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에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고술 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라도 누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킬을 잘못 눌러서 떨어지는 dps보다 스킬을 안 눌러서 떨어지는 dps가 훨씬 큽니다. 

1. 기본 딜사이클의 이해

원소/폭풍 트리를 막론하고 고술의 딜사이클은 크게 2개의 로테이션을 가진다고 설명했습니다.
(폭풍 단일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1) 마엘을 10중첩에 가깝게 쌓는다.
2) 마엘 중첩을 소모해서 시전 시간이 있는 딜 스킬을 사용한다.

이건 다른 근접 딜러인 도적/야드/징기의 마격 시스템과 거의 같습니다. (버블 획득/버블 소모)
마엘-주문-마엘-주문  =   버블-마격-버블-마격
고술이 다른 점은, 몇몇 스킬을 제외한다면 버블 수급이 확률형이라는 것입니다. (근접 공격 적중시 16% 확률)

원소 고술은 여기에 하나의 로테이션이 더 추가됩니다.

3) 마엘 중첩을 소모해서 생긴 우박 폭풍 버프를 냉충으로 소모한다. 

따라서 쐐기 원소 고술 딜사이클의 큰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엘을 10중첩에 가깝게 쌓는다. (자원 수급)
2) 마엘 중첩을 소모해서 시전 시간이 있는 딜 스킬을 사용한다. (자원 소모)
3) 마엘 중첩을 소모해서 생긴 우박 폭풍 버프를 냉충으로 소모한다. (버프 소모)
4) 1~3 반복

그러므로 이전 글에서 설명한 여러 딜 스킬은 크게 자원 수급기/자원 소모기/버프 소모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원 수급기 = 용채, 낙뢰, 한랭, 폭격 -> 로테이션 1
자원 소모기 = 용폭, 번화, 연번, 정작 -> 로테이션 2
버프 소모기 = 냉충 -> 로테이션 3
쿨기 = 야정, 태고, 세분
기타 = 화충

각각의 로테이션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고술 딜사이클의 기본입니다.

2. 광역 딜사이클

오프닝
화염 충격 (6타겟이상) - 야수 정령 - 태고의 파도 - 용암 채찍 - 세계의 분리 - 번개 화살 - 낙뢰 - 한랭의 일격 - 냉기 충격 - (10마엘 수급) - 연쇄 번개 - 냉기 충격 - (10마엘 수급) - 연쇄 번개 - 냉기 충격 - ...

이 오프닝 사이클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고술의 쿨기는 단 45초쿨이기 때문에 대체로 매 풀링에서 오프닝이 항상 돌아옵니다. 즉 매 무리마다 이 오프닝을 넣게 됩니다.

이 오프닝도 크게 보아서 3단계 로테이션을 쿨기 포함해서 수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고양 술사는 각각의 로테이션에서 무슨 스킬을 써야 할지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로테이션 1(마엘 수급 스킬)에서는 다음과 같은 우선 순위에 따라 딜을 합니다.

1. 화충이 최대 6타겟에게 발려 있지 않으면 화염 충격  + 용암 채찍 으로 화충 묻히기 (태고의 파도도 1화충을 적용한다는 것 주의)
2.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 +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쿨기)
3. 낙뢰 버프가 없을 때  낙뢰 (낙뢰 버프 = 용채/폭격/한랭 시전시 낙뢰 자동 시전)
4. 한랭의 일격  한랭의 일격 쿨마다
5.  용암 채찍 용암 채찍
6. 낙뢰  낙뢰
7.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로테이션 2(마엘 소모 스킬)에서는 우선 순위라기보다, 타겟 수에 따라 스킬을 선택해서 씁니다.

번개 화살  번개 화살 = 태고의 파도 시전 후 최우선 시전
연쇄 번개  연쇄 번개 = 3타겟 이상에서 시전 4셋 버프시 최우선 사용
용암 폭발  용암 폭발 = 2타겟 이하에서 시전
정기 작렬  정기 작렬 = 3타겟 이하에서 시전
(정기 작렬을 찍었을 때에만 3타겟에서도 연쇄 번개 대신 정기 작렬을 시전합니다.)

