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peakofserenity.com/2017/12/02/storm-earth-and-fire-in-antorus/
작성자 : pandanaconda

이번에는 의역이 좀 더 많습니다. 영어 잘하는 풍운유저분의 지적은 달게 받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티어 21이 시작되었고 소돌특성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티어 21은 평안과 함께 필수전설이었던 뿔잔 덮개로 부터 사람들을 분리시켜 주었다. 더욱이 평안과 이전티어(2+4셋)들은 평안을 강력하게하기위해 많은 스킬을 사용하도록 만들었고 그에따라 우리는 해야할 게 많았다. (평안내에 3해오름 1바군 등 스킬들을 욱여넣어야 했던걸 의미하는것같습니다)
 티어 21은 정확하게 반대이다. 우리에게 자원을 준다 (2셋효과 기를 주는것) 따라서 소돌특성이 다시 돌아왔고 매우 강력해 보인다. 평안은 죽지 않았고 여전히 강력하지만 더이상 단일딜에서 왕이 아니다. 소돌의 유연성과 광딜에서의 장점은 안토러스에서 소돌을 가장 유망한 특성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2티어 전에 축전기가 버프되고 뿔잔이 너프된 폭대불을 안썼을지도 모른다. 이 가이드는 안토러스에서 폭대불을 완벽하게 사용하는 것을 돕기위해 작성되었다. 따라서 그동안 사람들이 써온 폭대불이아니라, 바람의 흐름 + 황제의 축전기를 사용하는 앞으로의 폭대불에 대해 쓸 것이다.

 
 1. 폭대불 킨 동안 무엇을 해야하나?
 뿔잔이 없기 때문에 폭대불은 단순하게 15초의 쿨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15개의 스킬을 쓸 수 있다.

1-1. 블러드켰을때

 - 분노의 주먹 : 기본 24초의 쿨타임이다. 가속15퍼센트상태로 블러드를 받아도 16초까지 밖에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는다. 따라서 폭대불 내에서 절대 두번 쓸 수 없다.
 - 소돌 : 분주와 똑같음
 - 해오름차기 : 기본10초 쿨타임. 10%가속과 블러드라면 7초까지 줄어든다. 따라서 최대 3번까지 쓸 수 있지만 꽤 타이트하다. 따라서 제일먼저 신경써야할게 폭대불을 쓰자마자 해오름차기부터 사용하는 것이다.
 - 바격 : 바람의흐름을 착용하면 기본 32초쿨타임이므로 무조건 한번밖에 못쓴다.

따라서 3해오름차기, 1바격 - 1후려, 분주3초, 1소돌까지 총 9초와 기 10개가 소모된다. (11개소모 + 꽁후려소모로 1개수급) 만약 4기 상태에서 시작하고 기회비를 적당하게 사용한다면 매우 쉽게 커버할 수 있다. 이는 5-6 글쿨 정도는 여유가 있다는 것이고 이는 곧 기회비를 아끼거나 몇초 지연해서 사용할 수 있게됨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가장 어려운 것은 3해오름차기를 넣는것이다. 다음은 오프닝 딜싸이클 예시이다.
범장 -> 기물 -> 범장 -> 절명 -> 폭대불+해오름 -> 바격 -> 기회비+분주 -> 소돌 -> 꽁후려소모 -> 해오름 -> ....
다시 범장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꽁후려를 급하게 소모할 필요는 없다. 다른 쿨기를 돌리는 것이 더 우선이다.
오프닝블러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만약 후블이거나 쐐기에서처럼 축전기 중첩을 들고 시작한다면 싸이클이 조금 달라질 수는 있다. 하지만 블러드를 켰을 때 짜비번의 시전시간도 3초이내가 되므로 5-6글쿨의 여유시간내에 소모하면 되므로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다.

1-2. 블러드가 없을때
 
 - 분주 1회
 - 소돌 1회
 - 바격 1회
 - 해오름차기 : 기본10초쿨이기 때문에 15초 버프내에서 3번사용할 수 있는 가속수치는 약 35%고 이건 맞출수가 없는 수치이다. 따라서 두번밖에 넣지 못한다. 가속 10퍼센트미만이면 9.x초가 되는데, 이는 15초버프내에 두번사용하기 위해서는 해오름차기쿨이 최소한 4초는 남은 상태에서 폭대불을 켜야함을 의미한다.
 - 짜비번 : 짜비번은 보통 1분에 한번정도 풀중첩이 된다. 따라서 오프닝을 제외하고 폭대불마다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2해오름 1바격 1꽁후려 1분주 1소돌 1짜비번을 써야하며 이는 8기와 5글쿨, 그리고 3.6초의 시전기 2개를 포함한다. 이는 이미 12~13초를 소모하는 것을 의미하며 범장과 같은 다른 스킬을 사용할 여유가 그리 많지 않음을 뜻한다. 어떤 순서대로 스킬들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쿨타임에 맞도록 위에 언급된 스킬들이 해당 횟수만큼 사용되어야한다.

