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 Satriani 입니다.
예정보다 일찍 눈이 떠져서 간만에 게시판을 둘러보는데,
많은 글에서 전사게시판에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느껴져 부족하지만 제 습관이라도 간단히 적어둡니다.
사실 부케 고서 모아야하는데 공찾이 안떠서..

1. 지옥불 공성전
분노 - 용포 칼폭 분제 / 뿔잔 불협화음
★'거친방해' 문양 필수, 격노의 속도 문양 추천

첫 돌진-피갈 직후 오른쪽 지옥술사 소각 케스팅을 차단하는것으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가능한 한 칼폭은 강철 용기병 팝업시 무희와 함께 돌리고, 그 외 시간에는 고기칼 분강으로 딜을 합니다.
용기병 외에도 피통이 많은 쫄이 5~6마리 이상 뭉쳐있는데 칼폭/무희 쿨이 와 있으면 쿨하게 돌아줍니다.
꽁난격은 가급적 그때그때 소모해서 무희 쿨을 당기고, 눈에 보이는 소각이나 수리는 적극적으로 차단합니다.
칼폭 쿨 1~2초에 희비가 교차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절대로 분노를 가득 채우지 않습니다.*
※고기칼 4중 이후 바로 광격+칼폭을 돌면 격노 버프 안에 칼폭 직후 고기칼 분강이 나가므로 이득입니다.
※영도 좋아요. 딜량이 크진 않아도 칼폭 돌 자리로 순간이동 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글쿨이 따로 도는 공짜 딜 입니다.


2. 강철절단기
분노 - 폭망 피범벅 공파기 / 뿔잔 아키장신구(이하 '아키')
*긴 돌진 문양 추천.

개인적인  스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급살마격>공파기>폭망>꽁난격>분강>난격>>>>>>피갈.

분노제어를 찍지 않았더라도 풀분노는 손해입니다.
가급적 스킬 우선순위에 맞춰 사이클을 돌리되, 깡 난격을 아끼지 않고 날립니다.
광격은 격노유지+공짜분강 1개이므로, 가급적 쿨마다 돌려줍니다.
스킬 데미지 순위는 공파기>마격>폭망>꽁난격>분강>깡난격 입니다.
마격탐에도 폭망/꽁난격은 분노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분노를 보고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미터기 위에 있는 도적을 부러워합니다.
요즘 투신 무기전사도 많이 하신다던데, 다음주에는 저도 한번 해 봐야겠습니다.


3. 코름록
분노 - 폭망or용포 칼폭 쇠날 / 뿔잔 아키

시작 무희를 돌리면 끌손까지 쿨이 돌아오기 어려우므로 아껴뒀다가 끌손 광딸에 모든것을 겁니다. 
공대 광딸클래스가 모자란 상황이거나 영 미덥지 못하다면 용포, 광딜 문제없는 파티라면 폭망을 찍습니다.
끌손 캐스팅 시작에 쇠날 깔고 바로 무희 칼폭.
공대 광딜이 밀린다면 칼폭 이후 용포-(고기칼)분강 등을 이어도 좋겠지만.. 그런 행복한 파티는 요즘 잘 없습니다.
끌손 시전시 근처로 모이지 못하고 공대 바깥쪽에 빠져서 혼자 끌려가는 암사님나 암사님, 혹은 암사님들의 돌발행동에 대비하여 기본적으로 고기칼 2중첩 정도는 가져가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칼폭 시전 중간에 쫄이 모두 녹아버린다면 즉시 칼폭을 끊고 단일딜을 이어줍니다.
두번째 물약은 반지 쿨이 돌아오는 3번째 끌손을 선호합니다만, 그 전에 네임드가 죽겠다 싶으면 2끌손이나 마격에 물약을 마십니다. 무조건 3끌손 전에 전투가 끝나는데 전설반지가 1끌손에 맞춰 올라가는 상황이라면 오프닝 물약을 마시지 않는것도 좋습니다.


4. 의회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시작 전 구르토크에게 /무릎 을 꿇고 '제발 나에게 지옥 분노!!'를 외치며 기도합니다.
시작 무희를 돌리지 않고, 구르토크 마격에 무희를 사용합니다.
가끔 약간 모자란 공대 딜, 전설반지 미사용, 힐러의 지옥분노 독점 등의 이유로 시작 무희를 돌려도 구토 마격에 무희가 돌아오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신화면 모를까, 영웅에서 그런 경우 잘 없습니다.
수확 나갈때는 디아 쪽으로 나가서 분쇄 한번 걸고 차단 한번 하고 돌아오면 6% 공격력 증가버프와 더 많은 필격 사용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확이 아니더라도 연속돌진에 영도까지 있으니 디아한테 돌진/분쇄/차단 하고 즉시 본진으로 복귀할 수도 있지만,
전사님, 전사님?? 님 딜이 그렇게 중요해요? 오버센스 하지 말랬죠?? 까지는 아니더라도 매우 귀찮습니다.



