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ysh
2016-07-17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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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군단 암흑사제 가이드 번역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번역 내용은 제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군단의 암흑사제는? - 암흑사제는 현재 중간내외 수준의 단일딜과, 높은 멀티도트딜을 할 수 있습니다. - 암흑사제는 드레노어의 군주에 비해 '도트'에 대한 의존도가 다시 높아져 이전의 암사 스타일과 비슷해졌습니다. 이 말의 뜻은 그만큼 멀티도트를 운용하는 능력이 암사 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 암흑 사제의 강점 1> 강력한 멀티 타겟 딜링 2> 퍼져 있는 다수 대상에 대한 딜이 뛰어남 3> 공허의 형상에서, 짧은 거리를 이동하며 딜하기가 용이함 - 암흑 사제의 약점 1> 광역딜이 매우 약함 2> 중요한 순간의 폭딜이 약함 2. 무엇이 달라졌나요? - 드레노어의 군주에 대비하여 암사는 딜사이클 자체가 아예 바뀌었습니다. 1> 어둠의 구슬과 파멸의 역병이 삭제되었습니다. 2> 어둠의 형상이 암흑 공격력을 10% 증가, 받는 피해량을 10% 감소시켜줍니다. 3> 특화가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공허의 화살 피해량을 증가시켜줍니다. 4> '광기'라는 자원이 생깁니다. 광기는 정신분열, 정신의 채찍, 도트 등에 의해서 생성되며, 이러한 광기를 모아서 공허 방출이라는 주문으로 공허 에너지를 방출시켜 공허의 형상에 진입합니다. 이 점은 군단 암사 딜링의 핵심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광기 수치를 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공허의 형상에 들어가게 되면 각종 버프를 받게 되며, 공허의 형상에서만 쓸 수 있는 주문을 쓰게 됩니다. 이 공허의 형상을 오래 유지하면서 효용성있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7.3 패치로 암사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1> 새로운 주문의 동작과 효과음이 생겼습니다. 2> 황천빛 도가니가 추가되었습니다. * 7.2.5 패치로 암사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1> 어둠의 권능: 고통의 피해량이 10% 증가했습니다. 2> 환각의 마귀의 광기 생성량이 4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3> 새로운 티어 20과 새로운 전설이 추가되었습니다. - 티어 20 2셋 : 정신의 채찍이 다음 정신 분열의 피해량을 3%, 광기 생성량을 1 증가(최대 10중첩) - 티어 20 4셋 : 공허의 형상일 때 광기의 소진 속도가 10% 만큼 느려짐( 광기에 굴복하라는 5%) 4> 정신 분열의 피해량이 13% 증가했습니다 5> 공허의 화살의 피해량이 10% 증가했습니다. 6> 정신의 채찍의 피해량이 18% 증가했습니다. 3. 암흑 사제의 주요 스킬 설명 1> 공허의 격류 - 암흑 사제의 유물 스킬로, 4초간 채널링으로 큰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격류는 공허의 형상에서만 사용 할 수 있고, 이 때 광기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2> 공허의 형상 - 광기를 채운 뒤 공허 방출을 쓰면 공허의 형상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공허의 형상에서는 암흑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정신 분열의 쿨이 3초 감소합니다. 또한 매 초마다 중첩이 오르면서 가속이 1%씩 증가합니다. 광기는 점점 빠르게 소모되며 0이 될 경우 공허의 형상이 종료됩니다. 공허의 형상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서술하겠습니다. 3> 공허 방출 -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하는 스킬로, 어둠의 권능: 고통과 흡혈의 손길이 걸려있는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4> 공허의 화살 - 공허의 형상에 들어가면 공허 방출이 이 스킬로 바뀝니다. 암흑 피해를 주는 화살을 발사하고 대상과 그 주변의 모든 적들에게 걸린 어둠의 권능: 고통과 흡혈의 손길의 시간을 3초 연장합니다. 5> 어둠의 권능: 고통 - 암흑 사제의 필수 도트 기술 중 하나로, 즉시 피해를 입히고 이후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6> 흡혈의 손길 - 암흑 사제의 필수 도트 기술 중 하나로,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자신을 치유합니다. 7> 정신 분열 -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는 스킬로, 스킬 쿨이 돌아오면 먼저 써야 할 스킬 중 하나입니다. 8> 정신의 채찍 - 정신 집중 스킬로, 대상에게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주면서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이 스킬은 소위 '필러' 스킬로, 다른 주요 스킬들을 쓰지 않을 때 쓰게됩니다. 