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열린지 첫주, 티어 다벗고 명점템으로 입었다는 점
밸런스가 시즌 초라 아직 개판이라는 점 주의


그리고 글쓴 새끼는 너무 바빠서 평전 열리고 딱 2판 해봄
용군단 1시즌 평전 너무 재밌게 했는데 (부캐의 라이트함이 즐기게된 영향인듯) 2시즌엔 도저히 짬이 안나서 트위치 그리고 지인 플레이하는걸 방송으로 보면서 지인들 의견 대부분 공통적인 부분을 적어봄. 정답 아니니 재미로만 읽길 바람.


먼저 평전 국밥 클래스

도적

잠행은 원래 티어를 입냐 안입냐로 갈리는데, 안입고 하던 유저는 딱히 변화가 없다고함. 가장 큰 문제는 cc기 감소. 급가는 그렇다 치고 실명 시간 감소가 가장 크다고함.

암살은 여전히 광딜과 단일딜은 우수해서 힘싸움에서 크게 활약가능. 하지만 유난히 팀파이트에서 가장 빠르게 죽는 모습이 많이 나옴. (이건 상대방이 세져서 그런것도 있는듯.)

이제 도적의 거점 테러는 혼자 메즈로 따는건 완전히 불가수준.
누군가를 대동하거나(필수인듯) 상대방 수비를 죽이거나, 급장없는 지역을 골라가는 방식으로 플레이 해야함.  뭐 항상 그렇긴 했지만.


드루

조드 야드 개미친 씹딜러라 어둠땅 1,2시즌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평전 드루메타 다시 시작됨. 두 특성 모두 광딜 존나세고 단일도 존나센데 자생 버프로 인해 긴급상황때 나타나는 재생 힐량도 존나셈.. 은신도 자유로워서 상대를 긴장하게 만들고, 수비도 좋고 발도 맘대로 푸니 평전에서 가장 자유로운 녀석이다.

근데 가장 큰 수혜는 장신구, 신발 CC효과 감소가 삭제되면서
6초 회바가 가능하다는 점.

도적도 안되는 메즈 테러가 드루는 가능하다.
회바깃이 허용되는 순간 수드 수비는 사망한거나 다름없다.

수비 커버도 되고 수비 자체도 되고, 테러도 되고 자극도 되고 딜도 세고, 유틸도 좋으니 지금 조야는 평전 완전체임. 최소 둘 이상이 있으면 더 시너지가 커지는듯

수드는 본의 아니게 조,야의 강함에 저절로 사장될 수 있음.
수드는 여전히 수비는 좋지만 드루 회바에 너무 취약하고. 지금은 테러를 기본 2명이 오기 때문에 수드 혼자서 커버 보기엔 힘들며. 지원조와 함께 도+@의 테러를 막아야한다.

수드는 요약하자면 어둠땅 보다 안좋아졌는데 2시즌 와서 더 한계가 느껴지고 있다는 느낌.

회드는 폐기물이니 하지말자.



흑마

3특 다 좋으니 하셈.




수도사

조드, 흑마, 암사 등 캐스터가 많아진 이번 시즌에서 수도사의 존재가 더더욱 부각되는데. 재활의 필요성이 더 많아졌고. 새로운 명특인 옵치 젠야타 구슬이 꽤나 쏠쏠해보인다.

용힐과 거의 투탑으로 존재했는데 이젠 수도사가 부동의 1티어 같다. 물론 캐스터들이 대거 너프되거나 특히 드루메타만 아니라면 또 모르지.

기본 힐량 자체가 존나세서 운무 힐량 따라갈만한 힐러가 있더라도 기동력이랑 외부생존기, 유틸등이 넘사벽이라 평전에서 여전히 좋을듯.

풍운은 잘 모르겠고 시즌1에 자주 보이던 양조는 수비 능력이 여전히 좋다면 기용할만함. 단 양조는 거점,놀쌍 제외하곤 잘하기가 좀 힘들어보인다. 방송 확인 결과 아직도 양조 깃수 하는 애 있었음.


악사

여전히 좋다. 안광이 너무 세서 안광 무조건 잘라야하는 수준 됐고 도적 드루메타라 악사 필요성이 더 짙어짐. 원래도 파일럿에 따라 평전 내에서 승패가 갈리는 요소 중 하나인데. 현 메타엔 없어선 안될 부분 같음. 깨알같은 마뎀 시너지가 현 캐스터 조합에도 맞고.


그 외 클래스


전사

쎈치감은 여전히 좋은 스킬이고 투혼가막도 여전히 좋다. 하지만 조드가 판을 치는 곳에선 별똥별에 방방뛰다 겜 끝나는거 자주 봤다. 죽서 분전이 많이 센거 같지만? 죽서의 패널티가 너무 커서 이것도 즐겜용 같다. 분전이 꽤나 보이고 있음.


