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도적의 특징

전투특성은 빠른 쿨다운 감소를 통한 끊임없는 쿨다운 스킬 사용으로 딜을 향상시키고 폭풍의 칼날을 이용한

2~4타겟 대상에 대한 높은 딜링을 바탕으로 플레이하는 도적 특성입니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모든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특성이기도 하고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 기본 장비사용과 세팅

 

1. 기본사용무기

 

   a. 주무기 - 무기데미지가 가장높은 무기 (보통 템렙높은 2.6무기)

   * 주무기에 무기데미지가 가장높은 무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스킬데미지가 주무기 기반이기도 하고 특화력으로

      발동되는 양손잡이 또한 주무기데미지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b. 보조무기 - 초뎀이 가장높은 무기 (가장 템렙이 높은 무기가 되기마련 그때그때 다름)

   * 보조무기에 초뎀이 가장 높은 무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스킬데미지와 특화에 영향을 미치지않는다는점과 패시

     브 전투능력의 발동률이 무기공속에 따라 바뀌어서 평준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2. 재연마 순서

 

 T16 풀파밍 기준 ep값

   민첩     - 2.95

   적중     - 4.56

   숙련     - 4.26

   가속     - 1.59

   특화     - 1.43

   치명     - 1.43

 평타만적 - 1.02

 

적중과 숙련의 만적/만숙값은 7.5% / 7.5%  수치상  2550

 

스텟 중요순서 (왼쪽부터 중요한순서)

만적>만숙>가속320(노랑보석)>민첩>가속>특화>치명타

 

* 파밍상태에 따라 관계없이 가장중요한것은 만적/만숙 이며 320가속이 그다음이고 민첩->가속->특화->치명타순

 

* 풀파밍일 경우 특화와 치명타의 ep값이 같아집니다. 풀파밍 이전에는 특화>치명타입니다.

 

 

 

 

 

3. 보석 세팅

 

빨강홈 - 민첩80 / 가속160     (기교의 주홍마노 또는 완벽한 기교의 호랑이오팔)

노랑홈 - 가속320                 (쾌속의 태양의 광휘 또는 완벽한 쾌속의 태양석)

파랑홈 - 가속160 / 적중160    (번개의 거친비취 또는 완벽한 번개의 금록석)

다색홈 - 가속320                 (쾌속의 태양의 광휘 또는 완벽한 쾌속의 태양석)

얼개홈 - 치명타 324 / 근접 및 원거리 공격시 일정확률로 전기축적   (축전의 원시다이아몬드)

           민첩성 216 / 치명타3%    (민첩한 원시다이아몬드) (전설퀘 비진행시)

 

 

 

4. bis(best in slot) = 풀파밍시 가장좋은 장비

 

머리 - 가시 돋친 암살자의 보호모 (T16세트)        - 피에 굶주린 토크 (11넴)

목걸이 - 잿빛 너울의 수정눈                           - 잿빛 너울 (1넴)

어깨 - 정의의 기립 어깨보호대                         - 장군 나즈그림 (8넴)

망토 - 펀위 - 쉬엔의 분노                              - 전설퀘스트 최종보상

가슴 - 가시 돋친 암살자의 가슴보호대                - 교만의 샤 (4넴)

손목 - 폭격수의 검게 탄 손목시계                     -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12넴)

장갑 - 가시 돋친 암살자의 장갑 (T16세트)           - 장군 나즈그림 (8넴)

허리 - 검은 꿈 장식띠                                    - 가로쉬 헬스크림 (14넴)

다리 - 가시 돋친 암살자의 다리보호대 (T16세트)   - 클락시 용장들 (13넴)

신발 - 판다렌의 지붕을 달리는 장화                    - 판다리아의 전리품 (10넴)

반지 - 킬루크의 지배력 고리                            - 클락시 용장들 (13넴)

반지 - 빠른뱀 인장                                       -  갈라크라스 (5넴)

장신구 - 보장된 결과                                     - 교만의 샤 (4넴)

장신구 - 하로움의 부적                                  -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7넴)

주무기 - 지진망치                                        -  강철의 거대괴수 (6넴)

보조무기 - 지진망치                                      - 강철의 거대괴수 (6넴)

 

 

 

 

5. 장비 맞추는 순서 및 추천 장비 (장비 맞추는 가장 효율적인 순서를 기재 하였습니다.)

