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도적을 키우고 있는 붕대왕도둑킹입니다. 요즘 도박의 연속 무법으로 쐐기를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3시즌이 곧 끝나긴 하지만 무법은 다음 시즌에도 크게 바뀌는 점이 없으니 4시즌에 무법 하실 분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즌 도박 무법은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무법도적 딜사이클의 기본은 스킬 우선순위를 기계적으로, 정확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도박 무법은 우선순위가 좀 복잡하고 누를 스킬이 많기 때문에, 실수 없이 딜하기가 배포보다 어렵습니다.


늘 그렇듯, 무법을 하려면 먼저 도적 ravenholdt 디스코드의 outlaw-faq에 있는 내용부터 외워야 합니다.


디스코드 내용에 따르면:

* 버블 생성기 (Builder)

1. (5타겟 이상에서) 폭칼
2. (3~4타겟에서, 폭칼을 쓰면 "정확히" 7버블이 될때) 폭칼
3. 유령의 일격
4. 문책
5. (기회 풀스택이거나, 집공이 없고 3~4버블이거나, 집공이 있고 0~1버블일 때) 권사
6. 사악


* 버블 소모기 (Finisher)

1. (기만 동안에) 미간
2. (소멸 쿨이 45초 이상, 어춤 쿨이 12초 이상) 미간
3. 난도질 (버프가 없을 때)
4. 속결


* 쿨기

폭칼 : 항상 유지

아드 : 아드가 꺼져있으면 바로 사용. 아드가 이미 켜져 있다면, 기만 타이밍에 버블 충전용으로 사용

도박 : 주사위가 4개 이상이면 사용

소멸 : 6+버블을 쌓고 사용

어춤 : 6+버블을 쌓고 소멸이 쿨일 때 사용

질칼 : 기력이 부족할 때 사용


* 주사위

현재 0주사위 또는 1주사위라면 무조건 굴림

2주사위라면 납주사위 버프가 있을 때 굴림 (3주사위 보장됨)

3+주사위라면 끝까지 씀
단, 만료되기 전에 굴려야 함 (티어 효과를 받기 위해)

기만 동안에는 굴리지 않음
따라서, 곧 기만에 들어갈 예정인데 주사위 시간이 7초 미만인 경우 버프를 연장하기 위해 미리 굴림


추가로, 도박의 연속을 써서 주사위를 연장시켰다면, 그 연장된 주사위 시간이 39초 미만이 되었고 + 납주사위 버프가 있을 때 한 번만 굴림
(뭔소린지 모르겠는게 정상이고 밑에서 더 설명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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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직업들은 보통 스킬 우선순위는 기본일 뿐이고 세부적인 디테일까지 챙겨야 딜이 제대로 나오는데요,
무법도적의 경우 우선순위를 정확하게 돌리는게 전부입니다. 다른 디테일은 없고 모든 스킬을 이 리스트를 기반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리스트가 워낙 복잡하다 보니 완벽히 이해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는 리스트의 내용 중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들(그런데 한 줄 달랑 적혀있는 부분들) 을 골라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버블 생성기 (Builder)
1. (5타겟 이상에서) 폭칼
2. (3~4타겟에서, 폭칼을 쓰면 "정확히" 7버블이 될때) 폭칼
3. 유령의 일격
4. 문책
5. (기회 풀스택이거나, 집공이 없고 4버블 미만이거나, 집공이 있고 0~1버블일 때) 권사
6. 사악


<권사>
도박트리와 배포트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권사의 사용입니다. 도박트리는 버블을 채우는 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집공이 없고 1버블인데 아무것도 없을 경우 꽁권사가 뜰 때까지 사악을 쳐야 됩니다. 운이 정말 없다면 5연속 사악을 쳐야 되고 그럼 기력 225가 순식간에 빨립니다. 이후로는 기력 부족에 허덕이며 스킬을 못 누르다가 아드까지 꺼져버리는 상황이 닥치게 되겠죠.
따라서 도박트리는 버블을 낭비해선 안 됩니다. 권사 사용 규칙은 복잡하게 써 있지만 "권사를 쏘면 7버블이 초과돼서 버블이 낭비되는 상황에서는 그냥 사악을 쳐라" 입니다.

(집공이 없을 때) 권사는 4버블을 주죠. 따라서 이미 4버블이 차있을 때 권사를 쏘면 1버블이 날아갑니다. 그게 아까우니까 사악을 쳐야 합니다.
(집공이 있을 때) 권사는 풀버블을 채워주죠. 따라서 3버블, 심지어 2버블이라도 차 있는 경우, 권사를 쏘면 날아갈 버블이 아까우니까 그냥 사악을 칩니다.

물론 이미 꽁권총이 6스택이라면 권총부터 쏴야 합니다.


배포 트리의 경우 5버블이어도 꽁매복이 없다면 그냥 권사를 쏴버리는데요, 도박트리에서 그렇게 플레이하면 망합니다. 도박트리는 꽁권사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니 아껴써야 합니다.


<유령의 일격>
이상적인 사용법은 버블이 낭비되지 않을 때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충 쿨마다 사용해도 dps에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도적 디스코드에서는 다른 스킬에 매크로로 묶어서 막 나가게 해버려도 괜찮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도 신경쓸걸 하나 늘리는 것보다는 매크로로 묶어버리는 쪽을 권합니다.