 폭대불을 켜기 가장 좋은 상황은 꽁후려가 뜨자마자이다. 이 경우 기 1개를 즉시 돌려받을 뿐만 아니라 해오름차기만큼 강력한 꽁후려를 확정적으로 2번 넣을 수 있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폭대불 버프내에서 1~3번정도의 범장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만약 폭대불 내에 기회비를 사용한다면 기력이 높은상태에서 폭대불을 키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력을 소모하여 기를 3~4개정도 모은상태로 폭대불을 키는것이 좋다.


2. 축전기

 과거에는 축전기와 폭대불은 함께 사용하지 않았었다. 평안을 킨 동안 축전기 중첩을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평안과 더 잘 맞는 전설이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건 여전히 사실이긴 하지만 폭대불도 역시 폭대불버프동안에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축전기 전설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따로 작성된 글이 있으니 그걸 참고하기 바라며, 지금은 폭대불 상황에서의 활용법에 대해서만 언급하겠다. 무조건 20중첩에서만 사용하려고 하지마라. 폭대불을 켰을때만 사용할 수 있으면 된다. 17~20 중첩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최소한 15중첩 정도에서라도 사용한다는 유연한 마음가짐을 가지자. 

 만약 폭대불중에 짜비번을 시전하다가 중간에 움직이게 된다면 너의 채널링은 끊기지만 분신들의 채널링은 끊기지 않는다. 또한 분신들은 본체보다 채널링 속도도 훨씬 빠르기 때문에 딜로스가 크지 않다. 하지만 이런 상황자체를 피할수 있도록 보스의 타임 테이블을 주시하면서 이동해야하는 스킬을 쓰기 전 혹은 쓴 후에 짜비번을 사용하는게 좋다.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지만 폭대불의 끝자락에서 짜비번을 써도 괜찮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분신들의 채널링 속도는 훨씬 빠르기 때문에 본체가 2틱정도만 데미지를 준다면 분신들은 모든 짜비번 딜을 다 넣을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데미지 상승이 있을수도 있다. (폭대불 지속시간이 끝나면서 본체 뎀지가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인 것 같네요) 따라서 3.6초의 지속시간을 가진 채널링이지만 폭대불이 2.3초정도 남았을때까지만 쓴다면 데미지를 모두 넣을 수 있다. 

3. 폭대불을 언제 사용해야 할까?

*단일딜기준

 앞서 언급했던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무엇을 신경써야할지 알 수 있다.
1. 축전기 버프는 약 1분에 한번정도 풀 중첩이 된다. 축전기 딜을 폭대불 안에 쓰기 위해서는 20중첩이 되기 15~20초 정도 전에 쓰는 것이 좋다. (근데 꼭 20중첩일 필요없으니 13중첩이상이면 폭대불에서 걍 털어내는게 좋대요. 20중첩이 아니면 폭대불 끝자락에 최대한 중첩 쌓고 쓰는게 좋을듯->이건 제 생각입니다.)
2. 바격을 폭대불 내에 쓰기 위해서는 쿨이 13초 이하로 남았을때 폭대불을 켜면 된다. 꽁후려차기 까지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3. 해오름차기는 폭대불을 켜고 거의 곧바로 써주는게 좋다. 따라서 최소한 3초 이내로 쿨이 남았을때 써야한다.
4. 기회비는 1분 쿨기이기 때문에 폭대불마다 사용하기 좋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티어 21이 기 생성에서 좀 더 편한 점을 고려하면 남는 글쿨(위에서 말한 폭대불때 무조건 넣어야 하는 스킬들에 사용되는 글쿨 제외)을 범장에 사용하면서 꽁후려를 유도하고 기회비는 아꼈다가 나중에 쓰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간단한 것 처럼 보이지만 바격/짜비번/기회비와 같은 중요한 요소들과 해오름차기와 같은 짦은 쿨다운 스킬을 사용하기위해 잠시 글쿨을 낭비하며 기다리는 것과 같은 사소한 요소들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 종합적인 팁

킨가로스와 같은 경우에 오프닝후 40초, 이 후 2분마다 뎀증 디법을 달고 있는 쫄이 팝업됩니다. 따라서 이때마다 폭대불 및 바격, 짜비번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맞추는게 좋습니다. 폭대불은 2중첩이 되는 쿨기이므로 매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잠시 안쓰면서 2중첩이 되기 직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폭대불을 사용한 후에 써야하는 스킬들의 쿨타임을 확인하면서 15초내에 스킬들을 다 넣을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