    * 장비스텟표기상 높은스텟이거나 동일스텟의 경우 앞에 기재

    * 장신구의 경우 템렙에 따른 변화하는 스텟을 지닌경우 수치표기를 따로하지않았음

 

 

 

1. 주무기 - 대부분의 공격스킬들이 주무기의 영향을 받는만큼 의심할수없는 1순위 파밍

 

 * 소프트풋의 마지막 안식처 (2넴 장착무기) - 치/적 붉은홈1-민첩60보너스

 

    지진망치 (6넴 둔기) - 치/가 붉은홈1-민첩60보너스(채광숙련도10)

 

    마력깃든 샤오티엔 샤브르 (10넴 도검) - 가/숙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코르벤의 진홍빛 초승달 (13넴 도끼) - 치/특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헬스크림의 가로날 도끼 (14넴 계귀도끼) - 치/특 붉은홈2 - 민첩120보너스 (업글불가능)

 

 

2. 보장된 결과 - 이번티어 최고의 장신구! 나머지 모든 장신구 전쟁벼림상급도 공찾 보장결과보다

                     안좋다 2순위파밍

 

 * 보장된 결과 (4넴 쿨감장신구) 주요기술 6개의 재사용대기시간 회복속도증가

                   공격시 15% 확률로 20초동안 민첩성이 증가 재사용대기시간 115초

 

 

3. 보조무기 - 무기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특성중 하나로서 3순위 파밍

 

 *  소프트풋의 마지막 안식처 (2넴 장착무기) - 치/적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노루센의 단검 (3넴 단검) - 특/적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지진망치 (6넴 둔기) - 치/가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채광숙련도10)

 

    나즈그림의 학살비수 (8넴 단검) - 치/숙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마력깃든 샤오티엔 샤브르 (10넴 도검) - 가/숙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비트세르크의 강력한 단도 (11넴 단검) - 가/특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코르벤의 진홍빛 초승달 (13넴 도끼) - 치/특 붉은홈1 - 민첩60보너스 

 

     헬스크림의 가로날 도끼 (14넴 계귀도끼) - 치/특 붉은홈2 - 민첩120보너스 (업글불가능)

 

    헬스크림의 비수 (14넴 계귀단검) - 치/가 붉은홈2 - 민첩 120보너스 (업글불가능)

 

 

 

4. 장신구 - 딜러들의 공통적인 사항으로 장신구가 좋아야 딜량도 급상승 4순위파밍

 

 *  하로옴의 부적 (7넴 단일딜 보조장신구)

     ㄴ공격시 일정확률로 원래피해량의 33% 추가피해 입힘

        공격시 일정확률로 10초동안 민첩성 증가 (분당0.92번 발동)

 

     광란의 인장 (10넴 광역딜 보조장신구)

      ㄴ공격시 일정확률로 주위의 적 최대5명에게 같은피해를 입힘

         공격시 15% 확률로 15초동안 민첩성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재깍거리는 흑단 기폭장치 (12넴 레나타키 리버스버전 장신구)

      ㄴ 특화 증가

         근접 및 원거리 공격시 일정 확률로 10초동안 민첩성이 증가 이후 0.5초마다 증가한 민첩성

         이 일정하게 감소 10중첩(분당 1.00번 발동)

 

  - 보장된 결과의 경우 위에 따로 기재가 되어있기때문에 적지않았습니다.

