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본인은 글로벌 3천따리 고술입니다.
저보다 훨씬 고수분들도 널리고 깔렸지만 생각보다 고술 자체에 대해 완전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완전! 입문자용 가이드 작성하려 합니다.
이제 막 고양 술사를 만들었다or특변했다 하는 게 아니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으니 그런 분들만 봐 주세요.

쐐기에서 범용적으로 쓰이는 "원소 고술"에 한정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드는 그렇게 열심히 하지 않아 아는 게 적습니다. 그리고 레이드 단일용 폭풍 고술은 쉽기 때문에 다른 글을 참고해 주세요)

1) 고양 주술사란

일단 잡썰로...고양 주술사에서 "고양"이 뭐냐?하는 사람이 많은데 "사기를 고양하다" 할 때의 그 고양입니다.
고양 주술사는 영어로 enhancement shaman입니다. "강화" 주술사라고 번역해도 되는데 굳이 어려운 말을 쓴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무기를 정령의 힘으로 강화(인챈트)하여 불빠따 번개빠따 얼음빠따를 만들고 적을 후려 패면서 원거리 주문을 사용하는 마검사 스타일의 근접 딜러입니다.
한손 도끼/둔기/장착무기를 쌍수로 쓰며 오직 이 무기들만 사용합니다.
(**이외의 무기를 사용하면 스킬이 나가지 않습니다.**)

2) 고양 주술사의 기본적인 딜 메커니즘

고양 주술사가 근접 스킬을 적에게 맞히면 일정 확률로
소용돌이치는 무기 소용돌이치는 무기(마엘) 버프가 생깁니다.
이 버프를 5중첩 이상 쌓으면 시전 시간이 있는 공격/치유 스킬들을 시전 시간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즉 고양 주술사는 특성 무관하게 이런 딜 사이클을 가집니다.
1. 적에게 붙어서 근접 스킬 사용
2. 마엘 중첩을 소모해서 강력한 주문을 즉시 시전
3. 1~2 반복
따라서 고술의 딜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마엘을 같은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수급하느냐+얼마나 마엘을 적절한 타이밍에 털어서 주문을 쓰느냐입니다.

**마엘 중첩은 "모든" 근접 공격 각각에 적용됩니다. 스킬, 평타, 질풍의 무기, 낙뢰 버프 등등... 주문을 제외한 모든 공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고술은 사거리 증가 능력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몹과 거리를 붙여 칼을 붙이고 싸워야 합니다. 무빙이 다소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고양 주술사의 공격 스킬

일단 고양 주술사는 사용하는 스킬이 조금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술을 주캐로 하다가 다른 딜러를 잠깐 건드려 보면 딜 스킬이 이게 다인가 하면서 놀라게 됩니다.
모든 직업이 마찬가지지만 처음 하실 때는 특성창과 스킬창을 열고 각각의 특성과 스킬을 하나하나 찬찬히 읽어 보세요. 왜 딜을 이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다 나와 있습니다.


0. 질풍의 무기 질풍의 무기 불꽃혓바닥 무기 불꽃혓바닥 무기
질풍의 무기는 주무기에, 불꽃혓바닥 무기는 보조무기에 발리는 강화 스킬로, 이 둘은 상시 유지하시면 됩니다.
10.0때는 질풍의 무기를 안 바르는 경우도 있었으나, 10.1에서는 내가 강화한 무기만큼 원소 데미지가 증가하는 특성이 생김에 따라 선택의 여지가 없어졌습니다.
윙윙거리는 룬 등의 룬, 무게추, 숫돌과 같은 무기 강화 버프로 취급되기 때문에
고술을 하면 무기 강화 아이템 가격을 아낄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무기 강화 아이템 쓰고 이거 쓰지 마세요 (반대도 마찬가지임)

질풍의 무기는 주무기에 발라 놓으면 나의 모든 "주무기 공격" 각각의 히트에 추가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공격은 주무기 평타, 폭풍의일격 폭풍의 일격 낙뢰  낙뢰 한랭의일격  한랭의 일격 세계의분리 세계의 분리 입니다. 원소 고술의 경우 질풍 강화 스킬을 찍지 않아서 데미지는 낮은 편입니다.

불꽃혓바닥 무기는 보조 무기 평타시 데미지를 주면서, 용암 채찍의 데미지를 올려 주는 스킬입니다. 또한 뜨손 버프를 발동시키기 위한 조건입니다.