또한 어둠의 권능: 고통이 걸린 대상에게 사용하면 주변의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주고 광기를 생성합니다. (패시브 정신 불태우기 효과) 9> 어둠의 권능: 죽음 - 암흑 사제의 강력한 '마격' 스킬로, 적의 생명력이 20% 이하일때 활성화 되어 쓸 수 있습니다. 4. 암흑사제의 딜은 어떻게 하나요? - 암흑사제의 딜 방식은 공허의 형상에 들어가기 위해 광기를 모으고, 차면 공허의 형상에 들어가 강력한 딜링을 하는 로테이션이 반복되는 방식입니다. - 광기를 모으는 기본 주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신의 채찍(지속시간 동안 광기 12생성) 어둠의 권능: 고통(시전 시 광기 4생성) 흡혈의 손길(시전 시 광기 6생성) 정신 분열(광기 15생성) 어둠의 권능: 죽음(광기 15생성, 대상이 죽으면 30의 광기 생성) 정신 불태우기(타격 대상 하나당 광기 1생성) 공허의 화살(광기 16생성, 고통과 흡혈의 손길 도트 시간을 증가) (위의 광기를 모으는 주문 중 공허의 화살은 오직 공허 형상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 특성 중에 광기를 생성할 수 있는 주문 환각의 마귀(타격 당 광기 8생성) 어둠 붕괴(광기 15생성) 어둠의 권능: 공허(광기 25생성) 그림자 원혼( 상서로운 영혼 특성을 찍었을 경우, 원혼 하나당 광기 3 생성) -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광기 수치가 100이 되어야 합니다. 광기가 100이 되면 공허 방출이라는 주문이 활성화 되고, 이 주문을 쓰면 공허 형상에 진입하게 됩니다. ※ 공허의 형상이란? - 공허의 형상은 공격력이 증가하고 정신분열의 쿨 감소, 가속이 매 초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 형상에 들어가면 광기 수치가 점점 떨어지고, 광기가 0이 되는 즉시 공허의 형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광기가 감소하는 수치는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공허의 형상 버프를 오래 받고 이 형상에서만 쓸 수 있는 공허의 화살이라는 강력한 주문을 자주 쓰기 위해서는 광기를 되도록 오래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논리로 그만큼 빠르게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광기가 소진 되는 속도는 1초마다 증가합니다. 소진 되는 속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당 광기 소모 속도 = 6 + 0.67 x 드레인 스택 여기서 '드레인 스택'은 공허의 형상 중첩과는 약간 다른 값입니다. '드레인 스택'은 공허의 형상에 들어온 뒤 공허의 격류와 분산의 시간을 제외하고 형상을 유지한 총 시간입니다. ★ 언뜻보면 형상 중첩도 매 초마다 오르기에 같은 값이라 생각되지만 둘은 다른 값입니다. 예를 들어, 대모 샤라즈의 유혹 전설을 쓸 경우 형상에 진입하면 형상 중첩은 '3'부터 시작하지만 드레인 스택은 '1'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광기에 굴복하라와 같은 특성을 쓸 경우 형상 중첩은 최대 '100'에서 끝나지만 드레인 스택은 유지한 시간에 따라 101, 102, 103... 계속 증가합니다. - 광기가 소진되는 것을 '막는' 스킬이 2가지 있습니다. - 분산 : 추가적으로 형상 중첩은 쌓이지 않지만 드레인 스택이 올라가는 것은 막습니다. - 공허의 격류 : 추가적으로 형상 중첩도 쌓이고 드레인 스택이 올라가는 것도 막습니다. 4-1. 기본적인 딜 로테이션(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해주세요) 1> 어둠의 권능: 고통과 흡혈의 손길을 모든 대상에게 유지하세요. 2> 정신 분열을 쓸 수 있을 때 항상 시전하세요. 3> 정신의 채찍을 시전하세요. 4> 공허 방출을 광기가 100이되면 시전하여 공허의 형상에 들어가세요. 5> 공허의 형상에서 공허의 화살을 쓸 수 있을 때 항상 시전하세요. 6> 공허의 형상에서 어둠의 권능: 죽음을 쓸 수 있고 공허의 화살이 쿨일 때 시전하세요. 7> 공허의 형상에서 정신 분열을 쓸 수 있고 공허의 화살이 쿨일 때 시전하세요. 8> 공허의 형상에서 공허의 격류를 쓸 수 있을 때 시전하세요. 9> 공허의 형상에서 마력 주입을 쓸 수 있을 때 시전하세요. 10> 공허의 형상에서 어둠의 마귀를 쓸 수 있을 때 시전하세요. 11> 공허의 형상에서 다른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무 것도 없을 때 정신의 채찍을 쓰세요. 4-2. 추천 특성 - 이 특성은 사용하기에 가장 용이한 선택입니다. 비록 몇몇 다른 특성은 완벽하게 플레이 했을 때 더 큰 이익이 있지만,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겐 종종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특성은 익숙하지 않거나 실수를 했을 때에도 손해가 적은 최선의 세팅입니다. - 특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5. 암흑 사제의 특성 선택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 30레벨 특성 :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머무는 광기 - 75레벨 특성 : 상서로운 영혼 - 90레벨 특성 : 환각의 마귀 또는 마력 주입 -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 4-3. 