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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0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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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린이를 위한 잠행메모 ver11.11. 스탯 특>=유>>>>치>>>>>>>>>>>가 특화와 유연이 붙은 템 위주로 파밍하되 마부와 보석은 본인 캐릭터의 심크 탑기어를 확인할 것. 치명타 및 극대화는 기대 타수 변동 구간이 있는데, 쉽게 말하자면 20% / 25% / 33% / 49% 구간에서 효율이 급등함. but 현재 잠행에게 이 수치를 반드시 맞춰줘야 할 필요성은 없으며 티어 세트와 기타 템으로 인해 20% 정도는 자연스럽게 맞춰짐. 2. 딜사이클 1) 1~2타겟 죽음의 상징(풀링 전에 미리 시전.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죽음의 상징 파트에 있음.) 그림자 일격 - 채찍 - 파열 - 어둠의 춤, 죽음의 상징, 물약 - 기습(죽음의 무도 스택을 쌓기 위해 쓰며 특성 '사전계획'으로 인해 어둠의 춤 시전 후 첫번째 필러 스킬은 풀버블을 만들어 줌.) - 어둠의 칼날, 장신구 - 은밀한 기술 - 그림자 일격 - 절개 - 그림자 일격 - 절개~ (이 과정에서 어둠추적자로 인해 버블이 자동으로 생성됐다면 그림자 일격 대신 절개를 바로 사용) 이후 어둠의 춤이 끝나면 - [어둠의 춤 - 기습 - 죽음의 상징(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남았을 때) - 절개 - 그격 - 냉혈, 은밀한 기술] - 그림자 일격 - 절개 - 그림자 일격 - 절개~ # [어둠의 춤 - 기습 - 죽음의 상징(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남았을 때) - 절개 - 그격 - 냉혈, 은밀한 기술] 이 부분은 '어둠추적자'의 버블 반환으로 인해 딜사이클이 유동적일 수 있으며 지켜야할 규칙이 몇 가지 있음. 첫 번째 어둠의 춤이 끝난 후에는 바로 어둠의 춤을 써줌. 두 번째 어둠의 춤 시전 후에는 버블이 있다면 절개, 없다면 기습을 써줌. 두 번째 어둠의 춤 시전 이후 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이하가 되기 전까지는 그림자 일격으로 버블을 채운뒤 절개로 버블을 소모해줌. 두 번째 죽음의 상징은 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이하면 사용가능. 은밀한 기술은 초자력 충전기의 효과를 받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죽음의 상징 시전 이후 첫 번째 마무리 일격이 절개가 되어도 상관없음. 이 부분은 아래의 광역 딜사이클에도 해당함. (7타겟에선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 스킬이 검은 화약으로 바뀜.) 2) 3~6타겟 그림자 일격 - 채찍 - 파열 - [표폭 - 파열] - 어둠의 춤, 죽음의 상징, 물약 - 기습(죽음의 무도 스택을 쌓기 위해 쓰며 특성 '사전계획'으로 인해 어둠의 춤 시전 후 첫번째 필러 스킬은 풀버블을 만들어 줌.) - 어둠의 칼날, 장신구 - 은밀한 기술 - 그림자 일격 - 절개 - 그림자 일격 - 절개~ (이 과정에서 어둠추적자로 인해 버블이 자동으로 생성됐다면 그림자 일격 대신 절개를 바로 사용) 이후 어둠의 춤이 끝나면 - [어둠의 춤 - 기습 - 죽음의 상징(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남았을 때) - 절개 - 그격 - 냉혈, 은밀한 기술] - 그림자 일격 - 절개 - 그림자 일격 - 절개~ [표폭 - 파열] 이 과정은 파열을 사용할만한 적당한 대상이 없다면 생략 가능 3) 7타겟+ 그림자 일격 - 채찍 - 파열 - [표폭 - 파열] - 어둠의 춤, 죽음의 상징, 물약 - 기습(죽음의 무도 스택을 쌓기 위해 쓰며 특성 '사전계획'으로 인해 어둠의 춤 시전 후 첫번째 필러 스킬은 풀버블을 만들어 줌. 이때의 기습은 그림자 일격으로 대체 가능. 