기사

풍선 됐다. 딜은 여전히 좋음. 근데 징기의 눈뽕이 참 애매한 스킬이 됐다. 시즌1때도 그랬지만 조야흑정암죽의 도트를 다 지우기 때문이다. 보기는 시즌1때 소규모 싸움에서 좋았지만 시즌2에선 못봤고 신기는 여전히 폐기물 수준. 힐은 여전히 좋다.


죽기

냉죽 애매해졌고 부죽이 딜 상향으로 많이 좋아졌다.
명특 되살리기, 즉 좀비 폭탄의 리워크로 예상치 못한 퍼뎀 딜이 광역으로 들어간다. 죽손과 흉물사지는 워낙 좋은 스킬이라 평전에서 여전히 유용하다. 요즘 상위팀 방송에 죽기는 무조건 하나씩 있는거 같다. 좀비 폭탄 찍고 흑마 하나만 죽어라 패면 폭탄 피하느라 무빙하면서 딜 못하는 흑마들도 많이 보였다.

그리고 혈죽? 존나 극 암덩어리다.


술사

고술 논외로 치고 정술 복술만 좋고 봤을때 캐스터 메타의 마흦토는 여전히 좋고 예능인줄만 알았던 잠복 스킬이 버티기 용으로 매우 유용해보임. 그리고 흑마를 커버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클래스다보니 있으면 유용한 클래스 같음.


냥꾼

솔직히 잘 모르겠음. 본 적도 없고 방송에서는 평전 좀 하는 애들은 다 생냥이었음. 주변에 냥꾼 하는 사람이 없는 것도 있지만 평전 냥꾼 자체가 개체수가 적어보임.




사제

하는 사람에 따라서 3특 모두 극강의 효율을 보이는 것 같음.
구리다는 인식이 있지만 여전히 사제 잘하는 사람들은 잘만 한다. 단 지금같이 파티 피가 우수수 까이는 메타에선 더욱 치밀하게 힐을 해야하고. 생존기도 안겹치게 잘 활용해야할 것 같다.
사제와 1시즌때 많이 해봤고 봐도봐도 어떤 느낌인지 잘은 모르겠음. 좋고 말고의 여부는 솔직히 사제유저들만 알고 있을듯.




기원사

여전히 좋아보임. 딜도 힐링도 우수해보이는데 딜같은 경우는 지속딜이나 누킹 모두다 훌륭한데 거의 비는 타이밍이 없을 정도.
기원사는 플레이 해본적도 없어서 주변에 하는 사람들에게 들어보면 특성 개편으로 용딜도 재미있고 용힐도 여전히 좋다는듯.
특히 용가리의 신규명특 분할통치가 제법 웃긴 특성이라는 것.
용딜의 가장 큰 단점은 수비가 좀 애매하다는 점. 시즌 1 당시에는 밀리딜이 강한탓에 드리블로 버텨나갔지만 캐스터가 많은 조합에는 좀 애매하다는 의견도 있음. 가장 최근에 외국인 용딜 유저에게 물어보니 차라리 조드가 났다 라고는 들었음.


법사

언급할 가치가 없어보임. 검투사급 법사 아니면 무진장 애매함.
방송에서 법사로 평전 하는 사람 딱 하나 있는데 그것마저도 부캐임 (본캐는 흑마더라)





요약

드루가 전체적으로 너무 좋아지면서 평전 조합이 무너진 것 같음

도 조조조흑악죽 수수+@
도도조조흑흑악 수+@@

같이 걍 좋은 클래스 여럿 델꼬가면 걍 다패죽임
농담이 아니라 내가 조드를 해봐서도 알겠고 지금 평전 돌아가는 상태만 봐도 다 드루만 찾음.

블쟈가 왜 회바는 안건들였는진 몰라도 회바 6초 너프는 좀 필요해보임. 현 일 기준으로 조드 딜이 소량 너프되는데 진짜 ㅈ도 산관 없어보임.

이제 티어도 풀리고 밸패해서 더 지켜봐야겠지만 시즌 초반에 달리는 사람들은 참고하란 의미로 적어봄. 맨날 하는게 이런거고 시간죽이는거니까 너무 과몰입 말고 재미로만 봐주길 바람.

위에 좋다고 적은 5클래스는 유난히 만나면 개빡치진 않았어? 개빡치면 좋은 클래스지 뭐.

나는 너프 다되고 티어 풀리면 복귀할라고 ㅎㅎ
그럼 다들 즐와!



Ps.시즌 1 2400 무기 형변은 못딴거 좀 후회되는데 이번 시즌은 무기 형변이 역대급 폐기물이라 동기부여 진짜 안되는듯. 나만 그리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