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 호드 복원 주술사 "요즘" 입니다.

 

본케가 복원 주술사지만 회복 드루이드도 즐겨 플레이해서,

 

이번엔 회드의 간단한 가이드 팁글을 작성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모든 힐러가 재미있습니다)


드게는 처음이라 설레네요..


 

통전게에 같이 올릴 글이라 반말은 편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이후는 편하게 -

 

 

 


목차


1. 템세팅


2. 힐하는법 


3. 맞는법


4. 조합


5. 야수 탈주






1. 템세팅

 



템은 유연/특화/가속 중에 하나로 취향대로 밀지만 대부분 요즘은 가속으로 민다,


 


["가속" 으로 플레이 중 얻어지는 이점]



특화회드랑 비교시 무기마부까지 포함하면 


가속회드랑 회바가 약 0.3~0.4초 차이가 나는데 캐스터들은 알겠지만


이것은 엄청난” 차이이다.

 

특히 가속이 올라가면 전체 글로벌쿨다운 시간도 감소하기 때문에

 

글쿨1번이 정말 소중한 회드에게는 가속이 완소 스텟이라고 보면 되겠다.

 

(실제 16시즌에 호드에는 가속얼라에는 특화세팅으로 운영을 해봤는데 가속이 훨씬 좋다고 개인적으로 느낌)




요즘 투기장은 회드도 껍질 or 신속힐 or 급장 이 셋 중에 두 개정도만 없어도

 

회드를 갈 각이 충분히나오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는 마부는 유연성으로 했다.

 

(대충 가속>유연>특화 순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전체 아이템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가속/특화 손만 따로 끼고 나머지 4셋을 유지


목걸이 가속/정신력

 

반지 : 가속/정신력 연속타격/정신력


망토 :가속/특화

 

허리 : 가속/유연

 

신발 : 가속/연속타격

 

손목 : 가속/특화

 

장신구 : 급장/착효 or 지능+가속 상징

 


지능+가속 상징은 전리품 획득 전문화를 조드로 해야 나온다.


전리품 획득 전문화를 회복으로하면 두가지 옵션 중 하나는 무조건 정신력 이 달려서 나온다.



이정도가 되겠다.



+15.12.19


손 제외 4셋에 모든부위 마부를 가속으로 하고


무기만 피눈물징표로!(특화)

 



2. 힐하는법

 




[맞고있는 우리 딜러에게 피생유지를 하며 2회복바닥힐.

 급할때 재생과 2회복 발생력 혹은 신속힐을 사용한다]



상대편도 생각이 있는 이상, 모든 도트힐이 감아져 있으며 생존기를 똑같이 들고있는 상황이면


도트힐이 조금이라도 덜 감아져있는 딜러를 오기 마련인데,


이 때문에 상대편에서 우리딜러를 까는 점사대상이 자주 바뀐다.



마나가 너무 빠지지 않는 선에서 딜러 두명 회복 2개를 유지하도록 하며,

 

상대편에 흑마 같은 다중으로 피를빼는 클래스가 있으면 6회복 운영을 하기도 한다.

 

(우리 딜러 두명 2회복 및 나한테도 회복총 6)


 

재생은 보통 번뜩임이 떴을때나상대편이 해제를 자주하면서 도트힐을 없애면서 온다 (ex: 고술암사죽기)


하면재생을 한번씩 써주는 동시에 도트힐을 하나씩 감는다.


 

쿨이없을때나마나가 마르지 않을 때우리편이 기둥을 꺾고 들어가기전에는


★(1) 2회복 발생력으로 피를 채워두기도 한다.



★(1) 2회복 발생력은 상대편이 차단기를 가지고 있을 때도 쓰는편이고

평소 상대방 평딜이나 쿨기를 켰을때. 즉, 우리딜러가 피가 밀릴때 2회복을 감으며 발생력을 써준다.