추천 2차 스탯 - 가속(13000까지) > 치명타 > 특화 > 유연 > 지능 - 세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WCL에서 상위권 암사들의 세팅을 다양하게 둘러보시길 권장합니다. 4-4. 단일 타겟 딜 로테이션 - 단일 타겟 딜은 공허 형상이 아닌 상태와 공허 형상인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딜 방식은 우선 순위 스킬을 쓰는 것으로 정해집니다. - 공허의 형상이 아닌 상태 시 우선 순위 1> 광기가 가득 찼다면 공허 방출 2> 정신 분열 3>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걸기/유지 4> 정신의 채찍 - 공허의 형상 시 우선 순위 1> 유물 스킬 공허의 격류 2> 공허의 화살 3> 공허의 형상 중첩 10중첩 정도에서 어둠의 마귀 3-1> 환각의 마귀를 쓸 경우 티어 보유에 따라 2가지 상황으로 갈립니다. - 티어 20 4셋이 아닐 경우 : 환각의 마귀를 20~25중첩 쯤에 사용(상황에 따라 그 이상도 가능) - 티어 20 4셋일 경우 : 환각의 마귀를 30중첩 쯤에 사용(상황에 따라 그 이상도 가능) 4> 어둠의 권능: 죽음 - 2충전 상태에선 항상 한번 사용할 것 - 1충전 상태이고 공허의 형상이 풀릴 위험이 없으며 정신 분열을 쓸 수 있을 때는 사용하지 말 것 5> 정신 분열 6> 주 타겟에서 멀어질 경우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다시 걸기 7> 정신의 채찍 ★ 정리 : 대략 오프닝은 정분 → 고통, 흡손 → 채찍 반복, 쿨 오면 정분 → 광기차면 방출 → ( 정분 또는 쿨일 경우 채찍 → 공활) → 격류 → 공활 → 이후 공활 > 정분 > 채찍 우선순위로 반복 ★ 딜 사이클은 가속 상황, 티어, 만가자 등 상황에 따라서 좀 다릅니다. 사이클이라기 보단 우선 순위로 딜 ★ 채찍은 가장 낮은 우선 순위입니다. 공활, 정분 쿨이 돌아왔을 때는 끊어버리세요. ★ 환각의 마귀를 쓰는 타이밍은 공허의 촉수 개수나 가속 상황에 따라 더 높은 중첩에서 써도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무빙 등으로 광기가 급박할 때 손해를 보더라도 약간 일찍 쓸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공허형상 한 번에 격류 한 번, 마귀 한 번이 될 수 있도록 하세요. 4-5. 멀티 타겟 로테이션 4-5-1. 지속적으로 딜할 수 있는 대상들 (1) 2~3 타겟 - 공허의 형상이 아닐 경우 1> 광기가 가득 찼다면 공허 방출 2> 정신 분열 3> 모든 타겟에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걸기/유지 4> 정신의 채찍 - 공허의 형상일 경우 1> 유물 스킬 공허의 격류 2>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의 남은 도트 시간이 가장 적은 적에게 공허의 화살 - 대상들이 8미터 이내로 뭉쳐있을 경우 어느 대상에게 사용해도 상관 없음 3> 어둠 붕괴(특성을 찍었을 경우) 4> 공허의 형상 중첩 10중첩 정도에서 어둠의 마귀 5> 어둠의 권능: 죽음 - 2충전 상태에선 항상 한번 사용할 것 - 1충전 상태이고 공허의 형상이 풀릴 위험이 없으며 정신 분열을 쓸 수 있을 때는 사용하지 말 것 6> 정신 분열 7> 주 타겟에서 멀어질 경우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다시 걸기 8> 정신의 채찍 (2) 4타겟 이상 : 4타겟 이상 뭉쳐있을 경우 정신 분열보다 정신의 채찍이 더 좋습니다. - 4타겟 이상일 경우 불행 특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글쿨을 아껴주고 정신의 채찍을 더 많이 쓸 수 있게 합니다. 환각의 마귀를 쓸 경우 어둠의 권능: 고통도 걸어야 합니다. - 공허의 형상이 아닐 경우 1> 광기가 가득 찼다면 공허 방출 2> 정신 분열 3> 모든 타겟에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걸기/유지 4> 정신의 채찍 - 공허의 형상일 경우 1> 흡혈의 손길의 남은 도트 시간이 가장 적은 적에게 공허의 화살 - 대상들이 8미터 이내로 뭉쳐있을 경우 어느 대상에게 사용해도 상관 없음 2> 어둠 붕괴(특성을 찍었을 경우) 3> 공허의 형상 중첩 10중첩 정도에서 어둠의 마귀 4> 타겟들이 뭉쳐있을 경우 어둠의 권능: 고통이 걸린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 5> 어둠의 권능: 죽음 - 2충전 상태에선 항상 한번 사용할 것 - 1충전 상태이고 공허의 형상이 풀릴 위험이 없으며 정신 분열을 쓸 수 있을 때는 사용하지 말 것 6> 정신 분열 7> 주 타겟에서 멀어질 경우 흡혈의 손길 다시 걸기 8> 타겟들이 퍼져있는 경우 정신의 채찍 4-5-2. 빨리 죽는 대상들/광역딜 - 주 대상에게 어둠의 권능: 고통(또는 불행 특성을 쓸 경우 흡혈의 손길)을 걸고 어둠 붕괴(특성을 찍었을 경우)를 쓴 뒤, 바로 주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 정신 불태우기 효과) - 만약 광기를 채워서 공허의 형상에 진입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공허 방출을 쓴 뒤 공허 형상 버프를 받으면서 위 사이클처럼 하면 됩니다. 피가 좀 많은 대상 몇몇한테 도트 걸어도 됩니다. 4-6. 