5. 킬로그
분노 - 폭망 피범벅 공파기 / 뿔잔 아키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나 내부조 - 내부 들어갔다 나오고 나서 버프 끝나기 전에 마격을 칠 수 있다 - 무기
나 내부조 - 내부 들어가기는 하는데 마격이랑은 별 상관 없겠다 - 분노
나 안들어감 - 분노

요즘은 가공할 덩치 수명도 짧고, 첫 덩치가 시작 전설반지에 녹아버리는 등.. 무기전사의 2타겟 딜이 큰 메리트를 보지 못하는 환경이므로 불멸의 결의 20중에 무기전사 마격을 꽂을 수 없다면 그냥 맘편히 분노 깡 단일딜을 밉니다.
덩치 분쇄의 포효는 가급적 내가 차단합니다.


6. 고어핀드
분노 - 폭망 투신 공파기 / 뿔잔 아키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사실 공략상으로는 쫄딜을 좀 도와주는게 맞긴 한데, 무기전사로 지나가는 쫄 휩쓸기/마격을 먹을 수 있을만한 정성과 실력도 없고, 분노전사로 고기칼 분강 딜을 해주는 정도로 충분하거나 아예 딜 지원이 필요 없는 파티일 경우 단일딜에 자신있는 특성으로 진행하는게 맞다고 판단하여 저는 분노를 탑니다.
피에 굶주린 영혼 출현시, 분노라면 타겟 전환 후 고기칼 분강, 무기라면 영혼의 2타겟 휩쓸기 사이클을 돌리며, 우레와 같은 외침은 꼭 내가 차단합니다.


7. 이스카르
분노 - 용포 칼폭 쇠날 / 불협화음 뿔잔

이스카르 피 70%, 45%, 20% 에 맞춰 무희랑 광격 준비 해 두고,
소용돌이-쇠날발톱-소용돌이-광격+무희+칼폭-분강-피갈 다음은 분노 보고 피갈/소돌/분강 적당히 써 줍니다.
보통 어글이 튄다면 전설반지가 터지면서 어글이 튀는 경우가 많으므로, 칼폭 이후 뭔가 날 때린다 싶으면 재빨리 투혼을 돌려줍니다.
반지가 쫄 등장에 맞춰 돌아간다면 첫번째 세번째 쫄에 돌아가며, 쫄 숫자는 첫번째 쫄 이후로 점점 줄어듭니다만, 힘물약 쿨이 돌아오는것은 분명히 첫쫄 등장 이후입니다.
피범벅도 투신도 폭망도 공파기도 없는 분노전사이지만, 오프닝 반지의 경우 무희와 급살마격(오프닝 딜)에 첫 물약을 마시고 반지 쿨이 돌아오는 두번째 쫄에 물약을 먹는것도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과감히 오프닝 물약을 포기하고 첫 쫄에 반지/물약/쿨기를 돌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ex)시작전반+시작물약+시작쿨기+첫번째 표창 당첨... (이게 내가 아닐거라는 생각이 절망을 부릅니다)
세번째 쫄의 경우, 전설반지를 돌린 사람이 난간에 나가 있으면 이스카르에게 전설반지 딜이 들어갑니다.
※영웅에서는 전혀 필요가 없긴 하지만, 반지+칼폭으로 열심히 광 치고 난간으로 나가 이스카르에게 반지 딜을 넣어주면 왠지 공략딜을 하고 있는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필요 없는거 아는데, 요전에 한번 해보니까 괜히 그런 기분이 들더라구요.

8. 소크레타르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거친방해' 문양 필수, 격노의 속도 문양 추천

여긴 편하게 탱한테 묻어갑니다.
귀찮으면 분노로 그냥 쌩 단일딜을 밀구요, 무기를 탄다면 쫄 도트 유지 및 휩쓸기 마격에 신경씁니다.
/시전 [@focus]경계 혹은 /시전 [@영혼결속 피조물]경계 매크로를 이용하여 피조물 경계 한번씩 넣어주면 전딜이 할일은 다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차단 횟수와 죽기 죽손에 영향을 받습니다.