 

 

5. 티어 효과  - T16의 효과는 이전티어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여전히 중요하다 5순위 파밍

    (14넴 저주받은 제압자의 정수는 만능티어로서 원하는 티어부위를 교환가능합니다.)

 

   가시 돋친 암살자의 가슴보호대 (4넴 저주받은 제압자 가슴보호구 / 14넴 저주받은 제압자 정수 교환)

   - 가 / 특 붉은홈3 - 민첩180보너스

 

  가시 돋친 암살자의 장갑 (8넴 저주받은 제압자 건틀릿 / 14넴 저주받은 제압자 정수 교환)

   - 특 / 가 붉은홈2 - 민첩120보너스

 

  가시 돋친 암살자의 보호모 (11넴 저주받은 제압자 투구 / 14넴 저주받은 제압자 정수 교환)

   - 특 / 가 붉은홈1 + 얼개홈1 - 민첩180보너스

 

  가시 돋친 암살자의 어깨덮개 (12넴 저주받은 제압자 어깨보호구 / 14넴 저주받은 제압자 정수 교환)

    -가 / 숙 붉은홈2 - 민첩 120보너스

 

  가시 돋친 암살자의 다리보호대 (13넴 저주받은 제압자 다리보호구 / 14넴 저주받은 제압자 정수 교환)

    - 치 / 가 노랑홈2 - 민첩 120보너스

 

 

6. 전쟁벼림 bis부위 - 일반 또는 하드 최종졸업템이므로 6순위 파밍

 

*   잿빛 너울의 수정눈 (1넴 목걸이)

    - 가/특

 

    정의의 기립 어깨보호대 (8넴 어꺠보호대)

    - 가/특 노랑홈2 - 민첩120보너스

 

    폭격수의 검게탄 손목시계 (12넴 손목)

    - 가/특

 

    검은 꿈 장식띠 (14넴 허리)

    - 치/가 빨강홈1 + 노랑홈1 - 민첩120보너스

 

    판다렌의 지붕을 달리는 장화 (10넴 신발)

    - 가/특 파랑홈1 - 민첩60보너스

 

    킬루크의 지배력 고리 (13넴 반지)

    - 특/가 빨강홈1 - 치명타60보너스

 

    빠른뱀 인장 (5넴 반지)

     - 특/숙 노랑홈1 - 치명타60보너스

 

 

7. 값이 싼 장비 - 원하는 장비가 나오지않았는데 기본가일경우 냉큼지른다 7순위 파밍

 

 위에 기재 되지않은 모든 가죽 민첩 장비 / 민첩 반지,목걸이를 통칭합니다.

 

 

 

# 전체적인 운영법

5. 스킬 운용법에 대한 이해

 

전투도적의 기본 운영 

 

A. 연계점수 생성

 

전투도적은 사악한일격을 주로 사용하여 버블을 생성합니다. 약점공격과 약점노출 또한 버블을 생성하기는 하지만

약점공격은 사용시 걸리는 버프를 유지하기위해 사용하고 약점노출은 파티내에 방어도감소 디버프가능 클래스가

없는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오프닝딜을 시작하거나 소멸을 사용하는경우 은신시 첫딜은 매복으로 시작하지만 빠르게 뒤를 잡지 못하는 경우에는 목조르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악한일격과 약점공격 약점노출 목조르기는 1연계점수 생성스킬 / 매복은 2연계점수 생성스킬입니다.

 

 

B. 연계점수 소모 (패시브 잠들지않는 칼날에 의한 주요 쿨다운 스킬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전투도적은 다른 특성과는 다르게 패시브스킬인 잠들지않는 칼날에 의해 주요 쿨다운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감소하게되고 이를 이용해 빠른 쿨다운스킬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평상시 생성된 연계점수를 소모하는데 쓰이는 마무리 일격은 절개 이며 장신구와 통찰 발동여부에 따라 플레이어가 임의적으로 데미지를 조절도 가능합니다.

