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호드에서 정고술하는 Hexa 라고 합니다.

 

드군 초 현저히 바닥치는 성능을 보여 아직까지도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가 적음이 이유인지,

 

PVE 초보자나 입문자 분들이 보고 배우시기에 적합한 글이 부족한 듯하여 시간이 남을때마다 써볼까 합니다.


 

본 글은 PVE를 기준으로 저술되었습니다.

 

객관화된 사실이 아님은 물론 진리가 될 수 없으며, 추후 보시는 분들의 제보나 건의 등을 반영하여

 

내용 보충 및 수정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주지드리고 가겠습니다.


 

 

 

1. 정기 주술사란 어떤 직업인가?

 


정기 주술사(이하 "정술")는 다양한 토템으로 특화된 유틸성과 강력한 단일딜 및 조건부 범위형 다중 광역딜을

 

강점으로 가지는 마법 데미지 기반 원거리 딜러 입니다.

드군에서의 정술은 이전 확장팩의 무빙 딜러, 특정 수의 타겟 대상에 특화된 광역딜러의 모습과는 달리 무빙 딜링의

 

이점은 거의 사라졌고, 강력해진 단일딜과 대상이 늘어날수록 효과적인 조건부 광역 스킬을 가지게 된 것이

 

가장 큰 변경점이 되겠습니다.

정술은 강력한 쿨타임 스킬(지배력, 정기의 깨달음 등)을 기반으로 하여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주는 

 

극단적인 쿨기형 딜러 입니다. (흔히 15초 신나고 2분 45초 시들하다고들 합니다. 요즘은 연타 치타로 인한 

 

용폭 다연발 덕분에 예전보다는 2분 45초 재밌게 보냅니다.)

즉발형 데미지 딜링 스킬이 충격류밖에 없다는 점, 주력 딜링 스킬의 시전 속도가

 

가속 미적용시 1.8초, 광역 스킬이 2.2초로 비교적 길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현재 PVE에서의 정술의 컨셉은 유틸성을 겸비한 시즈형 누커에 가깝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PVE 정술의 입문과 딜사이클은 상대적으로 평이한 편에 속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 올라서 더 높은 딜량을

 

목표로 하다보면 곧 애매한 선택의 기로에서 합리적인 판단을 요구받게 되는 시점이 오게 됩니다.

ex) 화충 리필 vs 고중첩 대충간의 고질적인 딜레마, 2타겟 문양 및 비문양시 연번 vs 번화 효율,

격폭 특성이 아닐시 불꽃 폭발 타이밍, 성난 부르짖음 활용시 가장 유효한 상황별 번보 중첩 횟수 등

그러므로 쉽게만 보고 생각없이 딜하다간 미터기에 바다가 깔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여 본 글에서는 정술의 기본적인 운용과 더불어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서 비교우위를 가지는 방향 제시 및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정술의 여러가지 스킬들을 센스있게 활용하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정술 딜링의 기본적인 메커니즘


- 단일 대상 (및 이격된 2중 이상의 타겟으로 광역 스킬을 사용하기 부적절할 경우)


정술의 단일 딜에서 절대적으로 가져가야할 최우선 목표 및 기본 개념은

"화염 충격 도트 안에 최대한 많은 횟수의 용암 폭발을 우겨 넣는다" 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꾸준한 화충 도트 유지, 다중 타겟 시 다중 화충 도트 유지로

용암 쇄도의 발동 빈도를 최대한 늘리는 것과 연속타격 및 치명타 셋팅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용폭은 언제나 극대화 효과로 발동되는데 어째서 치명타의 스탯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

 

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정술의 단일딜에 있어서 치명타는 제 2의 연속타격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용암 폭발의 횟수를 최대한 늘리고 지배력 쿨기 타이밍에 최대한의 딜을 몰아내는 것이 정술 단일딜의 A to Z 입니다.


- 다중 대상 및 광역

정술의 광역은 최소 3타겟부터 효율을 발휘하기 시작하며, 5타겟 부터는 늘어나는 대상당 피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폭합니다.

