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운좋게 3100점 찍은 고술 balnoon 이라고 합니다. 질풍토템 관련해서 글을 한번 써봤는데 질문하시는분들도있고 공감하시는분들도 있어 이왕 글쓴김에 아는지식이 조금밖에없지만 이것저것 공유해 제가 쐐기돌면서 알게된 팁들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매우 주관적인 글이며 많이부족하고 운좋게 점수를 올렸기에 부족한점이 많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의 기본적인 공략은 원소 고술입니다.


 첫번째 특성입니다.
일단 공용 특성 , 고술 특성 두가지가 있는데요
우측 고술 특성은 고정입니다. 경화,폭군 어떤 던전을가도 우측은 고정으로 하고있습니다.

좌측 공용 특성은 던전마다 바꿔서 사용하는데 각 던전별로 제가 찍는 특성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정화 정화or 바람 질주 토템 바질토 를 필요한던전에만 사용하고 축전 쿨감소 전하 충전 , 축전 2번 , 사술 부두 숙련 , 저주해제 영혼 정화 필요한곳에 찍습니다.

토템 재배치도 질풍토템을 글쿨없이 사용할수있어 좋은 특성이지만 못찍는 던전도 있어서 저는 안찍고 다니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찍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질풍토템에 관련하여 설명드리자면 단순하게 미터기로 접근하면 근접공격 %효율은 낮게나오지만 마엘수급, 용채 확률증가 , 팀원들이 받는 효과 등등  때문이라도 꼭 질풍 토템을 사용합니다. 저는 글로벌로 2900점 조금 넘게 올렸으며 이후 한계를 느껴 팀은아니지만 글로벌로 알게된분들과 하면서 지금 점수에 도달했습니다. 쐐기는 미터기 1등 하는게임이아닌 다같이 클리어하는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혼자 하는것이아니고 5명이서  함께 플레이 하는거니까요

1. 알게타르 : 정화를 대신하여 축전토템 쿨감소 or 축전토템 2번 나오는 특성을 사용합니다. 

2. 하늘빛 : 정화를 대신하여 축전토템 쿨감소 or 축전토템 2번 나오는 특성을 사용합니다. .  2넴앞쫄에서 정화 를 사용할수 있지만 글쿨때문에 한대라도 더 때리고자 저는 정화를 안찍습니다. 해제는 힐러에게...

3. 옥룡사 : 정화대신 영혼정화(저주해제) 특성을 찍습니다.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4. 노쿠드 : 2넴 해제때문에 위 특성대로 사용하고 시작하기전 탱커님에게 미리물어보고 막넴 사이페 매즈가 필요하다면 바질토대신 주술을 찍고가서 막넴쫄을 매즈합니다.

5. 루비 : 무조건 위 특성대로 가야 불꽃술사 정화 막넴 앞 쫄들 정화 할수있습니다.

6. 용맹의전당 : 정화를 대신하여 돌발톱 토템을 사용합니다. 펜리르,방패여전사 등등 물리대미지가 아픈곳이 많
습니다.  문지기들 보호막때문에 정화를 찍어도 좋지만 요새 쐐기에서는 문지기들을 다 안잡는 추세이기때문에 정화를 찍지않습니다.  (파티내에 도적이있다면 굳이 돌발톱 토템을 안찍어도 될꺼같습니다)

7. 별궁 : 정화를 대신하여 축전토템 쿨감소 or 축전토템 2번 나오는 특성을 사용합니다.  임프때문에라도 효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8. 어둠달 : 정화를 대신하여 축전토템 쿨감소 or 축전토템 2번 나오는 특성을 사용합니다. 




두번째 2차스탯 , 제작템입니다.
일단 전정실에서 치명타가 3% 빠진걸로 나오는데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특>가>치>유 이며

 저는 특66 가23 치19 6 으로 유지되고있습니다. 특화는 올리면 올릴수록 좋습니다.
장식은 정기의 올가미 ,체력 90%이상 특화수치 상승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올가미 고정 / 물약증가 or 특화수치 둘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기 장신구 제작템 관련해선 글들이 많기에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세번째 딜 사이클입니다.
딜사이클 관련해선 워낙 글들이 많기에 아주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원소 정령 태고의 파도 채찍 화염 번개 화살 한랭의 일격 냉기 충격

5타겟
늑정 - 태고의파도 - 용채 - (폭격)번화 - 한랭 - 냉충  입니다. 그후에는 낙뢰유지 마엘소모 강화냉충 or 냉충 사용하시면 됩니다.
6타겟
화충 - 늑정 - 태고의파도 - 용채 - (폭격)번화 - 한랭 - 냉충  입니다. 그후에는 낙뢰유지 마엘소모 강화냉충 or 냉충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일
여기서 저는 남들과 다르게 사용합니다.
늑정 - 태고의파도 - 용암폭발(정기작렬) - 한랭 - 냉충 - 폭격or 용채 마엘수급 후 번화 입니다.