사실 2회복 발생력 이 힐방식을 개인적으로는 제일 많이 쓰는 편




 

회드는 힐이 사실 이게 다인데(도트힐감아주고 급할 때 발생력 or 신속힐)


 

회드가 힐을 다 감고 남는시간에 ★(2) 회바를 올려주거나


상대편이 딜을 몰 타이밍을 예측하고 폭망 or 급가 or 질식 같은 기절메즈를 당하기전곰변신을 해주거나,


상대방의 주술사의 토템을 달섬으로 깨준다거나 등등


단순히 힐이 다가 아닌, 힐과는 다른 플레이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회드가 다른 힐러랑 좀 다른 이유며,


초심자가 바로 입문하려고 하는 힐러로 추천하기에는 많이 추천을 하지 않는 이유이다.


하지만 회드의 성능은 언제나 혹은 최상 이라고 생각한다힐러 운전자빨을 많이 받는편이라고 생각.




★(2) 회바는 단순히 회바올리는 타이밍. 즉, 메즈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내가 쓴 이전글에서도 이야기 했던 힐러 메즈 점감을 벌 용도점사대상에게 회바를 넣어서

회바를 당하고있는 동안 힐을 못받게 시간을 벌고 @@드 입장에서

다시 힐러 메즈점감이 오면 우리 딜러가 다시 힐러를 메즈 하는 플레이도 있으며

고치, 분산, 보축 타이밍을 예측하거나 보자말자 회바를 땡겨서 힐을 올려야할 타이밍을 늦츨 수도있다.


+ 회바는 현재 급장을 제외한 외부작용으로 해제를 하려면 문양박은 대무밖에 해제를 하지 못한다.

이같이 회바는 힐사제의 영절과 같이 회바가 한번 들어가면 킬메즈로 작용하는 경우도 꽤 많아서

상대하는 입장에서 회바를 잘쓰는 회드를 만나면 상당히 골치가 아프다.






3. 맞는법

 


 



[위에 말했던 기절메즈나 상대편 딜러들이 날 때리기 전에
 변신을 해놓고 맞는다]

 


쉽지?

 

그래 말은 쉽다.


이 곰변신조차도 내가 얼마전에 쓴 최근글인 마흡으로 동결씹기처럼


스킬1개로도 투기장에서는 그렇게 많은 경우에서 쓰일수 있다는 걸 의미하고


상대편의 딜이 오기전 기절메즈와 함께 올 때 각 기절메즈의 사거리를 아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된다.


(어질 30m, 그밟+급가 25m, 폭망 30m 등등)



내 글을 읽었던 사람들은 알겠지만


1. 40미터에서 기절메즈의 실사거리를 좁혀들어오는 경우,


2. 실 사거리 내에있는데 기둥을 빨고있는 중.


우리편을 힐을하러 나갈 때 곰변신을 한번 해주고 힐을 주는 경우가 있겠다.


두가지 경우에 대비하여 곰변신을 미리 한번씩 해두는 연습을 해보자.




뜬금없지만 매크로를 하나 소개를하며 이어 나가겠다.



/시전 곰 변신

/시전 광포한 재생력


 

이 매크로를 만들고 연타를 하게되면 곰변신을 하는 동시에, 분노10의 광재를 소모하여 을 한다.

 

이 곰변신과 힐 모두 1글쿨에 가능하며, 힐량도 준수한 편에 속한다.(힐량은 거의 회복 2에 근접하는 수준)

 


도트힐 걸고 심심하면 버섯리필과 곰변신을 해주자.

 



 

+ 맞을 때 항상 곰으로 하다보면 딜레마가 생기기 마련인데,


가령 어떤 조합을 할 때, 내가 상대편 딜이 내쪽으로 몰릴 것 같아서 곰폼으로 기절메즈를 맞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상대편 딜이 굉장히 강한 상황이라 곰폼을 계속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면?


 

거기다가, 여기서 우리 딜러에게 메즈 혹은 발까지 묶였다면?

 


상대편은 분명히 인간폼에 기절메즈를 주려고 쎈딜을 킵해두거나 쎈딜을 돌리면서 기절메즈를 킵해두고,

 

우리편 2딜에게 메즈를주면서 회드를 딜로 밀고있는 상황이다.


