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셰이룬의 선물/샤오하오의 가르침 관련

* 요약 : 셰이룬을 0스택 상태에서 캐스팅하면 35초짜리 버프를 얻을 수 있음

Q. 선생님, 0스택이면 캐스팅을 못하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요?
A. 1스택 이상인 상태에서 캐스팅을 하는 도중, 스택이 만료되어 0스택이 되고, 그 상태에서 캐스팅이 완료되는 상황을 만들면 됩니다.

그렇다면 스택이 초기화되는 상황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활용이 가능한 상황 중 떠오르는 것은 아래 3가지입니다.
1) 전투가 종료된지 60초가 지남 (최대 8초~스택 생성 시간~의 오차가 있는 것으로 예상)
2) 레이드 네임드와의 전투 시작
3) 쐐기가 시작되고 10초 후, 노란색 돔이 열림

참고로, 이런 쿨타임 초기화 시점에 미리 얻어놓은 "버프"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버프는 초기화가 되고, 또 어떤 버프는 초기화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샤오하오의 가르침 버프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샤오하오의 가르침은 월드 접속 후 최초 1회 정도를 제외하면 다음 버프가 뭔지 알 수 있으니, 미리 원하는 버프로 정렬해 놓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전 활용법
공통
어떤 상황이든 인위적으로 전투를 걸 수만 있으면, 이 트릭을 위해서 스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주변의 쫄몹과 전투
2) 허수아비를 설치하고 전투 (3시즌 기준 레이드에서는 사용 불가능, 쐐기는 모든 던전 가능)
3) 주변의 동물과 전투 (동물은 피통이 매우매우 적기 때문에, 도발로 전투를 걸고 뒤를 돌아있으면 됨)

당부하고 싶은 점은, 지금 설명하고 있는 이 트릭은 전체 전투에서 보면 영향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이렇게까지 할 필요 없는 것들"이므로,
이 오프닝 버프를 활욯하기 위해 파티 진행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이드
앞서 설명한 초기화 조건 1) 2)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종료될 때는 스택이 초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트라이와 트라이 사이에는 보통 스택이 남아있어서 다음 트라이에 들어갈 때 이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 때 "전투 종료" 시점은 본인의 사망 시점입니다. (공대 전멸 시점이 아님)
네임드의 재생성 시간이 30초이기 때문에, 카운트 10~15초까지 포함하면 생각보다 2) 조건을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적절히 타이밍이 맞으면, 오프닝에 10~20초 정도의 버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모든 구간을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제가 알기로 6넴 프랙틸루스의 경우,
주변에 동물이 있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프랙틸루스는 오프닝부터 첫 힐업 구간까지 시간 차이가 꽤 많이 나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쐐기
앞서 설명한 초기화 조건 3)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 비해 컨트롤하기 쉬우며, 3시즌 던전 풀에서 활용도가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습니다.
(추천하는 버프는 공포와 분노입니다.)

저는 항상 돌을 박기 전에 허수아비를 치다가, 카운트가 시작되면 (넉넉잡아 10초가 적절합니다.) 칼을 떼고 대기합니다.
돌을 박고나면 쐐기가 시작되고 노란색 돔이 열리기까지 다시 10초의 카운트가 시작되는데, 1.5초 아래로 남았을 때 셰이룬 캐스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 때 만약 10스택을 미리 쌓고 시작하면, 혹시 캐스팅 실수를 했더라도 30초 버프를 보장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익숙해져서 1스택만 쌓고 시작하기는 합니다.)

* 승부수의 경우, 돌을 박고 나서 앞자베쉬->뒷자베쉬로 이동되면서 로딩이 한 번 더 있습니다. 이 때 시차 때문에 평소보다 1초 정도 먼저 캐스팅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도원의 경우, 노란색 돔 안에 중립 쫄몹이 하나 있습니다. 이 몹을 활용해 돌을 박고 난 뒤에도 스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를 활용해서, "10스택 준비 -> 돌꼽 -> 바로 소모하여 30초 버프 획득 -> 쫄몹과 전투 -> 돔이 열리기 전에 1스택을 준비하고 이것으로 35초 버프를 획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수도원은 1풀 이동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던전이라 실전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2) 마나 차 관련

* 요약 : 레이드 전투 시작 전, 마나차를 소모해 오프닝에 마나 소모량 감소 버프를 가져갈 수 있음

위의 셰이룬 트릭과 원리가 대부분 동일합니다.
쐐기에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나, 애초에 3시즌 기준 쐐기는 마나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컨텐츠이므로 생략합니다. (써보지를 않았습니다.)

