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수호의룬검입니다.
(캐릭 벨루즈만 / 베스페리온)

5신화 이후부터는 시간투자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매번 인원이 바뀌는 막공으로는 진도빼기가 힘들다고 판단하여
현재는 가볍게 하루 일정으로 파티를 돌리고 있습니다. 

확실히 뒤쪽 네임드들은 앞의 5네임드에 비해서 난이도가 있으며,
그 중 가장 쉬운 크로모그부터 느리지만 꾸준히 공략글을 써볼까 합니다.

현 시점에서는 티어를 졸업하신 분들의 일정종료, 용광로 템레벨 상승 등 여러 상황 요인으로 인하여
크로모그까지는 짧은 일정으로도 막공킬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토가르는 어쨌든 외워야 하기 때문에 경험자들이 낀게 아니라면 나중가서도 트라이가 꽤 필요하다고 보여,
사실상 연재형식으로 썼던 글의 범주에 넣을만한 보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미 공략글이 많이 나와있긴 하지만 가급적이면 어느 한 클래스에 국한된 글 보다는, 
공략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공장 시점에서 느낀 여러 점들을 함께 적어보려고 합니다.
또한 신화 트라이에서 놓치고 가기 쉬운 부분들을 조금 더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로모그[2탱, 4힐, 14딜]

<1> 영상공략


첫킬때라 어리버리타고 오더도 제대로 못하지만 흐름을 보여드리기 위해 보이스는 그대로 녹화했습니다.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택틱 자체가 굉장히 단순해서 딜만 되면 5신화 라인과 크게 다를바는 없지만, 그만큼 힐딜 요구량이 빡셉니다.

- 거의 최초다 싶을 정도로 양조/야탱 라인에서 급사를 걱정해야 하는 보스입니다. 

- 이 부분은 거의 잘 모르는데, 격돌떄 말고 평타때도 메인탱커와 부탱커가 거리를 벌리는게 좋습니다. 맨탱은 쭉
  아프지만,부탱의 경우 이펙트가 보이는 끝라인에 서서 피해를 나눠 맞으면 피해를 2배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잘못 맞고 있는겁니다. 저도 이거 첫 킬 이후에 알았습니다. 거리 좀 띄워서 탱하세요)

- 격돌은,"캐스팅을 시작한 순간"의 포인트를 최대 피해지점으로 기준잡고 데미지를 계산합니다.

- 따라서, 영상처럼 격돌 3초 전에 미리 나가서 맞고 오면 공대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으며, 신화에선 여력이 되는
  한은 계속 해주는게 좋습니다.(데미지가 굉장히 강력함)

- 위와 같은 이유로, 공대 본진 또한 정중앙보다는 탱커 위치를 기점으로 대각 반대편에 세우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트라이를 해보고 로그까서 비교해보면 격돌 피해 차이가 꽤 큽니다. 4힐 기준으로 부담을 많이 감소함.

- 같은 이유로, 격돌 피해를 줄이기 위해 부탱은 뒤로 빠지는게 가장 현명합니다.

- 주먹이 생각보다 잘 안깨집니다. 그렇다고 쿨기를 넣으면 안됩니다. 바위딜때는 단일딜이므로 주먹에 광쿨기 
  하나 정도는 괜찮지만 그 외의 모든 쿨기는 바위딜에 밉니다.

- 운무, 양조가 절명을 지원하면 난이도가 급속도로 내려갑니다. 같은 이유로 밀리가 많으면 타겟 전환이 불리해
   지지만 특별히 풍운이 추가되는 경우 크로모그 바위 난이도가 확 내려가서 더 쉬워집니다.

- 바위 타게팅, 쿨기 배분의 룰은 이 전제를 머릿속에 두고 짜면 됩니다. 
  "밀리는 왼쪽바위에서 오른쪽 바위로 달려갈 시간이 나오지 않는다"

- 실제로 해보면 밀리는 왼쪽 바위에서 오른쪽 바위는 커녕, 가운데 바위로 가서 딜할 시간도 안납니다.

- 따라서 첫 사이드 바위는 밀리, 다음 사이드 바위는 무조건 원거리라는 룰로 가야 합니다.

- 가운데에 바위가 먼저 나왔어도 밀리는 바로 사이드로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 처음에 해보면 바위가 이게 잡히나 싶지만 한시간쯤 해보면 보통 각 나옵니다.
  그룰 잡은 정도 공대면 택틱 수정하고 쿨기 배분 잘 해주면 바위 잡을 각 분명히 뽑힙니다.



위 애드온은 Exorsus Raid tools의 크로모그 대지룬 지원 기능입니다.
그냥 스샷 한장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눈치게임으로 인한 변수를 제로로 만들수 있어서 막공 기준으로 트라이 시간을 드라마틱하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한 10분 쉬는 타임 주고 깔고 오라고 하는게 최고입니다.