이유는 7타겟 이상에서는 기습과 그림자 일격의 딜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 - 어둠의 칼날, 장신구 - 은밀한 기술 - 표창 폭풍(죽음의 무도 중첩과 약점 포착을 광역으로 묻히기 위해 사용. '부패자'와 '표창 폭풍 연마' 패시브 스킬이 광역으로 약점 포착을 확정적으로 묻혀줌.) - 검은 화약 - 그림자 일격 - 검은 화약 - 그림자 일격 - 검은 화약~ (이 과정에서 어둠추적자로 인해 버블이 자동으로 생성됐다면 그림자 일격 대신 화약을 바로 사용) 이후 어둠의 춤이 끝나면 - [어둠의 춤 - 기습(or 그림자 일격. 그림자 일격으로 대체가 가능한 이유는 7타겟 이상에서는 기습과 그림자 일격의 딜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 - 죽음의 상징(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남았을 때) - 검은 화약 - 표창 폭풍 - 냉혈, 은밀한 기술] - 그림자 일격 - 검은 화약 - 그림자 일격 - 검은 화약~ # [표폭 - 파열] 이 과정은 파열을 사용할만한 적당한 대상이 없다면 생략 가능 # 만약 '첫 번째 춤'이 활성화가 된다면, 풀쿨기때 첫 어춤이 끝난뒤 은기가 돌아와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 # 표창 폭풍은 어둠의 춤 시전 이후 항상 두 번째 필러스킬로 사용해야함. - 위의 딜사이클에서 # 냉혈을 첫 어춤죽상때 사용하지 않고 두 번째 어춤죽상때 사용해주는 이유는 '채찍질'의 특화효과를 받아 은기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서임. # 어춤죽상후 기습을 쓰는 이유는 죽무 중첩을 얻기 위해서임. # 절개 시전후 '어둠추적자'로 인해 풀버블이 됐다면 그림자 일격이 아닌 절개를 시전. # 딜사이클의 큰 틀은 풀링 전 죽상 - 채찍, 어칼 어춤, 죽상 - 어춤(첫 번째 어춤 이후 두 번째 어춤이 끊기지 않아야함.) - 은기가 돌아오면 죽상(은기는 항상 '초자력 충전기'의 효과를 받을 수 있어야 함.) 전투 시작 후 25초경 : 어춤 죽상 전투 시작 후 40초경 : 어춤 죽상 전투 시작 후 60초경 : 죽상 은기 채찍과 어칼이 돌아오면 : 채찍, 어칼 어춤, 죽상 - 어춤(첫 번째 어춤 이후 두 번째 어춤이 끊기지 않아야함.) - 은기가 돌아오면 죽상(은기는 항상 '초자력 충전기'의 효과를 받을 수 있어야 함.) 핵심은 채찍과 어칼이 있을 때는 2어춤과 2죽상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이를 위해 채찍질과 어칼의 쿨이 30초 미만이면 어춤, 죽상을 사용하지 않고 키핑해둠. 또한 어춤이 1개+남은 쿨이 30초이하라면 풀쿨기 사용 가능. 이 과정에서 어둠추적자의 버블 반환으로 인해 시간대에 약간의 오차 발생 가능. 단일 사이클은 글을 보는 것보다 스프로켓몽거 로켄스톡의 최상위권 로그를 참고하는게 더 이해하기 쉬움. # 바뀐 딜사이클은 기존의 딜사이클보다 1시즌 티어 기준 0.3% 2시즌 티어 기준 0.5%의 딜 상승이 있으며 버스트 딜을 조금 더 앞으로 당겨오기 위해 바뀌었으며 현재 심크는 apl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 기존의 딜사이클을 알려줌. # 풀쿨기때(채찍, 어칼, 어춤, 죽상) 첫 어춤이 끝난뒤 어둠추적자로 인해 버블이 생성됐다면 어춤 시전후 마격을 써줌. 이때 중요한 것은 첫 번째 어춤과 두 번째 어춤 사이의 공백이 없어야 한다는 것. ex) 그격 - 절개 - (첫 번째 어춤 끝) - 어춤 - 절개 : O / 그격 - 절개 - (첫 번째 어춤 끝) - 절개 - 어춤 - 그격 : X - 필러 스킬은 (기습, 그림자 일격, 표창 폭풍 등 버블을 채워주는 스킬) # 그림자 일격은 타겟수와 상관없이 어둠의 춤이 있을 때는 항상 메인 필러스킬로써 사용. 그 이유는 무형검과 날렵한 질풍 때문. 