 

전투도적이 유지해야할 디버프중 하나인 파열은 기본 데미지 기대값은 어떤경우에도 절개보다 높지만 도트데미지임을 감안하면 같은시간에 같은횟수의 도트가 들어갈경우 높은 전투력인 상태(도핑/장신구/통찰영향)일때 사용해야 같은 전투시간동안 많은 딜을 뽑아낼수가 있습니다. - 5버블에 반드시 사용합니다.

 

주위의 적이 빠르게 죽는경우나 절개를 마저 사용못했는데 적은 죽고 끌어쓰기도 쿨인데 주변에 적이 있는경우

마무리 일격으로 혈폭풍을 선택하여 주요 쿨다운스킬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를 노립니다.

 

 

 

C. 적재적소에 쿨다운 스킬 ( 아드레날린촉진 / 어둠의 칼날 / 광기의 학살자) 사용

모든 쿨다운 스킬은 장신구와 통찰을 고려하면서 쓰되 상황판단후 유도가 불가능하거나 장신구가 장시간 터지지 않을 경우 쿨이 오는대로 사용해줍니다.

 

광기의 학살자는 판다리아에 들어서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게 바뀌었습니다.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하는동안에도

평타와 양손잡이는 모두 발동하므로 반드시 난도질을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할때 가장 중요한점은 지금 내가 광기의 학살자를 쓰면 생존을 할수있나 를 고려하는것입니다.

 

아드레날린 촉진과 어둠의 칼날은 서로 시너지가 매우매우 좋은 스킬들입니다. 그러므로 매크로를 사용하시거나 동시에 활성화 시키셔서 쿨다운이 같이 돌아오도록 유도를 하고 최대한 시너지효과를 뽑아냅시다.

 

아드레날린촉진+어둠의 칼날과 광기의학살자 3가지스킬을 동시에 사용하는일이 없도록 합시다.

 

 

D. 1개의 버프(난도질)와 2개의 디버프 유지(약점공격 / 파열)

 

도적에게 있어서 가장중요한 버프는 바로 난도질입니다. 공격속도에 따른 데미지 이득, 기력회복 이득이 매우 높기때문에 항상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쿨기도중에도 꾸준히 유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주로 난도질은 2~3버블 유지를 추천드립니다.

 

약점공격은 전투도적에게 로또와 같은 존재로 추가버블의 획득기회와 티어16 2세트효과를 발동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마무리일격의 효율을 35% 향상시킵니다. 이는 자원수급과 관리에 아주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사악한 일격과 마무리일격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유지시킵시다.

 

파열은 B. 연계점수 항목에 기재하였으므로 따로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E. 통찰 / 기력 / 버블 / 선견지명의 관리가 필요

통찰은 전투도적에게만 있는 지속효과로 사악한일격 또는 약점공격을 4번 사용할때마다 강화 정도가 달라집니다. (통찰없음->얄팍한통찰 공격력10%증가->중급통찰공격력20%증가->깊은통찰공격력30%증가)

 

깊은통찰에 들어서면 사악한일격과 약점공격의 사용여부에 상관없이 지속시간동안 계속 유지가 됩니다.

깊은 통찰이 사라질경우 다시 효과는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가급적이면 높은 통찰에 얼마나 강한마무리일격과

쿨다운 스킬들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전투도적의 공격력은 천차만별이 됩니다.

이를 조절하는것은 많은 연습과경험이 가장 빠른 답입니다.

 

기력과 버블 그리고 선견지명의 관리는 모든 도적들의 공통적인 요소이지만 전투도적은 빠른 기력회복속도와

버블생성속도  그리고 선견지명증가속도를 특징으로 하기때문에 이를 좀더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광기의 학살자도중에는 어쩔수가없는 경우도 생기지만 특히 아드레날린촉진+어둠의칼날을 사용하기 직전에는 사전작업으로 기력과 버블 , 선견지명의 관리가 매우중요합니다.