쿨기의 사용 - 암흑 사제는 쿨기가 별로 없습니다. - 어둠의 마귀(또는 특성을 찍었을 경우 환각의 마귀)는 반드시 공허의 형상에서 써야하고, 가능한 높은 가속 버프( 마력 주입, 영웅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고중첩 상태의 공허의 형상에서 쓰도록 하고(높은 가속 상태이므로), 영웅심이 올라온 뒤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7.2.5부터는 환각의 마귀를 주로 쓰므로 티어 20 4셋을 갖춘 이후부터는 30중첩 내외에서 쓰면 됩니다. - 분산은 위험 상황이나 공허의 형상을 좀 더 연장할 때 전략적으로 써야합니다. - 공허의 격류는 공허의 형상을 연장시키면서 형상의 중첩 올리며 광기 소진 속도를 멈춰줍니다. - 마력 주입은 가능한 한 고중첩 공허의 형상에서 사용하여 형상을 좀 더 유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환각의 마귀를 주로 쓰기 때문에 잘 안 쓰지만 쓰는 타이밍은 환각의 마귀와 비슷합니다. ★ 현재 암흑 사제는 1분을 한 주기로 1공허형상-1격류-1환각의 마귀 사이클로 돌리는게 일반적입니다. 형상 진입 후 격류를 쓰고, 환각의 마귀를 30중 내외에서 쓴 뒤 50~55+중첩 정도까지 버틴 다음 다시 광기를 쌓고 다음 형상에 들어가 쿨이 돌아온 격류를 쓰는 것이 무난합니다. 5. 유물 무기 특성 추천 유물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황금테 특성인 집단 실성을 가장 먼저 찍고, 그 다음에 공허의 부름 마지막으로 광기의 구슬을 찍고 마무리합니다. 다만 이 트리로 갈 경우 2금테를 22레벨에 찍기 때문에 늦은 감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1번 루트에서 원혼-고통-분산 피채우기 특성 쪽이 아니라 바로 가까운 죽음 데미지 증가로 찍으면 됩니다. 그 뒤 2번 루트로 가시고 공허의 화살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방법으로 해도 됩니다. 4번째 금테 특성인 어두운 속삭임을 찍은 후 2가지 분기로 갈립니다. 1> 신규 특성인 비밀 결사의 어둠을 찍은 뒤, 기존 특성인 어둠의 손길, 고통 속으로, 다가오는 그림자를 강화하고 이후 마귀의 어둠 -> 사고 촉진 -> 광기의 채찍 2> 신규 특성인 비밀 결사의 어둠을 찍은 뒤, 마귀의 어둠 -> 사고 촉진 -> 광기의 채찍을 먼저 찍고 이후 기존 특성 어둠의 손길, 고통 속으로, 다가오는 그림자를 강화 H2P에서 추천하는 신규 특성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5-1. 추천 성물 1> 마귀의 어둠 : 어둠의 마귀/ 환각의 마귀 지속시간 증가 2> 어둠의 손길 : 흡혈의 손길 피해량 증가 3> 고통 속으로 : 어둠의 권능: 고통 피해량 증가 4> 다가오는 그림자 : 암흑 피해량 증가 ※ 성물의 비교(H2P) * 무기 렙은 성물의 레벨인 900, 905를 말하는게 아니라 밑에 있는 아이템 레벨 + 59, 58 등을 말합니다. 1> 산레인을 쓸 경우 - 마귀(만가자 보유) = 템렙 5 차이 > 마귀 > 템렙 4 차이 > 템렙 3 차이 > 흡손 > 고통 > 암뎀 > 템렙 2 차이 > 정분(만가자 보유) > 템렙 1 차이 > 정분 > 죽음(젝스 보유) > 원혼 > 죽음 = 정불 2> 상서로운 영혼을 쓸 경우 - 템렙 5 차이 > 마귀 > 템렙 4 차이 > 템렙 3 차이 > 암뎀 = 고통 = 흡손 > 템렙 2 차이 > 정분(만가자 보유) > 원혼 > 정분 > 템렙 1 차이 > 죽음(젝스 보유) > 죽음 > 정불 5-2. 황천빛 도가니 특성 - 아래의 글로 갈음하겠습니다. 6. 암흑 사제의 특성 선택 6-1. 상황 별 특성 1> 레이드 단일 타겟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 30레벨 특성 :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머무는 광기 - 75레벨 특성 : 상서로운 영혼 - 90레벨 특성 : 환각의 마귀 -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 2> 레이드 멀티 타겟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 30레벨 특성 :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머무는 광기 - 75레벨 특성 : 상서로운 영혼 - 90레벨 특성 : 환각의 마귀(소수) 또는 마력 주입(다수) -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 3> 광기에 굴복하라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또는 정신의 요새(대사제의 반지 전설 착용 시) - 30레벨 특성 : 광증 또는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영혼을 거두는 자 - 75레벨 특성 : 상서로운 영혼 - 90레벨 특성 : 마력 주입 또는 환각의 마귀 - 100레벨 특성 : 광기에 굴복하라 4> 신화 던전 및 쐐기돌 던전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 30레벨 특성 :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머무는 광기 - 75레벨 특성 : 산레인 또는 상서로운 영혼 - 90레벨 특성 : 불행 또는 환각의 마귀 -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 5> 일반적인 상황 : 퀘스트 수행 등 전반적인 목적으로 쓰는 특성입니다. -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 - 30레벨 특성 : 육체와 영혼 -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 - 60레벨 특성 : 머무는 광기 - 75레벨 특성 : 산레인 - 90레벨 특성 : 불행 -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 6-2. 