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시골섭에서 쐐기 레이드 모두 분투하고 있는 2700/영웅 95점따리 분노전사 유저입니다.

이번 시즌 맹공분전용 셋팅이 거의 끝나서 느낌점 +아이템 셋팅 가이드를 써보려고 합니다.

(딜하는 방법은 잘하시는 괴수분들이 많으셔서 제가 감히 팁을 올리진 못하겠어요)

 즐거운 맹공분전 생활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라며 셋팅 지식 공유해봅니다. 

(틀리거나 잘못 알고 있는 점이 있을 수 있으니 본인 케릭터의 상황에 맞추어서 참고만 해주시길 바래요!)



맹공<맹공분전 스탯 셋팅>


**맹공분전의 특성은 위와 같이 가며, 상황에 따라 폭망/주반/압도적인 격노(최대분노)를 빼거나 넣는 편입니다. 광딜트리와 단일딜 트리가 같은 일체형이며,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은 것도 장점입니다.

특성 : BgEAAAAAAAAAAAAAAAAAAAAAAEAAAAAAAAAACBCKJARQICEFIhIQkESSaJRSEAJJJRKBIJJJBAAABEE
해당 문자열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맹공분전의 핵심은 고특화 / 고가속 입니다

맥공분전의 핵심은 광란 광란을 최대한 많이 쳐서  분노 제어분노제어를 통해  무희쇠날 쇠날발톱 무모한 희생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건데요, 광란을 계속 치기 때문에 격노 업타임이 100%에 가깝게 나옵니다. 

**따라서 광란을 빠르게 치기 위한 가속+ 격노 시간 내에 뎀증을 주는특화를 올리는게 핵심입니다.**

이 중 가속은 다다익선이지만 24%만 넘기셔도 어떻게든 커버가 됩니다. (노블러드 기준 쇠날켜졌을때 1스킬-광란-1스킬-광란이 가능한 가속입니다) 24%가 안되면 쇠날이 켜졌을때도 1스킬->광란 패턴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만큼, 가속 24%를 맞추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가속이 맞춰졌으면 그 다음은 특화 몰빵입니다. 특화는 많을수록 좋으며, 맹공트리 기준으로 최소 30%는 맞춰주셔야 딜이 나옵니다. (특화 30%미만에서는 차라리 무전이 나아요) 대략 40%를 목표로 잡아주시면 맞추신 순간부터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을겁니다. 

*** 가속은 올리면 올릴수록 더 많은 광란+쿨기 감소를 통한 더 잦은 무희쇠날을 쓸수 있게 해주지만, 24% 이상부터는 드라마틱한 개선효과는 없는 대신 지속적인 딜을 늘려줍니다. (가속 32%에선 무희쇠날 쿨이 아닌 상태에서도 2스킬후 광란- 1스킬 후 광란 패턴이 유지 가능합니다. 24% 가속에선 무조건 3스킬 - 광란 - 2스킬 광란 패턴이 되구요)  

*** 특화는 올리면 올릴수록 그대로 딜에 반영됩니다. 격노업타임 100%에 가깝다는건, 특화 50%일 때 뎀증 50% 효과를 항상 받는다는 것과 같습니다. 특화 25%인 분전과 특화 50%인 분전은 전투시간 내내 받는 데미지 증가 버프가 두배나 차이나는거죠. 맹공분전인데 딜이 안나오시는 분들은 보통 특화가 낮으신 경우가 많습니다. 






<방어구 셋팅>

저는 특화 45%에 힘장신구 (알게타르 상자 415 or 해골아귀 발가락 415) 셋팅이나
별궁 숫돌을 활용한 특화 50% 셋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발꼬락을 좋아하는데, 쐐기에선 숫돌이 템렙 405인데도 불구하고 딜이 더 잘나오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다음주엔 용점으로 숫돌을 411까지 강화해서 테스트 해볼 생각입니다. 레이드에서는 해골아귀 발가락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초블 한정 알게타르 상자가 레이드에선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쐐기에선 상자는 그닥...



**맹공분전은 마무리 일격 활용을 위해 티어 4셋을 필수로 갖춰야 합니다**

맹공분전은 무기와 장신구도 중요하지만, 티어 4셋을 맞추는 것이 딜사이클을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광란 사이에 필러로 쓸 수 있는 스킬은 맹공/분강/마격으로 총 3가지 입니다. 맹공은 딜기대치가 가장 높지만 쿨이 8초로 길고, 마격은 4셋 없이는 잘 터지지 않습니다. 4셋을 맞췄을 때의 맹공분전은 마격이 상당히 자주 뜨고 거의 항상 치명타로 터지기 때문에 마격-광란-마격-광란-맹공-광란 하는 식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분강을 덜 쳐도 괜찮을수록 딜이 상승해서 4셋을 꼭 맞추셔야 합니다. (막무가내 트리에서보다 4셋의 효율이 훨씬 올라갔어요)

따라서 방어구 중 4부위는 꼭 티어를 차셔야 합니다.