 

 

 

6. 첫오프닝딜링법

대다수의 딜러들이 해당되지만 전투도적은 초반에 매우 폭발적인 데미지를 줄수있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첫오프닝에 어떻게 딜을 시작하느냐가 이후 운영에 있어서 큰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전투시작전 카운트1초전 물약을 먹고 은신을 합니다. 첫딜은 매복으로 시작하며 약점공격을 한번 사용

난도질을 3버블로 받습니다. 이후 사악한일격 3번을 사용하여 얄팍한 통찰을 띄운후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

광기의 학살자 종료후 100인 기력을 사악한일격 한번으로 소모아드레날린촉진+어둠의칼날을 사용하여

딜링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보통 10초유지 장신구의경우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하기 직전  5~3초정도 지속시간이 남아 가장 효율적으로

첫 장신구 오프닝을 이어나갈수가 있고 난도질을 처음 3버블이상으로 받으면 아드레날린촉진+어둠의칼날

효과가 종료될때 난도질의 지속시간 또한 종료가 됩니다. 통찰의 관리면에서도 아드레날린 촉진+어둠의칼날

사용중간정도에 깊은통찰이 뜨고 20초지속장신구가 7~5초정도 남고 15초지속장신구가 2~0초정도 남기때문에가장 높은전투력상태에서 첫파열을 집어넣을수가 있습니다.

 

-물약+은신->매복->약공->난도질->사악->사악->사악(얄팍한통찰, 장신구 풀업) -> 광기의학살자(풀전투력)->사악->아드레+어칼->깊은통찰+풀장신구 유도 파열사용->종료시 난도질리필

 

 

 

7.광역 딜링팁

 

전투도적의 광역딜링은 2~5타겟 일경우 다수이지만 높은 피통일경우 다수이지만 낮은피통일 경우로 나뉩니다.

 

2~5타겟의 경우

폭풍의 칼날을 발동시켜 현재 대상에게 단일딜 사이클을 돌리시면됩니다.(점사대상이나 피통높은대상 타겟) 폭풍의 칼날사용시 광기의학살자와 아드레날린촉진+어둠의칼날 사용은 매우 강한 딜링을 가능케합니다.

 

다수이지만 높은피통의 경우

2~5타겟의 경우와 마찬가지입니다.

 

다수이지만 낮은 피통의 경우

칼날부채를 사용하여 딜링을 하고 혈폭풍을 사용하여 잠들지않는 칼날효과를 발동시키도록합니다.

 

* 주로 묻묻광으로 처리하지만 피통이 상당한 쫄의 경우

쿨다운 스킬이 있는경우 폭풍의 칼날을 활성화시켜서 딜링하고 비활성화 합니다.

그후 주대상에게 5버블 4선견지명 이상 버블을 축적후 폭풍의 칼날을 키고 절개->사악한일격->절개

를 사용후 다시 폭풍의 칼날을 비활성화 시킵니다.

최대한 기력로스/버블로스를 방지한상태에서 효율적으로 딜을 넣기위함입니다.

 

 

 

원래는 스킬에 대한 설명도 하나씩 넣고 어느경우에 어떤스킬을 써야하는지 까지 모두 기재하려고 하였으나

 

그럴경우 너무 공략글이 쓸데없이 길어지고 전투도적 가이드라는 제목과 거리가 멀어질것을 염려해 따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딜을 쉽고 빠르게 올리고 적응하는데에 있어서는 허수아비와의 연습을 통해 단일딜사이클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고 탄력적 공격대에 참여하여 각보스에 대한 택틱적응과 그에 따른 쿨기및 생존기 분배 / 광역

 

딜링의 조절등을 익히는것이 도움이 되는것같습니다.

 

비록 세기말이지만 전투도적을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많은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인 궁금증이나 질문은 인벤쪽지를 보내주시면 성심성의것 아는한도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