레벨별 특성 - 15레벨 특성 1> 뒤틀린 운명 : 생명력이 35% 미만인 대상을 공격하면 10초간 공격력, 치유량 20% 증가 - 거의 모든 상황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선택할 만한 특성입니다. 2> 정신의 요새 : 정신의 채찍과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10%, 광기 생성량이 20% 증가 - 신규 전설인 대사제의 반지를 쓸 경우 선택하는 특성입니다. 3> 어둠의 권능: 공허 :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힘. 3충전, 20초 쿨, 25광기 생성 - 현재 다른 특성에 비해서 별로입니다. - 30레벨 특성 1> 광증 : 보유한 광기 3마다 이동 속도가 1% 증가 - 일반적인 상황에서 좋은 특성은 아닙니다. 다만 광기에 굴복하라를 쓸 경우에는 선택할만한 특성입니다. 2> 육체와 영혼 : 신의 권능: 보호막 시전 시 이동 속도가 3초간 40% 증가 - 이 레벨 특성에서 가장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사의 기동력 자체가 떨어지기 때문에 거의 유일한 이속기인 이 특성을 찍는 것이 정석적입니다. 3> 피학성 : 자신에게 어둠의 치유를 쓰면 지속 피해 효과가 지속 치유로 변하고 받는 피해 10% 감소 - 어둠의 치유를 자주 써야하는 상황에선 쓸 만합니다. - 45레벨 특성 1> 정신 폭탄 : 대상에게 시전 시 2초 뒤 또는 대상이 죽을 경우 폭발하여 8미터 이내 4초간 기절 - 신화 및 쐐기돌 던전에서 광역 스턴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유용합니다. 또한 공용 전설 아이템인 세푸즈의 비밀과 궁합이 좋습니다. 2> 영혼의 목소리 : 영혼의 절규 쿨을 30초 감소 - 현재 쓰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3> 심리 지배 : 정신 지배를 써도 자신을 조종할 수 있음 - 정신 지배를 통해 몹을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어서 유일하게 딜을 올려주는데 관련합니다. 다만 쿨이 길고 쓸 상황이 여의치 않은 편입니다. - 60레벨 특성 1> 머무는 광기 : 공허의 형상이 종료될 때, 가속 증가 효과가 사라지지 않고 초당 2%씩 감소 - 대부분의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입니다. 공허의 유산과 짝이 맞습니다. 2> 영혼을 거두는 자 : 어둠의 권능: 죽음이 생명력 35%미만부터 쓸 수 있으며 항상 광기 30 생성 - 광기에 굴복하라를 쓸 경우 최선의 선택입니다. 3> 공허 광선 : 정신의 채찍과 정신 불태우기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력이 10% 증가, 4중첩, 6초 지속 - 현재 상황에선 별로입니다. - 75레벨 특성 1> 산레인 : 흡혈의 손길의 공격력이 20%, 흡혈의 선물의 치유량이 20% 증가 - 단일 대상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특화가 높거나 흡혈의 손길 피해량 증가 성물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2> 상서로운 영혼 : 그림자 원혼이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100% 증가하고 3의 광기 생성 - 2명 이상의 타겟에서 가장 좋습니다. 단일 대상에서도 치명타 스탯이 높다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쓰는 특성입니다. 3> 어둠의 통찰 : 어둠의 권능: 고통이 피해를 입히면 10% 확률로 정신 분열이 초기화 되고 즉시 시전 가능 - 다른 두 특성에 비해서 PVE 상황에서 쓰기에는 별로입니다. - 90레벨 특성 1> 마력 주입 : 20초 동안 가속이 25% 증가하고 광기 생성량 25% 증가 - 쿨기가 부족한 암흑 사제에게 강력한 특성이고 주기적으로 폭발적인 딜링이 필요할 때 특히 좋습니다. 이전까지는 기본적으로 선택했으나 환각의 마귀의 상향으로 마력 주입은 보스가 자주 움직이는 상황이나 광기에 굴복하라를 쓸 때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불행 : 흡혈의 손길이 대상에게 어둠의 권능: 고통도 같이 부여 - 다수의 대상에게 빠르게 도트를 걸어야 할 상황에서 최고의 선택입니다. 쐐기돌 던전에서 좋으며, 레이드에서 쓰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3> 환각의 마귀 : 15초 동안 환각의 마귀 소환하여 공격하고 타격 당 8의 광기 생성, 어둠의 마귀를 대체 - 환각의 마귀의 상향과 신규 유물 특성(마귀 지속 시간 증가), T20 등으로 기본 선택 특성이 되었습니다. - 100레벨 특성 1> 공허의 유산 : 광기가 65이상일 때 공허 방출을 쓸 수 있고 공허의 형상의 암흑 공격력을 5% 추가 증가 - 많은 상황에서 가장 무난, 유용한 특성입니다. 200초 이상의 단일 대상 전투에서 가장 좋고, 다수 대상일 경우에도 강력합니다.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 머무는 광기 특성과 같이 씁니다. 2> 어둠 붕괴 : 암흑 화살을 던져 8미터 내의 대상에게 큰 피해, 15 광기 생성 - 일반적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3> 광기에 굴복하라 : 공허의 형상이 끝나기 전까지 광기 생성량이 100% 증가하고 이동 시전이 가능. 사용 시 3분의 전투 부활 불가 디버프가 걸리고 공허의 형상이 끝나면 바로 즉사 - 단일 대상 또는 다수 대상에 대한 전투 시간이 200초보다 짧을 때 최선의 선택입니다. 