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기본적으로 가이드라기보다 해외 이론 커뮤니티에서 나온 결과의 정리 및 번역 글입니다. 그리고 이 글의 내용 (특히 특성) 은 한국 커뮤니티 내의 의견과 차이가 일정 부분 있습니다.

 

힐링에서 이론과 느낌 중 어느 부분을 따를 것인가는 딜링과는 다르게 민감한 부분이므로, 이 부분을 참고하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힐링이란 어디까지나 모두 살리면 되는 것이고, 그 목적만 달성한다면 뭘 쓰든 큰 상관은 없을 테니까요.

 

 

1.

 사실 제목과는 다르게 회드는 7.1.5를 맞아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다른 힐러들도 마찬가지인 걸 보면 아마 블리자드가 힐러 밸런스는 어느 정도 맞다고 보는 모양이에요.

 

 그럼에도 이 글을 쓰는 것은 해외 쪽 정보가 잘 들어오지 않는 것 같아서 한 번 정리해 볼까 싶어서입니다. 이 글의 정보 대부분은 드루이드 디스코드의 #resto 채널, 그 밖에 7.1.5에 업데이트된 가이드들을 참고했습니다.

 

 

2. 스탯

 

 이번에 회복 드루이드의 2차 능력치는 거의 가치가 비슷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현재 스탯에 따라서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처럼 어떤 능력치는 몇 점이고 다른 능력치는 몇 점이라는 식으로 단순하게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조언은 직접 계산해 보거나, 그냥 고템렙으로 능력치를 비슷한 수준에서 맞추면 된다는 정도입니다.

 

 몇 가지만 언급해 보면,

 

- 가속 : 가속은 미묘한 스탯입니다. HPCT (시전시간 당 힐량) 을 올리는 데는 최고의 효율이지만, HPC (시전당 힐량) 을 올리는 데는 다른 스탯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힐량 자체를 올리는 효과는 지속 치유에만 발생하기 때문에 떨어지지만 힐 기술을 더 많이 시전하게 해 준다는 것이죠. 마나라는 자원에 제약되는 힐러의 특성 상, HPCT를 올리는 데 효율이 가장 높다고 해서 회드에게 가속이 가장 좋은 스탯이라고 하기에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 특화 : 던전에서는 지능의 가치를 뛰어넘는 최상 효율 스탯이지만, 레이드에서는 상황에 따라 가장 큰 차이가 생기는 스탯입니다.

 

 - 치명 / 유연 : 수치 상으로 치명보다 일정 수치 낮은 것이 유연의 적정치라고 합니다. 널리 퍼진 생각과는 다르게, 특정 스탯 배분에서는 유연을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 경우도 생깁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회드의 경우에는 스탯을 균형있게 맞추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여기서 좀 더 효율을 따져보고 싶다면,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 RDSW 

링크 : https://wago.io/VkuAT-pHb

 

 위크오라 기반으로, HPC 기반으로 스탯들의 가치를 계산해 줍니다. 해당 위크오라를 불러온 뒤 원하는 컨텐츠를 가면, 전투 동안 힐 정보를 통해 가치를 계산합니다.

 

 Current는 해당 전투, Total은 전체이고 재접속이나 리로드를 하면 리셋됩니다. 지능 - 치명 - 가속 - 특화 - 유연 순서입니다. 레이드에서는 넴드전만 계산 대상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HPC 기반 계산이기 때문에 가속의 가치가 조금 낮게 나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조금 조절해서 보시면 됩니다.

 

 

3. 아이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기본적으로 템렙을 따라가면 됩니다. 주목할 만한 몇 개를 추가로 언급해 보겠습니다.

 

 - 수치의 외투

 아시다시피 치명 힐을 210%로 만들어 주는 망토입니다. 치명타 수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0 이상의 템렙 효과를 가집니다. 템렙 수치를 대략적으로 계산해 주는 매크로가 있습니다. 수치의 외투를 찬 뒤에 사용해야 합니다.

 

/script local lvl=0; local int=GetSpellBonusDamage(4)*GetCritChance()/1000; while true do int=int-9.44-lvl*0.474; if int>0 then lvl=lvl+1; else print("The ilevel value of DoS Equip effect is:", lvl); break; end end 

 

 (망토의 레벨 + 출력되는 값)을 템렙으로 추정하시면 됩니다.

 

 - 티어

 2셋은 특화 2500 정도, 4셋은 4-5%의 힐량 상승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추정됩니다.