조금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기습 및 그림자 일격이 무형검을 구사하여 당혹 디벞을 묻힘 - 무형검 및 은기가 무결한 형상 버프를 만들고 이것은 중첩됨(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킴) - 무결한 형상이 활성화된 동안 평타, 기습, 그격, 절개가 최대 7명의 대상에게 들어감 (날렵한 질풍) - 무형검으로 4번을 공격하면 다음 절개가 최후의 일격으로 변함 # 어춤이 활성화 되지 않았을 때 1~2타겟은 기습, 3타겟 이상은 표폭 사용 - 마무리 일격은 (절개, 검은 화약, 은밀한 기술, 파열 등 버블을 소모하는 스킬) # 어춤 on : 5버블 이상 # 어춤 off : 6버블 이상 but 최후의 일격이 사용가능할땐 항상 7버블로 절개를 써줌 # 1~6타겟에서 은밀한 기술이 쿨타임일때 마무리 일격은 파열과 절개 # 7타겟 이상에서 은밀한 기술이 쿨타임일때 마무리 일격은 파열과 검은 화약. but 예외가 있다면, 최후의 일격이 떴을때와 난도질을 리필해야 할때는 절개를 씀. - 은밀한 기술은 # 어춤과 죽상이 활성화 됐을때. but 예외적인 상황으로써 죽상만 활성화 됐을때도 사용 가능함 - 어춤 2개가 모두 없으며 죽상은 2개가 충전이 되어있는 상태. 또한 죽상은기를 사용하더라도 다음 채찍어칼때 2어춤 2죽상을 확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상태. # 죽음의 상징으로 인해 초자력 충전기 버프가 있을 때. 그러므로 은기는 죽상 이후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스킬로 시전되어야 함. 그렇기 때문에 풀쿨기 시에는 은밀한 기술의 쿨타임이 12초 이하일때 죽음의 상징을 쓰면 됨. 또한 은기는 '무결한 형상' 스택을 확정적으로 쌓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뒤의 절개 딜을 더 강하게 만들어 줌. 무결한 형상은 스택당 딜 상승 3%, 최대 스택은 10스택. 또한 광역딜에선 '음험한 주의 분산'으로 인해 광역으로 당혹 디벞을 묻힘. # 은밀한 기술의 데미지는 3가지 파트로 이루어짐. 시전시 첫 번째로 '물리피해'를 입히고 두 번의 '암흑피해'를 입힘. 이때 물리피해딜은 암흑피해딜에 비하면 미미하다고 볼 수 있음. 약점포착은 적의 '방어도'를 30% 무시하는 디버프이고, 와우에서 '방어도'는 '물리피해'만 감소시킴. 고로 약점 포착은 은기의 첫 번째 타격인 물리피해에만 적용이 되며 이때의 딜보단 두 번의 암흑피해딜이 더 큼. 약포의 방어도 30% 무시는 내가 입히는 딜의 30% 증가가 아님. # 표폭, 검화와 달리 대상을 지정하고 시전해야 하는 스킬이며, 시전한 자리를 기준으로 추가타가 들어가기 때문에 위치선정이 매우 중요함. - 파열은 # 어춤, 죽상등의 쿨기가 활성화 상태가 아닐때 리필을 해줌.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쿨기 돌리기전 미리 리필할 것. # 초자력 충전기 버프가 있을때 파열을 시전하지 않도록 할 것. # 심오한 책략+비밀 책략 기준으로 9.6초 미만에서 리필. # 12초이상 생존하는 몹에게만 걸어줄 것. (대충 피통 큰 몹에만 바르면 된다는 말) # 예외가 있다면 8+타겟의 빅풀때 한땀한땀 파열을 걸 필요는 없음. # 복제의 그림자로 인한 파열 복사는 타겟 이외에 파열이 발리지 않은 타겟에게 스마트하게 들어감 - 죽음의 상징은 # 쐐기 시작전, 레이드 네임드 전투 시작 20초전에 미리 사용해두면 초자력 충전기 버프 2개를 가진 상태로 시작할 수 있음. (전투시작 후에도 사라지지 않음.) 현재 이것은 일종의 버그로 보이며 최대 2개까지만 리셋되지 않음. # 지속시간이 3초 이하로 남았을때 재시전하면 최대 13초까지 늘어남. (인게임 표기는 12초지만 실제로는 13초) - 소멸은 # 어춤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을 때 소멸-그격으로 버블획득용으로 사용. # 글쿨이 도는 와중에 소멸을 쓰면 그격이 나가지 않는 버그가 있음. - 채찍질은 # 스택형 스킬로써 시전시 12초간 소모한 버블 1개당 추가 피해와 함께 특화가 증가되며 최대 30스택까지 쌓임. 이후 12초간 첫 12초간 쌓았던 증가된 특화 스택이 남아있음. 그렇기 때문에 항상 채찍질을 쓰기 전엔 필러스킬로 7버블을 쌓아놔야함. 필러스킬 - 채찍질 - 마격 : O / 마격 - 채찍질 - 필러스킬 : X 3. 특성 쐐기는 상위 50인의 특성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레이드는 각 네임드별 최상위 유저들의 특성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함. 현재 2시즌은 1시즌과는 달리 단일딜과 광딜 둘 다 기만자를 사용함. 1) 쐐기 하단의 스샷은 정답이 아닌 일종의 예시임. 