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퓨리온 얼라이언스에서 드레나이 사제를 키우고 있는 Michelle이라고 합니다.

최근 힐 택틱(Heal Tactic)에 대한 고민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신 듯 하여 사소하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사실 힐 택틱이라고 해도, 신성 사제는 상황마다 천차만별의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형화된 힐 택틱이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기술들로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신성 사제의 힐 택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소격변부터 직접 신성 사제로 플레이하며 느낀 점을 바탕으로 신성 사제에 대한 팁을 적어보려 합니다.

*레이드는 경험이 적어 오히려 배움이 필요한 처지기에 아래 기술된 내용들은 영던까지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항목별 바로가기 (클릭하면 각 항목으로 이동됩니다.)
1. 힐 스킬 설명&활용법
2. 차크라와 계시
3. 활용도 높은 특성
4. 힐 콤보
5. 그 외 짧은 팁





1. 힐 스킬 설명&활용법

(* 소모 마나 및 시전 시간은 특성 등 개인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소모 마나는 85레벨 기준입니다.)

기술명 시전 시간 소모 마나 설명
순간 치유 1.5초 5765 치유의 2배 정도로 힐량이 높지만 마나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베이스 힐로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하며 1.5초 내로 힐을 주지 않으면 대상이 사망할 것 같은 위급한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생 즉시 3890 간편히 사용가능한 도트 힐입니다. 전투 시작 전 탱커에게 걸어도 좋고 전투 중 파티원에게 걸어도 좋은 전천후 기술이지만 마나 관리를 위해서는 남발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치유 2.5초 1853 시전도 길고 치유량도 낮지만 신성 사제 힐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로 치유입니다. 마나의 소모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상급 치유 2.5초 5558 순간 치유보다도 높은 치유량으로 한 번에 많은 생명력을 채우기 좋은 스킬입니다. 우연한 행운 특성을 이용해 시전 시간을 줄일 수도 있어 긴급한 상황에도 좋습니다.
결속의 치유 1.5초 5765 치유보다는 크고 순간 치유보다는 적은 힐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상과 시전자의 생명력을 동시에 채우기 때문에 자신도 위험한 상황에 쓰면 좋습니다.
치유의 마법진 즉시 3890 비교적 마나 소모가 적고 즉시 시전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은 광역 힐입니다. 치유량은 치유의 1/2수준이지만 치유의 기원과 함께 사용하면 파티원 전체를 신속하게 치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치유의 기원 2.5초 5353 대상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광역 힐 기술로 신성 사제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치유량은 치유보다 약간 더 높은 정도이며 (4.0.6 패치로 치유량 15% 하향) 다수의 대상을 치유하기에 대단히 좋은 기술입니다. 치유의 마법진과 함께 사용하면 파티원 전체를 신속하게 치유하기 좋습니다.
회복의 기원 즉시 3335 소위 '튀는 힐' 이라고 불리는 기술입니다. 치유량은 치유보다 약간 낮습니다. 대상이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이동하기 때문에 파티에 근접 딜러가 1인 이상 있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탱커가 돌진하기 전에 소생과 함께 걸어줘도 좋습니다. 바닥이 있는 구간에서도 유용합니다.
신의 권능: 평온 즉시 1482 차크라: 평온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쿨타임이 길지만 마나 소모가 적고 치유량은 높은 데다 즉시 시전되는 힐이라 애용하게 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치유량은 치유의 약 1.5배 정도입니다.
신의 권능: 성역 1초 9059 차크라: 성역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바닥에 사용해 해당 지역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을 치유하지만 반경이 넓지 않고 회복량이 높지 않은데다 마나 소모량까지 많은 편이라 사용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천상의 찬가 8초 (채널링) 7412 채널링 힐입니다. 영던에서는 그다지 쓸 일이 없는 데다가 쿨타임도 길어 손이 덜 가는 기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림자송곳니 성채 첫번째 네임드 애쉬버리 남작의 목 조르기 기술 뒤에 사용하면 좋았습니다.)