티어에 붙은 스탯은

머리 (가특)
어깨 (가유)
가슴 (치유)
장갑 (치특)
다리 (가유)

이기 때문에, 가속과 특화가 둘 다 없는 가슴 없이 4셋을 가시는게 가장 낫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가슴이 421이 떠버리신 경우엔... 다리티어는 영웅티어가 402렙 밖에 안되고, 신화 세나스 잡는게 쉽지 않으며, 잡아도 415티어 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앗싸리 다리를 제작하셔도 됩니다.) 

**제작 장식 다리는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제작 가이드에서 조금 더 이유 설명드릴게요



<장신구 선택>

티어를 맞추셨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아이템은 무기/장신구가 됩니다. 이 중 무기는 무조건 템렙 위주라 제일 높은 템렙을 착용하시면 되고, 장신구는 조금 선택이 까다롭습니다.

맹공분전이 쓸만한 장신구로는 총 8개가 있습니다.

1.  <착효> 전율하는 루비 (레이드 테로스 드랍)
2. <사효> 바람상처 숫돌 (별의 궁전 드랍)
3. <사효> 해골아귀의 커다란 발가락 (어둠달 지하묘지 드랍)
4. <사효> 광휘의 선물 (용맹의 전당 드랍)
5. <착효>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 (레이드 원시 의회 드랍)
6. <착효> 짓밟는 발굽의 우상 (노쿠드 공격대 드랍)
7. <사효>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알게타르 대학 드랍)
8. <착효> 루비 새끼용 알껍질 (루비 생명의 웅덩이 드랍) ***가속으로 키웠을 경우

(이 외의 장신구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효과 1개, 착용효과 1개를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맹공분전의 경우에는 착효 2개를 착용하시는 건 괜찮지만, 사효 2개는 좀 애매한 편입니다. 쿨마다 잘 쓰실 수 있어도 착효에 비해서 효율이 떨어져요.

위 장신구 중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장신구 조합은

발가락or 숫돌 + 전율하는 루비 또는
헌신의 징표 + 전율하는 루비 입니다.

8490 맹공분전은 알게타르 상자와는 잘 안맞습니다. 쿨기 털었을 때 엄청나게 쎄지는 것이 아니라서 3분마다 엄청나게 쎄지는 장신구와 호환이 안좋달까요. (레이드처럼 초블 상황에는 나쁘지 않지만요) 쐐기에선 맹공트리 최대 장점이 40초 가량마다 쿨기를 털 수 있는 것인 만큼 (쫄무리마다, 혹은 거의 모든 보스 패턴마다 쿨기가 옵니다), 조금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장신구나, 아예 착용효과 2개를 착용하시는 것이 딜 기대값이 높습니다. 캐스팅하는 것도 귀찮아 죽겠으니 쐐기에선 안쓰셔도 됩니당..레이드도 영웅레이드처럼 초블+3분내 전투 끝! 하는 곳에서 정도만 괜찮은 것 같아요.  

9427 발가락은 치명타 10%를 올려주는 건 물론이고, 사용하자마자 딜을 찔끔 넣는 효과가 있습니다. 맹공분전은 무희가 치명타 20%를 올려주기 때문에 치명타가 비교적 덜 중요하긴 하지만, 그래도 10% 증가는 꽤 쓸모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치명타 20% 내외 +무희 20% + 해골발가락 10% 면 딱 50% 확률이거든요. 그럼 마격은 100% 확률로 치명타로 터지고, 광란 5타 중 최소 3타격이 치명타로 터집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무척 추천합니다.

12404 별궁 숫돌은 힘대신 특화가 붙어있는 것도 좋지만, 사용효과가 단일이든 광이든 아주 좋은 편이라서 매우 추천합니다. 숫돌은 격노나 쇠날힘뻥에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쿨 왔을 때 마다 써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대신 숫돌도 치명타가 터지긴하고 + 보루의 창 치명타피해 증가 효과에 영향은 받기 때문에 가능하면 보루의 창과 같이 써주시면 좋긴합니다. 무희 치명타 20%보정은 안받는 것 같긴한데,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13283  광휘의 선물은 드랍이 거의 안되어서그렇지 힘+특화 둘다 붙었는데다가 사용효과도 1분쿨이라서 꽤 괜찮은 장신구입니다. 단일딜에서는 발굽우상+광휘선물이 꽤 좋은 조합으로 보입니다.