다운로드는 커스에서 가능합니다.


<3> 세부공략

돌숨 생존기를 잘게 쪼개서 6개 정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마증
2. 마증 + 정고
3. 헌오
4. 치해
5. 평온
6. 방벽
7. 재활

보통 짝수차에 격돌과 겹친다고 생각하시고 좀 강력하게 빼서 쓰시면 됩니다.
대충 요정도 해놓고 재집은 따로 콜 했습니다. 공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짜시면 됩니다.

주먹딜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힐러 1명은 보축을 받고 양조는 해탈로 씹습니다.
많이 아프기 때문에 방어 자세정도는 켜줘야 합니다.

바위의 경우 딜 배분이 중요한데, 위에 쓴대로 근딜이 다섯명 정도까지는 어떻게 커버가 되고 그 이상은
조금 힘들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근딜이 첫 사이드 바위, 원딜이 두번째 사이드 바위를 밀고 가운데는 막판에 
처리한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가운데 바위에 딜이 더 들어가서 근딜이 놀게 되면 무조건 원딜쪽 바위가
딜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 타이밍에 바닥에서 똥침이 계속 들어오므로 여우상을 1바위 뜨자마자 풀연계합니다.
최초에 연계해야 3바위 보는동안 무리 없이 여상 연계가 가능합니다.


보통 보면 바위딜은 3번을 하거나 2번을 하고 영상처럼 마지막 바위를 버리고 보축받으면서 밀수도 있습니다.

말했듯이 공대 본진은 중앙에 뭉치는게 아니라, 탱커가 선 위치를 기준으로 대각으로 세우는게 힐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영상에 보면 탱커가 왼쪽 앞에 서고, 공대 본진은 오른쪽 뒤에 섭니다.
이게 일반 페이즈때는 버틸만 할지 몰라도 광기때 가면 줄줄 녹아 흘러 내리기 때문에 격돌 피해를 줄이는게
생각보다 엄청 큽니다.

마찬가지로 탱커가 여력이 되면 격돌 캐스팅 3초전쯤에 미리 구석 끝으로 가서 격돌 포인트를 그쪽에 찍고 오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대신 양조 야탱만 하세요. 다른 탱커는 그거 잘못하다가 죽을수도 있음.

광기때 탱커도 무지막지하게 아파집니다. 양조 탱커로 손도 못쓰고 급사해본 첫 보스였습니다. 긴장좀 빨고
외생 연계를 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아까 말한 탱커끼리의 이격이 상당히 중요한데, 탱커가 서로 공격을 나눠 맞을 수 있는 최대 사거리를 잡고 있는 경우에는 두 탱커가 다 아프지 않고 맨탱만 신경 써주면 됩니다. 보통 보면 탱커가 겹쳐서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안그래도 아파 죽을거 같은데 피해를 과도하게 많이 받습니다.

막판 돌숨은 바위가 나오기 전에 격돌과 겹치는 타이밍이 2번쯤 나오는데, 이때 굉장히 위험합니다. 처음에 재활, 두번째에 치명물약을 공대 생존기에 끼워 넣는 것이 좋습니다.


<4> 양조탱커로의 팁

1. 격돌 시전바 보고 3초 전쯤에 최외각 사이드로 굴러서 빠져주고 거기다가 격돌 포인트를 찍어줍니다.

2. 데미지가 굉장히 아파서 매번 풀 결의가 뜨고 심심하면 피가 35퍼 아래로 내려가는 보스입니다.
   방어자세 이상으로 해악 축출의 힐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는 보스입니다.(보통 2-3연타까지도 가능함)

3. 주먹 페이즈때는 잡히지 않습니다. 해탈 깔고 바로 복귀를 하며, 요동 강타 2-3틱 맞고 방어자세 올리면 
   결의 풀로 떠서 끝날떄까지 안 뚫립니다. 직접 잡혀보면 알겠지만 주먹 피통이 만만찮아서 양조탱커가 
   안 잡히고 주먹을 하나 안 만드는게 생각보다 엄청 큽니다.

4. 절명은 2,3바위 중 하나에 넣는데, 절명 칠 수도가 많으면 그냥 순서만 정하면 되고, 본인 혼자밖에 없는 경우는
   첫바위가 가운데에 나왔으면 밀리바위(두번쨰바위)에, 첫바위가 사이드에 나오면 가운데 바위에 꽂는게 좋습니다.

5. 광기 시작하고 돌숨 틱이 끝나는 시점부터 그냥 닥치고 외생 받습니다. 외생을 받는 조건은
   "방어 자세 충전이 남아 있는지 아닌지"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방자 빠져있으면 끔살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6. 돌숨때 기파 지원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쉬엔보다는 비돌이 약간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