▲TOP




2. 차크라와 계시

1) 차크라

각 차크라마다 다른 효과를 내며, 상황에 맞게 발동시켜 힐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영던에서는 차크라: 평온을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상태 발동 조건 효과
차크라: 평온 차크라 사용 뒤
치유 시전
직접 치유 주문의 극대화 확률 10% 증가
직접 치유 주문 시전시 대상의 소생 지속시간 초기화
차크라: 성역 차크라 사용 뒤
치유의 기원 또는
회복의 기원 시전
광역 치유 주문 및 소생 효과 15% 증가
치유의 마법진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
차크라: 응징 차크라 사용 뒤
성스러운 일격 시전
신성 주문 및 암흑 주문 공격력 15% 증가


2) 계시

차크라: 평온이나 성역이 발동하면 자신의 상태에 따라 신의 권능: 응징이 각각 다른 기술로 변합니다.

상태 변화 전 변화 후
차크라: 평온 신의 권능: 응징 신의 권능: 평온
차크라: 성역 신의 권능: 성역

▲TOP




3. 활용도 높은 특성

잘 활용하면 효율적인 힐을 할 수 있는 특성들입니다.

이름 활용
신의 계시 차크라: 평온 상태에서 치유 극대화 확률이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상성이 좋습니다.
우연한 행운 위급한 순간에 상급 치유나 치유의 기원의 시전 시간을 줄이는 용도로 좋습니다.
빛의 쇄도로 얻은 순간 치유로도 발동됩니다.
빛의 쇄도 치유의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순간 치유를 공짜로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빛의 쇄도는 치유 주문에서만 발동하지만
4.0.6 패치 이후 순간 치유, 상급 치유로도 발동합니다.)
빛샘 미리 깔아두면 힐 타이밍을 놓치더라도 파티원의 자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용거리가 20m이며 캐스팅 중에도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구원의 영혼 구원의 영혼 상태에서는 마나가 소모되지 않아 부담없는 힐이 가능합니다.
운이 좋다면 힐러가 죽은 뒤로 더 이상의 희생 없이 전투를 마칠 수도 있습니다.
수호 영혼 죽을 것 같은 대상에게 사용합니다.
죽지 않았더라도 치유량 40% 증가 효과로 빠르게 생명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TOP




4. 힐 콤보

상황에 따라 종종 쓰게 되는 힐 콤보들입니다.

1) 탱커가 돌격하기 전
· 차크라 사용->소생->치유->차크라 평온 발동->소생 지속시간 초기화

2) 탱커의 생명력이 빠르게 떨어질 때
· (25% 미만일 경우) 수호 영혼->순간 치유x2->상급 치유 (힐러의 생명력도 채워야 한다면 순간 치유를 결속의 치유로 대체 가능)

3) 파티원 전체의 생명력이 균일하게 떨어질 때
· 차크라 사용->회복의 기원->차크라 성역 발동-> 치유의 마법진-> 치유의 기원

▲TOP




5. 그 외 짧은 팁


1) 어둠의 마귀를 쓰기로 생각했다면 쿨을 미리 돌리는 게 이익이므로 아껴두지 말고 빠르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순순상 힐 콤보를 남발하면 마나가 모자라게 됩니다. 순순상 콤보로 폭힐해야 하는 상황 자체를 미리 예방해주세요.

3) 생명력이 깎이지 않았더라도 치유나 상급 치유를 캐스팅해두면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캐스팅을 마치기 전까지 생명력이 줄어들지 않았다면 끊어주세요.

4) 소생이나 보호막 등은 굳이 돌리지 않아도 됩니다.

5) 회복의 기원이 자신에게 튀고 다시 튀지 않아 아깝다면 어둠의 권능: 죽음을 사용해 보세요. 반동 데미지로 회복의 기원이 다른 사람에게 이동됩니다.

6) 빛샘은 미리 깔기보다 탱커가 자리를 잡은 뒤에 까는 것이 좋습니다. 탱커의 후방 측면이 무난합니다.
또한 빛샘 적극 이용을 권장하는 매크로를 만들어 두시면 좋습니다.

7) 탱커의 소생은 치유로 리필하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차크라:평온 상태)




이상으로 길었던 글을 마치겠습니다.
신성 사제 힐 택틱에 대해 묻는 분들이 종종 계셔서 적기 시작한 글입니다만, 쓰다 보니 예상보다 훨씬 긴 글이 되었군요.
이 글이 사제 게시판에 오시는 유저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내용에 잘못된 점이나 추가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