<문책>
쿨 오는대로 써버리면 됩니다. 문책은 대단한 쿨기가 아닙니다. 문책을 소멸 타이밍에 맞춘다거나, 문책 버블을 억지로 소모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냥 쿨 오는대로 쓰시고, 스킬 돌리다가 파란버블이 되면 바로바로 소모하세요.
도적 디코에서는 "do not play around ER" 이라고 합니다. 즉 별로 신경쓰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폭칼>
(3~4타겟에서, 폭칼을 쓰면 "정확히" 7버블이 될때) 폭칼 <<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는 별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배포 트리 기준인데 도박트리에 적을 때 고치지 않은 듯합니다.
그냥 3타겟에서는 폭칼을 누르지 말고, 4+타겟부터는 쿨마다 누르는 게 맞다고 봅니다. 따라서, 광딜 상황에서 그냥 쿨마다 누르시면 됩니다.



* 버블 소모기 (Finisher)

1. (기만 동안에) 미간
2. (소멸 쿨이 45초 이상, 어춤 쿨이 12초 이상) 미간
3. 난도질 (버프가 없을 때)
4. 속결


배포 트리랑 똑같습니다.



* 쿨기

폭칼 : 항상 유지

아드 : 아드가 꺼져있으면 바로 사용. 아드가 이미 켜져 있다면, 기만 타이밍에 버블 충전용으로 사용

도박 : 주사위가 4개 이상이면 사용

소멸 : 6+버블을 쌓고 사용

어춤 : 6+버블을 쌓고 소멸이 쿨일 때 사용

질칼 : 기력이 부족할 때 사용


<아드>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아드가 켜져 있는데 아드 쿨이 오면 언제 누르나요? 아드 업타임을 늘리고 싶은데, 아드 끝날때쯤 누르는게 맞죠?"
아드는 적혀있는 대로 기만 때 버블 충전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아드 지속시간 안에 소멸, 어춤이 오지 않을 것 같다면 1~2버블일 때 그냥 눌러서 버블을 충전하세요. 아드 업타임은 어차피 90% 이상입니다.


<도박>
주사위가 4개 이상이 되면 바로 사용합니다. (보통 승산 파악이 뜨면 4주사위가 됩니다)
다른 규칙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주사위의 종류는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주사위가 집공이든 대난투든 뭐든 주사위,도박의 규칙은 그대로입니다.


<소멸, 어춤>
쿨이 오면 6+버블을 쌓고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둘 다 있으면 소멸부터 씁니다.
소멸 쿨이 얼마 안 남았을 때 어춤을 쓰지 않고 소멸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러는 동안 아드 시간이 소모되고 사이클이 느려지기 때문에 별로 이득이 없습니다. 도적 디코에서는 "no proven damage gain" 이라고 합니다. 신경써봤자 하나 마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냥 쿨이 오는대로 쓰세요 (도적의 모든 쿨기가 다 이런 식입니다)



* 주사위

현재 0주사위 또는 1주사위라면 무조건 굴림

2주사위라면 납주사위 버프가 있을 때 굴림 (3주사위 보장됨)

3+주사위라면 끝까지 씀
단, 만료되기 전에 굴려야 함 (티어 효과를 받기 위해)

기만 동안에는 굴리지 않음
따라서, 곧 기만에 들어갈 예정인데 주사위 시간이 7초 미만인 경우 버프를 연장하기 위해 미리 굴림


추가로, 도박의 연속을 써서 주사위를 연장시켰다면, 그 연장된 주사위 시간이 39초 미만이 되었고 + 납주사위 버프가 있을 때 한 번만 굴림
(뭔소린지 모르겠는게 정상이고 밑에서 더 설명할 예정입니다)


대망의 주사위 규칙입니다. 도게의 글을 보면 주사위 관리에 대한 여러 학설이 있는데요, 학계의 정설은 "주사위 종류는 고려하지 않고 갯수만 많이" 입니다.
이상적인 상황은 계속 3+주사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아드 쿨타임은 30초 안쪽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30초마다 아드를 켜서 납주사위 버프를 받고 버프가 있을 때만 주사위를 굴리면 됩니다. 4주사위가 되면 도박의 연속도 쓰고 하다보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소멸을 쓰기 직전에 주사위의 남은 시간이 7초 이하라면 굴리고 들어가는 정도만 신경써 주세요.

도박의 연속을 쓴 이후 39초가 어쩌구...하는 내용은 말은 복잡하지만 실제로는 별것 아닙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3주사위, 집공 진방위 상어를 가지고 있고 지속시간은 25초입니다. 승산 파악으로 보물 5초가 뜨면서 4주사위가 됐다고 합시다.
도박의 연속을 바로 눌러주면, 집공 진방위 상어 55초, 보물 35초가 됩니다.
이걸 들고 딜을 하다보면, 집공 진방위 상어 39초, 보물 19초가 됩니다.
이때 주사위를 한번 굴리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주사위는 사라지지 않으면서, 확률적으로 없던 주사위가 추가됩니다.
확률로 결정되는 거라서 주사위를 굴렸는데 아무 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려니 하시면 됩니다. 어떤 원리로 되는지 굳이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39초에 굴린다는 규칙만 외우시면 됩니다.
딜하다 보면 내가 아까 도박을 썼는지 아닌지 등이 꽤나 헷갈리기 때문에, 위크오라의 도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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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적힌 내용대로 실수 없이 돌린다면, 아드 업타임은 90%를 넘고, 기력이 마르는 일도 별로 생기지 않으며, 딜량도 높게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4버블에 권사를 쏴버리는 등 작은 실수가 하나씩 쌓일 때마다 아드 업타임은 점점 낮아지고 전체딜도 떨어지게 됩니다.
실수가 적은 무법이 강한 무법입니다. 무법으로 딜을 올리고 싶다면 매 순간 심크대로 딜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폰으로 적어서 가독성이 대단히 안 좋을 듯한데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