영혼을 거두는 자와 상서로운 영혼과 같이 써서 최대한 광기를 생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광기에 굴복하라 - 광굴의 딜 특성은 상술했으니 참고하세요. - 광굴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통과 흡손의 남은 시간이 9초 이하일 경우 리필) 광굴 → 공허 방출 → 공허의 격류1 → 일반적인 공허 형상 딜링/안전하게 하려면 초반에 분산 → 공허의 격류2 → 일반적인 공허 형상 딜링 / 필요 시 어둠의 권능: 죽음 → 마력 주입 또는 환각의 마귀 → 마주 또는 환마 끝난 후 최대한 버티다가 분산 → 공허의 격류3 → 할 수 있는 한 딜하고 사망 - 광굴 연습을 위해서 다음을 알아두세요 1> 가속 추적하기 : 현재 가속을 알 수 있는 애드온이라든지 위크오라를 준비하세요. (광기바 위크오라 문자열 받을 수 있는 곳 : https://wago.io/p/Twintop) 광굴 고중첩이 되면 딜 로테이션이 공활-정분-채찍-공활-채찍x2에서 공활-정분-공활-채찍으로 넘어가게 됩니다(대개 145% 이상의 가속). 2> 마력 주입 또는 환각의 마귀는 언제 써야하나? - 언제 써야하는지 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대개 2번째 격류 이후 버티기 힘들다 싶을 때 각자가 판단해서 쓰면 됩니다. 마격( 어둠의 권능: 죽음을 쓸 수 있는) 구간에 들어갔다고 가정할 때, 대체로 단일 기준 80~90중첩 정도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격류쿨이 대략 30초 남았을 때 쓰세요. 환각의 마귀는 쿨이 짧기 때문에 초반 20중첩쯤에 한 번 더 쓸 수 있습니다. 3> 마주 버프 또는 환각의 마귀가 있는 상황 - 어둠의 권능: 죽음을 최대한 쓰지 않도록 합니다. 4> 마주 또는 환마가 끝난 후 - 버틸 수 있는 만큼 버티세요. 필요할 때 죽음을 써서 광기를 채우고 그 후 분산을 쓰세요. 분산은 6초의 시간을 벌어줘서 죽음과 격류의 쿨이 돌아오는 시간을 벌어주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5> 어둠의 권능: 죽음 - 광굴딜을 계속 할 수 있느냐 멈추느냐는 현명하게 죽음을 사용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죽음은 쿨기인 분산, 격류, 마주를 제외했을 때 일반적인 상황에서 쓰게 되는 비상용 버튼입니다. 때문에 광기가 오버되지 않으면서 급한 상황 때 현명하게 쓸 수 있도록 합니다. 6> 정신 분열 대신 어둠의 권능: 죽음을 쓰는 상황 - 때때로 아주 높은 형상 중첩에서 정분 대신 죽음을 쓰게 됩니다. 다른 광기 생성 스킬(공활, 죽음)과는 다르게 정분은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에 광기가 바로바로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언제 정분을 써도 되고 언제 죽음을 대신 써야하는지 연습해야 합니다. - 추천 광굴 연습 영상 - 추천 광굴 연습 장소 - 드군 주둔지 3단계까지 다 뚫어놓으셨으면 주둔지 허수치시면 됩니다. 하나에 도트 걸어넣고 (도트 없는) 다른 허수아비한테 딜하고. - 드군을 안 했거나 주둔지 3단계가 안 뚫려있을 경우 드군 초반퀘 약간 하시면 아쉬란 열립니다. 아쉬란에 3타겟 모인 허수아비와 혼자 있는 공격대원용/던전용 허수아비가 있습니다 이 중 던전용을 추천합니다. 공격대원용은 허수아비에 환각의 마귀가 맞아죽습니다. 7. 암사 전설 1> 아눈드의 그슬린 숨결(손목) -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이 피해를 입힐 때 마다 다음 공허의 화살의 피해량을 3% 증가시키는 버프가 쌓입니다. 최대 50중첩까지 가능합니다. - 기존 4% 증가에서 너프를 당했지만 여전히 멀티 타겟 딜링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2> 세푸즈의 비밀(반지, 공용) - 이동 속도가 10% 증가하고 가속이 2% 증가합니다. 적에게 군중제어 효과를 성공시키거나, 차단을 하거나, 해제를 했을 때 10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 증가하고 가속이 25% 증가합니다. 30초마다 한 번씩 발동합니다. - 7.2 패치 후 상향을 먹고 암사에게 갓푸즈가 되었습니다. 원래 쐐기에서는 매우 좋은 성능이었고, 밤의 요새 레이드에서도 간간이 발동시킬 수 있었는데 상향으로 기본 가속 추가 효과까지 더해졌습니다. 특히 암흑 사제의 경우 정신 폭탄 특성을 주로 쓰기 때문에 30초 쿨의 세푸즈와 매우 궁합이 좋습니다. 쐐기돌 던전이나 군중 제어/차단/해제 등이 꾸준히 가능한 레이드 넴드에서는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가속+치명 스탯, 추가 가속 2% 증가와 더불어 끼는 부위가 티어와 겹치지 않는 반지라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영웅 난이도 기준 살게라스의 무덤에서 세푸즈를 발동시킬 수 있는 상황> - 고로스 : 없음 - 악마심문관 : 벨라크의 죄책감의 고통 차단, 메아리치는 고뇌 대규모 무효화(해제는 추천 안 합니다) - 하르자탄 : 멀록 파도치유사의 물 튀기기 차단, 멀록 검투사 깡침묵 - 사스즈인 : 심연추적자, 파도잡이 스턴 및 깡침묵/차단, 우레와 같은 충격 대규모 무효화 - 달의 자매 : 없음 - 황폐의 숙주 : 여사제 차단, 잔류물 스턴 및 깡침묵, 여사제 사슬 효과 대규모 무효화 - 경계의 여신 : 창조자의 분노 차단(보통 전략적으로 버티다가 차단하기 때문에 막 차단하시면 안 됩니다) - 몰락한 화신 : 없음 - 킬제덴 : 2페 후 사잇단계 : 기만자의 장막에서 나오는 어둠영혼 깡침묵 및 스턴 3> 만가자의 광기(허리) - 정신 분열의 충전 수가 2가 됩니다. -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게 되면 공허의 화살과 정신 분열의 쿨이 겹치는 문제가 생겨서 1글쿨씩 손해보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전설입니다. 