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1에 운무 주캐로 하고있는 지나가는 1인입니다.
 둠땅부터 운무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운무에관한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서 제가 아는것들을 최대한 끄적여보려 합니다. 이제 운무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겟습니다.
 이 글은 운무의 기초를 적어둔것이니 좀 하신 분들은 대부분 아실만한 내용일겁니다. 

0. 운무 수도사와 장단점
 
 운무는 수도사의 힐 전문화로 영어로는 mistweaver 다시말해 안개를 사용하는 수도사 입니다.
그래서 스킬 이름에 '안개'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가죠.

 운무는 신기와 비슷하게 주로 근접 포지션에서 활동하는 힐러입니다. 판정도 근딜 판정이여서 라즈날의 사슬과같이 원거리 포지션에게 거는 기술들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원거리 직업을 하시다 운무를 시작하신다면 근거리 포지션에 적응하시는게 좋을것입니다.

 운무의 힐 방식을 짧게 요약하자면 도트힐과 스마트힐, 그리고 강력한 단일힐입니다. 포용의 안개, 소생의 안개, 정수의 샘과같은 도트힐을 걸어두고 위안의 안개와 생기 충전으로 아군 한명에게 강한 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사의 물리피해 5% 시너지와 함께 평화의 고리라는 좋은 특성이 있고, 구르기(기공탕)과 해탈등의 좋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마나소모가 매우 크다는점, 데미지를 방지하는능력(피해감소 혹은 보호막)이 아쉽다는점, 근접 포지션을 잡을때 적의 기술을 피하기 힘들다는점 등이 있습니다. 
 


1.운무의 기술
 

 0. 특화: 안개 돌풍 
  운무의 특화는 운무가 특정 힐 기술을 사용할때마다 그 대상에게 추가적으로 힐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파티원에게 생기 충전만을 사용하더라도 실제 힐은 생기충전+특화 만큼의 힐량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특화가 높을수록 이 추가힐량은 높아지게됩니다. 하지만 특화가 적용되는 스킬중 재활을 제외하면 모두 단일힐 기술이라 특화가 높으면 단일힐을 할때는 좋아지지만 광역힐을 할때에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1. 소생의 안개
  대상에게 20초간 지속되는 도트힐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소생의 안개가 풀피인 대상에게 있으면 주변에 다른 아군에게 이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에게나 걸어두어도 알아서 다친사람에게 찾아가서 힐을 해주는 기술입니다. 힐량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으나 쿨마다 계속 걸어주시면 알게모르게 힐을 잘해줍니다.


 2. 생기 충전
  대상에게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여기서 주목해야될점은 그 뒤에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효과를 받는 아군 모두에게 약 70%정도의 추가힐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생기 충전은 단일 힐 기술이지만, 위에 소생의 안개를 파티원들에게 많이 걸어두었다면 광역 힐 기술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추가힐은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생기충전을 써도 적용이 되어서 약 1.7배의 단일 힐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포용의 안개
  대상에게 아주아주 강력한 도트힐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그 지속시간동안 시전자(운무)에게 받는 힐량이 40%만큼 증가합니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매우매우 크기때문에 생각없이 자주 사용하면 마나가 너덜너덜해지기 쉬우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4. 위안의 안개
  흔히 '빨대'라고 부르는 기술입니다. 채널링(정신 집중)기술이며 지속시간에 걸처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힐을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이 채널링 중에는 생기충전( 생기 충전)과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가 즉시 시전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빠르게 위안-포용-생기 충전을 사용하여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빠르게 기술을 쓰는만큼 마나도 빠르게 소모한다는점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5. 정수의 샘
  운무가 분수대(?)가 되어서 근처 파티원들 힐해주고 아주 약한 도트힐을 남깁니다. 그리고 이 정수의 샘 도트가 있는 대상에게 특화힐( 특화: 안개 돌풍 )이 들어가게되면 한번 추가로, 즉 평소 특화힐량의 두배의 특화힐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광역힐 기술이지만 단일힐을 할때에도 써주면 좋은 기술입니다. 
 그리고 기술 설명을 보면 총 6명씩 총 세번을 보내서 레이드에서 18명에게 힐이 걸릴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분수를 보낼때 한번에 나가는 6개는 다른 대상에게 적용되지만 그다음 6개는 그 전에 걸린사람에게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수의 샘 한번으로 18명에게 모두 힐을 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6. 재활
 회드의 평온, 신사의 천상의 찬가, 복술의 치유의 해일 토템과 비슷한 공대 전체 힐업기 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은 앞에 다른 직업의 공생기들은 치유량이 8초 내외에 걸처서 회복이 되지만, 우리의 
재활은 단 한번에 일시불로 힐을 줍니다(그래서 천-재활-찬, 평-재활-온 같은 재밌는 상황이...). 이 재활에도 특화( 특화: 안개 돌풍 )가 적용되어서 재활을 쓰기전에 정수의 샘을 써주면 더더욱 강력한 재활을 쓰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일시불 힐이 들어가면서 아군 전체에게 걸린 마법, 독, 질병을 제거합니다. 공생기에 해제가 붙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파티에 광역으로 들어오는 역병 막넴의 전염성 비, 켈투자드의 냉기 작렬, 실바나스 3페의 바닥 등이 재활을쓰면 순식간에 전부 풀립니다. 예외적으로성소 3넴 발키르의 운명의 파편, 넬쥴의 적개심은 풀리지 않습니다. 이거 모르시는분 많더라고요...