16022 루비새끼용은..정말 쓸만한게 안나왔다 싶을 때 가속으로 키워서 쓰시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1115 헌신의 징표는 템렙보고 쓰는 것이라서 비슷한 템렙인 경우엔 다른 장신구가 더 낫습니다. 특히 쐐기에서는 탱/힐이 헌신징표 같이 착용해서 버프를 줄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408 헌신징표vs 다른 착효장신구인 경우엔 다른 착효 장신구가 (심지어 루비 알껍질도!) 쐐기에선 더 이득입니다. (딜러들끼리만 헌신징표 차고 있으면 기본 치명타 지속 버프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제작 아이템 선택 가이드>>

맹공분전에게 필수라고 할만한 제작템은 **정기의 올가미줄** 하나입니다.

**올가미줄에는 업타임 33%의 2차스탯 올려주는 착효가 붙어있어서, 특화 뻥을 시켜줍니다.

**보석은 반드시 '대지 에메랄드' (가속+특화) 계열을 넣어주셔야합니다. 그래야 특화 발동 되어요. 목걸이 외에도 보홈 장비가 있으시다면, 무조건 대지 보석 계열로 넣어주셔야 특화발동으로만 뜹니다. 

**특화만 올려주는 '대지 오닉스' 보석을 넣으셔도 되지만, 2차 스탯 손해가 좀 있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목걸이를 만드셨다면, 템렙이 낮은 부위/아이템 상황에 따라 불꽃 4개 사용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만드시는 품목은 양손무기/서리불꽃 허리띠/가특반지/서리불꽃 다리/기공손목 정도입니다.

**신화레이드를 2신화조차 가실 예정이 없으시고 주간보상에서 무기가 안뜬다 하면 양손무기 제작이 가장 좋습니다. 418까지 업글 가능하고, 가특 옵션으로 제조 가능하니 무기영향이 큰 분전에겐 좋은 선택지입니다. 다만 2신화만 가도 가특 415무기가 드랍되고 금고에서 나올 확률도 높은 만큼, 불꽃 두개를 쓰시기 전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무기에 장식효과를 넣는건 비효율적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연금술주머니 (요리 지속시간+죽어도 안사라짐)을 넣으시는건 매우 추천합니다.) (무기 종류에 따라 차이는 없으니 원하시는 룩을 보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 만약 레이드 7넴 드랍 가특반지가 있으시다면 서리불꽃 허리띠 제작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차피 가특 허리띠가 드랍이 없고, 가특반지는 7넴반지 하나 뿐이라 분전에겐 졸업템에 가까워서 둘의 시너지를 노리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서리불꽃 허리띠는 딜지분 1%~1.5% 내외로 사소하지만, 디우르나 반지의 보막 발동이 생각보다 잦아서 생존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왕 쓰는 김에 시너지를 노리는 제작입니다.

** 만약 7넴 가특반지가 없으시다면 제작으로 가특반지를 하나 만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쐐기+레이드 통틀어서 가특반지는 7넴반지 하나 뿐이기 때문에 제작으로 만드시면 좀 더 수월하게 스탯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반지 제작의 경우에도 연금술 주머니를 넣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른 장식은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 기공 손목은 전투부활 효과보다는, 스탯을 1개로 몰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어차피 가특 손목은 드랍되는게 아예 없습니다) 가속이 모자라시면 가속 몰빵을, 특화가 모자라시면 특화 몰빵을 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전투부활은...전사가 쓸 일은 거의 없지만 가끔 유용합니다 ㅎㅎ

** 서리불꽃 다리보호구 (전투 초반에 가속 상승)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쫄 무리마다 초반 10초동안 세미 블러드 효과이기는 한데, 보스 전투에서 너무 쓸모가 없고 맹공 분전은 가속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걸로는 딜상승치가 크지 않습니다. 한정 시간내에 폭발적인 가속효과가 효율이 좋은 무전/징기 한테 좋아보입니다.

이 외에는 티어 4셋을 맞추신 뒤 비는 부위를 제작으로 채우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저는 본케분전은 목걸이/기공손목/서리불꽃허리/장화 ㅠ/바지 로 만들었고, 부케는 목걸이/양손무기/서리불꽃허리/반지로 만들었습니다. 