로테이션 3에서는 냉기 충격 냉기 충격 을 시전하면 됩니다. 이때 냉충은 반드시 마엘 소모 주문 시전 사이에 1회 사용합니다. 즉 우박 폭풍 버프가 있을 때만 시전합니다.
그리고 마엘 소모 주문을 쓰면 반드시 다음 마엘 소모 주문을 쓰기 전에 냉충을 시전합니다.

순서대로 던전 한 판에서 연번, 번화, 용폭, 냉충 횟수입니다. 시전 횟수를 계산하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거의 같습니다.

3. 단일 딜사이클

단일은 스탯 세팅이나 개인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오프닝
야수 정령 - 태고의 파도 - 세계의 분리 - 번개 화살 한랭의 일격 - 냉기 충격 - 용암 채찍세찬 폭풍 - 연쇄 번개 - 냉기 충격 - (마엘 모으기) - 연쇄 번개 - 냉기 충격 - ...

광딜 사이클과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뜨손 버프, 폭인 발동 등으로 오프닝도 상황을 좀 많이 탑니다.
세분을 사용할 시, 4셋 버프 안에 2연번을 시전해서 마엘 반환을 받아 4셋 효과 내에 용폭을 좀더 빨리 시전하고 야정 쿨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술의 단일은 광딜과 마찬가지로 3단계 로테이션을 따릅니다.

a) 마엘 수급
b) 마엘 소모
c) 냉충 시전

다만 광딜 사이클과 달리 주의할 점은

1) 단일딜에서는 마엘 수급이 많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주문을 10마엘로 쓸 수 없습니다. 내가 달리 시전할 스킬이 없는데 5마엘 이상이면 그냥 마엘 소모 주문을 시전하세요.
2) 마찬가지로 광딜에서는 마엘 주문을 자주 시전하기 때문에 냉충도 거의 쿨마다 사용하지만, 단일에서는 마엘 주문을 훨씬 천천히 쓰기 때문에 냉충을 쿨마다 털 수 없습니다. 다른 우선 스킬들을 시전한 후에 시전하면 됩니다.

단일에서의 로테이션 1 (마엘 수급 스킬) 우선 순위입니다.

1. 화충이 발려 있지 않으면  화염 충격 화염 충격
2.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 +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쿨기)
3. 용암 채찍 용암 채찍
4. 한랭의 일격 한랭의 일격
5.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6. 낙뢰 낙뢰

이때 주의할 점은, 뜨거운 손 버프가 뜨면 (=용암 채찍 스킬에 불 들어오면)
용채를 2글쿨마다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용채-X-용채-X-용채... 순서로 스킬을 써 주시면 됩니다.
ex) 용채-태고-용채-세분-용채-번화

단일에서의 로테이션 2 (마엘 소모 스킬)

용암 폭발  용암 폭발 정기 작렬 = 기본적으로 시전
번개 화살  번개 화살 = 태고의 파도 시전 후 최우선 시전
연쇄 번개  연쇄 번개 = 4셋 버프 시에만 빠르게 2회 시전

※ 현 시점에서 고양 주술사의 쐐기 단일 딜링 능력은 전체 딜러 중 최하위 수준입니다. 대략 다른 딜러들의 80% 정도입니다. 상향 패치를 기대해 봅시다.

3. 10.1.5 패치

10.1.5 패치에서는
2시즌 티어 4셋 효과로 얻는 2회의 연쇄 번개 데미지 강화가 100%에서 20%로 너프됩니다.

문제는 단일 딜사이클입니다.
현재는 티어 버프 동안 2연번을 빠르게 소모하고 용폭까지 쓰는 것이 정석인데 이후에는 어떻게 될지 심크를 좀 돌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열심히 설명했는데 1주일 후 바뀔 수 있음...)

딜적인 측면에서는, 단일의 경우 보상 버프가 꽤 커서 상향이 기대되고, 광딜은 보상 버프로 인해 현재 자리를 지킬 것 같기는 합니다만... 지금 같이 죽창 꽂는 맛은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멀리 봤을 때 다음 시즌에도 티어 효과가 이렇게 좋으리라고 기대하기 어려우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유틸기와 잡다한 딜링 팁을 설명해 볼게요. (언제 쓸지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