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양조로 플레이하고 있는 어슬어슬렁 입니다.





아래 내용은 월드순위권 분들을 참조하고, 제가 직접 고단 쐐기를 돌면서 연구하고 느낀점을 토대로 작성한 팁입니다.
쐐기에서 사용하는 정수, 아제라이트, 특성, 스탯 위주로 정리하겠습니다. 쐐기 던전별 팁이나 스킬을 사용한 주요 팁 부분은 제외하였으나, 기회가 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벽에 어떤글에 적었다가 지웠던 댓글은 새벽에 즉흥적으로 썼었던 부분인데 깔끔하지 못하다고 생각해서 지웠고, 지금 보시는 글에 보완해서 적었습니다.


자주 켜지는 않고 가끔씩만 켜지만, 궁금하거나 팁같은 부분 공유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번시즌 처음으로 양조를 키운 유저이기에 아직도 숙련도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저의 생각으로 작성된 것이기에, 저보다 잘하시는 많은 양조분들이 보기에 부족함이 많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쐐기 세팅방식입니다.


*시간상 주요한 부분만 포인트적으로 적었기에 주요한 몇개 제외하고는 의견이 다 빠져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추가하겠습니다.






1. 정수


 - 제가 골라서 사용하는 정수입니다.
  개인적으로 폭군주간에는 주 정수에 투반을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도가니를 많이 사용합니다.
  주 정수에는  불꽃의 도가니 or 투쟁과 반목   두 가지만 스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차는 아래의 정수중 나머지를  경화or폭군  /  던전별  /  어픽스별   에 따라 던전마다 스왑해서 사용합니다.


 * 가장 중요시 생각하고 고정으로 항상 들고가는 정수

   -->  투쟁과 반목
        -- 주 정수에 사용을 하지 않아도, 부차에 사용을 합니다. 유연성 증가옵션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경화주간에는 대부분 주 정수로 사용하며 맥즙의 딜 %가 전체딜의 10~20%를 차지합니다.



 * 주 정수에   불꽃의 도가니 세팅시
     --> 주로 폭군 주간에 많이 사용하는 세팅이고, 경화여도 가끔 보랄이나 세스같은 경우 사용하고는 합니다.

   - 불꽃의 도가니  +  투쟁과 반목  +  무효화 발전체 or 심연의 아이기스 or 자각몽의 기억 or 완벽의 환영




 * 주 정수에  투쟁과 반복 세팅시

   - 투쟁과 반목  +  심연의 아이기스(가끔 안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무효화 or 자각몽 or 환영


 * 무효화 발전체에 대한 생각

   - 방어적으로 보다는 딜적인 부분을 더 생각해서 들고가는 정수로, 마뎀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던전에서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2. 아제라이트

 - 아제라이트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에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제라이트 세팅 2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개인별로 취향이 다 다르기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존을 중시하느냐 딜을 중시하느냐에 따라도 많이 달라지는
  부분이 아제라이트입니다.
  


 (1)  2 니우짜오 + 2넘실대는 해일 + 1열탕주 + 1교묘한 발놀림
 
    **획득처 : 레이드 1,6넴 머리, 가슴 +  어깨는 총잡이 어깨입니다


  --> 폭군주간에 거의 고정으로 들고가는 세팅이며, 경화주간에도 3니우까지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자주          들고가는 세팅입니다.

 

 

(2)  3 니우짜오 + 1넘실대는 해일 + 1열탕주 + 1잔이 차오른다

    **획득처 : 신화1넴 머리 + 핏빛 괴물의 어깨 + 첩보단장의 겉옷

 
  
  --> 경화주간에만 거의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3~4링 특히 4링이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만, 쫄구간에 생존 견적이 확실하게 안나올 경우 종종 들고갑니다.
 