주력 광역 스킬인 "지진"의 시전 시간이 길고 지정 범위형(8미터)에 스킬이기 때문에 다중 타겟이더라도

 

대상 간 거리가 이격되어있거나 대상의 무빙이 잦을 시 극악의 효율을 보입니다. ex) 신화 담쟁이포자

드레노어의 선물인 패시브 스킬 향상된 연쇄 번개(적중하는 대상 하나당 지진의 피해가 60%씩,

연번 문양을 이용한다면 최대 300%까지 증가)
로 인하여 주로 지진의 피해량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를 극대화 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특화 셋팅(지진 피해량 증가)이 있겠습니다.

 

 

 

 

3. 정술의 주력 딜 스킬

 

 

용암 폭발

정술의 딜내역 중 4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스킬입니다.

언제나 극대화로 발동하며, 대상에게 화염 충격 디버프가 있을 시 5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성난 부르짖음(번보 스텍) 중첩을 쌓습니다.

 

번개 화살

정술의 단일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성난 부르짖음(번보 스텍) 중첩을 쌓습니다.


연쇄 번개

정술의 광역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기본 3타겟이며 문양 적용시 추가로 2타겟을 공격하지만 피해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향상된 연쇄 번개(지진 뎀증) 및 성난 부르짖음(번보 스텍)의 중첩을 쌓습니다.


지배력시 용암 광선으로 대체됩니다.

 

  

용암 광선

 

지배력시의 연쇄 번개의 대체스킬입니다.

 

높은 데미지 상승폭을 보이며, 적중된 첫 대상으로부터 최대 다섯의 대상에게 10%씩 점증되는 피해를 입힙니다.

 

ex) 5타겟 적중시 각 대상에게 100% 110% 120% 130% 140% 의 피해

 

성난 부르짖음(번보 스텍)의 중첩을 쌓습니다.

 


지진

8미터 반경에서 10초에 걸쳐 물리피해(자연피해 아님)를 입힙니다.

드레노어의 선물인 패시브 스킬 향상된 연쇄 번개(적중하는 대상 하나당 지진의 피해가 60%씩 점증, 연번 문

양 적용시 최대 300%까지 증가)
로 인하여 광역시 지진의 피해량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정술 광역의 코어이며 지진이 잘깔리면 딜이 폭발하고, 잘못 깔리면 딜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애증의 스킬입니다.

정기의 메아리 특성과 혼용시, 지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수차례 초기화되는 로또가 터지면

 

가히 폭발적인 딜량을 보입니다.

일례로 도전모드팟에서 강철 선착장 첫무리 광역딜이 630 일괄스펙으로도 30만 DPS가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연번은 거들 뿐입니다."


화염 충격

광역 구간을 제외하면 언제나 최우선적으로 유지해야할 정술의 유일한 즉발 도트형 스킬입니다.

용암 쇄도 발동을 촉발합니다.


대지 충격

정술이 가진 가장 강력한 데미지의 즉발 누킹형 스킬입니다.

성난 부르짖음의 효과로 번보 고중첩때 사용시 딜 기대값이 가장 높습니다.


냉기 충격

정술에게는 이감 지원형 유틸기에 불과합니다. pvp 특화형 스킬

다만, 정기 융합 특성 활용시 냉기 충격 문양과 함께 딜 사이클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실험은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불타는 토템

1분 지속 단일딜 토템 입니다. 1분 간 파괴되지 않고 완전 적중할시 단일딜 기대값이 가장 높습니다. 

마그마 분출을 사용하기 위한 초석으로도 활용되며, 번화밖에 캐스팅할 여지가 없을때 리필하면 좋습니다.

글쿨 무빙(아래에서 설명)에 사용할시 효과적입니다.


불의 정령 토템

정술의 5분 쿨기인 불딩딩이.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과 함께 높은 딜량을 도모할 수 있지만

정술에게는 격노 폭발이 단일딜에서 훨씬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광역 비중이 아주 높은 구간이 아니라면 상급 불딩이는 현재 비교적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4. 정술의 유틸 스킬 및 활용

 

 

1) 힐 스킬


치유의 파도

정술의 단일힐 스킬

본인 혹은 공대원의 생존이 위험할때 당겨줍니다.


치유의 비

정술의 바닥힐 스킬

은근히 활용할 경우가 많습니다. 딜을 할 수 없는 경우 치토와 함께 지원해줍니다. ex) 마르고크 사이페이즈 변환시


치유의 토템

설치형 단일힐 스킬입니다.

5티어 특성 세찬 물결(동시에 두명의 대상을 치유, 치유량 15% 증가)과 혼용시 쏠쏠한 힐량을 제공합니다.