이때 우리편 2딜러를 해제를 하려고 곰폼을 해제하며 인간폼으로 변하는것과 동시


기절메즈를 넣고 씹딜을 펼칠께 뻔한 상황이다.

 


이 "인간폼으로 기절메즈를 맞았을 때 무조건 죽을 것 같다" 라는 상태면


회드가 선택을 해야하는데



1. 급장이 있으면 해제를하고 인간폼에 기절메즈를 맞게되면 급장을주고 다시 곰폼을 하는 방법이 있고.

 

2. 급장이없고 우리 딜러가 생존기 지원이 가능하면 우리 딜러의 시야에서 생존기 지원을 받고 해제를 하고 맞거나,


3. 급장도없고 우리 딜러가 다 메즈면 상대편 2딜을 피한다고 기둥빨면서 2딜을 다 맞는 것 보다,


메즈를 당했지만 행동이 가능한 딜러(발만 묶인 우리편)에게 가서 우리 딜러가 상대편을 까기라도 해야 된다.




항상 맞기전엔 꼭 미리 곰폼으로 맞아두는 걸 잊지 말자.


도트힐과 바닥은 덤!

 

 

 

 

 

4. 조합

 

조합은 17시즌 @흑힐과 더불어 가장 핫한 전고드를 간단하게 예로 들겠다.



[전고힐]


전사 고술 둘다 단단한 몸빵을 기반으로 상대편의 꾸준딜과 한방딜에도 꽤나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조합이다.

 

고술의 치유토템진동토템바람걸음토템고대인도, 5마엘힐 로 인한 힐지원과 다양한 서포트지원.


정화로 인한 상대편의 이로운 버프 및 도트힐 제거.


칼바와 자루 충파 or 폭망 등 상대편힐러가 힐을 올리게하기도


상당히 까다롭게 만들 수 있는 스킬들이 다수 존재한다.


 

거기다가 요즘 고술이 생각보다 애매하던 딜이 아주 상향되는 연속버프를 받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정말닥치고 멧돼지 가는것도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복술멧돼지에 강력한 모습)



운영도 아주 간단한 편인데,

 

전고드가 상대편 딜러를 까는 경우에는 딜러를 까면서 상대힐러를 주시하면서 칼바 각을 잡고,


상대편 딜러를 딜로 꾸준히 밀면서 딜러의 생존기나 힐러의 생존기를 유도하고


힐러 생존기가 딜러를 살릴려고 빠질 때, 한번씩 힐러를 푸쉬해줌으로 써


상대팀의 더 많은 생존기나 외부생존기를 뽑아내고 킬각을 잡는다.


 

상대편이 전고를 까는 경우에는 회드를 메즈하고 오는데 이같은 경우는 전고의 생존기,

 

나의 외부 생존기 여부를 파악하면서 팀원과 사인을 한후에 생존기를 돌리면 된다.


 

생각보다 골치 아픈 점은 내가 맞는 경우 인데.


요즘 전고의 딜이 엄청나다보니 기회가 될 때마다 회드를 물어서 한방 혹은 다음턴에 터뜨리는 일이 대다수 이다.


 

위에 말한 맞기전 곰변신 하는 연습을 필요로 하는 것은 물론이며,


우리편 전고의 시야를 잘 보고 외부생존기를 받아야한다.(마엘힐 or 경계, 재집)



만약 상대편이 대놓고 나를 오겠다는 뉘앙스를 처음부터 주는 경우면


급장을최대한 아낀 다는 느낌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며, 


급장은 기절메즈를 인간폼으로 맞았을 때 줄생각으로


여유가 있을때 마다 최대한 힐을 미리 나한테도 감아두고 시야를 내밀때 곰변신을 하여


상대편의 기습 기절메즈를 인간폼이 아닌 곰으로 맞는 연습을 해본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조합은 도냥힐과 도법힐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상대로만나면 아직도 여간 까다로운게 아닌 것 같다.


 

이 두 조합은 우리 조합의 세명 중 그 어떤것도 단 한타이밍에 죽일 수 있는 딜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편이 우리 딜러중 누굴 까는지,


점사대상을 확인하고 어떤 생존기로 살아야한다는 커뮤니케이션을 팀원이랑 잘 해보도록하자.