 개인적으로 딜을 최대한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그 바탕에 탱은 절대 안죽는다는 생각을 깔고서 딜을 생각하기에, 다음 던전을 갈때 특정 쫄 구간에서 사망 확률이 어느정도 보일 경우 선택해서 들고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 취향입니다. 저는 딜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탱커가 파티가 전멸하지 않는 이상 안죽는 것을 매우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어서 이 세팅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티 특성상  자군이나 이감이 없기에  위협이 느껴지는 구간은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하기에 사용합니다.
월드 랭커 Radsrad도 경화주간에 자주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 니우짜오에 관련한 생각
 --> 정말 중요한 아제라이트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 취향이나 파티 조합, 어픽스, 던전에 따라 1~3개 까지 개인마다
  다 다르게 사용합니다.
 시간차 수준에 따라서 특화가 최대 447까지 올라갑니다. 즉 시간차가 높게 유지되는 아픈 구간에 특화된 아제라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특화가 안쓰는 스탯이라고는 1도 생각치 않습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스탯 밸런스를 잡아주다 보니 높게 찍기가 힘든
  부분이 있고, 그 부분을 이 아제라이트를 통해 매꾼다고 생각합니다. 
 특화는 전투력 증가도 있지만 생존에서도 매우 중요한 스탯입니다. 월드권 랭커들만 봐도 특화템을 0개낀 사람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템이 없어서 안낀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저도 템레벨 1낮아지는 선에서 특화템 0개 세팅이 가능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맞추고 싶은 스탯 밸런스까지 올려놓는 것입니다.


  * 고정되는 아제라이트  --   열탕주
 


 (3) 딜적인 부분의 아제라이트

  - 아제라이트 부위가 별로 없어서 개인적으로 넘실대는 해일을 1~2개 섞어주고 있습니다.
    파멸뿌리 주입이라던가 여러가지 딜과 관련된 아제라이트가 있습니다.
    별로 아프지 않더라.. 딜을 더 올려도 안죽을 자신이 있고 시클에 오히려 더 도움이 되겠다 하면 더 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 파티 조합에 따라, 단수에서 오는 위험도에 따라 충분히 많이 낄 수 있다고 봅니다.


      
3. 스탯

 - 개인적으로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춰주려고 노력하고, 여유되는 만큼은 다 유연으로 몰고 있습니다.
 
  치명 : 29%    /   가속 : 12%  /  특화 : 23%   /  유연 : 13%
  치명 : 31%    /   가속 : 11%  /  특화 : 21%   /  유연 : 11%

 제 세팅 2가지에 따른 스탯 수치 입니다.
 개인적으로 치명 25~30  /   가속 10~15   /   특화 20+-   /  나머지 유연 최대한 높게 최소 10% +
 맞춰주고 있습니다.

 가속과 특화도 일정수치 맞춰주는 것을 중요시하게 생각합니다.
 최근 올라왔던 글에 댓글로 달았다가 삭제한 내용인데, 가속과 관련된 중요도는 그 부분에 잘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특화는 전체 밸런스상 높게 까지는 맞추기 힘들다고 생각하고, 높게 맞추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다만 20 전후 정도는 맞춰놓고서 그 이상에서 다른 스탯에 비해 효율이 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아제라이트와 합쳐도 쫄에 생존이 위협받는다 싶을떄 특화템을 1~2개 더 장착하고 가기도 합니다.





4. 특성




 - 경우에 따라 스왑가능성이 높은 특성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30라인   기공탄 or 범의 욕망
              - 개인적으로 기공탄을 선호합니다. 시원시원하게 이동하고 추가 이속도 받으니깐요.
                다만 발묶임이 잦고, 공간이 좁아서 기공탄으로 사고낼수 있는 곳에서 범의 욕망을 주로 사용합니다.


 *75라인   와리가리 or 해악 감퇴
              - 와리가리가 얼마나 좋은지는 많은 분들이 알 것이에요. 개인적으로는 해악 감퇴를 훨씬 많이 들고갑니다.
                모든 던전이 쫄이든 보스든 아픈 구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어디서 아플지 다 알고있기에 그 타이밍에 
                해감으로 수월하게 넘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는 예상치 못한 사고가 난다거나 힐러가 다른사람 힐을 
                봐주거나 해야 하는 상황에, 내가 받고 있던 힐이 확 줄어드는 사고 구간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90라인   특별 배달 or 비취 돌풍
              - 대부분 비취 돌풍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경화주간 자유지대라던가, 톨다 앞마당 한번에 다 몰기의
               경우등 파티의 특성상 자군과 이감이 없기에 특별 배달로 이감 50%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  간단하게 정리 위주로 적었다보니, 빠진 내용도 많고 언급만 하고 설명 안한 부분도 많습니다.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기회가 되면 추가 하겠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번시즌 처음 양조를 키웠다보니 숙련도가 아직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내용이고, 틀린 부분도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하기 보다는 이렇게 생각해서 이런 세팅을 했구나 정도로 
      참조하시고 개인의 단수에, 성향에 맞게 세팅하시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