 7. 범의 장풍
 운무의 공격기술입니다. 아래에 나올 후려차기를 아프게 때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8. 후려차기
  운무의 공격기술입니다. 범의 장풍보다 더 쎄고 아래에 나올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을 일정 확률로 초기화 시켜줍니다. 후려차기를 쓰기전에 범의 장풍을 쓴만큼, 최대 3번까지 추가로 후려차기가 들어갑니다. 다시말해 범장-범장-범장-후려차기 순으로 사용하면 마지막 후려차기는 총 4대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4대의 후려차기에 각각 15%확률로 해오름차기가 초기화가 되어서 그냥 후려차기만 사용할때보다 높은확률로 쿨타임 초기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해오름차기
 운무의 공격기술중 가장 아픈 기술입니다. 딜을 할때 최대한 쿨마다 써주시는것이 좋습니다.


 10. 회전 학다리
  운무의 광역 공격 기술입니다. 딜량으로만 따진다면 3타겟부터 써주는것이 위의 단일기술들을 쓰는거보다 딜이 더 잘나온다고 합니다.


 11. 집중의 천둥 차
  30초마다 쓸수있는 운무의 다음기술을 강화해주는 기술입니다. 최대한 쿨마다 써주시는것이 좋고 상황에따라 필요한 기술에 써주시면 좋습니다만, 저는 보통 해오름 쿨타임을 줄이는 용으로 많이씁니다.
  
 
 12. 옥룡 위론의 원령
 운무의 3분 쿨기입니다. 25초동안 운무옆에 초록색 용용이가 나와 주변 아군을 힐해줍니다. 하지만 위론 자체의 힐량만 보면 이게 쿨기가 맞나...? 싶을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그리고 몇번 써본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제대로된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위론은 소환을 하고 위에 보이는 '휘감는 숨결'이라는 효과를 잘 활용해야 좋은 힐량을 보여줍니다. 위론을 소환하고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면 용용이가 주변 파티원들에게 도트힐을 걸고 포용의안개 비슷하게 받는 치유량을 10%증가시키는 버프를 줍니다. 그래서 위론소환뒤 포용의 안개를 써주면 굉장히 높은 힐량이 나오지만 위에서도 말했지만 포용의 안개가 마나소모가 매우매우매우 크기때문에 마나가 순삭되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2.운무의 특성


 운무의 특성들은 취향을 타는것이 좀 있어서 일단 써보시고 자기에게 가장 맞는것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15레벨 라인
        
 15레벨은 감싸는 안개와 기의 파동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감싸는 안개는 포용의 안개사용시 치유량 40%증가였던 것을 50%로 늘려주고 지속시간도 1초를 늘려주게되고, 기의 파동은 에네르기파를 발사해서 파티원에게는 힐을, 적에게는 딜을 줍니다.
 기의 물결은 기의파동보다 힐과 딜이 모두 떨어져서 잘 쓰지 않습니다.
 쐐기를 가거나, 나는 단축키 하나 더쓰는게 귀찮다 하시는분은 감싸는 안개를 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5레벨 라인

       
 25레벨은 이동기 관련 특성들입니다. 기공탄은 기존 구르기에 이속증가가 붙어서 운무의 기동성이 더더욱 좋아지고, 범의 욕망은 파티원에게 이동방해 제거 및 이속증가를 줘서 아군을 지원을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 다 써보시고 더 마음에 드시는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30레벨 라인