1. 화염 충격(화충) 화염 충격
화충은 고술의 유일한 도트 스킬입니다.
최대 6타겟까지 유지 가능하며, 광이든 단일이든 최대 타겟수로 항시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a) 화충 자체의 딜이 강함 (쐐기 전체 미터기 3~5등 사이)
b) 화충 도트가 들어갈 때마다 용암 채찍의 데미지가 증가
c) 강력한 광역 딜+버프 스킬인 태고의 파도와 연계

그러면 6타겟에 화충을 하나씩 발라야 하냐? 그건 아닙니다.
[용암 공세] 특성을 통해 화충이 발린 적에게 용채를 치면 화충이 최대 4타겟까지 퍼집니다. 즉 화충(1)-용채(5)-화충 (6)등의 방법으로 3글쿨만에 6타겟까지 퍼뜨릴 수 있습니다. 중간에 몹이 죽으면 화충 발린 적에게 용채를 쓰면 됩니다.
종종 빅풀에서 정신없이 몹을 패다 보니 화충이 퍼지지 않은 몹을 용채로 때리고, 그래서 화충이 중간에 꺼지는 실수를 하는데요 내가 주 대상으로 쎄게 때리는 몹에게는 화충이 반드시 발려 있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불가피하게라도 1글쿨을 써서 화충을 심어 놓고 다시 때리기라도 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미 6타겟일 때 화충을 시전하면 이전에 바른 화충 1개가 지워집니다.

2. 용암 채찍(용채)  채찍 화염
원소 고술의 주력 단일 딜링 스킬입니다. 보조 무기로 쳐서 화염 데미지를 줍니다.
(종종 용채 데미지가 보조무기를 따라간다고 보조에 템렙이 더 높은 걸 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냥 주무기에 더 쎈 거 끼세요...)
기본적으로는 쿨이 다소 길지만 특성을 통해 화충이 도트 데미지를 주거나/뜨거운 손 버프가 뜨면 쿨이 줄어듭니다.
특히 뜨손 버프가 뜨면 2글쿨마다 용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는 용채-x-용채-x-용채-x... 같은 느낌으로 2글쿨마다 용채를 사용합니다.
단일에서는 물론이고, 광역에서도 우선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전체 미터기 기준 3~5등 정도가 됩니다.

3. 용암 폭발(용폭)  용암 폭발
원소 고술의 주력 단일 마엘 소모 스킬입니다. 김치를 던져서 적에게 강력한 화염 데미지를 줍니다.
이것 자체의 스킬 데미지는 번개 화살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화충이 발린 몹에게 크리로 들어감"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 데미지는 번개 화살보다 높아, 단일 주력 스킬로 사용합니다.
주의할 점은 위와 같은 이유로, 반드시 화충이 발린 몹에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글쿨이 급한 게 아니라면요.

4. 한랭의 일격(한랭)  한랭의 일격
원소 고술의 단일 스킬입니다. 적에게 적당한 냉기 피해를 주고, 다음 시전하는 냉기 충격의 데미지를 2배로 늘려 줍니다.
자체 데미지는 별 게 아니지만 핵심은 버프입니다. 우박 폭풍 특성과 함께 어우러져 핵냉충을 날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매 쿨마다 우선적으로 사용해 주면 됩니다만, 반드시 한랭으로 인한 냉충 강화 버프를 소모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회오리치는 소용돌이" 특성을 찍을 경우 확정적으로 1마엘이 쌓입니다.

**고술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내가 a 스킬을 쓰면 b 스킬이 강화되고 b 스킬을 쓰면 c 스킬이 강화되는 등 서로 연계되는 스킬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킬 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5. 정기 작렬(정작)  정기 작렬
정작은 용폭을 대체하는 스킬로, 공용 특성에서 용폭을 찍었을 시 2충전 스킬이 됩니다.
정기 작렬을 쐐기에서 종종 찍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윗줄에서 찍어야 하는 "폭풍의 분노" 특성이 너무 잉여해서 비추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 자체는 굉장히 효율이 좋은 개사기 스킬입니다. 자체 데미지도 강력하고 2충전인데다 무작위 스탯 버프를 줍니다. (치타3%/가속3%/특화5%).

**정기 작렬은 "원소 속성"입니다. 즉 냉기+자연+화염입니다. 이것이 왜 의미가 있는지는 아래에서 설명**

6. 폭풍의 일격(폭격)  폭풍의 일격
쌍수 무기를 둘 다 휘둘러서 빡 하고 때리는 물리 공격입니다.
원소 고술은 폭격이 강화되는 특성을 찍지 않기 때문에 폭격은 일반적으로 우선 순위에서 제일 뒤에 있습니다. 1시즌에는 티어2셋 효과 때문에 중간중간 섞어 주기는 했으나 2시즌에서는 광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폭인으로 초기화가 잘 되는 편이어서 그나마 단일에서  종종 사용하지만, 용채나 한랭보다 우선 순위는 밀립니다.