또한 광기에 굴복하라 특성을 쓸 경우 보다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재 암사 전설 중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디폴트로 쓰는 전설입니다. 티어 부위와 겹치지 않는 점이 좋습니다. 4> 젝스 공멸(등) - 어둠의 권능: 고통이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어둠의 권능: 죽음을 적 체력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 발동 시 강력한 마격 피해를 체력과 상관없이 줄 수 있습니다. 단일딜 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전설입니다. 5> 대모 샤라즈의 유혹(어깨) -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면 3의 형상 중첩을 얻습니다. - 원래 매우 좋은 전설이었지만 연이은 너프와 리메이크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전설에 속합니다. 6>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장신구, 공용) - 추적하는 불타는 구체를 적에게 던져, 대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10미터 이내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항상 치명타 효과로 발동합니다(1분 15초 쿨) - 순간 광역 딜링이 매우 취약한 암사에게 도움이 되는 전설이지만 다른 장신구와 일단 자리 경쟁을 해야하고 다른 전설 착용을 포기해야 할 만큼 큰 메리트 있는 전설은 아닙니다. 7> 쌍둥이의 고통스러운 손길(반지) - 공허의 형상 진입 후 처음 사용하는 정신의 채찍이 대상에게 걸려있는 어둠의 권능: 고통과 흡혈의 손길을 10미터 이내 주변 3명의 적들에게 퍼뜨립니다. - 쐐기돌 던전 쫄 구간에서 아주 좋은 전설이고 레이드에서는 도트를 퍼뜨려야 하는 넴드에서 좋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의 경우 사스즈인에서 쓸 수 있습니다. 8> 젠크아람, 이리디의 왕관(머리) - 공허의 형상일 경우, 흡혈의 선물의 치유량이 250% 증가하고 암흑 피해량이 3% 증가합니다. - 최근 형상 시 암흑 피해량 3% 증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흡혈의 선물 치유량이 정말 크게 증가하는데 문제는 형상 시에만 효과가 있어서 (잘 부르지도 않지만) 공대 생존기 콜과 어긋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베스트는 암사 본인이 적절한 타이밍에 올리는게 제일 좋습니다. 9> 노르간논의 선견지명(발, 공용) - 6초 동안 제자리에 서있을 경우 선견지명 효과가 발동하여 4초 동안 이동하면서 시전이 가능합니다. - 무빙이 많이 요구되는 단일 구간에서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10> 프라이다즈, 사바릭의 최고 걸작(목, 공용) - 30초마다 최대 체력의 25% 만큼의 보호막이 30초 동안 생성됩니다. -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고 2차 스탯이 무식하게 많이 붙은 목걸이 전설입니다. 최근 쐐기에서 딜러의 생존력이 중요 시 되는 옵션이 많이 추가된 탓에 전략적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2차 스탯이 풍부하게 붙어있는 점도 좋습니다. 11> 셀럼브라 - 밤의 두 얼굴(어깨, 제작) - 적이 12미터에 있으면 받는 피해가 5% 감소하고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적이 12미터내에 없으면 1초마다 1%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 보석홈이 3개나 붙어있는 제작 전설입니다. 갓만렙, 레벨업 시 좋습니다. 12> (신규 전설) 대사제의 영혼(반지, 직업 공용) - 뒤틀린 운명을 기본 패시브로 배우게 됩니다. - 이 반지를 낄 경우 다른 특성으로 정신의 요새를 배울 것을 추천합니다. 광기에 굴복하라를 쓸 경우 만가자와 함께 자주 씁니다. 13> (신규 전설) 공허의 심장(가슴) - 공허 방출의 피해량을 300% 증가 시키고, 사제는 피해량의 4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저레벨 쐐기돌 던전이나 시나리오에서 다중 도트를 걸 상황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 H2P의 전설 비교(링크 : https://howtopriest.com/viewtopic.php?f=19&t=10100) - 뒤틀린 운명, 머무는 광기, 공허의 유산을 기본값으로 설정한 데이터입니다. - 산레인과 상서로운 영혼 / 마력 주입과 환각의 마귀를 각각 비교했습니다. - 세푸즈(발동)는 평균 업타임을 7%로 둔 것입니다. 