딜러가 맞을지도.


3. 징기 하기 싫어요.

천포전사, 야드, 광치는 암살 이외에 징기 딜을 커버 할 수 있는 밀리 딜러는 악사외에 없음. 나머지는 온 힘을 다해야 딜이 비빌 수준인데, 전부 출혈인 탓에 용힐이나 검무드한테 한타이밍 빼앗김. 게다가 징기메타에 무적이나 보축에 바보되는건 덤.

부죽은 오프닝 그쿨 때문에 사이클 느림, 냉죽은 빠름
평전 죽기가 흉물사지 키면 대학살 기계라 생존기 빼는 기계임.
죽기는 평전에 장점만 있는 클래스인데 단점은 유저가 없음.


4. 흑마의 프리딜은 어떻게 커버보나요.

죽기랑 흑마 운무는 평전 점사 1순위 인데 까기 어려움.
이럴때는 아군에 흑마 정술이 있으면 주시로 상대 흑마를 보게하면 그나마 나음.

밀리딜러 혼자서 흑마한테 붙는 것 보다는 짤이나 메즈 주고 앞라인 정리하고 들어가거나 쿨기 있을때 제일 먼저 잡아내는게 좋음.

죽기가 있으면 예지와 관계없이 질식, 죽손, 눈뽕,어질 등으로 짤을 볼 수도 있다.


5. 깃전장 공수 파티

징흑
냥흑
죽흑
법흑
죽법
죽냥
등 죽기,흑마,냥꾼을 베이스로 수비

공힐은 솔직히 아무나 해도 상관 없다.
요즘은 운무공이 대세라는 듯.


공격조는
도적, 전사, 악사, 죽기, 징기, 정술 다 나쁘지 않다.
위 수비조를 짜고 남은 캐릭터 그냥 보내면 된다.



6. 깃수

악탱. 드리블 속도는 넘사벽이고 스탠딩시에 뒤지는 깃수. 징기 메타에선 그냥 상대해주지 말자 라는 마인드. 벗어나기의 존재로 인해 어둠땅 수드의 느낌을 살짝 맛볼수 있다.

수드. 은신으로 깃을 안전하게 들긴하지만 꺼내오는게 문제다. 어둠땅 화신전설 부재로 인해 쿨기를 다쓰고 내려와야한다.

요즘 깃수 호위는 수드 제외하면 징기가 한다. 징기가 보축을 주고 깃수가 뛰어가는 방식인데 3힐중 힐러 하나가 빠지는 것 보다 수지타산이 잘맞는다.

지금 깃수는 멈추면 뒤진다 라는 마인드라 계속 돌고 돌아야 하는데 사제 복술 신기는 악탱을 따라가기가 힘들다. 용힐 운무 조합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

그렇다고 수드가 좋냐, 아니. 수드는 오히려 모든걸 개처맞으며 버텨야 하기에 악탱과 수드는 서로 장단점이 확실하다.

회드는 요즘 폭딜메타에 안맞는 도트형 힐러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깃수나 기타 파티원을 살리기엔 적합해보이진 않음.


7. 오프조 및 거점전장 인원 배치

광산 오프카트 싸움, 아라시 금광 싸움 등 기본 2:2 를 하는 팀원들을 말한다. 어쩌면 팀 내에서 가장 센스가 좋은 사람들로 편성된다.

보통 도징 도악 도냥 도조 징악 등, 은신 위주로 편성을 했지만
요즘은 징기의 강세로 인해 징악 징도, 징드, 징냥 등이 간다.

광산 같은 경우엔 도징이 간다면 커버 인원은 악사가. 커버 힐러는 용이나 운무 복술 회드가 가면 된다. 파티가 2징기가 아니라면 오프조엔 도악,도냥,도드 등이 가면 된다 1징기는 3번에 집중

아라시 금광은 따게될 경우 수비를 생각하고 은신클래스+악사 or 징기가 간다. 힐러가 오면 대장가는 힐러 한명이 빠지고 대장에 힐러를 처음에 하나를 배치했다면 제재 힐러 하나가 대장으로 간다.

제재소 인원 배치는 넉백 클래스, 종족이 가고 악사나 용, 사제가 가는게 좋다. 제재소를 먹었다는 가정 하에 안전하게 대장으로 떨어질 수 있는 인원들을 배치하면 좋다. 요즘은 제재를 확실하게 먹는다면 대장도 먹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제재에 힘을 많이 몰아준다.

기타 인원이 마구농 수비를 보고 수드+@를 금광 대장에 보내는 경우도 있다. 최대한 버티고 수드 사망후에 마구농 수비와 스왑하는 방식임.