     
 30레벨은 마나소모 관련 특성들입니다. 학의 영혼은 위에서 나온 범의 장풍을 쓰고 후려차기를 쓰면 여러번 때리는 효과인 수도원의 가르침( 수도원의 가르침 )이 발동할때마다 마나를 0.65%씩, 다시말해 범장-범장-범장-후려 를 하면 약 2%의 마나를 회복하고, 마나차는 10초간 마나소모를 반값으로 해줍니다.
 학의 영혼은 마나를 많이쓰고 다시 채운다 라는 생각이고, 마나 차는 마나를 아껴쓴다 라는 생각으로 사용하시면 되지만 내가 어떨때 어떤식으로 마나를 많이쓰는지 알아야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스타일이 적에게 붙어서 범장&후려를 많이 쓰면서 딜을 한다 싶으면 학의 영혼을 추천드리고, 나는 딜지원을 하다가 피가빠질때 스킬들을 약간 난사하면서 힐을 준다 하시면 마나차를 추천드립니다.

35레벨 라인


 평화의 고리 고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탱커의 드리블 도움, 어그로튀는 딜러 보호, 위급상황시 차단 대용 등등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40레벨 라인

    
 40레벨은 생존기 라인입니다. 마법 해소랑 해악 감퇴 둘다 비슷하지만 마법해소는 마법피해만 감소하고 자신에게걸린 마법(속박, 도트뎀 등등)을 시전자에게 되돌려줍니다. 고통의 투기장에 쿨타로크와 같이 강한 도트뎀 기술이 있는적에게 되돌려주면 재밌습니다^^. 
 치유의 비약을 찍고 생석처럼 쓰셔도 되지만 아픈곳으로 갈수록 회복보단 덜아프게 맞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45레벨 라인

       
 상쾌한 비취 바람은 운무 주변에있는 아군들을 지속적으로 힐해주는 기술입니다. 근접캐릭이 많을수록, 특히 레이드에서 엄청난 힐량을 보여줍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은 위에 옥룡 위론 초록색 용용이 대신 주황색 비둘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용용이가 나왔을때와 같이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면 휘감는 숨결( 휘감는 숨결 )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회전 학다리차기를 쓰면 주변 파티원 두명에게 특화만큼의 힐을 주고 다음 포용의 안개의 시전시간과 자원 소모량을 33%줄여줍니다. 이때 후려차기는 수도원의 가르침( 수도원의 가르침 ) 효과로 여러번 때리면 그만큼 사용한것으로 적용됩니다. 다시말해 범장-범장-범장-후려를 해서 후려차기 데미지가 네번들어가면 주학 비둘기가 네번 힐을 해주고, 다음 포용의 안개의 시전시간과 자원소모량이 100% (이론상 133%지만 100%까지만 감소) 감소합니다. 사용 방법을 잘 모르시겟다면 주학 소환하고 딜스킬 세번-포용 만 반복해도 엄청 체력이 쭉쭉차는걸 볼수있으실겁니다.
 근딜진영에 꾸준힐 좋은 기술하나 추가와 강력한 쿨기를 더더욱 강력하게 만드는것중 하나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50레벨 라인

    
 50레벨은 주로 용승과 안개오름중 하나를 고릅니다. 용승은 정수의 샘을 아끼다가 쓰면 굉장히 오랬동안 쓸 수 있게 해주고, 안개오름은 파티원들에게 걸린 도트힐들을 해오름차기를 통해 지속시간을 늘리고 소량의 추가힐을 줍니다. 집중된 천둥을 통해 집중의 천둥 차( 집중의 천둥 차 ) 효과를 많이보는것보다는 위 두가지가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안개오름은 해오름차기를통한 딜을 하면서 발동하기 때문에 힐과 딜 둘다 기대할수 있지만 그만큼 지속적으로 적에게 붙어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소생의 안개를 5~6명에게 유지시킬 수 있을정도로 좋은 특성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운무 특성은 '이게 지금은 더 나을수 있다'는 있어도 아얘 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가지 찍어보면서 연구를 해봤지만 결국은 제가 편한대로 쓰고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감싸는 안개 / 기공탄 / 학의 영혼 / 평화의 고리 / 마법 해소 / 주학 츠지의 원령 / 안개오름 사용중입니다.


 2차스탯, 전설, 스킬 운영등 더 쓰고싶지만 이미지를 30장까지밖에 못올린다고 하네요...ㅠ 
금방 2편으로 돌아오겟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점이나 제가 잘못알고있는점, 태클거실점은 댓글로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