던전, 조합, 혹은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 가능한 몇 가지 부분이 있음. # 공용 특성 분노 해제가 필요없다면 '독칼'을 빼고 '암흑심장'을 찍음. '교묘함'은 대체로 좋은 선택지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져가는 특성이지만, 본인이 급사가 자주 난다면 '구사일생'을 찍는 것도 좋음. # 잠행 특성 '찰나의 유대'와 '환희에 찬 처형'은 단순 취향차이라고 봐도 무방함. '무기의 달인'과 '첫 번째 춤' 역시 위 두 특성처럼 갈리는데, 전투 사이의 텀이 길다면 (ex 이동시간) '첫 번째 춤'이 더 우세하고 지속적인 체인풀링이 이루어진다면 '무기의 달인'이 더 우세함. ![]() CUQAA0tw2gAD7pPTLoW5IGZDeAAM2mBAAAAAgZZMWmGzYmxMGjZYmZmhxsNLGzstNzMmZmBMWmtBAAAgZwAYMbGGYgZRL0iNYA 2) 레이드 레이드는 네임드별로 잠행 전용 특성이 달라지는데 쫄이 아예 안나오는 완전한 1타겟이거나 표폭을 사용할 일이 아예 없다면 '어둠의 집중'을, 광딜이 필요한 네임드면 "표창 폭풍 연마"를 찍음. ![]() CUQAA0tw2gAD7pPTLoW5IGZDeAAM2mBAAAAAgZZMWmGzYmxwYMDzMzMjxsNMzYbbmZmZmZAjlZbAAAAYGMsZWmxsNDjFGWmZZahWmNYA 4. 장비 1) 장신구 쐐기 드랍 - 신성한 불꽃의 수도원 : 수도원의 인장 - 왕노다지 광산!! : 아제로크의 공명하는 심장 - 작전명: 수문 :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 레이드 드랍 - 외팔이 좀도둑 : 비열한 패 돌리기 - 크롬왕 갤리윅스 : 케잔의 눈 가장 좋은 조합은 비열한 패 돌리기 +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 or 케잔의 눈 위의 세 장신구가 비스이고 나머지 장신구는 쓸만한 것이 많지 않음. but '케잔의 눈'은 중첩이 쌓이는 속도가 느리고 전투가 끝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쐐기에서는 적합하지 않고 전투시간이 긴 레이드에서 좋음. 장신구는 개인별 파밍 정도에 따라 조합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심크 탑기어, 블러드 말렛 등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정확함. 2) 제작템 장식 : 원소 집중의 렌즈 x 2 이 외에도 승천이나 황혼견사 안감 등의 선택지가 있으나 가장 추천되는 건 원소 집중의 렌즈 x 2임. 다만 장식간의 딜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제작을 새로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승천이나 황혼견사를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함. 추천 부위 : 무기, 신발 사실 티어 4셋을 제외한 부위중 본인이 부족한 부위(템렙이 낮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스탯)를 제작해주면 되는데, 이번 시즌 드랍 테이블에 유특신발이 없으므로 신발을 제작하는 것을 추천함. 이 외에 이번 시즌 드랍 테이블에 유연+특화 목걸이가 없기 때문에 목걸이 제작도 추천함. 3) 키르케의 반지 폭풍인도자의 룬새김 황수정 + 심해살이의 룬새김 황수정 + 바람가수의 룬새김 황수정 키르케를 교체하는 타이밍은 유연+특화 반지, 재스터 다이아몬드, 제작 반지 등을 획득했을때 본인의 심크를 확인한 후 교체하면 됨. 4) 아이템 업그레이드 순서 1순위 : 주무기 2순위 : 장신구 3순위 : 머리, 가슴, 다리 4순위 : 어깨, 손, 허리, 발 5순위 : 반지, 목걸이 6순위 : 망토, 손목, 보조무기 5. 마부 & 보석 & 도핑 1) 마부 - 등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 가슴 : 수정의 광휘 - 손목 : 갑각 광역회피의 성가 - 다리 :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 발 : 수호자의 행진 - 반지 : 광휘의 특화 or 광휘의 유연성 - 심크를 통해 선택할 것. - 무기 : 찬란한 힘의 권위 x 2 or 심연의 권위 x 2 무기 마부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심크상으로 광딜에선 '찬란한 힘의 권위'가 조금 더 높게 나오고 단일에선 '심연의 권위'가 조금 더 높게 나옴. 