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즈샤라에서 서식 중인 "공검"입니다. 

필자는 현재 레이더 2505점이며, 



쐐기를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키리안 무전 가이드를 씁니다. 

이 글은 순수 경험에 의한 100% 뇌피셜 글이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1. 키리안 무전을 하는 이유 

키리안 무전의 가장 큰 장점은 미카니코스 마지막 줄 효과입니다.



바로 이 "분출성 령 가속기"가 보루의 창의 쿨을 최대 20초만큼 줄여주기 때문이죠. 

이는 쐐기에서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하는데, 매 쫄구간 마다 광딜을 칠 수 있게 해줍니다. 

첫 번째 풀링 때 풀쿨기박고 나면 두 번째 풀링 때 "거강 + 보루의 창"이 돌아와 있기 때문에 

바로 광딜을 이어줄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일딜 면에서도 나페 무전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2. 특성·전설·도관·결속 

키리안 무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단일형 세팅 

인내 + 분쇄 / 클레이아 + 2잠재(필격 + 성루) 
인내 + 분쇄 / 미카니코스 + 3잠재(필격 + 성루 + 적응성 갑옷 or 성약 도관) 

B. 광딜형 세팅 

엘리시안 + 대학살 / 미카니코스 + 2잠재(성루 + 성약 도관) 

C. 지배의 성소 도르마잔 같은 특수한 경우

엘리시안 + 분쇄 / 미카니코스 + 3잠재(필격 + 성루 + 성약 도관)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성의 기본 틀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이드



쐐기 폭군



쐐기 경화



35레벨 라인의 경우에는 재기의 바람과 뛰어난 도약, 방어 태세가 있는데, 

레이드의 경우에는 보통 뛰어난 도약을 찍는 편이고, 쐐기에서는 보통 재기의 바람을 사용합니다. 

취향 차이니 알아서 쓰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방태를 잘 안 쓰는 이유는 어둠땅 들어와서 쿨이 짧아진 

투혼과 마뎀 감소 효과가 있는 주반, 그리고 고감 및 재집으로 충분하다고 느껴, 방태는 잘 안 씁니다. 

폭군 주간 던전 별 특성·전설·도관·결속 세팅

승천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죽상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심연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속죄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역병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고투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안개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저편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특히 고단에선 단일형 세팅을 들고 가는 것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단일형 세팅 중 클레이아를 들고 갈 수도 있지만, 필자는 폭군에서도 쫄구간을 빠르게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보루의 창 쿨을 줄일 수 있도록 미카니코스를 씁니다.  

그리고 필자는 쐐기에서 적응성 도관보다는 성약 도관을 씁니다. 

경화 주간 던전 별 특성·전설·도관·결속 세팅  

승천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죽상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심연 : 급살 - 폭망 - 대학살 or 분쇄(추천)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속죄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역병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고투 : 급살 - 폭망 - 분쇄 - 재기 or 방태 - 전파 - 투신 - 일격 / 인내 / 미카니 + 3잠재 / 필격 + 성루 + 적응성 or 성약 도관 

안개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저편 : 급살 - 폭망 - 대학살 - 재 or 방 - 전파 - 투신 - 일격 / 엘리시안 / 미카니 + 2잠재 / 성루 + 성약 도관  

경화 주간에는 보통 "엘리시안 + 미카니코스 + 2잠재(성루 + 성약 도관)"로 가되, 

예외적으로 고투는 단일형 세팅을 들고 갑니다. 

고투는 던전 특성상 단일을 밀어야 하는 중보스(령 주는 중보스 포함)가 많고, 

경화 주간엔 중보스 체력이 높기 때문에, 단일형 세팅을 들고 가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경화 주간 심연의 경우에는 대학살도 좋지만 분쇄도 추천하는 바입니다.

심연 막넴은 마격 구간이 없고, 중간 중간 체력이 많고 센 몹들이 있는 관계로, 

분쇄를 찍고 간다면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화 주간에 "엘리시안 + 미카니코스 + 2잠재" 대신, 

"엘리시안 + 미카니코스 + 3잠재"를 쓰셔도 괜찮습니다.

도관의 기본 틀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레이아의 경우에는 레이드에서 가끔 사용합니다. 

이번에 영예가 풀리면서 도관 강화가 생겼는데, 필격 2타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이렇게 들고 갑니다. 

단일딜 면에서 클레이아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치명타 확률을 보정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용사 버프 때 여러 상황 때문에 딜로스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버프를 터뜨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세요.



필자는 보통 단일/광 모두 미카니코스를 사용합니다(레이드와 쐐기). 