6. 낙뢰  낙뢰
고술의 광역 스킬입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스킬은 아닙니다.
낙뢰 시전시 6타겟 소프트캡 광역 데미지를 전방에 줍니다. 2타겟 이상에 낙뢰가 맞을 경우 12초 동안 시전하는 용채/폭격/한랭이 낙뢰를 자동으로 시전하게 해 줍니다. 즉 나의 단일 스킬을 광역 스킬로 만들어 줍니다. 광딜 상황에서는 12초마다 낙뢰를 시전해 버프를 유지해서 단일 스킬을 쓸 때 자동 낙뢰를 항상 묻히도록 해야 합니다.
단, 내가 4셋 버프 연번을 10마엘 꽉 채워서 넣고 싶다면, 광딜 상황에서 중간에 한 번 정도 낙뢰를 더 섞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낙뢰 사거리는 고술의 기본 근접 사거리보다 약간 더 깁니다. 대략 도적 근접 사거리 정도 돼요.
그래서 칼을 떼야 하는 패턴에서 한 대 욱여 넣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 몹에게 맞추기 위해서 사거리에 좀 익숙해지면 좋습니다.

7. 연쇄 번개(연번)  연쇄 번개
고술의 주력 광역 마엘 소모 주문입니다. 특성을 찍을 시 최대 5타겟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연치와 달리 튕길 때 데미지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2시즌 4셋 효과로, 세계의 분리를 사용하면 이후 2회의 연쇄 번개가 100% 강화되고 사용한 마엘의 50%를 돌려 줍니다. 따라서 4셋 버프가 뜨는 동안 2회의 연쇄 번개를 최대 마엘로 소모해 주는 게 좋습니다.
4셋의 힘으로 전체 미터기 1~2위를 다투는 스킬입니다만, 다음 패치에서 4셋 너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ㅠㅠ)
주의할 점. 연번이 튕기는 것은 자동 튕김이므로 약간 외곽쪽 몹에게 연번을 튕기는 게 좋습니다.
ex)  a b c   <- 이 경우 a나 c에게 써야 2번 튕겨서 전체에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세계의 분리를 시전해서 4셋 버프가 있다면, 1타겟/광 모두 버프 지속 시간 동안 2회의 연번을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번개 화살(번화)  번개 화살
고술의 단일 마엘 소모 주문입니다....만 깡으로는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거의 태고의 파도 시전 이후에만 사용합니다.
왜 그런가? 하는 것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9. 냉기 충격(냉충)  냉기 충격
원소 고술의 주력 스킬입니다. 또한 한랭과 함께 유이한 냉기 데미지 기술입니다.
연번과 함께 전체 미터기의 1~2위를 다투는 스킬입니다.
이 냉충을 이해하는 것은 원소 고술 딜사이클에 있어서 핵심입니다.

냉충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a) 시전 시간이 없으므로 마엘 중첩의 효과를 받지 않음
b) 짧은 쿨타임이 있음
c) "우박 폭풍" 특성으로 인해, 소모한 마엘 중첩에 따라 타겟 수가 최대 6타겟으로 증가하며, 데미지가 증가함
d) 한랭 시전 이후 시전하는 냉충은 2배 강화(우박 폭풍 특성과 중첩)
따라서 10마엘 소모 이후 한랭-냉충을 갈기면 10중첩우폭과 한랭의 버프가 동시에 들어가 강력한 광역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우박 폭풍" 특성으로 인해 원소 고술의 딜 사이클은 위에 적은 기본적인 고술 딜 메커니즘에서 한 단계가 추가됩니다. 
1) 근접 스킬을 사용해 마엘 중첩을 수급
2) 5마엘 이상을 소모하여 주문을 즉시 시전
3) 마엘 중첩으로 강화된 냉충을 시전
4) 1~3 반복

냉충은 우박 폭풍 버프가 있을 때만 시전하며, 한랭 버프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습니다.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죠.
1) 우폭o 한랭o 냉충 사용
2) 우폭o 한랭x 냉충 사용
3) 우폭x 한랭o 냉충 미사용
4) 우폭x 한랭x 냉충 미사용
광을 치거나, 마엘이 내 생각보다 빠르게 쌓였을 때는 한랭의 쿨 동안 냉충을 여러 번 쓰게 됩니다. 이럴 때 우폭 중첩이 있으면 그냥 냉충을 던지는 겁니다.
반면 마엘을 쓰지 않은 상황에서 한랭만 썼다면 냉충을 던지면 안 됩니다.

