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쌀밥을안주시네입니다. 1시즌 종료 후 개인적인시간을 갖다가 와우를 이제 쉬어볼까 참 고민을 많이 했는데, 와우란 녀석이 접는게 쉽지가 않네요이번 시즌도 기어코 레이드 열리는 첫 주말에 복귀를 해버려서 레이드며 쐐기며 틈틈히 돌리고 있다보니 처음 겪어보는폭정+피뢰침 빌드에 당황도 많이 했고, 분명 저 같은 분이여럿 계실거라 생각하여 각종 가이드를 참고하며 정리한 내용을 한 번 적어볼까 합니다. 이 글은 제 다른가이드 글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내용이 정술의 대표 사이트(storm earth&lava, https://stormearthandlava.com/guide/general/builds.html)를참고했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에 없는 내용도 많이 있으니 꼭 들어가셔서 보세요!)

 

I.   피뢰침 빌드의 기본 개요


이번 시즌(2시즌) 정술은 티어 효과와 함께 그 동안 누적된 각종 핫픽스 때문에 1시즌에 유행했던 화염 빌드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대부분은 피뢰침을 찍는 번개정술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존에 정술을 해오셨던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기존의 폭정 정술과는 다르게 신경써야 할 것들 것 조금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딜 사이클 자체는 많이 단순화되어서 몇 가지 점들만 신경쓰면 단일은 문제가 없을거라생각합니다.


신경 쓰셔야 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충격(번개 데미지 15% 증가)은 최대한 유지

2.   바예자로 발동된 원소의 대가(20%증가)는 항상 정기작렬에 쓰기

3.   (단일에서) 정기작렬 이후에는 꼭 번개화살 시전


1)   얼음격노 이후에 주어지는 4개의 냉기충격 버프는 한번 소진시 대상에게 9초간 지속되는 디버프를 줍니다. 그리고 얼음격노는 30초 쿨에 24초 동안 시전이 가능하니 이론상 전기충격의 디버프 업타임을 100%에 가깝게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실전에서 각종 패턴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미 전기 충격의 시간이 여유 있는 상황에서 또 냉기충격을 쓰지 않도록 신경쓰세요. 일반적으로 제가 쓰는 패턴은 이렇습니다.

얼음격노 - 화염 충격 - 냉기 충격 - 폭풍의 정령 - 번개 화살 번개 화살 번개 화살 (자원 76이상까지)- 냉기 충격 - 용암 폭발 - 정기 작렬 - 번개 화살 ….

중간에 폭정의 시전 타이밍은 앞뒤로 충분히 변경이 가능하며, 첫 폭풍수호자( 폭풍수호자 )역시 정기작렬 이후 번개 화살을 쓰기 전에 시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이의 번개 화살의 개수도 과부하 여부, 티어2셋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구요. 기억하실 점은 대상의 디버프 추적(위크오라or텔미웬)을 통해 전기충격 시간을 항상 예의주시하시고 끊기기 전에 냉기 충격을 다시 유지하도록, 그리고 또한 얼음 격노 시간 내내 4개를 다 쓸 수 있도록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2)   아무래도 지금 현 정술의 가장 강력한 스킬은 정기작렬이니 정기작렬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화염 충격 역시 원소의 대가를 없애기 때문에 기존의 습관대로 용폭-화충-정기작렬을 하지 않도록 습관을 고치셔야 합니다. (제가 자주 이랬습니다ㅠㅠ)

3)   정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단일딜에서 마력의 쇄도 마력의 쇄도 를 번개 화살로 소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블러드를 곧 쓸거고 폭정 쿨이 7-8초가 남았다? 이런 경우에는 용폭으로 소모해서 폭정 쿨을 앞당겨 블러드를 온전히 받게끔 하는 것도 좋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가장 기본은 번개 화살입니다. 또한 중간에 오는 폭풍수호자 또한 시전 전에 충분한 자원을 쌓고 정기작렬-번개화살 사이클을 돌려주셔야 2번의 번개 화살을 모두 마력의 쇄도 마력의 쇄도 버프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4)   그 외의 버프 중 정기의 평형과 소용돌이의 힘 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뜨면 좋구 안뜨면 어쩔 수 없지 식으로 하시면 되요. 다만 정기의평형은 자신에게 디버프로 표시가 되는데, 만약 곧 쫄이 나와서 강력하게 딜을 몰면 좋을 것 같다 싶을 때 정기작렬을 조금 아꼈다가 쓰는 형식으로 정기의 평형의 버프 시간을 조금 조정하는 건 좋습니다. (정기의 평형이 무조건 정기작렬에만 터지는건 아니라는 점 생각해두세요. 얼격(냉충)+화충+번개화살만으로도 터집니다.)

5)   추천 스탯은 가속>=치명타>특화>유연입니다.