9. 자쿠운
분노 - 폭망 피범벅 공파기 / 뿔잔 아키

2넴과 함께 대표적인 깡 단일딜 네임드입니다.
공략을 지키되, 밀리들끼리 오염물 빠질 자리를 협의하고 시작한다면 딜로스 없이 네임드를 칠 수 있습니다.
ex) 딜할때 오른쪽 다리 잡고 딜 하다가, 오염물 걸리면 왼쪽다리쪽으로 나가서 칼끝딜
보통 30% 미만에 블러드+반지가 돌아가는데, 반지를 20%에 맞춰 돌리면 딜이 확실히 올라갑니다. 전사 마격을 챙겨주는 파티도 있긴 한데, 안챙겨주거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지담당자나 공장에게 문의를 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10. 줄호락
분노 - 충격파or용포 칼폭 분제 / 불협화음 뿔잔
무기 - 충격파or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거친방해' 문양 필수

※영웅 기준 분노 선호합니다.
  무기전사의 경우 아켈리온과 옴너스의 수명이 너무 짧고, 임프 하나하나 휩쓸기 마격을 치자면 피곤합니다.
기본적으로 고기칼 분강 딜을 베이스로 하며, 쿨마다 꼬박꼬박 피갈을 쓰되 절대로 분노를 풀로 채우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 임프 출현마다 차단을 넣어 주셔야 자기 템렙보다 6% 높은 딜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략상 매 임프마다 충격파로 광역 차단/스턴을 넣어주는게 좋고, 충격파나 용포나 사실상 크게 딜량이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영웅에서 임프 차단때문에 공략에 지장이 생기는 일은 본적이 없어서.. 3초 전 용포 스왑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파티 내에 쩌는 도적 흥마가 없어야 딜이 잘나옵니다. 
쩌는 도적이 있다면 애드온 충돌로 폭칼이 켜지지 않는 버그가 걸리길 간절히 기원하고,
쩌는 흥마가 있다면 제발 저집 정전 한번만 되라고 기도합니다.


11. 벨하리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시작 반지+피범벅 무희>집행자 마격에 피범벅 무희>선구자 등장에 반지 피범벅>선구자 마격에 피범벅 무희>군주 등장시 피범벅>벨하리 마격에 반지 피범벅 무희.
공대 딜을 보고 시작 반지에 무희를 돌릴지 말지 결정하시고, 큰쫄 마격마다 크던 작던 쿨기를 돌리시되, 마지막 군주 마격에는 소극적으로 쿨기와 분노를 좀 아껴뒀다가 벨하리에게 풀쿨기 물약 거강 칼폭을 날려줍니다.
아래 주시대상 분쇄 매크로랑 주시대상 차단 매크로 없으신분들은 복사해다가 하나 만들어두세요.
/시전 [@focus]분쇄
/시전 [@focus]자루 공격
벨하리는 마격과 차단에 모든것을 걸어야합니다.
1페에는 파멸의 일격과 지옥불 폭풍에 평타가 끊어지지 않도록 무빙에 집중해야합니다.
2페 넘어가면 집행자 마격을 쎄게 때려주고 선구자 등장시 주시대상으로 설정하여 쿨마다 차단을 넣어줍니다.
3페가 핵심인데 군주 딜 보다는 군주가 죽은 뒤 벨하리 딜에 모든것을 몰아야합니다.
군주 마격을 너무 신나게 치면 벨하리 마격에 몰아줄 분노가 부족한 경우가 있으니 신중해야합니다.


12. 만노로스
분노 - 용포 칼폭 분제 / 허기 뿔잔
★거친방해, 천둥과 바람 문양 필수

요즘은 무기전사도 많이 하시는데, 저는 분노가 편하고 칼폭이 좋아 분노로 공략합니다.
파멸의 군주와 지옥임프의 시전은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차단 해 주시고, 임프는 칼폭/용포/고기칼 분강을 활용해 최대한 광을 칩니다. ★천둥과 바람 문양 사용시 지옥불정령 바닥에 맞지 않고 고기칼/분강 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단계부터는 임프가 나오지 않는데, 칼폭은 지옥불정령의 케스팅이 끝난 직후에 사용해 줍니다.


13. 앍희몬드
무기 - 용포 피범벅 분제 / 허기 아키

쫄딜, 불딜, 무법자 차단, 여유 있으면 사냥개에 도트 바르고 휩쓸기 마격... 외에는 특별히 생각나는 딜링 팁이 없습니다.
솔직히 저는 똑같이 한다고 하는데, 가는 파티마다 딜이 들쭉날쭉한걸 보면 다른 딜러들과의 조합이 상당히 중요한 듯 합니다. 잘하시는분들은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딜을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_+


글 작성중에 공찾이 떠서 공찾 돌고 내친김에 밥도 먹고 마무리 합니다.
위 내용은 잠이 덜 깬 전사가 공찾 대기하면서 생각나는대로 적어 둔 개인적인 습관이구요,
틀리거나 비효율적인 부분이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혹시 여기는 이게 좋을것같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보면서 느낀건데, 글이 길면 삼추 주시는분들이 계시더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