 


 

5. 야수 탈주

 


마지막으로는 야수 탈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하겠다.


생각보다 아무렇지 않게 쓰고 있는 유저들이 많은데

사소한 컨트롤이 큰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어떤거냐면,

야탈을 타자말자 다른 폼으로 변신하는 키를 바로 누르면

 

고양이 -> 인간 -> 변신 의 글쿨을 가지는데 야탈을 타고 글쿨이 다 돈걸 확인을 한 다음 변신을 하면


인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고양이 -> 변신 이 바로 된다.


이 경우는 야탈타고 바로 곰을 눌렀다가 고양이에서 인간으로 가는 도중에


죽손 or 돌진 질식 or 폭망을 맞지 않기 위함이다.


 

맞고 있는 도중에 질식이나 폭망급가 같은 기절메즈를

 

인간 폼에서 맞아버리면 빈사상태혹은 질식 끝나기 전에 죽는다.

 

맞아보는 당사자도 느끼겠지만 회드를 때려보는 입장에서


인간폼곰폼의 차이는 더욱 더 크게 느껴지므로 항상 야탈탄 후 에는 곰폼을 신경 쓰도록 하자.




 

추가로 그림과 함께 간략한 실제상황을 빗댄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죽기가 날 이렇게 까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야탈을 타고 위치로 도약하면? 바로 땡겨지겠지.

 



 


이 같은 경우


위 그림과 같이 곰으로 안전한 야탈시야까지 걸어가서(주변기둥 근처까지)


야탈을타고 시야를 살짝만 기둥쪽으로 꺾는 경우다.


 

상대편 죽기의 경우 죽손을 땡기려고 신경 쓰고 있는 중 이지만


곰으로 걸어가는 회드를 딜하느라 글쿨을 계속 소모중이기 때문에

 

이렇게 야탈을 타자말자 기둥으로들어가버리면


죽손을 땡길 글쿨이 안나오는 찰나에 죽손 시야까지 안나와서


회드를 더이상 따라가기 힘든 상황이 발생 한다.




+덧으로,

나무껍질이나 무쇠껍질을(둘다 곰폼에서 시전시 폼이 풀리지 않는다) 사용한 후.

제자리에 죽기나 전사를 묶어두고

약 10m ~15m 를 걸어가서 야탈을 타면

사거리가 또 안되서 회드를 바로 땡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두가지의 경우가 있다는 것을 잘 알아두자.

 



 

이 같은 경우는 우리 전고가 상대편 @죽 이랑 싸우고 있다고 가정할 때다.

 


내가 우리 전고를 힐을 주러 나가는 동시에 죽손 땡겨저서

 

인간폼으로 어질 or 충파를 같이 맞는 동시에

 

상대편 @죽이 딜을 몰아 나를 오는 경우면 급장을 안주면 죽는다.



이후 남은 기절메즈나 비격같은 알파메즈에 한번이라도 더 맞으면,


야탈도 못타고 죽는경우가 부지기수 이기 때문에


우리 딜러 힐을하러 나갈 때 상대편 죽기가 죽손을 들고있는 상태면 나에게 2회복을 감아주며


힐을 하러 나가는 척 하면서 곰폼으로 시야를 살짝주며 곰폼으로 죽손을 맞으면 상대 @죽도 날 오기 애매해진다.


 

더러, "죽손으로 날아가는 도중에 곰폼으로 변신을 하면 안되냐"는 궁금증이 생길수도 있는데,


 

시야를 주자말자 회복이나 다른 도트힐글쿨로 1글쿨을 소모하면


죽손+질식 or 충파가 회복 1글쿨 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날아가는 도중,


이미 회드의 글쿨이 돌고있는 경우이므로 곰변신은 되지 않는다.

 

시야를 주는동시에 곰폼을 주는것과 곰폼하며 시야주는 것이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위와 비슷한 상황이면 안전하게 나에게 2회복을 감고 곰폼으로 시야를 한번씩 줘보자.

 




이상.



ps. 흔쾌히 도와주신 수영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