단일만 본다면 클레이아가 아주아주아주 미세하게 우위에 있을 수 있으나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위에 말했듯이 용사 버프를 원하는 타이밍에 터뜨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레이드에선 성약 도관 대신 적응성 갑옷 파편을 쓸 수 있는데, 

바꾸기 귀찮은 것도 있고, 도관 마력 개수 제한 문제도 있고, 기본적으로 적응성 도관 보다는 성약 도관을  

더 좋아해서 성약 도관 고정하고 다닙니다(요즘은 레이드갈 때 귀찮아도 도관 바꾸면서 씁니다.). 

큰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쓰고 싶은 거 써도 됩니다.  

+ 피드백 반영



껀노님이 의견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 다들 참고하세요. ^_________^

다만, 쐐기에서 성루 붕괴 대신 잿빛 돌격을 사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아직은 좀 더 사용해보고,

고민 좀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전설 

인내의 강타 - 레이드 단일 및 쐐기 폭군 주간에 활용 / 2차 스텟은 "치명 + 가속" / 부위는 허리

엘리시안(키리안 성약 전설) - 레이드 광딜 및 쐐기 경화 주간에 활용 / 2차 스텟은 "치명 + 유연" / 부위는 다리

*엘리시안 전설 TIP*

엘리시안 전설을 사용할 때, 보루의 창을 쓰고 나서 보루의 창 마법진 안에서 딜하세요.

치명타 데미지 25% 증가 효과(치명타 확률 증가 X) 받습니다.

이거 의외로 모르는 분들 좀 있습니다.



4. 딜 사이클 

단일(인내 + 분쇄) :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투신 - 전파 - 보루 - 필격 - 제압 + 필격 + 격돌~~~ 

광딜(인내 + 분쇄) : 돌진 - 분쇄(체력 제일 많은 놈) - 투신 - 전파 - 보루 - 칼폭 - 휩쓸기 + 제압 + 필격 + 분쇄(체력 제일 많은 놈한테 쓰되 몹들 피가 거의 없을 땐 쓰지 않고, 제압 + 마격 + 필격 쓰기) + 마격~~~ 

단일(엘리시안 + 대학살) : 돌진 - 제압 - 투신 - 전파 - 보루 - 제압 - 필격 - 제압 + 필격 + 격돌~~~ 

광딜(엘리시안 + 대학살) : 돌진 - 투신 - 전파 - 보루 - 칼폭 - 휩쓸기 + 제압 + 필격 + 마격~~~ 

오프닝 이후 단일 - "제압 + 필격" 무한 반복(스킬 다 쿨일 때 쓸 게 없으면 격돌을 쓰고, 스킬도 다 쿨인데, 분노마저 없다? -> 칼폭, 분쇄는 3~5초 정도 남았을 때 리필), 2제압 + 필격에 목숨 거는 분들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 다 다르니, '깡필격', '1제압 + 필격', '2제압 + 필격' 상황에 맞게 골고루 써준다. 

마격 구간 - 인내 전설을 쓸 경우 마격보다 필격이 우선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필격을 중점적으로 치고, 마격은 필러기(풀 분노 마격 이런 거 상관 X)로 쓴다. 분쇄 트리의 경우 분노 상황을 보면서 알아서 잘 리필 해주자. 인내 전설을 쓰지 않을 경우에는 마격 구간에서 마격을 중점적으로 치면서, 필격은 치명상 유지용으로 써준다. 

딜 사이클이 레이드라고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쐐기 가이드라고 해서 쐐기만 해당하는 줄 아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5. 생존기 

무전의 생존기는 기본적으로 투혼, 주반, 고감, 재집, 그리고 방태가 있습니다. 

이중 특히 고감을 안쓰는 분들이 많은데, 고감은 무전에게 있어 정말 소중한 생존기 중 하나입니다. 

"분노 40이나 먹는데, 그걸 왜 쓰냐"라고 하는 걸 본적이 있으며, 아예 고감을 키에서 빼놓고

다니는 무전들을 보고 정말 쇼킹했습니다. 

제발 고감을 적극 활용합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잘하는 무전의 기준 중에 하나는 바로 생존기를 잘 쓰는 무전이 잘하는 무전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고감을 잘 쓰는 무전은 특히나 잘하는 무전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직업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생존기를 잘 써야 잘하는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죽상 22단에서의 고감 내역인데, 많게는 보는 것과 같이 업타임 47% 정도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47%는 유난히 많이 나온 케이스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20~30% 정도 업타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딜하는 법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에게 항상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생존과 관련된 유틸기와 그외 모든 유틸기부터 마스터하라"입니다.

생존이 안되는데 어떤 딜을 할 수 있을까요. 

정신차리고 생존부터 하세요.



심연 21단에서의 먹은 총 힐량입니다. 보시다시피 힐을 많이 먹지 않습니다.

맞을 걸 안 맞고, 생존기를 써야 할 때 잘 써주면 됩니다. 