특히 치유의 토템 문양(치유 대상 6초간 화염,냉기,자연 데미지 10% 리듀스)과 함께 적용하면 효율이 정말 좋

습니다. 반경 내 모든 공대원들에게, 특히 탱커에게도 무려 10% 뎀감을 지속적으로 주는겁니다!

(높망 신화 1,3,4,5,6 네임드에서 극효율)


고대의 인도(5티어 특성)

10초간 자신이 발생시키는 직접 피해량 및 치유량의 20% 만큼 공대원을 최대 3명까지 치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힐량이 폭감하여 말그대로 고인이 된 스킬이나, 순간적인 힐업이 요구되는 경우 효율을 보입니다.

 

 

 

 

2) 생존 스킬


주술의 분노

15초간 받는 모든 피해 3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1분

정술 밥줄 뎀감기입니다.

문양 활용으로 뎀감 수치를 60% 까지 올릴 수 있고 본인 대상 마법해제도 가능한 완벽한 스킬


영혼 이동(1티어 특성)

6초간 받는 모든 피해 4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1.5분

밥줄 뎀감기2

정술이 생각보다 타클보다 굉장히 무른 편이라 뎀감기를 적시에 잘써줘야 합니다.


자연의 수호자(1티어 특성)

생명력이 30% 미만으로 떨어지면 10초동안 25%만큼 최대 생명력 증가 및 위협 수준 감소, 30초마다 1회 발동

조건부 패시브인 점이 안타깝습니다만 정술 유일한 피뻥 스킬이어서 활용 여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돌의 보루 토템(1티어 특성)

10초동안 일정량의 피해 흡수 보호막, 이후 5초마다 1/4가량의 보호막 추가 흡수. 30초 지속. 재사용 대기시간 1분

꾸준한 광역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안정적인 체력을 유지하기에 적합한 유일한 보호막 스킬입니다.

 

 

 

 

3) 군중제어 스킬


사술

주술사의 메즈 스킬. 1분 지속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야수와 인간형에게만 사용 가능합니다.


축전 토템

토템 소환 후 5초뒤 폭발하여 8미터 반경 5초 지속 스턴

수도사의 팽이차기와 함께 모든 스턴기중 가장 긴 스턴시간을 자랑합니다.(반경은 3미터나 더 넓습니다!)


속박의 토템

20초 지속 10미터 반경 광역 이감기


구속의 토템(2티어 특성)

20초 지속 10미터 반경 광역 뿌리묶기 + 이감기

속박의 토템을 대체합니다. 활용의 여지는 무궁무진 합니다.

 

 

 

 

4) 그 외 유틸 스킬


영혼나그네의 은총

발고자인 정술의 밥줄 무빙 캐스팅 유틸기입니다.

2가지 문양을 활용하여 지속시간을 늘리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바람

원거리 차단 스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로 타 원거리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짧은 편이므로

우리 고급 인력 정술님들은 이점을 공대에 적극 어필하여 원거리 차단임무를 보도록 합시다.


진동 토템

10초 지속 30미터 반경내 공대원들의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합니다.

활용 여지가 아주 높습니다. 공포 캐스팅 올라올때 미리 얼른 깔아두시면 좋습니다.


바람걸음 토템(2티어 특성)

6초간 40미터 반경 모든 공대원을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일명 자축 토템, PVP에서 뿐만 아니라 PVE에서도 아주 유용합니다.


마법흡수 토템

해로운 주문을 흡수합니다.

문양과 함께 활용 여지 높습니다.

 

 

 

 

5. 특성


15 

자연의 수호자 유일한 피뻥 스킬, 큰 데미지가 시간을 두고 여러번 들어올때 적용할만 합니다.

돌의 보루 토템 꾸준한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활용하기 좋은 스킬
  
영혼 이동 술사의 꿀뎀감 스킬, 전 구간 사용하기 좋은 생존기입니다.


30

얼음 강화 pvp 및 특정 상황에서 드리블 및 이불 지원용 특성

구속의 토템 이불+이감 특성, 사용하기에 따라 레이드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바람걸음 토템 자축 토템, 말이 필요 없는 공대 이감 & 이불 해제 유틸기.


45

원소의 부름  재사용 대기시간 3분 미만의 모든 토템의 쿨이 초기화 하는 스킬입니다.