"회오리치는 소용돌이" 특성을 찍고 우폭 버프가 있는 냉충을 던지면 마엘 중첩이 1개 쌓입니다.

10. 불꽃 회오리(불회)  불꽃 회오리   (<- 우박 폭풍과 선택하는 특성 스킬)
현재 쐐기 주류 특성은 아니지만, 원소 불회 트리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특성이 조금 바뀝니다.
불회를 쓰면, 화충이 걸린 적 타겟이 폭발하면서 주변 6타겟에게 광역 데미지(화염+물리)를 줍니다. 본래 화염 데미지였다가 10.1 패치에서 화염+물리인 불길충격 데미지로 바뀌었습니다.
광역에서는 우폭 트리보다 약 10%는 더 데미지를 뽑지만, 단일에서는 그 이상으로 데미지가 많이 빠져 딜러인지 탱커인지 싶은 정도입니다...
또한 이녀석을 쓰려면 좀 특이한 특성을 타야 해서 현재는 좀 애매합니다.
"회오리치는 소용돌이" 특성으로 6화충 불회의 경우 스킬 하나로 6마엘을 얻기 때문에 마엘 수급에는 정말 좋습니다.
추후 연구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쿨기 스킬을 알아 보죠.


11. 야수 정령(야정) 야수 정령




특히 아래의 또 다른 쿨기인 태고의 파도와 쿨이 거의 같아 짧은 쿨로 짧은 버스트 데미지를 욱여 넣는 것이 고술의 기본적인 쐐기딜 전략입니다.

이 녀석은 낙뢰와 비슷하게 사거리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13. 태고의 파도(태고)  태고의 파도
45초 쿨기로, 시전하면 적 타겟에게 화충을 바릅니다. 이후 짧은 버프 시간 내에 번개 화살을 시전하면 내가 화충을 바른 모든 타겟(최대6)에게 더 강력한 번화를 추가로 날립니다.
뿐만 아니라 그 아랫줄 특성을 통해 태파를 시전하기만 해도 10마엘을 즉시 수급하며(야정 쿨 20초 감소), 추가로 12초간 생성된 번화 1개당 가속이 10% 증가합니다.
따라서 화충을 잘 바르고 태고번화를 시전하면 150만이 넘는 데미지를 광역으로 주고 12초간 무려 60%에 달하는 가속 버프를 받습니다.

다른 버프가 없다는 가정 하에 기본 공속 25%만 되면 100% 가속을 맞출 수 있는데요, 100% 가속이면 글쿨이 0.75초가 되어 사실상 가속 하드캡이 됩니다.
쐐기 고술이 가속을 그렇게 높게 가져가지 않으면서도 버스트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강력한 원동력이 되는 스킬입니다.

주의할 점은 가급적 야정 시전 후 태고 쓰기, 태고-세분-번화를 바로 쓸 수 있도록 미리 화충 잘 바르기, 더 많은 타겟에 태고 번화를 쏠 수 있도록 태고 쓰는 타이밍 조절하기 등등입니다.


14. 질풍의 토템  질풍의 토템

질토 버프를 받는 동안 평타가 20% 확률로 한 대 더 나갑니다.
질토는 약간 계륵 같은 녀석입니다. 약 3% 딜 상승을 가져다 주는 특성이긴 하지만 사실 다른 특성 찍을 곳이 없어서 찍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패치때는 안 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파티에 도적/전사/냉죽/야드/악딜이 있을 경우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로 냥꾼은 자동공격이 아니라 자동사격이어서 질토의 효과를 받지 않아요.
전에는 광역 공격에 제거되질 않나 고저차가 심하면 없어지질 않나 버그가 많았지만 요즘은 작동을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쫄/넴드 전투 돌입 전에 깔고, "토템 재배치" 스킬을 써서 전투 도중 위치를 이동하는 식으로 쓰면 편리합니다.

... 이상이 쿨기/버프 스킬입니다.


딜스킬만 알아 봤는데 벌써 누를 게 좀 많죠?
모두 실전에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안 쓰는 스킬은 없어요.
하지만 익숙해지면 편합니다. 원소 고술의 딜싸이클은 거의 상황을 타지 않아요.
다음 글은 딜싸이클의 기본 이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