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라면.. 팁게같은곳에 적는게 좋겠지만..

전 지금 야탱만 하니까.. 드게에 주적주적.. (근데 드게에 사람이 없잖아? 또르르..)

읽기전에 한가지.

스왑탱의 기본 조건중에 '기동력'을 자주 언급하는 이유는..

오공에서 스왑탱이 해야할일이 그와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6넴드 지뢰제거 8넴드 쫄탱 등)

그 외에도 10인에서 밀리딜러에게 필요한 요건중 하나인 '잦은 타겟변환'이라는 임무를 충족하기 위해서라도 기동력은 필요하다 싶어 자주 언급을 드립니다.



1. 현재 최고의 유틸기를 보유한 '전사'

한때 거름이라고까지 칭해지던 전사의 황금기가 찾아왔습니다.

현재 탱커들중 가장 강력한 공대 생존기라 칭해지는 '재집결' '사기의 깃발' 과 함께..

탱커로선 유일무이한 공대 딜뻥 '해골깃발' 에다가..

단일 대상에게 아무런 패널티 없이 사용 가능한 개인생존기 '경계' 까지..

딜전사의 높은 딜상향과 함께 '태초부터 와우 전케릭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기동력' 더해서 타겟 변환시에도 딜로스가 적은편이라는 점까지 더해지며.. 명실상부한 '최강의 탱스왑 딜러' 의 자리를 꿰찼습니다.

탱 자체의 방어기재만 늘어 놓고보면.. '거름'이라 칭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만.. (정작 본인이 좀 약해요..고데미지의 물리 공격을 지속적으로 하는 넴드에게 상당히 취약합니다. Ex)가로쉬. 물론 뒤에 설명할 보기탱보단 상황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방막은 보기의 정패보단 유지가 훨씬 쉬우니까요.. 수방 돌리다가 잠깐이라도 방막을 까먹으면 판금딜이 방패끼고 맞는 수준으로 피가빠지기도 합니다.)

원체 기동력과 사기짙은 공대 유틸기가 좋다보니 그런 단점이 조금 무색한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아무튼 현 10인 공대에서 근딜 한자리는 '탱스왑이 가능한 전사 딜러' 가 무조건 베스트 오브 베스트 입니다.

25인도 마찬가지구요 ^_^

현재로선 10인 체제에선 2탱전사 1딜전사로 구성해도 될만큼 공대 시너지부터 다양한 능력까지..

전사만한 탱커가 없습니다.


2. 썩어도 준치 유틸기하면 '보기'

5.3까지의 .. 아니 지금까지 와우 통틀어 언제나 '황금기' 를 유지할것 같았던 보호기사 입니다.

여전히 강력한 공대 생존기인 '헌신의 오라' 와 단일 대상에게 사용되는 '희생의 손길' (패널티는 있지만요.) 모든 탱을 통틀어 가장 높은 HPS 까지..

더해서 특별한 구간에서 사용될수있는 '보호의 손길'도 빼놓을수 없지요.

여전히 유틸성이나 활용성은 높은편이지만..

정작 탱커로서의 본인이 '너무 약합니다.'

숙련자에 따라 다릅니다만.. 영불과 정패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이를 풀로 유지 못하는 보기탱은.. 

아는 힐러의 말마따나 '징벌기사가 방패끼고 탱하는거같다' 라는 치욕까지 듣고있습니다.

물론 적정량의 가속과함께 (개인적으론 약 40~50%) 정패를 풀로돌리면서 여력이 남을때 영불등으로 자체힐을 하는 보기는 여전히 강력합니다만..

540대의 스펙에선 그런 보기탱이 매우 드물다는게 함정..

역시 전사처럼 스펙이 오르면 해결이 될 문제이긴 합니다.

타겟변환에 있어 딜로스는 전사만큼 거의 없고, 특성에 따라 기동력도 나쁘지 않기에 '탱스왑딜' 로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습니다만.. 

정작 보기하시는 분들중 이상하게 탱스왑딜은 거의 못본것 같군요.


3. 단일 탱의 황제 '혈죽'

현 5.4패치에서 '단일탱'에 대한 상황만큼은 이분을 따라갈 탱커가 없습니다.