 

 - 목걸이 마부

- 고대 여사제의 징표 : 7.1.5에서 버프를 받은 이후 현재 레이드에서 가장 좋은 마부입니다. 치명타, 유연성, 4금테 영향을 모두 받는 스마트힐로 2-3% 정도의 힐량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훈련된 병사의 징표 : 던전에서 가장 좋습니다. 발톱의 징표보다 평균 상승량이 큰데다, 발동형이 아니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발톱의 징표보다 좋습니다.

 

- 발톱의 징표 : 7.1.5 이후로는 셋 중 가장 좋지 못합니다. 환산하면 250 가속 + 250 치타 정도의 효과로 수치도 훈련된 병사의 징표보다 낮습니다.

 

 

4. 장신구

 

 장신구는 따로 분리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마나 회복 위주 장신구와 힐량 위주 장신구는 그 지향점이 아주 다르므로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고, 마나 관리가 얼마나 필요한지에 따라 선택해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장신구의 대략적인 티어를 매겨 보면.. 

 (1티어)

 -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신규 전설 장신구입니다. 붙어 있는 스탯도 좋고, 효과도 언제나 회드에게 좋았던 오버힐 재분배가 붙어 있습니다.

 

 - 불안정한 비전수정 : 2차 스탯 가치에 따라 다르지만 아직 보통 동레벨 깡스탯 장신구보다 좋습니다.

 

 - 깡스탯 장신구 : 헬리아나 월드보스, 단지, 전역퀘 장신구 등입니다. 힐러의 특성 상 발동형 장신구보다 신뢰성이 높고 평균 스탯도 더 높은 편입니다.

 

 

 (2티어)

 - 시간의 파편 : 1 RPPM으로, 지능/가속 조합으로 발동형 장신구 중 상급입니다. 세트 보너스가 없어도 엄숙한 밤의 영약보다 약간 좋습니다.

 

 - 엄숙한 밤의 영약 : 역시 1 RPPM이고, 시간의 파편과 같은 지능/가속 조합이지만 시간의 파편보다는 조금 떨어집니다.

 

 - 에트레우스의 천상 지도 : 밤요 에트레우스 드랍입니다. 2 RPPM이고, 가속, 치명타, 특화 중 각 하나의 스탯을 올려주는 버프가 뜨는 형식이며 두 종류가 겹칠 수도 있습니다. 2차 스탯 가치가 비슷한 회드에게는 좋은 장신구 중 하나입니다. 깡스탯 장신구와 5-10레벨 정도 낮게 보면 맞다고 합니다.

 

 - 다크문 카드 한 벌: 약속 : 마나 장신구로서는 제일 고효율입니다. 현재 최대 템렙인 865에서 평균 마나 감소는 1310 정도입니다.

 

 

 (3티어)

 - 향상된 감각 : 1.25 RPPM입니다. 발동 효과가 지능이라서 패시브 효과가 발동 효과에 비해 작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못하고, 수치도 동레벨 장신구에 비해 약간 낮습니다.

 

 - 알루리엘의 거울 : 밤요 알루리엘 드랍입니다. 3 RPPM입니다. 아직 테스팅이 다 되지는 못했지만 힐량이 우월하지 못하고, 지능이 아닌 가속이 붙은 것이 난점입니다. 일단 어떻게든 효과를 보려면 밀집 진형이어야 한다는 듯합니다.

 

 - 악몽 안개 약병 : 3 RPPM입니다. 역시 지능이 없고, 효과가 스탯빨도 많이 받지 못해 고난이도, 고템렙이 될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 요동치는 마력 : 카라잔 장신구입니다. 2 RPPM이고, 동레벨에서는 다크문보다 약간 밀립니다.

 

 

 사실 이 정도까지는 다 쓸만한 장신구들입니다. 이 아래로는..

 

 (...티어)

 - 강제된 고독의 고치 : 적어도 지능이 있어서 깡스탯 장신구보다 40레벨 정도 위면 쓸 만 하댑니다..

 

 - 완벽히 보존된 케이크 : 밤요 트릴리악스 드랍입니다. 빛샘 메커니즘은 아니고 주변에 가면 알아서 먹어집니다. 하지만 지능도 없고 힐량도 좀..

 

 - 세나리우스의 뿔피리 : 네?

 

 - 덧없는 역설 : 밤요 엘리산드 드랍입니다. 1.2 RPPM입니다. 잘 터지지도 않는데 치손이라니..