3거점을 확실하게 굳힐거라면 아라시 기준으로 심거리에 악사나 징기,드루가 대기하고 우리편 급장을 체크를 계속 하면서 수비 백업을 준비해야한다. 한 지역 한타 병림픽 중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상대방 은신등을 체크하며 2명 수비를 항상 둬야한다. 힐러든 딜러든 누구든.  공장이 모든걸 볼 수 없기에 팀원이 맵을 보며 자기 위치를 잘 잡는게 중요하다. 힐러는 항상 특공대로 움직이는게 아니라 상대 힐러와 인원을 맞춰야한다.

예를 들면 3힐이 모두 대장이면 대장으로 3힐이.
상대 2힐이 대장을 박으면 한명은 빠져서 추가로 오는 우리팀 마구농이나 금광 제재에 맞춰서 움직인다.

우리팀이 마구농, 금,대를 먹었으면 삼거리 대기
마구농,금,제를 먹었으면 마구농에서 대기한다.

힐러든 백업조든 항상 우리팀 점령 현황의 중간 지점에서 대기해야한다.


8.타겟콜(점사)

점사는 항상 되야한다. 그렇다고 점사 부를 사람을 아군에서 한명만 지정하는건 안좋다. 모든 딜러와 힐러가 자신의 쿨기 여부와 상대방 생존기 여부를 체크해가며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상대방을 체크하며 패야한다. 처음부터 마이크는 전부 되는 사람들로만 구성했다 치면.

점사를 부르는 사람의 콜을 호응을 해줘야한다.
갈수 있어. 나 쎈딜 돼. 같은 확신을 줘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점사를 부르는 사람은 이게 가는건가 마는건가 의구심이 들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bge 보면서 점사 2명 밖에 안찍었어 소리가 필요한거다.

우리편 누구든 강한 쿨기를 가지고 있다면 아무나 불러도 된다, 징기나 악사, 파흑이나 조드, 야드나 전사 아무나. 점사 각이 안나오는걸 만드는건 죽기다.


나 역시 점사 비는거에 별 생각이 없지만 흐름상 누군가는 부르고 가야만한다. 점사만 잘되면 질거라 생각한 판도 이긴다.


9.bge 보는 습관을 가지자.

파티원 누구든 애드온 찍어보면서 상대방 현황과 위치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은신 여부와 모습을 보인 그 순간을 체크하는게 게임 판도를 바꾼다.


예를 들면

길니아스에서 항상 등대 광산을 누가 따는지를 체크한다.
해당인원이 우리팀 거점에 나타났을 경우엔 무조건 테러다. 아니면 한번 비튼 수비거나.

만일 도적이나 냥꾼이 등금을 땄는데 우리편 등금에 나타났다면 상대 수비 지역이 빈거다. 그러면 우리팀 하나가 상대방 지역을 찌르면 된다. 하지민 bge를 찍어보면서 부활자가 있다거나 다른 클래스가 은신중이라면 그 지역을 커버중이니 잘 보고 가야만한다.

이는 깊바협 아라시 폭눈 모두 포함이며 bge를 찍으면서 상대방 위치를 계속 포착하는 습관을 들이면 게임이 좀 편해진다는 이야기다.




10. 1800 빨리 찍고싶어요.

드루, 운무, 징기 하면 빨리찍음.




11. 혼자서 캐리가 가능한 클래스가 있나요?

징기,악사,도적,흑마는 이게 되는듯.




12. 날먹이 있나요?

힐러스토킹 혈죽. (직접 해봄)




13. 이 클래스는 평전 난이도가 높다. (클래스 난이도 x)

0위 깃수

1위 도적 악사

2위 수비 가능 클래스





14. 이 클래스는 진짜 구린거 같아요.

개인적으론 법사



15. 귀족 클래스 있나요? 평전 잘가는

힐러는 무조건. 그중에서 용힐 운무는 프리패스

깃수와 도적도 평전 필수 클래스인데 난이도가 매우높음.

딜러는 흑마 징기.




16. 이건 좀 놀랬다 했던거?

어둠땅 3,4시즌에 사용했던 공명기를 아직도 수비에 사용함.

양조와 전탱이 거점전장 수비에 좋음. 보기가 허를 찌르는 테러가 가능함.

힐러스토킹 혈죽이 저평 개날먹 클래스 라는 점.
용딜이 초반에 다해먹고 멸종됨.

가평 뻥튀기가 역대급이라 팀짜서 고정 시간에 오래 박으면
2400은 찍을 수 있을거 같음 화이팅.

이 글을 읽으면 적어도 공장 잡을때 도움이 될거임. 다들 화이팅 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