딜에 도움될만한 토템은 딱히 없고 힐이나 유틸 지원 토템을 이어 사용할 경우에는 좋습니다.
 
토템의 지속력 불을 제외한 다른 속성의 토템을 두개까지 소환 할 수 있는 지속효과형 특성 입니다.

역시 유틸 지원에 활용됩니다.

토템 재배치 축전 재배치나 구속 바람걸음 등 토템과 혼용하여

유틸 지원을 좀 더 신속하고 정교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꿀 스킬입니다.


60

정기의 깨달음  20초 지속 30% 가속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2분
                
특히 단일딜에서나 순간적인 딜몰기에 가장 큰 효율을 보이는 쿨기형 특성입니다.

지배력과의 혼용에 큰 효율을 보입니다.

고대의 신속함 스탯이 부족한 시점에 보배같은 특성입니다만, 현재 레이드 셋팅으로는
                     
단일, 광역 모두 딜 기대값이 높지 않습니다. 단, 시전 스킬을 즉발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활용의 여지가 있습니다.
  
정기의 메아리 정술 광역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지진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로 인해

광역 딜에 가장 큰 효율을 보이는 특성입니다.
                     
스펙이 점차 올라감에 따라 장비 셋팅만으로도 가속 소프트캡을 건드릴 시점이 오면

단일딜에도 효율이 높아질 것임에 틀림없는 특성입니다.
                       
조만간 정메의 효율에 관한 실험 결과 및 분석을 따로 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75 

세찬 물결 문양과 혼용하여 좋은 구간이 아주 많습니다.
    
고대의 인도 공대 힐업기입니다. 순간적인 힐업이 요구될때 찍습니다.
   
전도력 치유의 비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딜러로서 레이드에서 활용하기에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90 

격노 폭발  불꽃 폭발을 강화시켜 10초동안 번화의 공격력이 30% 만큼, 용폭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툴팁만 읽어봐도 알 수 있는 단일딜 최고의 특성입니다.
   
원시의 정령술사  각 속성 정령 토템을 강화합니다.

광역딜의 비중이 단일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정기 작렬 정기 작렬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스킬이고, 이론상 총 전투시간의 60% 이상

2차 스탯 500을 가져갈 수 있는 특성이지만 부가되는 스탯이 무작위로 주어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높망 테이블로 파밍했을 경우를 따져볼때 가속, 특화의 상대적 ep값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물론 ep값은 현재의 셋팅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집니다만.)

딜사이클 늘려가면서 연타 스탯이 터져주기만을 고대하기엔 그다지 효율이 좋은 특성이 아닙니다.


100  

정기 융합  타 특성에 비하여 단일 딜에 떨어지는 것은 아니나,

냉기 충격을 딜사이클에 넣어야 효과적이며 광역에 아무런 이점이 없습니다.
                 
수치적인 상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단일 구간 5분 이상의 전투시간 동안
                
2스텍 충격류 스킬들을 로스없이 딜사이클에 넣는다면
타특성보다 딜기대값이 높습니다.
     
폭풍의 정령 단일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깨알 같은 공대힐은 보너스.
                
전투시간 4분 30초 미만(불폭정 1회), 6분 이상 9분 미만(불폭정 2회)의 전투에서

마그마 분출보다 비교적 우위를 점합니다.
   
마그마 분출 단일 및 광역 구간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됩니다. 가속, 치명타를 포함한 모든 스탯의 영향을 받습니다.

단점은 전투중 마그마 토템을 두번 쓰는데만 글쿨을 세번을 잡아먹게 되는데(불토 마그마 마그마)

생각보다 이게 로스가 큽니다. 숙련된 글쿨 무빙으로 최대한 딜로스를 줄이는게 관건.

 

 

 

 

6. 문양

 

레이드에서 활용하기 좋은 대표적인 문양 몇가지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혼나그네의 집중

 

영혼나그네의 은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만큼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7초만큼 감소합니다.

 

무빙캐스팅이 잦은 구간에서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한 문양

 

전 구간 활용도가 가장 높은 문양입니다. 매우 필수

 


영혼나그네의 은총

 

영혼나그네의 은총의 지속시간이 5초만큼 증가합니다.

 

20초 가량의 무빙캐스팅을 가능하게 만드는 문양입니다.