 

 

5. 전설

 

 사실 전설도 좀 취향의 영역이 있기는 합니다만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1티어) 언제나 좋은 전설

 - 엘룬의 눈물석 : 부동의 원탑입니다. 추가되는 회복 자체만이 아니라 특화 스택 추가나 재배와의 시너지 효과 등..

 

 -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위에서 적었듯이 좋습니다.

 

 - 프라이다즈 : 자힐이라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만 버프 후 힐량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스탯도 동레벨에 비해 높고 균형도 있구요. 30초마다 곰폼을 켜면 100만이 넘는 보호막을 볼 수도 있습니다.

 

 

 (2티어) 특정 상황에서는 매우 좋은 전설

 - 에드라이스 : 세나리온 수호물과 함께 사용하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혼합의 정수 : 트라이 도중이라면 매우 좋으나, 효과를 볼 수 있는 평온 타이밍이 항상 나오지는 않습니다.

 

 - 세푸즈의 비밀 : 터뜨릴 수만 있다면야.. 해제나 대뿌묶 등을 이용해 쿨마다 터뜨릴 수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3티어)

 - 에코레이스 : 딱히 쓸 말이.. 회드라면 선택한 친화와 이세라의 선물에 해당합니다.

 

 - 암흑 티탄의 조언 : 피생을 터뜨릴 수 있는 시점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에..

 

 - 익소니의 손길 : 얻을 수 있는 힐량이 크지도 않고, 제약 조건도 너무 많습니다.

 

 

 (...티어)

 - 아만툴의 지혜 : 대상이 만피어야 하고 피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는 제약 조건이 너무 큽니다..

 

 

6. 성물

 

 회드의 성물 중 템렙 가치를 넘어서는 성물은 딱 2종류입니다.

 

 1. 끈기

 2. 숲감시자 

 

 둘 중에는 끈기가 더 좋으며, 성물 템렙 5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둘 모두 아직 레이드 성물에 붙은 적이 없습니다.

 

 마나 관련 특성에 대해 첨언하면, 

고대의 지식 : 분당 10560 마나를 줍니다.

자연 주입 : 쿨마다 급성을 쓴다고 가정할 때 분당 8976 마나 효과가 있습니다.

 

 나머지 특성은 동템렙이면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7. 특성

 

 (15레벨)

 세나리온 수호물 :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이론적으로 기대 힐량도 가장 높습니다. 번성이나 손목 전설 등과 시너지가 있으며, 특화 스택도 제공합니다.

 

 번영 : 사용한다면 숲의 영혼과 함께 사용될 것입니다. 숲의 영혼 - 급성에 사용해도 힐량 기대값은 세나리온 수호물보다 떨어집니다.

 

 풍요 : 대부분의 이 특성에 대한 반응은 '이걸 왜 쓰냐' 입니다.

 

 

 (75레벨)

 재배 : 60% 이상의 대상이 존재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 가장 좋습니다. 많이 봐야 하는 것도 아니고 효과를 아예 못 보는 경우만 아니면 됩니다.

 

 숲의 영혼 : 재배의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에는 (파밍 컨텐츠라거나) 이 쪽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한다면 번영과 함께..

 

 화신 : 일단 해외에서는 언급조차 잘 안 됩니다..

 

 

 (90레벨)

 내면의 평화 : 2분 평온을 활용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평온을 전투 중 한 번 더 쓰는 정도여야 의미가 있다고는 합니다.

 

 싹틔우기 : 인원수가 적을수록 빛을 보는 특성입니다.

 

 봄꽃 : 꽃피우기를 9명 이상 밟는 전투의 경우 활용이 극대화됩니다.

 

 

 (100레벨)

 번성 : 일반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급성의 경우 힐량이 리셋되며 세나리온 수호물이나 봄꽃 등을 연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돌나무껍질 : 탱힐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 쓸만합니다.

 

 청명의 시간 : 버프 이후로도 좋지 않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8.

 이 글은 대부분 계산값을 기반으로 판단한 해외 커뮤니티 정보 기반으로 쓰여졌습니다. 힐러의 특성 상 이런 계산값보다 자신의 취향이 더 중요할 수 있으나, 수학적으로 이렇다는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영문) :

 드루이드 디스코드 - https://discord.gg/emRNzu8

 전체적 내용 - https://questionablyepic.com/

 장신구 관련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615OefCh8ils8Itwb2BY9kyN8ikC_VtIK2uVVHQY3LM/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