보통 저와 같이 해본 힐러 분들이 저에게 말씀하시길 "힐을 안 먹어서 힐이 편해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땐 "아 내가 파티에 분명 도움이 됐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이조차 하지 않는 분들이 다수라는 걸 알게 됐을 때 놀랐습니다.

기본적으로 생존부터 마스터하세요. 

쐐기는 딜만 잘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건 잘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 모두 무지성 딜딸러가 되지 맙시다.

필자도 사람인지라 가끔 어이없는 실수를 해서 죽는 경우도 있고 돌을 깨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땐 팀원에게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포기하지 않습니다. 멘탈 잡고 다시 도전하세요.

*고감 활용 TIP*

필자는 보통 쐐기에서 쫄구간에 진입할 때 돌진 쓰고, 돌진으로 수급된 분노로 고감을 먼저 두르고 광딜을

시작하는 편입니다. 무전은 어글이 세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폭을 돌 때, 또는 보루의 창을 썼을 때 고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딜하다가도 중간중간 필요하다 싶을 때, 위험을 느낄 때 딜 한번 멈추고, 

분노를 고감에 사용합니다.

이처럼 고감을 잘 사용해 준다면 생존율이 많이 올라갑니다.

*투혼 + 날고 + 도발 활용 TIP*

쐐기에서 탱커가 죽었을 시 무전이 할 수 있는 것은 도발 지원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데, 탱이 죽으면 바로 투혼을 써서 급사를 방지한 후 날고(전체 이감)을 넣고,

전체 도발로 땡긴 후에 도망가면서 탱이 올 때까지 버티면 베스트입니다.

보통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는데, 투혼과 전체 도발을 쓰고 그냥 맞으면서 버티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투혼은 지속 시간도 짧을 뿐더러 무적기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 도발 후 무조건 탱이 올 때까지 도망가세요.

탱이 죽었을 시, 투혼은 그저 한 번 급사 방지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6. 마부, 보석, 음식, 물약, 2차 스텟, 장신구, 쐐기 령, 지배 보홈, 매크로

마부, 음식, 물약

레이드는 죄악의 계시를 바르고, 쐐기는 천체의 지도를 씁니다. 

귀찮아도 그때그때 바꿔서 사용합니다. 

반지 마부, 보석, 음식은 그때그때 사용하는 게 다릅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부족하다 싶은 스텟을 보완하기 위해 발라줍니다. 

등에는 체력 30 마부(광피 마부도 좋습니다.)를 사용하고 있고, 가슴에는 주능력치 30 마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취향껏 쓰시면 됩니다.

물약은 힘 물약 먹습니다.

+ 피드백 반영



레몰님이 의견 주셨습니다.

심크가 그렇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______^

저는 보통 레이드 갈 때는 특화 음식 또는 힘을 20이나 올려주는 전체 음식을 먹습니다.

쐐기에서는 보통 유연 음식을 먹거나 전체 음식을 먹습니다.

2차 스텟

레이드는 치명 25%~33% 정도를 유지하는 선에서 특화와 유연을 위주로 밀어주고 있습니다.

가속은 14.XX% 정도만 유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레이드는 아무리 그래도 14.XX% 이상의 가속은 챙겨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쐐기는 치명 25%~35% 정도 유지하고, 나머지 특화, 유연 그리고 가속은 고/저 상관없이 다닙니다.

가속을 14%와 21%를 두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신데, 크게 상관없습니다. 

어떤 가속으로 다니든 괜찮습니다. 

한때, 사람들이 14%와 21%를 두고 고민했던 이유는 어둠땅 초기 당시 벤티르 무전이 유행하던 때,

오프닝 거강 디버프 시간 내에 규탄을 한 번 더 박냐 마냐 이것 때문에 14%와 21% 캡이 유행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제 뇌피셜입니다.

아무튼 물론 가속이 높으면 좋습니다(어떤 스텟이든 높으면 좋다.).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고가속"의 장점은 거강(전파자) 디버프 내에 한번 더 욱여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저가속 + 고특·유"의 장점은 한방 데미지를 더 세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향 차이인 것 같습니다. 

단, 쐐기는 어느 정도 유연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10~12% 정도의 유연을 챙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이진 않습니다. 저유연으로 다닐 때도 있어요.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하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장신구

장신구는 기본적으로 저편에서 나오는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을 고정합니다.

나머지 한쪽은 솔직하게 무엇을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있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천을 하자면,

1. 부패의 약병(역병 드랍)

2. 거대한 안구 분비선(레이드 2넴 드랍)

3. 끝없는 울음의 유리병(레이드 5넴 드랍)

4. 늙은 전사의 영혼(레이드 실바나스 드랍)

레이드 한정 실바나스 장신구가 좋다고는 하는데, 안 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키리안 무전에게 특히 치명이 중요하고 쐐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먹고 싶은 장신구는 분비선 or 유리병입니다. 

근데, 안 나옵니다.