 


화염 충격


화충 피해량의 4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생존 문양입니다. 다중 화충구간, 공대 체력 복구가 더딘 구간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번개 보호막

 

번보 발동시 6초동안 10% 뎀감이고 내부쿨은 동일 합니다.

 

거의 항시 발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술사들의 전구간 극효율 뎀감 문양

 


연쇄 번개

 

연쇄 번개의 타겟을 2명만큼 추가로 공격하나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90 * 5 > 100 * 3

 

부등식 하나로 정리되는 문양

 


치유의 토템

 

치유의 토템으로 회복한 대상의 화염, 냉기, 자연의 피해가 6초동안 10%만큼 감소합니다.

 

말할 것도 없는 꿀문양. 높은 망치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주술의 결의

 

주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늘어나지만 총 데미지 감소는 60%가 됩니다.

 

주로 한번에 큰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주술의 분노

 

주분 사용시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마법효과를 정화합니다.

 

자해제가 필요한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7. 딜사이클

중론화된 의견, 실험글 등을 참고하여 수차례의 실험으로 산출해낸 결론입니다.

(현 레이드 영웅 난이도급 파밍 기준입니다.)


 6.1 패치로 인한 딜사이클의 변경점이 있어 혼선 야기를 방지, 삭제합니다.

 

 

 

 

기타 딜로스를 줄이는 팁


글로벌 쿨타임 무빙이란?

네임드 공략상 일정 거리이상의 무빙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우에

무빙 캐스팅 스킬(정술의 경우 나그네)이 불가용할시, 딜스킬의 글로벌 쿨타임 간의 찰나를 사용한 무빙으로

시간적 로스를 줄이는데 활용
합니다.

높은 망치로 예를 들자면 카르가스 팝업된 불기둥으로 이동할때, 도살자 좌충우돌 쪼개기 자리 복귀,

텍터스 수정포화 대상 무빙 후 본진 복귀, 담쟁이포자 버섯 및 해일 이동, 쌍둥이 오그론 상시,

코라그 화염산개, 마르고크 바닥 이동 등등 활용할 수 있는 구간이 무궁무진할 뿐더러

앞으로의 레이드에 바닥이 존재하고 무빙이 요구되는 한 주문시전 기반 캐스터들은 필히 숙련되는게 좋습니다.

정술의 경우 충격류 스킬, 불꽃 폭발, 불토 + 마그마 및 각종 토템류 등의 글쿨을 잡아 먹는 스킬들을 이용하며

한번의 글쿨당 약 8~ 10미터의 거리까지는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대내 풍운 수도사가 있을시 더욱 효과적)

불폭의 경우 글쿨과 함께 향상된 폭발(4초간 이속 30% 증가)의 효과로 약 15미터까지 가능합니다.

불토 + 마그마의 경우 2개의 글쿨을 잡아먹는 조합으로 약 20미터 이상의 거리까지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미세한 팁일 수 있겠지만, 딜러의 역량은 이런 미세한 부분 하나에서 차이가 벌어지는 겁니다.

특히 정술처럼 무빙캐스팅이 제약적이고 주력스킬의 시전 시간이 길 뿐만 아니라

글쿨이 도는 스킬의 사용 빈도가 높은 캐스터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부분입니다.

전투시간 길게는 10분동안 얼마나 새어나갈 딜들이 많을까요?

솔직히 어느 정도 수준 위로 올라선다면 단일 딜에선 서로 차이도 없습니다.

하지만, 딜하는 법을 아는 사람딜을 잘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빙간 딜로스를 줄이는데서 나옵니다.

상위권 딜량을 목표로 하신다면 이처럼 최대한 영리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딜로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에 쫓기며 쓰다보니 글이 정리가 잘 안된 부분 모쪼록 양해해주시고

 

최대한 알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으니 정술 초보자 및 PVE 입문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메와 정융의 실험 결과 및 고술 PVE 가이드도 곧 작성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보나 건의하실 부분이 있으면 가급적 쪽지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정술 및 고술을 플레이하시면서 PVE에 관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쪽지 및 게임 내 헬스크림 호드 진영 'Hexa'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는 한도에서 최대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5-01-15 : 특성, 딜사이클 - 설명 보충 및 수정

  2015-03-16 : 6.1 패치로 인한 딜사이클의 변경점이 있어 혼선 야기를 방지, 삭제합니다.