**장화는 제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레이드에서도 가특장화를 드랍하고, 티어변환해도 장화가 가특이라, 주간금고/또는 용점업글로 아무 템렙 높은 장화나 드셔서 티어 변환하시면 바로 가특 신발이 되어요. 본케는 티어변환 나오기 전에 신발이 없어서 제작했었습니다..후회중




***제작템 외 파밍 목록 ***

0순위 : 무기/장신구
1순위 : 반지
2순위 : 망토/손목/허리
3순위 : 비는 티어부위

무기는 현재 쐐기에서 4종류, 레이드에서 2종류 드랍되고 있습니다. 

* 하늘빛 보관소 - 가특
* 알게타르 대학 - 유특
* 노쿠드 공격대 - 치유
* 어둠달 지하묘 - 치특
* 레이드 3넴드 - 가특
*레이드 막넴드 - 치유


무기는 무조건 템렙보고 차시는게 좋지만,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하늘빛 보관소 가특무기가 bis입니다. 그 외에는 신화 원시의회 드랍 무기가 가특 415라 준 졸업급입니다.

**무기는 용점업글 비추천합니다.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요. 그 비용으로 반지/허리띠/손목을 업글하시는게 낫습니다. 그래도 정 하셔야 한다면 최소 402, 405 드랍템을 업글하시길 바랍니다. 

** 418무기 제작이 어려우시다면 (농축이 없으시다면) 농축이 생기기 전까지는 영웅 레이드 드랍무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농축 없는데 405로 무기 일단 제작하시기엔 너무 불꽃 낭비라서요. (금고에서 나오길 기다리면서 농축을 모으시길 추천드려요)

** 신화 최정예 하실것 아니면 2신화 무기 (415), 제작무기 (418) 정도가 졸업 무기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주간금고에서 나오길 기도해야....(전 아직 한번도 주간보상에서 무기가 안나왔습니다 ;ㅁ;)

** 반지는 쐐기에서 파밍할 반지가 별궁반지 밖에 없습니다. 별궁반지에 붙은 특수효과는 딜상승은 0.8% ~1.0%로 미미하지만, 어쨌든 가특 반지가 없어서 이거라도 껴야 합니다.. 옵션이 치가라서 아쉬운 편이지만, 용점 업글해서 쓰실만 합니다.

** 레이드에서 역시 7넴 드랍 가특 반지 빼고는 특별히 얻을게 없습니다. 1넴 반지는 비추천합니다. 옵션도 별로고, 허리띠랑 같이 발동시켜도 효율도 별로 안좋아요. 차라리 제작반지로 가특 차시는게 1넴반지보다는 낫습니다. (고가속 고특화여야 하는 맹공분전은 반지에서 가속특화를 둘 다 포기해버리면 상당히 난감해집니다.)

** 망토는 루비에서 드랍되는 가특망토 말고는 대안이 없습니다. 루비 망토는 꽤 구하기 쉬운 편이고 용점 업글비용도 낮으니, 치가/치특 망토 쓰지 마시고 가특망토로 맞추시길 바래요.

** 손목은 어둠달 지하묘지에서 드랍하는 가유손목/ 노쿠드 드랍 유특 손목이 그나마 쓸만합니다. 물론 둘 다 옵션이 좀 아쉬운 만큼 손목의 경우에만 제작 (기공)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레이드 막넴 드랍 손목은 템렙이 높긴 하지만 치유옵션이라 2차 스탯 상태보고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티어변환시 유특 손목이 되기 때문에 레이드 막넴 손목을 변환하셔서 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허리띠도 쐐기엔 치특/치가 밖에 없습니다. 티어변환하시면 가유가 됩니다. 변환해도 엄청 좋은건 아니기 때문에 제작하시기 좋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레이드 7넴 드랍 허리띠가 템렙이 높고 유특이어서 나쁘지는 않습니다 (가속 모자라시면 티어변환으로 가유로 바꾸시면 됩니다.)  

티어부위 중에서 가특이 붙은 일반템은

머리 - 가특 (별궁, 티어변환)
가슴 - 가특 (루비, 보관소)
어깨 - 가특 (용맹)
장갑 - 가특 (별궁) 
다리 - 가특 (노쿠드)

이 있습니다. 티어 4셋을 맞추신 뒤, 1부위를 가특템으로 맞추고 싶으실 경우 해당 던전을 도시면 됩니다! (레이드에는 가특템 드랍이 장화 1종류 빼곤 아예 없습니다)


해당 글은 추후 주간보상 고르실 때에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모두 득템하셔서 가속도 높고 특화도 높은 즐거운 맹공분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