아직 레이드 어깨도 못 먹었습니다.

현재 어깨 및 분비선을 먹었고, 분비선을 써본 결과 레이드 및 쐐기에서 아주 만족 중입니다.

쐐기 령 선택

쐐기 령은 저는 무조건 용사를 선택합니다.

쐐기는 폭/경화 상관없이 단일과 광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광딜과 단일 모두 좋은 용사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폭군 주간에 "단일을 밀어버리겠다."라고 한다면 괴저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무전의 단일 딜은 괴저를 찍지 않아도 충분히 잘 나오기 때문에 용사를 선호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분비선 + 용사 2개"의 치명 보정 때문에 단일 면에서도 괴저보다는 용사가 나은 것 같습니다.

지배 보홈

레이드에선 "부정 3셋 + 혈기(공격력 증가) + 냉기(공격력 증가)"를 착용합니다.

+ 피드백 반영



Kepi님이 의견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쐐기에선 부정셋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쐐기에서

지배 보홈 부위 5개인 경우 -  "부정 2셋(공격력 증가 + 생명력 흡수) + 혈기(공격력 증가) + 냉기 2셋(공격력 증가 + 보호막)"

지배 보홈 부위가 4개인 경우 - "부정(공격력 증가) + 혈기(공격력 증가) + 냉기(공격력 증가) + 부정 생흡 or 냉기 보호막"

자배 보홈 부위가 3개인 경우 - "부정(공격력 증가) + 혈기(공격력 증가) + 냉기(공격력 증가)"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매크로

제가 쓰는 매크로를 공유하겠습니다.

매크로를 잘 쓴다면 아제로스에서의 삶이 윤택해질 수 있습니다.

A. 오프닝 쿨기 매크로

/시전 투신
/시전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
/시전 전쟁파괴자

B. 전체 도발 지원 매크로

/시전 투사의 혼
/시전 날카로운 고함
/시전 도전의 외침

C. 보루의 창 매크로

제자리에 보루의 창 꽂기- /cast [@player] 보루의 창
커서 위치에 보루의 창 꽂기(스마트 키) - /cast [@cursor] 보루의 창

D. 영도 매크로

커서 위치에 영도 뛰기(스마트 키) - /cast [@cursor] 영웅의 도약



7. 던전별 디피량 

폭군 승천 21 - 9.3K 



경화 승천 21 - 9.3K 



폭군 죽상 21 - 1.1K 



경화 죽상 22 - 1.3K 



폭군 심연 21 - 1.1K 



경화 심연 21 -1.3K 



폭군 속죄 20 - 1.0K 



경화 속죄 21 - 1.0K 



폭군 역병 20 - 9.3K 



경화 역병 20 - 9.4K 



폭군 고투 20 - 9.1K 



경화 고투 22 - 1.0K 



폭군 안개 21 - 1.0K 



경화 안개 22 - 1.1K 



폭군 저편 20 - 9.7K 



경화 저편 21 - 1.0K 



현재 디피량은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던전 전체 디피량은 탱커 스타일에 따라 다르고 팀 조합에 따라 또 다르고, 갖가지 이유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몇 주간 걸쳐 디피량을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파밍 완료 후에 측정되는 디피량 또한 달라질 수 있고,

현재도 매번 다릅니다.

디피량 측정 중에 중간중간 사고가 터져서 디피가 더 떨어진 경우도 있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기본은 갖추고 하고 있는 사람일 뿐이지 그렇게 잘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저보다도 잘 하시는 전사님들이 수두룩합니다.

저보다 잘하는 분들을 보고 참고하고 배우셔도 됩니다. 저 또한 하루하루 느끼고 배우고 있으니까요.

누구든지 열정을 갖고 한다면 일정 수준 이상의 퍼포먼스를 분명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퍼포먼스를 내고자 하는 욕심은 있는데,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

혼자서 올라가기 힘든 분들, 시작조차 어려운 무린이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간간이 가이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필자는 쐐기의 경우 글로벌로 혼자 다니고 있고, 레이드는 좀 늦게 시작했습니다. 

영웅 실바나스도 잡은 지도 얼마 안 됐어요. 

이제 막 로그 갱신하고 있는 중이고, 쐐기도 차차 점수를 올려가고 있습니다. 

근데 요즘 따라 부쩍 현타가 자주 오네요. 쉬어야 하는 타이밍인가?

이번 시즌이 재미가 덜한가??

음... 아무튼 뭐 무전에 대해 잘 모르는 무린이분들한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귓말 또는 쪽지로 질문하는 분들이 은근 계셔서, 말씀드립니다. 

질문하는 건 좋은데, 제 글을 꼼꼼하게 읽고 나서도 모르는 게 생기면 질문해 주세요~

글에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할 내용이 생긴다면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성약단 상관없이 무전하는 분들 모두 파이팅 하시고 재밌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