  왜 먼저 태고의파도를 쓰고 번화를 바로 쓰지않느냐가 중요한데요 용암폭발을 사용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8초입니다. 태고를 사용한후 번화 그후 용폭을 사용한후 딜을하다면 다음 마엘 수급후에 용폭 재충전 쿨다운에 걸리실겁니다. 그리하여 재충전 쿨다운을 위해 용폭 - 번화 - 용폭을 사용합니다. 태고를 사용하면 번화 가속 버프가 10초정도 유지되는데 용폭사용후 무조건 마엘이 아무리 운이 안좋더라도 최소 8스택 왠만해선 딜사이클을 돌린다면 무조건 10스택이 바로 쌓입니다.  레이드에서도 마찬가지인거같습니다. 첫 오프닝때 블러드후 태고 번화 정작 정작 을 사용하면 2충전인데도 불구하고 정기작렬 쿨다운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전 꼭 네임드 단일때 태고후 선 용폭을 사용합니다. 

스킬 우선순위는
채찍 화염  항상 용채를 계속 발라주는겁니다.  쫄 구간은 낙뢰유지 연번 냉충 연번 강화 냉충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원소 정령 늑대정령은 댐증을받아 몰아치는 구간이 아니라면 쿨때마다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엘은 10마엘이 아니더라도 모든 기술이 쿨이라면 주저하지말고 바로 소모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고술 케릭특성상 타겟제한때문에 엄청난 빅풀에서는 다른 딜러들처럼 딜을 뽑기어렵습니다 
ex)알게타르대학 나무쫄들 / 이런빅풀에서는 낙뢰만써도 마엘 10수급이 되기때문에 중간중간 용채 발라주면서낙뢰 연번 냉충 낙뢰 연번 냉충 연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런곳에서 딜미터기보고 내가 왜 못하지 라고 생각하지마시고 타겟이 많아질수록 보이는 미터기에서는 딜량이 낮습니다. 자신감들 얻기 바라십니다.

이번용군단 고술의 딜미터기는 냉충입니다. 강화 냉충이 아니더라도 꼭 마엘 소모후 냉충을 최대한 많이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쐐기를 돌고나오시면 미터기 1순위는 항상 냉충일겁니다.


 네번째 생존기입니다.                                                                                                                        많은 고술유저분들이 생각하시겠지만 기본적으로 고술의 생존기는  영혼 이동 영혼이동 이거 하나뿐입니다.  하지만 마엘 수급으로 가능한 즉발힐이 가능하며 제일 잘써야하는 기술이 바로  고대의 인도 고대의 인도입니다. 고대의 인도는 급작스럽게 들어오는 대미지를 줄여주진 못하지만 택틱으로 들어오는 대미지는 힐량으로 버틸수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풀쿨기 오프닝때 고대의 인도를 킨다면 순간적인 힐량이 힐러의 힐량 보다 높습니다.  고대의 인도 쿨기가 2분이지만 택틱으로 대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 or 순간적으로 광딜이들어와 힐이 필요할때 꼭 고대의인도를 잘 활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술 쐐기는 항상 생존에 신경쓰셔야합니다. 내가 죽을꺼같다생각했을때 즉각적으로 피드백이 가능한 힐러와 디코를 하는게 아니라면 항상 치물or자힐or고대의인도 생각하셔야합니다. 생존이 곧 클리어 입니다.
 추가글 . 대지의 정령 대지정령은 개인 재집입니다. 딜에는 도움이 0.1도 안되기때문에 급한상황에서 피뻥용도 or 탱 급사후 전투부활 시간을 벌기위한 어글 먹기위한 용도로 사용해야합니다.
추가글  늑대 정령 공용특성보시면 늑대정령 변신후 댐감 20퍼를 주는 특성입니다. 내가 대상자가되어 혹은 네임드가 광역피해를주기위해 시전하는데 내가 딜을 할수없는 상황이라면 미리 늑대정령 폼으로 바꿔서 맞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 어둠달1넴 월식 , 노쿠드막넴 정전기창 , 등등 대미지가 들어올걸 알고있다면 미리 변신해있는걸 추천드립니다.
바닥 맞고 죽는게아니라면  윤회 도 생존기입니다.ㅎㅎ


공략을 마치며
 고술은 현재 쐐기에서 블러드 근딜 , 짧은 태고 쿨기로인한 좋은 광딜 좋은 단일딜, 날카로운 바람 개인차단, 축전 토템 축전, 세계의 분리 세분, 천둥폭풍 천폭 을 활용한 무수한 차단기 등등 쐐기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유연, 물몸 때문에 생존이 어려운 구간이 많습니다. 쐐기는 곧 경험입니다. 저도 쐐기돌면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제 실력이며 항상 던전에서 위험한 구간을 되새기며 한대라도 맞지않는것, 어글튀는걸 조심할것 을 생각하면서 게임합니다. AI 가 아닌 사람이 게임하기때문에 실수할수있다고생각합니다. 실수가 경험이되면서 실력으로 간다고 생각합니다.  어픽스 , 팀내 조합상 어쩔수없이 배제 되는거 말고는 이번 용군단 고술이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시길 바라며 저는 마땅한 정규공대도 없기에 레이드 관련된글은 부족하여 작성하지 못함을 알려드립니다.  저또한 고수분들의 영상을보며 많이 배우고있습니다.        
 레이드 : 호박머가리, 베시렌 이분들의 유튜브 영상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보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있으며 저와는 실력차가 월등한 고술분들이라 생각합니다.
 고술이라는 직업이 쐐기가 열린이후 제생각으론 최전성기에 온거같습니다. 어둠땅 생냥처럼 이때다 하고 즐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술사분들 화이팅입니다. 
부족한 공략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