6)   추천 제작템 : 무기>지평선 성큼걸이의 의복(가죽세공) 세트(장갑/허리)

7) 단일이 아닌 광딜에서는 주로 신경쓰셔야 할 점이 2타겟과 3~5타겟, 6타겟 이상에 따라 사이클이 조금씩 나뉜다는 점입니다. 2타겟에서는 마력의 쇄도를 번개 화살로 소모하는 것 외에는 기존 자원을 연쇄 번개로 쌓으며, 3~5타겟은 마력의 쇄도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 6타겟 이상에서는 마력의 쇄도를 연쇄 번개로 소모하는 것이 가장 딜 기대값이 높다는 점입니다. (또한 6타겟 이상에서는 얼음 격노도 아끼는 게 낫다고 나오지만 얻는 자원 역시 무시 못하기에 적절히 사용하시면 됩니다)

    


II.  피뢰침 빌드


 기본적으로 찍는 특성은 위와 같습니다. 정기의 평형은 피뢰침을 찍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찍었으나 상황에 따라 정기의 평형이 아닌 세계의 분리의 메아리만 찍고 피뢰침으로 갈 수도 있고, 둘 다 찍고 갈 수도 있습니다.

 위의 특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변형이 있는데 특성을 선택함에 있어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제가 고려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표는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100% 신뢰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단 점 참고하세요!


      III. 공용 특성

<레이드>


<공용>


공용은 남은 2포를 독정화 토템, 돌발톱 토템, 천둥충격or번개올가미, 토템 집중, 넘쳐나는 생명, 대보 등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찍는 편입니다. 레이드는 거의 고정으로 가는 것 같구요

 

III.  (추가) 화염(태고) 빌드에 대해

 위에서 밝힌 대로 이번 티어 효과+그 동안 누적된 각종 핫픽스로 인해 피뢰침 빌드가 인기를 얻은 건 사실이지만 기존의 화염(태고) 빌드 또한 쐐기에서 여전히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기존 1시즌과의 차이점은 1시즌에서는 무조건 화염(태고)빌드가 대세라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화염(태고)빌드 vs 피뢰침 빌드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각종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화염(태고)빌드에 손을 들어주고 싶지만, 피뢰침 빌드 또한 좋으니 이건 개인의 취향 문제라고 생각이 들어요. (심크상으로는 피뢰침 빌드가 화염 빌드보다 훨씬 높게 나오기도 하고, 쿨기의 설계가 잘 되면 될수록 확실히 피뢰침의 발전 가능성이 더 높긴 합니다) 전 일반4셋 맞춘 이후 초반엔 피뢰침으로 다니다가 어제부터는 태고 빌드로 다니고 있고 전체딜 또한 피뢰침으로 다닐때보다 더 잘 나오긴 하는데 이건 아직까지 네임드를 언제 갈지, 블러드를 언제 킬지에 대한 경험이 누적되지 않아서 그런 것도 크니 이건 제 경험이 쌓이면 나중에 또 바뀔 수 있겠습니다.

(추가) 숙련도가 쌓인 이후에도 던전이나 파티 상황에 따라 화염(태고) 빌드가 여전히 쓰일 수가 있습니다. 현 정술 스트리머 중 유명한 해외의 petkosham도 던전에 따라 화염과 피뢰침 빌드를 번갈아 사용중이구요. 저 같은 경우는 해외 로그를 보고 일단 울타만, 누각은 화염빌드, 나머진 피뢰침, (넬타리온은 둘 다 번갈아) 으로 결정하고 도는 중입니다.

대부분 던전에 익숙해진 현재는 모두다 피뢰침 빌드로 돌고 있습니다. 가끔 울다만or누각or넬둥은 화염빌드를 고민하기도 하지만 쿨기를 잘 계산하시면 피뢰침 빌드의 단일딜 및 광딜 모두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번개의 섬광으로 인한 각종 유틸기의 쿨타임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쐐기에서는 무시를 못해서요..

 

IV.   마치며

여전히 딜적으로도 애매한 포지션의 정술이지만 그래도 쐐기에서의 유틸만큼은 어느 직업군에도 안꿀린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새로 생긴 어픽스에 대한 대처 능력, 저주 해제 및 독해제 토템, 전체 스턴, 띄우기or넉백or개인 스턴, 대보, 파티원 물리피해 감소, 바질토or 뿌묵 등 상황에 따라 쓸 수 있는 유틸기가 많은데 여전한 인식 저조로 인해 글로벌을 자주 못다니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추가로 1시즌에는 범람(차단시 자원8)을 주로 찍고 다녔는데 이번 시즌은 차단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격동의 균열(지진 넘어질 확률 3% 증가)을 찍고 있는데 확실히 3퍼 차이가 체감이 많이 크네요.

 아직 시즌 적응도 제대로 되지 않은터라 부족한 점이 많아 보이는 글이지만 최소한 정술 한 번 해보려는데 어떻게해야 할지 막막하다하는 분들께는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이번 시즌도 정술 분들 파이팅하십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