그러므로 본인이 쐐기 위주라면 '찬란한 힘의 권위'를, 레이드 위주라면 '심연의 권위'를 추천함. 2) 보석 - 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 + 유연한 오닉스 or 강력한 사파이어 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를 하나 장착한 후 나머지 보석은 본인 캐릭의 심크 참고. 3) 도핑 -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 or 절제된 유연성 영약 or 절제된 특화 영약 - 음식 : 거룩한 날 잔칫상, 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 (1차스탯) or 간장조림 안심살(특화, 유연) or 벨레다르의 은총 (가장 높은 2차스탯) - 숫돌 : 무쇠발톱 숫돌 - 물약 : 절제된 물약 - 증강룬 : 결정화된 증강의 룬 영약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연금술적 혼돈 영약'은 전투시 '절제된 물약'을 먹어야 최대효과를 볼 수 있음. 하지만 물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절제된 유연성 or 특화 영약' 보다 '연금술적 혼돈 영약'이 심크상으로는 더 높게 나옴. 허나 쐐기에서는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유연성을 먹기도 하고 광딜에 힘을 더 주기 위해 특화를 먹기도 하며 쐐기에서는 물약을 매 전투마다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이 괜찮은 선택이지만(또한 연금술적 혼돈 영약과 딜 차이가 크지 않음.), 레이드에서는 절제된 물약을 먹은 후 버스트딜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기에 연금술적 혼돈 영약이 가장 선호됨. 음식은 잔칫상이 가장 좋고, 특화유연 음식과 가장 높은 2차스탯 음식은 본인 캐릭터의 스탯에 따라 달라짐. 2차스탯 음식 두 종류는 심크를 돌려보면 아주 미세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값싼걸 먹어도 무방. 6. 기타 - 보조무기는 무조건 단검을 쓸것 그 이유는 잠행의 패시브인 그림자기술 때문인데, 단검은 모든 무기중 공격속도가 가장 빠르고 공격속도가 빠르면 그림자기술 발동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임. - 독뎀은 표창투척, 권총사격, 독칼같은 원거리 공격은 물론 평타에도 묻어나기 때문에 몹과 이격을 해야될 때, 이격하고 복귀할때 원거리 공격을 해주는것이 좋음 단, 복귀할 때 그밟이 있다면 원거리 공격을 굳이 할 필요는 없음 (기력 손실) - 장신구는 버프형태의 증뎀효과는 적용x but 약점포착의 영향은o - 버블이 사라지는 시간은 전투가 풀린 뒤 비전투 상태로 18초가 지나면 버블 하나가 사라지고 이후 10초마다 버블이 하나씩 사라짐 - 종족 가장 강력한 딜링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마그하르 오크이며 이외에 오크, 드워프, 나이트 엘프 등이 유용하거나 강력한 딜링 성능을 보유한 종족임. 다만 종족별 특성이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오진 않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종족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임. 7. 유용한 사이트 - 로그 : https://ko.warcraftlogs.com/ - 쐐기 : https://raider.io/ - 쐐기, 레이드 통계 : https://www.archon.gg/ 마지막으로 진짜 꿀팁 두 가지 1. 스킬 설명 꼼꼼히 읽어볼 것 2. 허수아비 면담 작성자도 초보입니다. 따끔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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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