스펙의 고평준화와 함께 찾아온 '얼척없는 높은 피통' '고 특화력'은..

죽격한방에 50만씩의 보호막을 만들어내는 결과가 찾아왔고..

이는 단일넴드에 한해 힐러들이 '아 저 죽기 피안달아서 너무 편해 다른 사람들 힐줘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할 만큼 강력합니다. ( 아 물론 짜잘한놈들 광역탱할시엔 이보다 잘 찢어지는 탱이 없습니다만..-_-;; 이건 후에 설명할 수도사도 비슷하니 일단 패스)

더군다나 오프탱시엔 셀프 죽격쳐서 100~200만씩의 개인 보호막을 쌓기도하니... 이보다 더 좋은 단일탱이 없죠.

문제라면 역시 이겁니다.

유틸성의 거의 전무하다시피합니다. (...)

억지로 끄집어 내면 '꼴랑 3초 지속인 대마법보호지대' 라는걸 깔수가 있습니다만.. 

이게 개인생존기인 '연옥'과 겹친단 말이죠.

더군다나 혈탱 컨셉상 연옥은 빼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영웅직업의 컨셉에 맞게 '나혼자만 쌔' 라는걸 철저히 지키는 탱커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왑탱이요?

기동력이 전 스왑탱커들중 최악이고 (죽음의 진군따위로 커버가능한 범위가 아니다!!) 타겟변환시 딜로스까지 있기때문에 개인적으론 매우 비추!

현재 공대 유틸기가 필요 없는 상황에서 '매인탱커' 에 그 누구보다도 적합한 탱커가 아닌가 싶습니다.

혈탱은 매인탱이나 합시다.

... 아 가끔 광치는데 안오는 쫄들 진영으로 뽑아낼땐 참 편합니다.



4. 이게 딜이야 탱이야? 양조수도

... 네 템좋은 수도사랑 다녀본 탱님들 다 공감할껍니다.

이게 탱인지 딜인지..-_-;; 당췌 어글을 확보할수가 없습니다.

공대 유틸기로서는 꽤 준수한 '재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조의 유일한 공대 생존기는 '해악방지'로서..

아주 작은 범위인 10미터 내에 존재하는 아군 딜러들이 받는데미지의 20%를 본인에게 이전한후..

이걸 시간차로 넘깁니다.

... 사실 쓸모가 거의 없기도 한데다가..

양조탱의 최대 만피의 일정 수치만큼만 흡수하기때문에.. 효용성 자체에는 굉장히 의문성을 느낍니다.

기동력은 전사 뺨칠정도로 좋기에 스왑탱은 매우 훌륭합니다. 

타겟변환 한다고 딜로스도 없지요.

역시나 수도사 하면 가장 크게 보는건 '그 어떤 탱커보다도 드리블탱이 강력하고 쉬우면서.. 딜러 뺨을 치는 딜링을 한다는 것' 이라고 봐야겠죠.

문제라면.. 숙련여부에따라 간이 철렁 거릴정도로 피통이 출렁된다는 점. 

네 양조탱은 어설프게 탱하면 피통 많은 도적이 깡으로 보스한테 뚜드리맞는다는 느낌을 줍니다.(라고 저희 공대 힐러님이 말씀 하시더군요.)

잘하는 수도탱은 혈기탱마냥 피가 안정적일때도 많지만요. (그러나 보통 평타가 강력한 넴드에겐 여전히 무지하게 출렁되는 피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컨셉상 모든 평타데미지를 '엑티브 스킬들을 모조리 켜서 방어하는 느낌' 이라 어떻게보면 야드탱과 완전 반대 컨셉의 탱커가 아닐까 싶습니다.

딱히 수도사탱과 자주 다녀보지 않아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숙련자에 한해 나름 경쟁력있는 탱커가 아닐까 하고 생각이 듭니다.


5. 보스는 다 물리데미지만 주길 원해요. 물리뎀감만큼은 내가 왕 '수호야드'

마지막입니다.

7년넘게 키워오고있는 드루에 대해 썰을 풉니다.

현재 수호드루는 개체수가 '양조수도만큼 없어서' 이래저래 정보공유도 없고..