단일 타겟의 경우 세푸즈(발동) 데이터가 없습니다. 1> T20 4셋 착용, 살게라스의 무덤 종합, 970렙 - 산레인-마주 세푸즈(발동) > 샤라즈 > 공허심장 > 젝스 > 만가자 > 세푸즈 > 젠크아람 > 프라다 > 아눈드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셀럼브라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쌍둥이 > 킬제덴 - 산레인-환마 세푸즈(발동) > 만가자 > 젝스 > 샤라즈 > 세푸즈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공허심장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셀럼브라 > 프라다 > 젠크아람 > 아눈드 > 쌍둥이 > 킬제덴 - 상서-마주 세푸즈(발동) > 세푸즈 > 샤라즈 > 공허심장 > 만가자 > 프라다 > 젝스 > 젠크아람 > 아눈드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쌍둥이 > 셀럼브라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킬제덴 - 상서-환마 세푸즈(발동) > 세푸즈 > 만가자 > 샤라즈 > 젝스 > 공허심장 > 프라다 > 젠크아람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쌍둥이 > 아눈드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셀럼브라 > 킬제덴 2> T20 4셋 착용, 단일 타겟, 970렙 - 산레인-마주 만가자 > 젝스 > 샤라즈 > 공허심장 > 세푸즈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젠크아람 > 프라다 > 아눈드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셀럼브라 > 킬제덴 > 쌍둥이 - 산레인-환마 만가자 > 젝스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샤라즈 > 세푸즈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공허심장 > 셀럼브라 > 젠크아람 > 프라다 > 킬제덴 > 쌍둥이 > 아눈드 - 상서-마주 만가자 > 세푸즈 > 샤라즈 > 젝스 > 공허심장 > 프라다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젠크아람 > 아눈드 > 쌍둥이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셀럼브라 > 킬제덴 - 상서-환마 만가자 > 세푸즈 > 젝스 > 샤라즈 > 대사제영혼(정신의 요새 선택) > 공허심장 > 대사제영혼(어둠의 권능: 공허 선택) > 프라다 > 쌍둥이 > 젠크아람 > 킬제덴 > 셀럼브라 > 아눈드 - 위의 심크들이 정확한 비교는 아닙니다. 전설은 환경에 따라 각기 좋은 곳이 따로 있기 때문에 쌍둥이, 프라이다즈가 무조건 별로다라고 말할 수 없으므로 적절히 스왑해가며 쓰는 것이 좋습니다. 8. 암사 장신구 순위(7.2.5) 1> 살게라스의 무덤 기준 종합 순위 2> 단일딜 기준 순위 9. 암사 스탯 우선순위 ( ToF : 뒤운, AS : 상서, SL : 산레인, Mb : 환마) 1> 산레인 -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 > 지능 2> 상서로운 영혼 - 가속 13000 이전 :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 > 지능 - 가속 13000 이후 :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 > 지능 * 가속 14000은 가속캡인가? - 14000이라는 수치는 가속캡과 아무 상관 없습니다. 10. 기타 암사 참고할 사항들 1> 종족 선택 -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하세요. "Follow your heart" - 블엘의 비격, 고블린의 로켓 점프처럼 암사에게 특별히 도움이 되는 종특이 있긴하지만 전체적으로 차이는 1%도 안 될 정도로 미세합니다. (그래도 비격, 특정 넴드에서 로켓 점프는 확실히 좋은거 같음) 2> 소모품/마부 -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1시간 동안 지능 1300 상승) - 물약 : 가성비를 생각했을 때 지속되는 힘의 물약을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완전 단일딜 : 치명적인 은총의 물약(공격 시 대상에게 마력 방출, 적에게서 떨어져 있으면 지속시간 5초 증가) - 그 외 모든 상황 : 지속되는 힘의 물약(1분 동안 모든 능력치 2500 상승) - 음식 : 평소엔 개인 음식 드시면 되고, 레이드에선 잔칫상 깔거나/깔아준거 드시거나 개인 음식 드시면 됩니다 - 개인 음식 : 아즈샤리 샐러드(가속 375 증가), 배고픈 마법 학자(치명 375 증가) - 파티/공격대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지능 500 증가) - 보석 : 필요한 스탯을 박으면 됩니다. 보통은 가속을 박습니다. - 가속 150 증가 : 쾌속의 새벽빛 - 특화 150 증가 : 강력한 암흑루비 - 치명 150 증가 : 아주 날카로운 예언의 눈 - 마법부여 : 목걸이는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발톱의 징표,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가 있으니 큰 차이는 없습니다. - 목걸이 : 발톱의 징표(일정 확률로 치명 및 가속이 1000 증가) - 망토 : 지능의 구속(지능 200 증가) - 반지 : 가속, 특화, 치명 중 필요한 스탯을 바르면 됩니다
EXP
689,276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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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인벤러 jnysh 즐겜난무스커, 수라브커 * 인장 썸네일은 '북한몬마스터'님 작품 다른 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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