마나 차의 스택/초기화 관련 룰만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마나 차 스택은 쿨타임 초기화 시점에 사라짐, 전투 종료 시 사라지지 않음
2) 마나 차 버프는 쿨타임 초기화 시점에 사라지지 않음
3) 마나 차의 마나 소모량 버프는 마나 차를 모두 마시고 난 뒤 시작됨
4) 마나 차를 마시는 도중 스택이 초기화되면, 초기화 전에 있던 소모량만큼 마저 다 마실 수는 있지만(마나는 회복되지만), 모두 소모한 뒤 마나 소모량 버프는 생성되지 않음

실전 활용법
레이드
네임드 전투 시작 전, 마나 차 스택을 20으로 만듭니다. 이전 트라이에서 초기화되지 않은 스택을 활용할 수 있고, 없다면 그냥 포용생충포용생충 반복하시면 됩니다.
카운트가 시작되면, 마나 차를 소모하기 시작합니다.
카운트가 종료되기 직전, 마나 차를 모두 소모하거나, 타이밍을 놓쳐 아직 다 소모하지 못했다면, 마나 차 시전을 강제로 종료합니다. (esc 혹은 다른 스킬 시전)

오프닝부터 바로 위론을 켜야하는 네임드에서 꽤 도움이 됩니다.
네임드 리셋을 하면 마나 차 스택이 초기화됩니다. (불필요한 리셋은 없는 것이 좋겠네요...)
포용생충 작업을 하느라 마나 차 스택은 쌓았는데, 정작 마나가 바닥난 상황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쐐기
활용도가 낮아 생략함


3) 집중의 천둥 차 관련

* 요약 : 집천차를 사용하면 쿨타임이 바로 발생하지만, 다음 스킬 강화는 30초 안에만 하면 됨

이건 앞서 소개한 2가지 트릭과는 다르게 그냥 팁에 가깝습니다.
집천차 쿨이 놀고 있는 상황에서, 다음 스킬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 차이가 있다면 미리 켜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다만, 본인이 천신의 대변자 트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3시즌 티어 효과에 집천차를 사용하는 즉시 발동하는 버프가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이 버프 때문에 실제 스킬을 강화할 타이밍에 집천차를 마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전 활용법
레이드
거의 100% 천신 트리이므로, 사실상 활용도가 낮아 생략함
사이 페이즈가 매우 긴 경우 타이밍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디멘시우스 2페이즈...?)

쐐기
쐐기 던전 시작 후 노란색 돔이 열리자마자 집천차를 하나 마시고 탈것 탑승합니다.
Q. 왜 더 이전(노란색 돔이 열리기 전)에 미리 안 마셔두나요?
A. 집천차 자체는 그렇게 활용해도 괜찮으나, "비취 강화(짜비번 강화)" 버프가 쿨타임 초기화 시점에 초기화되는 버프입니다.
쐐기에서는 비취 강화가 매우매우 중요한 버프이므로, 이런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짜비번 버프는 집천차를 마신 즉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아즈랴사라에서 운무로 플레이 중인 안개상자라고 합니다.

얼마 전에 귀마개-레니아워 라이브 합방에서, 한밤의 애드온 정책에 대해 이야기 하다가 잠깐 이런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어떤 직업이든 고점을 노리는 유저들은 대부분 본인만의 영업 비밀, 비법 소스를 갖고 있다." 라는 것이었는데요.

문득 저희가 플레이하는 수도사에도 이런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마침 제가 지금 메인으로 플레이하는 운무에게도 비법 소스까지는 아니어도 위에 소개드린 것처럼 직관적이지 못한 팁들이 몇 가지 있어 공유드리게 되었습니다.
일하면서 작성한 내용이라....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허허

사실 이런 류의... 블리자드에서 버그성 플레이라고 판단해 당장 핫픽스를 해도 딱히 할말이 없을 트릭들은 괜히 올렸다가 "학생 글내려 ^^"라는 댓글이 달리지 않을까 싶기는 했는데요 ㅎㅎ;
(실제로 2시즌에 샤오하오 버프를 무한으로 획득하는 버그성 플레이가 로그 밴 및 핫픽스 처리가 된 적이 있죠.)
https://www.inven.co.kr/board/wow/3023/44678

마침 한밤 알파에서 관련된 특성들이 대부분 삭제 혹은 리메이크되어, 이미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서 맘편히 올려보네요.

혹시 이외에도 다른 분들이 알고계신 운무 팁이나, 풍운/양조 쪽에도 비슷한 뭔가가 있다면 공유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3시즌이 이제 중반을 넘어가는 느낌인데 다들 원하시는 목표 잘 이루시고 시즌 마무리 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