몇 없는 넴드 곰성병기의 전정실 말곤 참조할만한 데이터도 없습니다. (나빼곤 아무도 수호드루를 하지 않는것 같아.)

그로 인하여 과거 기억을 통해 수호드루는 약하다 라는 인식도 꽤 많이 박혀있는데다가.. (이 인식은 뽑기도 힘들다.. 나랑 걍 직접 가보십시다.)

상향이 되든 말든 관심도 못받는 불쌍한 탱 입니다.

수호 야탱의 경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0595 요걸 참조 하시면 적절한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작성자가 동일인이라구요? 에이 잘못보신거겠죠.)

거두절미하고..  수호 야탱의 경우 본문의 제목에 해당되는 공대 유틸기는.. 혈기탱보다는 좋은 수준이고 양조수도보다는 확실하게 좋습니다. (사실 2분내외로 사용되는 쇄도의 포효는 굉장히 좋은 유틸기지만..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ㅡㅜ)

야정을 찍었을 경우 오프탱시 회드급의 공대 생존기인 야정평온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이세라의 축복 무리의 우두머리를 통해 보기보다는 못해도 나름 나쁘지 않은 HPS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쇄도의 포효도 있지요.

광역탱시 다른탱들처럼 목숨걸고 스킬 안돌려도 가장 적은 데미지를 받기도 합니다. (방어 무시 도트데미지엔 취얍합니다. 뭐 근데 이건 다른 탱도 똑같으니까 패스합시다.)

스킬들이 매우 '오토매틱'이기에 초보자가 다루기에 가장 쉬운 탱커이기도 합니다. (잘하는 야탱과 못하는 야탱이 받는 데미지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보기나 전탱.. 특히나 수도탱에 비하면 말이죠.)

그러나 스왑딜에 경우 조드일경우엔 상관 없지만.. 야성딜일 경우엔 문제가 조금 생깁니다.

사실 조드 스왑딜 야탱은 꽤 완소입니다. 

회드를 웃도는 야정평온을 사용할수도있고, 쇄포는 당연히 쓸 수 있는데다가.. 타겟변환도 매우 쉽습니다.

문제는 이 야성딜이죠.

야성딜을 스왑탱으로 대려 갈 경우.. 이 야성딜에게.. 보기나 전사만큼 잦은 타겟변환을 요구하는건 굉장히 불편합니다.

특히 '급하게 깨부숴야하는 호박석' 같은 타겟변환에는 그 누구보다도 취약한 딜러입니다.

무엇보다 딜사이클이 상위 두 딜러들보다 어렵기때문에.. 저처럼 마이크 잡는 사람은 더더욱 하기 힘이 듭니다.(...)

단일 딜이나 짧게 나오는 광역딜엔 굉장히 강력한 편이고 기동력도 매우 우수하지만..

저 위에 단점이 생각보다 크게 다가와 10인에서 근딜 하나를 야성딜로 채우기엔 조금 불편합니다.

25인에선 상관 없지만요 ^^;




6. 마치며

뭔가 적은 취지와 엇나가는 글 같습니다만..

현재 5탱은 나름 입지가 비스무리 합니다.

굳이 부등호로 나누면 탱킹 기재로만 봤을때는 죽탱>=야탱>=전탱=보기탱>=양조탱 수준으로 걍 비스비스합니다. (숙련의 차이가 동일하다 가정할때요.)

공대 유틸을 따지면 전탱 >> 보기탱 >= 야탱 >> 양조탱 > 혈탱 순이겠구요.

탱커잡는분이 잘 모르는 초보라면 야탱 >>> 기타탱일수도있습니다. (야탱의 오토매틱은 천하 재일!!)

스왑딜러로서의 능력만 본다면.. 전탱 >= 수도탱 > 보기탱 > 야탱 > 혈탱 일꺼구요.



꼬꼬마 탱커친구들이 이 글을 참조하여 아 나는 이러한 탱커 어떤 방면으로 공대에 이바지하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방향을 잡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들 좋은 탱커로 커주시기 바랍니다.

PS. 인증글 감사합니다 __)
PS2. 야탱 숫자좀 늘어났으면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